허공(虛空, void) 텅빈 공간(욥26:7;고전14:9,9:26). ‘공기’(계9:2), ‘공중’(행22:23;살전4:17)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서 알아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고전14:9)

허는 자(who breaks) 무너뜨리는 자. 축나게 하는 자(시101:5).

허다한(許多-, large crowds) 몹시 많은(렘3:19;벧전4:8;히11:12).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할 찌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벧전4:8)

허락(許諾, permit) 바라는 일을 들어줌(창28:4;렘32:42;눅8:10;마10:29). “가라사대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저희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눅8:10)

허랑방탕(虛浪放蕩, dissolute) 말이나 행동이 미덥지 못하고 술과 여자에 빠짐(눅5:13).“그 후 며칠이 못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 방탕하여 그 재산을 허비하더니”(눅5:13)

허리(waist, loin) 몸의 갈빗대 아래 골반위로서 배의 옆 잘룩한 부분(창35:11;출12:11;벧전5:5;엡6:14). ①‘허리를 꺾는다’는 것은 다시 일어설 수 없게 하는 일이다(신33:11). ②‘허리에 두셨으니(시66:11)’는 고난에 의해 허리가 조여진 것을 말한다.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창35:11)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전5:5)

허리띠(loins, belt) 허리에 매는 띠(벧전1:13). 예수님 공생애 당시(A.D.28년경) 이스라엘인들은 주로 허리띠를 가죽이나 천으로 만들어 사용 하였는데, 사람들이 착용한 허리띠의 길이는 부(富)의 수준을 상징하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①공의로 허리띠를 삼는 것은, 정의와 공평으로서 세상을 다스림을 말해준다(사11:5). ②‘허리의 띠를 띠고’ 있음은 깨어 있음의 표이다(눅12:35;벧전1: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 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벧전1:13)

허마(Hormas: 가뭄) 로마에 있는 성도(롬16:14).

허망(虛妄, false, lie) 거짓이 많아 미덥지 아니함(욥11:11;엡4:17). 어이없음(출23:1;롬1:21).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거하노니 이제부터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너희는 행하지 말라”(엡4:17)

허메(Hemes) ① 로마에 있는 성도(롬16:14) ② (Hermes) 헬라의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로, 쓰스의 막내아들(롬16:14). 그는 신들의 사자이며, 그 기능은 복합적이다. 그는 동물 세계의 증식을 주장하고, 부, 통상, 여행의 신, 웅변, 음악, 경기의 수호자였다. 루스드라에서 바나바는 쓰스로, 바울은 허메의 화신으로서 제사를 받을 뻔하였다(행14:11-).

허모게네(Hormogenes: 수성의 독자) 아시아인으로 부겔로와 같이 바울을 배반함(딤후1:15).

허무(虛無, nothing, thoughtless, uncertain) 사물이 덧없음(사41:29;신32:21;롬8:20). ‘거짓 종교’라는 뜻도 있다(롬8:20). “피조물이 허무한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케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롬8:20)

허무주의(虛無主義, nihilism)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이유 없이 태어나 연약함과 허무함과 지루함 속에서 살다가 우연히 사라진다고 본다. 이 세상에 의미 있는 것이란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것이 우연이요 무의미한 것일 뿐이다.

허무한 신(-神, what are not gods.) 하나님 외에 섬기는 신(대하13:9).

허물(fault, transgression) 그릇된 실수(잠17:9;창41:9;엡2:1;막11:25). 성경에서는 실패라든가 과오 등과는 의미가 다르다. 하나님께 ‘거역’하고(사1:2), 언약(계약)을 ‘어기며’(호8:1,11), 사람에 대하여 ‘배반’(왕상12:19)하는 등, 죄의 내용을 나타내는 중요한 말이다.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잠17:9)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엡2:1).

허비(虛費, waste, spent) 헛되게 씀(막14:4;고후12:15;눅15:13). “내가 너희 영혼을 위하여 크게 기뻐함으로 재물을 허비하고 또 내 자신까지 허비하리니 너희를 더욱 사랑할수록 나는 덜 사랑을 받겠느냐”(고후12:15)

허사(虛事, vain thing) 헛일(시4:2;삼상25:21;행4:25). “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의탁하사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행4:25)

허수아비(scarecrow) 농작물을 짐승의 해에서 지키기 위해 밭 가운데 막대기와 짚 등으로 사람 모양을 만들어 헌 삿갓 등을 씌워 놓은 허위세물의 총칭. 갈린 기둥(렘10:5).

허영(虛榮, conceit) 자기 분수에 넘치는 외관상의 사치, 필요 이상의 겉치레(빌2:3), 사치로서, 일치뿐 아니라, 자신도 망치게 하는 일종의 병균이기도 하다.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빌2:3)

허위(虛僞, falsehood) 실속이 없이 겉으로만 꾸민 위세(사28:15).

허위다(paws) 땅을 세차게 파면서 내달리다. 발굽질하다(욥39:21).

허탄(虛誕, false, lie) 거짓이 많아 미덥지 않음(잠30:8;시31:6;약4:16;딤후4:4).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잠30:8) “이제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자랑하니 이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약4:16)

허탄한 거짓(worthless idols, vain idols) 점술. 미신 행위(시31:6). “내가 허탄한 거짓을 숭상하는 자를 미워하고 여호와를 의지하나이다”(시31:6)

허탄한 신화(-神話, old wives' fables) 거짓교사들이 즐겨한 공상 이야기(딤전4:7). ‘신화’(딤전1;4,4:7) 또는 ‘허탄한 이야기’(딤후4;4;딛1:14)로 번역하고 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딤전4:7)

허탄한 이야기(myths) 족보에 대한 자랑을 늘어놓으며 율법 준수가 구원의 조건인양 하는 이야기(딤후4:4;딛1:14).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딤후4:4).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와 진리를 배반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좇지 않게 하려 함이라”(딛1:14)

허하다(許-, permission) 허락하다(대하6:15;눅8:51). 바라는 일을 하게 하다(왕상8:56;눅8:32). “집에 이르러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와 및 아이의 부모 외에는 함께 들어가기를 허하지 아니하시니라”(눅8:51)

헌금(獻金, offering money) 받은바 은혜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여 바치는 금전(신23:18;눅21:1,4). ‘연보’(막12:43)로도 번역되어 있다. 예배 때에 하나님께 봉헌하는 것은, 구약시대부터의 습관이었다. 초대교회에 있어서는 예배 때, 교회의 성례전에 쓸 것(빵, 포도주 등) 및 곤란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것을 가지고 와서 드려, 각각 소용을 충당했다(고후9:8-15). 그것이 금전을 바치는 헌금으로 변하고, 예배의 중요부분으로서 회복되게끔 되었다. 전례적인 예배에서는, 헌금은 설교 후에 봉헌성가(헌금송)와 함께 드려진다.->연보. 십일조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연보궤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눅21:1)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눅21:4)

*헌금의 자세(姿勢) 바울은 헌금에 대한 올바른 의미를 실제적인 지침으로 소개하고 있다. ①먼저 자신을 주께 드린다(고후8:5). ②하나님의 뜻을 좇아 드린다(고후8:5). ③마음에 정한대로 한다(고후8:7). ④미리 준비하여,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않는다(고후9:5,7). ⑤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낸다(고후8:3).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신다.

*헌금의 종류(種類) 기본적으로 십일조(또는 월정헌금), 감사헌금, 주일헌금, 절기헌금이 있으며, 교회에 따라 헌금의 종류가 다르다.

*성경에서의 헌금사례 ①성막에 세울 때의 이스라엘백성(출36:2-7) ②사렙다의 과부(왕상17:8-16) ③베다니의 마리아(마26:6-13) ④가난한 과부(눅21:1-4) ⑤초대교회의 성도들(행4:32-33) ⑥마게도냐교회(고후8:1-5)

헌당식(獻堂式) 새로 지은 성전(예배당)을 하나님께 바치는 식. ->봉헌식

헌데(sore) 부스럼이 난 곳(눅16:20,21;계16:2,11). ‘종기’를 말한다.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눅16:21) “첫째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악하고 독한 헌데가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나더라”(계16:2)

헌물(獻物, votive offering) 십일조 외에 하나님께 바치는 것(레23:38;말1:13;눅21:5). 거룩한 목적을 위해서 바치는 것 일반을 말하는데(민15:19-21), 때로 희생제물 중에서 제사장의 분깃으로서 특히 구별한 것에 대해서도 씌어져있다(렘7:32-34). 헌물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출25:1-9에서 볼 수 있는 대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말씀하신 ‘내게 예물을 가져 오라’하시면서 요구하신 것으로, 즉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의 예물’을 받으신다는 것이다(출25:2). 이 태도는 하나님의 집 건설에 있어서 중요한 교훈일 뿐더러,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것에 있어서 요구되는 정신이다. 하나님은 마음에서 자진하여 바치는 자의 헌물을 받으신다(출35:21,22,29). “이는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 예물 외에, 너희의 모든 낙헌 예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레23:38)

헌신(獻身, devotion, self sacrifice) 목숨을 바쳐 진력하는 일(삿5:2;시110:3;출32:29). 타인을 위해 자기를 버려 진력하는 것도 의미하지만, 참된 헌신이란 사적인 요구를 버리고,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 도다”(시110:3)

헌신예배(獻身禮拜, worship of devotion) 구약성경에서 희생제사와(레1:3,22:18-25). 신약에서의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사로 드리라”(롬12:1)는 말씀에 근거하여, 하나님께 자신을 헌신하겠다는 결단으로 행하는 예배를 가리킨다.

헐다(destroy) 뜯다(전3:3;신7:5;요2:19;막14:58).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요2:19)

헐떡이다(pant) 거칠고 가쁘게 숨을 쉬다(시119:131;욜1:20;사42:14). “내가 주의 계명을 사모하므로 입을 열고 헐떡였나이다”(시119:131)

헐몬(Hermon) 헤르몬 산(시133: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시133:3)

헐벗다(without clothes) 가난하여 누더기를 걸치다(신28:48;욥22:6;고후11:27;약2:15). “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고후11:27)

험악(險惡, rugged, serios) 험하고 사나움(창47:9;잠15:15;사2:21). “야곱이 바로에게 고하되 내 나그네길의 세월이 일백 삼십 년이니이다 나의 연세가 얼마 못되니 우리 조상의 나그네길의 세월에 미치지 못하나 험악한 세월을 보내었나이다 하고”(창47:9) “고난 받는 자는 그 날이 다 험악하나 마음이 즐거운 자는 항상 잔치하느니라”(잠15:15)

험준(險峻, precipitous) 높고 몹시 험함(욥39:28).

험하다(險-, hard) 매우 거칠고 힘들다(잠13:15).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잠13:15)

헛것(useless, vain) 쓸모없는 것((레19:4;대상16:26;약1:26;고전15:14). “너희는 헛것을 위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레19:4)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약1:26)

헛되다(vanity, vain) 보람이나 실속이 없다(전2:1;빌2:16;고전15:2). ‘헛되고 헛되며’(전1:2)라는 말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긴 것들이지만 결국은 곧 사라져 버린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의 지혜(전1:13-18), 인간의 수고(전2:22,23), 인간의 목적(전2:26), 인간의 성공(전4;4), 인간의 욕심(전4:8), 인간의 명성(전4:16), 인간의 부(전5;10,11) 등이다. 따라서 우리가 할 일은 오직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는 것이다(전12:13). “전도자가 가로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전1:2)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도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나로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빌2:16)

헤개(Hege) 아하수에로왕의 내시. 에스더를 천거하여 왕후가 되게 하였다(에2:3-9).

헤나(Hatna) 앗수르군대에게 점령된 이스라엘의 한 성읍(왕하18:34,19:13;사37:13).

헤나닷(Henadad: 하닷의 은혜) 레위 지파 중 한 씨족의 족장(느10:9,3:18).

헤들론(Hethlon) 이스라엘의 북방 경계의 성읍(겔47:15,48:1). ‘헤데’ 또는 ‘아도룬’과 동일시.

헤레스 ① (Heresh: 침묵) 바벨론에서 귀환한 레위 사람(대상9:15) ② (Heres: 태양) 유다와 단 지경에 있는 아얄론 근처의 산(삿1:35) ‘헬리 오불리’와 같다 ③ 요단강 동편에 있는 비탈(삿 8:13). 헤렛(Hereth) 베이트 지브린 동쪽 키르벳 킬라 근처(삼상22:5).

헤로디아(Herodias: 영웅의 딸) 헤롯 대왕의 아들인 아리스도불로의 딸. 숙부인 헤롯 빌립과 결혼한 후 다시 헤롯 안디바와 결혼해 세례 요한의 책망을 받았다(마14:3-12).

헤로디온(Herodion: 거짓영웅) 로마에 있는 바울의 친척(롬16:11).

헤롯(Herod: 영웅의 아들) 팔레스타인과 그 인접 지역을 B.C 55년경부터 A.D 93년경 까지 통치한 왕조의 왕들.

헤롯 당원(herodians) 예수님 당시에 갈릴리와 베레아는 헤롯 안디바의 다스림을 받고 있었다. 헤롯 당원들(막3:6,12:13;마22:16)은 무엇보다도 나라 안의 소요를 모조리 진압하여 로마 사람들이 개입할 빌미를 주지 않으려고 애썼다. “자기 제자들을 헤롯 당원들과 함께 예수께 보내어 말하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참되시고 참으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시며 아무라도 꺼리는 일이 없으시니 이는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심이니이다”(마22:16)

헤롯대왕(Herod the great) 팔레스타인의 통치권을 가졌던 안디바델(B.C. 55-43)의 제2 자로 헤롯 왕가의 창시자이며 예수 탄생시의 왕(마2:1-18). 25세에 갈릴리의 총독을 역임하고 B.C.40년에 로마 황제 아구스도에 의 해 로마 왕으로 임명됨. 예수의 탄생을 듣고 불안을 가져 베들레헴의 아이들을 살해하였다(마 2:16). B.C. 4년에 악질에 걸려 70세로 죽었다(B.C.37-4).

헤롯 빌립 1세(Herod Philip, 1) 헤롯 대왕과 재제사장 시몬의 딸 마리암메 1세와의 아들. 헤로디아의 처음 남편(막 6:17) 살로메의 부친. 공직에 있지는 않았다.

헤롯 빌립 2세(Herod Philip, 2) 헤롯 대왕과 그의 다섯 째 처와의 사이에서 난 아들.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영주가 됨(눅3:1). 헤로디아의 딸 살로메와 결혼하였다(B.C.4-A.D.34).

헤롯 아그립바 1세(Herod Agrippa, 1) A.D.37-44년경 아그립바왕(행12장).

헤롯 아그립바 2세(Herod Agrippa, 2) A.D.50-100년경 아그립바왕(행25;13-27:26),

헤롯 아켈라오(Herod Archelaus) 아켈라오(마2:22).

헤롯 안디바(Herod Antipas) (B.C.3-A.D39) 헤롯 대왕의 제2 자로 부왕 사후 베뢰아의 영주가 되었다(눅3:1).세례요한을 체포 살해하였다(눅6:16-28;마4:1-12). 예수를 심문하였다(23:7-12). 성격이 교활 방종하고 미신에 깊어 예수님도 여우라고 하였다(눅13:32;막8:15).

헤르몬산(Hermon: 신에게 바쳐진 곳) 팔레스타인의 북방 안지레바논 산맥의 남단에 있는 최고봉으로 높이 2,850m 이다(시42:6).

헤만(Hermon: 신실함) ① 유다의 손자요 세라의 아들(대상2:6) ② 마홀의 아들(왕상4:31) ③ 사무엘의 손자로 성전에서 찬송하는 자(대상6:33). 시편 83편을 지었다.

헤맘(Hemam: 맹렬함) 세일 자손으로 로단의 아들(창36:22). 일명 ‘호맘’(대상1:39).

헤버(Heber: 과거) 셈의 5대손자(눅3:35)

헤벨(Heber: 협력) ① 마셀사람(창46:17;민26:45;대상7:31) ② 겐 사람. 야엘의 남편(삿4:17,5:24) ③ 유다 사람(대상4:18) ④ 베냐민 사람(대상8:17) ⑤ 이외에 3인이 있다(민26;32;대상4;6,11;36) ⑥ (Hepher) 가나안에 있던 도시(수12;17)

헤브론(Hebron: 연합) ① 레위의 손자이며 고핫의 아들(출6:18;민3:27;대상15:9) ② 예루살렘 서남 30km 지점에 있는 도시(민13:22;삿1:10). 도피성 중의 하나(수20:7;삿1:10) ③ 아셀지파 경내에 있는 성. 일명 ‘압돈’(수19:28,21:30).

헤세드(chesed) `자비, 인애, 은혜를 입다`라는 뜻을 가진 히브리어(룻1:8:선대, 룻3:10:인애, 룻2:20: 은혜)->은혜

헤스래(Hezrai) 갈멜사람인데 다윗의 30용사(삼하23:35).

헤스로(Hezro) 갈멜사람인데 다윗의 30용사(대상11:37). ‘헤스로’(삼하23:35)와 동일인

헤스론(Hezron: 법정) ① 베레스의 아들이며 예수님의 조상(대상2:45;마1:3) ② 르우벤의 아들(창46:9;민26:6) ③ 가데스바네아 서편의 성읍(수15:3) ④ 헤브론 남쪽 15km지점 현재의 ‘갈랴덴’(수15:25).

헤스몬(Heshmon: 현저, 열매가 풍부함) 유다 남부의 성읍(수15:27).

헤스본(Heshbon: 계산, 회계) 아모리왕 시혼의 수도(민21:26;수21:39;사15:4),

헤시온(Hezion: 환상) 수리아 왕 벤하닷 1세의 조부이며 다브림몬의 아버지. 다메섹의 군주(왕상15:18). 일명 ‘르손’(왕상11:23).

헤실(Hezir: 멧돼지) ① 다윗 시대 제사장(대상24:15) ② 율법엄수 계약서에 조인한 사람(느10:20).

헤아리다(measured, considered) 미루어 생각하거나 짐작으로 따지고 살피다(사41:20,47:11;마7:2,눅6:38).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마7:2)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6:38)

헤엄(swim) 수영. 물 위에 떠다니는 것(겔47:5;사25:11;행27:42,43). “다시 일천 척을 척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창일하여 헤엄할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겔47:5)

헤치다(scatter) 뿔뿔이 흩어지게 하다(겔30:26,22:15;요10:12;마12:30). “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요10:12)

헨(Hen: 은혜) 스바냐의 아들로 포로기 이후의 인물(슥6:14).

헬갓(Helkath: 몫, 한 부분) 악고 평원 남쪽 끝 갈멜산과 므깃도 사이(수19:25,21:31).

헬갓핫수림(Helkath-hazzurim: 날카로운 칼의 발) 기브온 못 근처(삼하2:16).

헬개(helkai: 아첨) ‘힐기야’의 단축형. B.C. 444년경 제사장(느12:15).

헬대(Heldai: 인내) ① 느도바인 바아나의 아들로 다윗의 용사(대상27:15) ②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에 귀환한 유대인(슥6:10). 일명 ‘헬렘’(슥6:14).

헬라(Helah: 목걸이) ① 유다 사람 드고아의 아버지인 아스훌의 아내(대상4:5,7) ② (Helah) 북위 40-36도 위선 사이에 위치한 발칸 반도의 남부(욜3:6;단8:21;요19:20). `희랍' 또는 `그리이스'(Greece). 신약시대에는 ‘아가야’ “예수의 못 박히신 곳이 성에서 가까운 고로 많은 유대인이 이 패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 말로 기록되었더라”(요19:20)

헬라어(greek language) 신약시대에 씌어 진 그리스어. 2세기 말에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원정에 의해 널리 지중해 세계에 그리스어가 보급되기에 이르렀다. 이것은 코이네(공통)로 불리웠는데, 로마제국 내에서는 일상어로서 씌어졌다. 신약시대에는 팔레스타인 땅 밖에서 태어난 디아스포라의 유대인에게는, 이 헬라어가 모국어로 되어 있었다. 본국에서 태어난 유대인은 외국인과 사귀는 때에는 헬라어를 썼는데, 그들 자신들 사이에서는 아람어를 썼다(계9:11). “저희에게 임금이 있으니 무저갱의 사자라 히브리 음으로 그 이름은 아바돈이요 헬라 음으로 이름은 아볼루온이더라”(계9:11)

헬라인(greeks) 헬라 말을 쓰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이거나 '유대교에 들어온 자들'(요7:35,12:20;행20:21,14:1). ‘유대인과 헬라인'(행19:10,20:21;롬1:16)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뜻하고, ‘헬라인이나 야만'(롬1:14)은 두 개념이 한데 어우러져서 모든 민족들을 뜻한다. “이에 유대인들이 서로 묻되 이 사람이 어디로 가기에 우리가 저를 만나지 못하리요 헬라인 중에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로 가서 헬라인을 가르칠터인가”(요7:35)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행20:21)

헬라주의(helahism) ->헬레니즘

헬라파 유대인(hellenists) 헬라어를 말하는 유대인(행6:1,9:29). 예루살렘 교회에서 소수파에 속하였으며, 히브리파 사람들이 과부들에게 불공정하게 구제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불평하였다(행6:1). 행9:29에 언급된 헬라파 유대인들은 바울을 죽이고자 했던 기독교의 적대자들이었다. “또 주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고 헬라파 유대인들과 함께 말하며 변론하니 그 사람들이 죽이려고 힘쓰거늘”(행9:29)

헬람(Helam) 요단강 동편 수리아의 한 성읍(삼하10:16,17). 현재의 ‘알마’로 추정.

헬레니즘(hellenism) 그리스 사상을 말하며 헤브라이즘(hebraism)과 함께 유럽문화의 기반이 되었다. 협의로는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정복(B.C 323년)에서 에집트가 로마에 귀소될 때까지 300년 동안의 오리엔트 세계문화를 지칭한다. 이 시대의 정신적 특징은 세계주의적 경향이었다. 이는 인간을 도시국가의 속박에서 해방시키고 세계시민으로 자각시킴으로써 상호평등, 성별과 신분 또는 민족의 차별이 없어지고, 개인이 한 인간으로 존중되는 개인주의를 낳게 하였다. 이 풍조는 종교의 분야에도 현저하게 나타나 붕괴된 도시국가의 종교에 동방의 여러 종교 특히 밀교가 융합되어 종교의 혼합 및 보편화의 경황을 뚜렷이 들어냈다. 이 때의 종교적 관심은 개인의 영혼 구제를 내면화시킨 것이고, 이에 따라 그리스교의 출현과 전파가 요청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헬레스(Helez: 힘, 활력) ① 에브라임 지파의 블론 사람(대상11;27,27;10). 일명 ‘발디 사람’(삼하23;26) ② 유다 자손으로 아사랴의 아들(대상2;39).

헬렉(Helek: 분깃) 므낫세 지파 헬렉 가족의 선조(민26:30).

헬렘(Helem: 건강) ① 아셀 자손 소멜의 형제(대상7:35). 일명 ‘호담’(대상7:32) ②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에 귀환한 유대인(슥6:14). 일명 ‘헬대’(슥6:10).

헬렙 ① (Heleb: 비만) 노도바 사람으로 다윗의 30인 용사(삼하23:29) ② (Heleph: 갈대의 곳) 납달리 지파의 성읍(수19:33).

헬렛(Heled: 비만 ) 바아나의 아들로 다윗의 용사(대상11:30). ‘헬렙’(삼하23:29), ‘헬대’(대상27:15)와 동일인.

헬론(Helon: 용감한 자) 모세 시대 스불론 지파의 두령이던 엘리압의 아버지(민1:9).

헬리(Heli 오르는) 요셉의 장인으로 마리아의 부친(눅3:24).

헬바(Helbah: 지방) 베니게 연안에 있던 고대의 성읍(삿1:31).

헬본(Helbon: 비옥) 다메섹의 북쪽에 있는 유명한 포도주와 양털의 산지(겔27:18). 현재의 ‘할분’.

헴단(Hamdan: 즐거운) 호리 족속 디손의 맏아들(창 36:26). "하므란"(대상1:41)과 동일인.

헵시바(Hephzibah: 내 기쁨이 그녀 안에 있다) ① 히스기야 왕의 아내(왕하21:1) ② 회복된 이스라엘을 상상한 이름(사62:4).

헷(Heth) 가나안의 아들(창10:15;대상1:13).

헷 족속(Heth tribe) 노아의 둘째 아들 함의 네 번째 아들 '가나안'의 아들로서, 그들의 후손은 팔레스타인 남부 지역(창23:2,3)과 중앙 산지(민13:29)에 정착하여 살았으며, B.C.2029년경에는 아브라함에게 그들의 소유였던 헤브론을 아브라함의 아내 사래를 매장 할 수 있도록 은 400세겔에 팔았다(창23:20).

혀(舌, tongue) 입 안 아래쪽에 붙어 자유롭게 움직이는 근육의 집합체(잠18:21;출4:10;약3:6,8). 마음의 선악, 감정의 발표기관으로도 생각되었다(욥6:30). 이것은 또한 ‘언어’(신28:49), ‘말’(렘5:15)같은 뜻으로도 씌어져 있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잠18:21)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약3:8)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생의 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불에서 나느니라”(약3:6)

혀를 날카롭게(sharpen their tongues) 남을 비방하고 해고지 하려고 기회를 엿보는 것(시140:3). [시140:3] 뱀 같이 그 혀를 날카롭게 하니 그 입술 아래는 독사의 독이 있나이다(셀라).

혀의 채찍(lash of the tongue) 조롱이나 모함(욥5:21). “네가 혀의 채찍을 피하여 숨을 수가 있고 멸망이 올 때에도 두려워 아니할 것이라”(욥5:21)

혁혁하다(赫赫-, brilliant) 매우 밝고 뚜렷하다(에1:4;사66:15,10:33).

현관(玄關, vestibule) 건축물의 입구(겔40:43,49,44:3).

현달(顯達, being famed) 벼슬이 높아지고 세상에 알려짐(잠3:35). “지혜로운 자는 영광을 기업으로 받거니와 미련한 자의 현달함은 욕이 되느니라 ”(잠3:35)

현대신학(現代神學, modern theology) 전통신앙을 현대인에게 이해되도록 나름대로 해석을 시도한 것이다.

현대어성경(現代語聖經) ‘현대인의 성경’이 히브리어와 헬라어 성경에서 번역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후에 성서교재 간행사에서 히브리어와 헬라어 성경을 근거로 해서 신약은 1978년에 출간되었고, 신구약 완역은 1991년에 출간되었다. ‘현대어 성경’은 번역을 위한 원전으로 히브리어와 헬라어 원문 성경을 사용했다. 그리고 번역원칙은 ‘현대인의 성경’과 같이 Living Bible과 같은 쉬운 풀어쓰기(의역)를 따랐다. ‘현대어 성경’은 ‘현대인의 성경’과 같이 고어로 된 성경을 현대어로 쉽게 번역을 하는 동시에, 히브리어와 헬라어 성경을 참고해서 번역함으로 그 의미를 보다 더 정확하게 했다. 성도들이 쉽게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원문의 내용이 모호한 부분은 권위있는 주석을 참고해서 성도들이 그 뜻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성경의 번역자들은 ‘주석을 바탕으로 풀어 옮긴 성경', 그리고 '주석의 도움 없이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성경'을 만들려고 했다.

현대인의 성경(聖經) 대한성서공회에서 카톨릭과 개신교 공동으로 공동번역을 내 놓았지만, 외경 문제로 인해 개신교 내에 전혀 수용이 되지 못했다. 그러던 중에 ‘생명의 말씀사’에서 개신교인을 위해서 현대어로 된 번역 성경을 만든 것이 바로 ‘현대인의 성경’이다. 1977년에 신약이, 그리고 1985년에 신.구약 완역본이 나왔다. ‘현대인의 성경’은 히브리어와 헬라어 성경에서 번역한 것이 아니라, 주로 영어판 성경인 Living Bible에서 번역을 했다. 이 성경은 히브리어와 헬라어 원전을 번역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역성경을 대체하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번역진들이 이 성경을 번역한 것은 기존의 개역 성경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고어로 된 개역 성경을 현대어로 알기 쉽게 번역하여 개역 성경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다. 번역자들은 개역성경과 현대인의 성경을 함께 사용하여 어려운 개역성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했다. 이 성경은 개신교인들에게 새롭고 쉬운 한글성경이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현몽(現夢, dream) 꿈에 나타남(창31:24,20:3;마1:20,2:13). 하나님은 인간에게 그 뜻을 전달하시는 경우에 꿈의 현몽으로, 또는 이상의 수단을 써서 행하시기도 한다. “밤에 하나님이 아람 사람 라반에게 현몽하여 가라사대 너는 삼가 야곱에게 선악간 말하지 말라 하셨더라”(창31:24)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마1:20)

현상(現象, condition) 나타난 사실(사64:5).

현손(玄孫, son of son of son of son) 손자의 손자(삼상9:1;습1:1;민27:1).

현숙(賢淑, womanly wise and virtuous) 마음씨가 어질고 얌전함(룻3:11;잠31: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잠31:10)

현악(絃樂, strings) 현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시45:8,150:4). ‘수금’(사38:20;합3:19)으로도 번역.

현장(現場, in the act of adultery) 일이 생긴 곳(요8:4).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요8:4)

현재(現在, things present) 이제. 지금(신1:11;롬8:18).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롬8:18)

현저히(顯著-, put him to open ) 뚜렷이 드러나게(단8:5,8;히6:6;갈5:19).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히6:6)

현토한한성서(懸吐漢韓聖書) 우리 글로 적힌 우리 말 번역 성경이 없을 때, 우리는 한문 성경을 그대로 읽었다. 그러다가 1884년에 이수정(李樹廷)의 현토한한(懸吐漢韓) 성서가 나오면서부터는 한문성경에 토를 달아서 읽기 시작하였다. 한문 성경에다가 한문의 약자를 사용하여 우리말 토를 단 것이 현토이다.

현현절(顯現節, epiphany)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심을 의미하는 현현절은 1월6일 부터 약 8주간을 말한다. 이 기간은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강조하고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강조하는 특성이 있다(마2:1-12). 1월 6일에 시작해 성회수요일까지 지킨다.->주현절

현황(眩慌, disconcerted) 눈이 부시고 어지러움(왕상10:5;대하9:4).

혈기(血氣, flesh) 목숨을 유지해 주는 피와 기운(창9:15,16;요5:3). “내가 나와 너희와 및 혈기 있는 모든 생물 사이의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 다시는 물이 모든 혈기 있는 자를 멸하는 홍수가 되지 아니할찌라”(창9:15) “그 안에 많은 병자, 소경, 절뚝발이, 혈기 마른 자들이 누워 물의 동함을 기다리니”(요5:3)

혈루증(血瘻症, flow of blood) 만성의 자궁 출혈(눅8:43,44). 뜻은 ‘피의 유출’이다(마9:20-22;막5:25-34). “예수의 뒤로 와서 그 옷가에 손을 대니 혈루증이 즉시 그쳤더라”(눅8:44)

혈육(血肉, flesh and blood) 육신. 사람(창6:12;시56:4;마16:17;히2: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마16:17)

혈혈단신(孑孑單身, one, alone) 의지할 곳이 없는 홀몸(사51:2).

혐원(嫌怨, unintentionally) 싫어하고 원망함(신19:4,6).

혐의(嫌疑, dislike, accusation) 의심스럽게 생각함(욥19:17;막11:25).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셨더라”(막11:25)

협력(協力, concurrence, striving together) 서로 힘을 모아 도와줌(빌1:27). 피조물의 활동 배후에서 이를 가능하게 하는 신적 사역이다.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가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일심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빌1:27)

협박(脅迫, threat, intimidation) 거칠게 으르고 다잡음(잠13:8). “사람의 재물이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잠13:8)

협착(狹窄, narrow) 너무 좁음(애1:3;마7: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마7:14)

형(兄, brothers) 저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창25:31,30:1;마22:24;막12:19).“야곱이 가로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날 내게 팔라”(창25:31) “선생님이여 모세가 일렀으되 사람이 만일 자식이 없이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에게 장가들어 형을 위하여 후사를 세울찌니라 하였나이다”(마22:24)

형극(荊棘, thorn) 나무의 가시(사7:23,24,27:4). 고난의 형용으로 ‘질려’와 함께 기록되어 있다.

형벌(刑罰, punishment) 범죄를 원인으로 하여 범인에게 과해지는 제재((출34:7;레22:16;유1:7;요일4:18). 형벌이 주는 의미는, ①.‘보응’의 사상이다(출 21:23-25).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고도 회개하는 일 없이 하나님께 거스려 행하는 경우에는, 7배의 벌을 받을 것이 말하고 있다(레26:23-25). ②죄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을 말하고 있다(레18:25;사24:22). 죄에 대한 하나님의 유일하신 태도는 형벌이다. ③죄 자체를 나타내는 말이다. 예컨대 가인이 ‘내 죄벌이 너무 중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고 말한 경우이다(창4:13).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 사대까지 보응하리라”(출34:7)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저희와 같은 모양으로 간음을 행하며 다른 색을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유1:7)

형벌 만족설(刑罰滿足說) 루터와 칼빈 같은 개혁 신학자들이 안셀름의 만족설을 따르면서, 거기에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포함시켰다. 십자가는 죄에 대한 하나님 심판이라는 것이다. 인류의 죄를 그대로 벌하면 모든 사람이 죽게 되니까 그리스도께서 그 모든 죄를 대신 지시고 벌을 받으심으로 죄의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갈 3:10). 죄는 반드시 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과 사람은 반드시 구원받아야 한다는 하나님의 사랑이 함께 나타난 것이다.

형상(形象, image, form) 인간의 육체 구조가 아닌 영적 본성(창1:26,27;히1:3;고전15:49).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다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의 근거가 된다(창9:6). 여기에서 신학상 중요한 ‘하나님의 형상’의 교리가 발전되었다. 이것은 육체적 형태의 유사성을 말함이 아니라 이성과 자유와 선악을 분별하는 능력의 은사를 가리키고 있는 것으로서 이 정신성이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하는 것이라 한다. 그러나 인류는 범죄하여 타락하였기 때문에 그 본성은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다시 이 형상으로 회복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엡4:24;골3:10). 새로이 지음 받음으로써,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회복할 수 있다(롬8:29;고후3:18).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1:27)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고전15:49)

형세(形勢, ability) 살림살이의 형편(레27:8).

형식주의(形式主義, formalism) 실체보다는 형식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특히 원래 형식에 부여한 가치들을 거의 혹은 전혀 염두에 두지 않은 채 그것의 외적인 형태인 제의나 의식에 의존하는 것을 가리킨다

형용(形容, made signs) 생긴 모양(눅1:22,62;요5: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거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용을 보지 못하였으며”(요5:37)

형적(形迹, traces) 뒤에 남은 흔적. 눈에 보이는 외적 형태(고전7:31). 이 세상의 것은 영원한 것이 없고, 소멸해 버리는 것이 세상의 본질이다.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 이 세상의 형적은 지나감이니라”(고전7:31)

형제(兄弟, brother) 형과 아우(신23:19;창37:27;막3:35;요일4:20). 구약 성경에서 ‘형제'는 친형제나 이복형제(창4:8,42:15)뿐만 아니라 친척들(13:8,24:48)도 가리키고 더 나아가서는 같은 부족이나 민족에 속한 사람들을 뜻하기까지 한다(출2:11;레19:17,18). 신약 성경에서는 특히 바울이 그리스도인들을 ‘형제'라고 부른다. 교회의 구성원들은 모두 그리스도와 한 하늘 아버지께 속한다는 사실을 성령께서 확증하시는데, ‘형제'라는 칭호가 이 사실을 아주 똑똑히 표현해 준다(마23:8;롬8:12-17;벧전2:17). “네가 형제에게 꾸이거든 이식을 취하지 말찌니 곧 돈의 이식, 식물의 이식, 무릇 이식을 낼만한 것의 이식을 취하지 말 것이라”(신23:19)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는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막3:35)

형제 사랑(brotherly love) 육친의 형제애보다도 주 예수를 믿고, 새로 거듭남을 경험한 성도간의 사랑(살전4:9). 히브리서에 있어서는 신자의 의무로 이것이 주어져 있다(히13:1,2). 사도 베드로는 이것을 ‘진리를 순종함’에 의해서만 행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벧전1:22). 다시 말하여, 거짓없는 형제애는 사람의 전인격적인 ‘새로 거듭 남’에 근원을 두고 있다는 말이다. “형제 사랑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너희가 친히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 서로 사랑함이라”(살전4:9) “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히13:1,2)

형제 우애(-友愛, brotherly love)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 또는 형제로 된 자들 사이의 애정(롬12:10;살전4:9;히13:1;벧전1:22;벧후1:5-7). 이것은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먼저하며’(롬12:10)라는 구절에 보이는 대로, 하나님의 명령이며(요일3:23), 거기서 하나님의 사랑이 온전해지기 때문이다(요일4:12).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벧후1:5-7)

형제의 집 세우기(build up his brother's house) 자식 없이 죽은 형제를 대신하여 아들을 낳아 줌으로 가문을 이어주는 일(신25:9).->가계 계승 혼인 “그 형제의 아내가 장로들 앞에서 그에게 나아가서 그의 발에서 신을 벗기고 그 얼굴에 침을 뱉으며 이르기를 그 형제의 집 세우기를 즐겨 아니하는 자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할 것이며”(신25:9)

형질(形質, formed substance) 생긴 모양과 그 바탕. 태아(시139:16).

형통(亨通, going well, prosper) 모든 일이 뜻대로 잘 되어감(창39:23;신29:9;잠21:4). “그런즉 너희는 이 언약의 말씀을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의 하는 모든 일이 형통하리라”(신29:9)

형편(形便, condition) 일이 되어 가는 모양(잠27:23;삼하14:20;빌4:11;벧후2:20). “네 양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떼에 마음을 두라”(잠27:23)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빌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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