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다(spread) ① 흩어져 번지다. 수효가 많아지다(창9:19;레13:6;고전5:6) ② 널리 알려지다(수6:27;에9:4;막1:28;마28:15). “노아의 이 세 아들로 좇아 백성이 온 땅에 퍼지니라”(창9:19) “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5:6)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니 여호수아의 명성이 그 온 땅에 퍼지니라”(수6:27) “예수의 소문이 곧 온 갈릴리 사방에 퍼지더라”(막1:28).
퍽(considerably) 보통 정도 넘게. 매우(고후9:2). “이는 내가 너희의 원함을 앎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마게도냐인들에게 아가야에서는 일년 전부터 예비하였다 자랑하였는데 과연 너희 열심이 퍽 많은 사람들을 격동시켰느니라”(고후9:2)
페(弊, burden) 해(害)와 짐이 되는 일. 바울이 무보수로 전도한데 대해 인용한 말로서(고후11:9,12:13,14), '누를 끼치지 아니한 것'으로도 번역되어 있다(살전2:9;살후3:8).
페르시아(Persia)→바사
펠라기우스주의(pelagianism) 인간이 약하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고 하는 사람들의 주장을 거부한 이들은 하나님은 인간이 선과 악 사이에서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했다고 주장했고, 따라서 죄란 한 인간이 하나님의 법을 저버리고 자발적으로 범한 행위라고 했다.
펴다 ① 젖혀 벌려 놓다(단7:10;겔2:10;계5:3,20:12) ② 넓게 벌리거나 깔다(창48:14;출8:5;마21:8;눅19:36) ③ 굽은 것을 곧게 하다(사28:20;눅13:13).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더라”(계5:3) “무리의 대부분은 그 겉옷을 길에 펴며 다른 이는 나무 가지를 베어 길에 펴고”(마21:8) “안수하시매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눅13:13)
편 ① 몇 패로 나눈 하나의 쪽(레19:15;출27:9;눅10:42;행13:33) ② (便) 전하여 보내는데 이용하는 개체(빌4:18;행15:23).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치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호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찌며”(레19:15)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눅10:42)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의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빌4:18)
편견(偏見, partiality) 한족으로 치우친 생각(딤전5:21).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편벽되이 하지 말며”(딤전5:21)
편급(偏急, narrow minded) 소견이 좁고 성질이 급하다(미2:7). “너희 야곱의 족속아 어찌 이르기를 여호와의 신이 편급하시다 하겠느냐 그의 행위가 이러하시다 하겠느냐 나의 말이 행위 정직한 자에게 유익되지 아니하냐”(미2:7)
편답(遍踏, travelling) 여러 곳을 널리 돌아다님. 주의 깊게 살펴봄(시48:12).
편당(偏黨, factions) 불화. ‘분파’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고전11:19;행5:17). “너희 중에 편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고전11:19)
편듯하다(paved) 펼쳐 놓은 것 같다(출24:10). “이스라엘 하나님을 보니 그 발 아래에는 청옥을 편듯하고 하늘 같이 청명하더라”(출24:10)
편만(遍滿, pervert, fill) 꽉 참. 충만함(창9:7,28:14;롬15:19). “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편만하여 그 중에서 번성하라 하셨더라”(창9:7) “이 일로 인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롬15:19)
편벽(偏僻, partiality) 공정하지 못하고 한 쪽으로 치우침(출23:3;대하19:7;딤전5:21;약3:17).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편벽되이 두둔하지 말찌니라”(출23:3)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편벽되이 하지 말며”(딤전5:21)
편재(偏在, omnipresence) 하나님께서 어디서나 함께 계신다는 본질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시공에 제한을 받지 않으시며 그의 창조성과 능력은 모든 것에 작용한다. 하나님의 편재는 성경에 가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빈번히 명시적으로 표현되어 있다(롬10:6,7;시139:7;렘 23:24).
편지(便紙, letter) 문자에 의해 상대자에게 자기의 감정 및 용건을 전하는 것(대하30:1;왕하5:5;고후3:2,3). 서한, 서신, 서간, 소식, 글 등으로도 불리우고 있다. 신약성경에도 사도들이 교회에 보낸 편지가 21통이나 있고, 신약성경 전권의 4분지 3을 차지하고 있다.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고후3:3)
편집(編輯, transcribed, copied) 여러 자료를 쓰임에 따라 형식을 꾸밈(잠25:1).
편집비평(編輯批評, redaction criticism); 성경이 수집, 배열, 편집의 과정에 의해 형성 되었다는 전제하에, 그것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행해졌고 또한 본문 형태로의 재편집은 어떻게 행해졌는지를 연구하는 성경비평의 한 분야로 편집사 또는 구성비평으로 불린다.
편철(編綴, sheet) 평평하게 두들겨 얇게 편 판(민16:38).
펼치다(spread, stretch) 넓게 펴다(욥39:26).
폄론(貶論, gossips, adverse criticism) 남을 좋지 않게 말함(골2:16;딤전5:13;요삼1:10).“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골2:16) “또 저희가 게으름을 익혀 집집에 돌아다니고 게으를 뿐 아니라 망령된 폄론을 하며 일을 만들며 마땅히 아니할 말을 하나니”(딤전5:13)
평강(平康, peace) 걱정이 없고 건강함(민6:26;대상12:18;요이1:3;히7:2). ‘평강’은 히브리 사람의 일상적인 인사말이다.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요이1:3)
평론(評論, ridicule, mockery) 비평하여 논함(합2:6).
평민(平民, common people) 귀족이 아닌 일반 사람(레4:27;렘17:19).
평민의 묘지(-墓地, burial place of the common people ) 신분 있는 자는 각각 가족 묘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빈민은 공동묘지에 장사되었다(왕하23:6;렘26:23). 여호야김은 선지자 우리야의 시체를 평민의 묘지에 던지게 했는데, 이것은 큰 모욕을 가한 것을 뜻하고 있다.
평민의 문(-門, gate of the people) 많은 백성들이 출입하는 성문(렘17:19).
평상(平床, flat wooden bed) 침대의 일종(막4:21;눅8:16). 나무로 만든 것으로, 살평상과 널평상이 있다. “또 저희에게 이르시되 사람이 등불을 가져오는 것은 말 아래나 평상 아래나 두려 함이냐 등경 위에 두려 함이 아니냐”(막4:21). “누구든지 등불을 켜서 그릇으로 덮거나 평상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는 들어가는 자들로 그 빛을 보게 하려 함이라”(눅8:16)
평신도(平信徒, laity) 교직을 가지지 않은 일반 신자. 성직자가 아닌 일반 교인을 일컫는 말 또는 성직자와 구별된 사람들. 영어로 layman(평신도)이란 특별한 신도(성직자)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 쓰고 있다. ‘평신도'는 헬라어 ‘라이코스'(laikos)로 ‘라오스'(laos:백성)에서 파생된 단어로 ‘일반 백성'을 의미하였으나, 주후 95년 로마의 클레멘트가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처음으로 대제사장, 제사장 그리고 레위인과 구별되는 ‘직분 없는 자들'을 가리키는 말로 ‘평신도'라고 하였다. 그리고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도 성직자와 평신도의 혼인에 대하여 언급하는 부분에서 사제와 대조시켜 '평신도'라는 뜻으로 이 단어를 사용하였다. 그 후 로마 카톨릭에 의해 성직계급과 평신도로 나누는 행위가 교리화 되었고, 1950년대 카톨릭 신학자 핸드릭 그래머, 반 룰러, 이반 콩가르가 ‘평신도 신학'을 주창해 ‘평신도' 개념을 고착화 시켰다는 것이 주된 흐름이다.
*‘평신도’ 용어(用語) 성경에 나오는 용어가 아니다. 뿐만 아니라 성경적으로 전혀 지지할 만한 근거가 없다. 초대교회는 직분 중심의 교회가 아니라 은사 중심의 교회라고 할 수 있다. 누구든지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가지고 하나님의 사역을 수행하는 동역자들이었다(고전12장).
1. ‘하나님의 백성'을 ‘낮은 신분'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히브리 성경을 번역한 그리스어 판본 성경에서 ‘라오스'(laos)라는 말은 그 당시 다른 이방인들과 대비되는 ‘선택된 사람들'이라는 의미로 널리 사용되었다. 초창기 그리스도교 문헌을 보면 이 단어는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말로 교회 공동체를 일컬을 때 사용하였다. 또 ‘사도', ‘형제자매' 등의 말과 자주 혼용해서 사용하였다. 이렇듯 교회가 생긴 초창기에 하나님이 택하신 사람 전체(성직자 포함)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평신도'(laikos)라는 말은 이 '라오스'(laos)의 부정적인 의미에서 사용되었다. 세월이 지나면서 교회 안에서 ‘평신도'라는 용어는 지위가 ‘낮은 신분'으로 구별되었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모든 지체는 하나의 몸을 구성한다. 따라서 더 귀한 자도 없고 더 낮은 자도 없이 모두 평등하다.(고전12:24,25)
2. 교회를 분리하고 있다. 목회자, 장로, 집사 모두 교회의 직분자이며 또한 성도이다. 거듭난 그리스도인 모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된 지체요, 형제이며, 기름부음을 받은 제사장이다(벧전2:5,9). 그런데도 교회 안에 으뜸 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요삼1:9)가 있어 계급을 전제로 한 '목회자'와 ‘평신도'라는 이분법으로 교회를 분리하고 있다.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벧전5:3)는 베드로의 경고를 기억한다면, 성경적이 아니고 권위의 산물인 '평신도'라는 이름부터 쓰지 말아야 한다.
3. ‘성도'라는 이름을 써야 한다. 성경에 ‘믿음으로 의롭게 된 모든 자'를 가리키는 용어로 ‘성도'가 있다. 성경에 적힌 사례의 일부를 살펴보면, 히브리어 ‘게도오시임'은 거룩하게 구별된 이스라엘을 지칭하고 있다(신33:3,시16:3,34:9). ‘하시딤'은 경건한 자, 율법에 충실한 자를 말하고 있다(시30:4,31:23,37:28,50:5,52:9). 헬라어 '하기오이'는 신약에 62회 기록되어 있으며, 거룩한자, 깨끗하게 구별된 자,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가리키고 있다.(행9:13,41,26:10,롬1:7,고후1:1,13:12엡1:1,3:8) 헬라어로 ‘성도'(saint)라는 단어는 그 어원상 ‘거룩한'(holy)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이 우리를 옛 생활방식을 떨쳐버리고, 하나님의 방식에 따라 살게 했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성경적이고 교회 일치를 위해 ‘성도'라는 본래의 이름을 써야 한다.
평신도 신학(平信徒 神學, theology of laity) 교회내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평신도의 위치를 되찾으려는 이론 또는 운동을 일컫는 말로 평신도와 성직자의 구별을 거부하고 모든 사람을 다라오스 즉, 하나님의 백성으로 본다.
평안(平安, peace) 개인 뿐만아니라 공동체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무사하고 안전한 상태(요14:27;눅10;6;막9;50;고후13;11;롬8:6,12;18;히12:14). 모든 평안은 주권자인 하나님께로부터 나온다(사32:17,45:7;신6;26;요20;19). 따라서 평안은 순종을 통해서 경험이 가능하다(민25:12;말2:5). “공의의 열매는 화평이요 공의의 결과는 영원한 평안과 안전이라”(사32:17) “만일 평안을 받을 사람이 거기 있으면 너희 빈 평안이 그에게 머물 것이요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눅10:6)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요14:27)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롬8:6)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신(shod with the preparation of the gospel of peace) 상대방은 공격했지만 그것을 복음의 기회로 삼는다는 뜻이다(엡6:15).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엡6:15)
평양대부흥운동(平壤大復興運動) 20세기에 접어들면서 한반도에는 세 차례에 걸쳐 놀라운 부흥운동이 발흥했다. 1903년 원산부흥운동,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 1909년의 백만인구령운동이 그것이다. 새로운 세기가 시작된 후 10년 사이에 놀라운 부흥운동의 영적 파고가 세 차례나 계속된 것은 전 세계에서 보기 드문 일이었다. 미국의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와 조지 휘필드(George Whitefield)로 대변되는 제1차대각성운동도 1734-36년, 1740년-1742년 두 차례에 걸쳐 부흥운동의 파장이 일어났을 뿐이다. 세 번의 부흥운동의 파장 중에서 평양대부흥운동은 가장 강력한 성령의 현시였다. 평양대부흥운동은 1907년 1월 14일과 15일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열린 평안남도도 겨울남자사경회 기간 중 발흥했다. 그 부흥의 현장 한 가운데 서 있던 조지 매큔(George McCune)은 이 때 임한 성령의 역사가 웨일즈와 인도에서의 성령의 역사를 훨씬 능가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그것은 지금까지 그 어떤 성령의 역사보다도 더 강력한 놀라운 성령의 현시였다는 것이다. 장로교인 장대현교회에서 시작된 이 부흥의 불길은 곧 교파를 초월 평양 남산현감리교회를 비롯한 평양전역으로, 그리도 거기서 다시 한반도 전역으로 마치 요원의 불길처럼 번져 나갔다. 그 결과 1907년 1월과 6월 사이 한반도 전역에서는 성령의 불길이 훨훨 타올랐다. 부흥을 경험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이 놀라운 부흥의 불길을 경험한 노블 선교사는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코리아 미션 필드(Korea Mission Field)에 이것은 사도행전 이후 가장 강력한 성령의 역사라고 증언했다.
평온(平穩, quiet) 고요하고 안온함(시107:30,131:2;전4:6).
평원(平原, tableland) 평지보다 약간 높은 땅. 고원지대(신3:10;렘48:8;슥7:7).
평일(平日, usual) 보통 때. 평상시(왕상5:1;단3:19;삼상18:10). 단3:19
평정(平靜, tranquillity) 평안하고 고요함(시107:29,89:9). “주께서 바다의 흉용함을 다스리시며 그 파도가 일어날 때에 평정케 하시나이다”(시89:9) “광풍을 평정히 하사 물결로 잔잔케 하시는도다”(시107:29)
평지(平地, shephelah) 바닥이 편평한 땅(민36:1;눅6:173). 구약에서는 주로 블레셋 평원과 유다 산악지와의 중간의 낮은 구릉지대를 말하고 있다(신1:7;수9:1). “예수께서 저희와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그 제자의 허다한 무리와 또 예수의 말씀도 듣고 병 고침을 얻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및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눅6:17)
평지설교(平地說敎) 누가복음 6:20-49의 설교를 가리킨다. 이것은 ‘예수께서 저희와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눅6:17)라고 되어있는데서 ‘평지설교’로 불리고 있다. 평지설교 내용의 대부분은 ‘산상수훈’에 들어 있다.->산상수훈
평탄(平坦, smooth, straight) 거침이 없고 순조롭게 되어 나감((수1:8;사40:3;마3:3;막1:3).“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수1:8)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마3:3)
평토장(平土葬, unmarked grave) 봉분이 없이 평평하게 매장함(눅11:44). “화 있을찐저 너희여 너희는 평토장한 무덤 같아서 그 위를 밟는 사람이 알지 못하느니라”(눅11:44)
평평(平平, level, settle) 높낮이 없이 바닥이 고름(시65:10;사28:25;욥37:16).
평화(平和, peace) 평온하고 화목함(사53:5;전3:8;눅2:14;롬12:18). 성경에서는 전쟁의 대립개념으로서 쓰는 말. 그러나 평화, 화평, 평안, 평강 등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샬-롬-’은, 단지, 전쟁이 없다는 소극적인 상태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무엇에 의해서도 저해되는 일 없는 개인 및 공동체의 생활에 있어서의 정신적, 물적, 육체적으로 자유, 완전한 이상적 충족상태를 말한다. 원래, 이 말은, 무엇인가 결여되거나 손상되어 있지 않은 충족 상태를 가리키고, 그것이 다시 무사(창29:6), 안부(창43:27), 평안(삼하18:29;잠3:2), 건강(시38:3), 번영(시73:3), 안심(창15:15;출18:23;사55:12), 친화(창13:8;렘20:10;시55:20), 화해(수9:15;왕상20:18) 등 인간의 생의 모든 영역에 걸쳐, 참으로 소망스러운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평화는, 이스라엘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일(역사)하심이며(사45:7;욥25:2), 하나님의 은사이다(레26:6;시29:11;사26:12).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태도와 무관계로 인간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하나님의 의지에 기초하여 정의를 행하는 일에 의해 하나님과의 계약 관계를 올바르게 보전 유지하는데 있어서만이 현실화되는 것이다(민6:26;삿6:24;대상23:25;시85:8;사26:3;렘16:5;겔34:2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53:5)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눅2:14)
평화의 언약(-言約, covenant of peace) 하나님께서 특별히 한 가문과 맺은 언약으로 비느하스와 그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을 주신 언약을 말한다(민25:12,13).
평화의 키스(kiss of peace) 평화의 입맞춤. 입맞춤은 원래 고대 근동에서 행해지던 인사의 한 형식이었다. 그런데 초대 교회에서는 여기에다 성(聖)스런 의미를 부여했다(롬16:16;벧전5:14). 입맞춤은 모든 성도가 하나님 안에서 교제하고 한 가족으로 연합함을 뜻한다. 그뿐아니라 주의 만찬이 있기 전에 상호간의 용서와 화해의 표시로도 사용되었다.
폐(弊, burden) 해와 짐이 되는 일(고후12:13,14,11:9). ‘누’로도 번역되어 있다(살전2:9;살후3:8). 바울은 전도자에게 신도로부터의 헌금으로 생활할 권리가 있음을 굳게 믿고 있었는데, 그 자신은, 원칙적으로 이 권리를 포기하고 전도를 했다. “내 자신이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한 일 밖에 다른 교회보다 부족하게 한 것이 무엇이 있느냐 너희는 나의 이 공평치 못한 것을 용서하라”(고후12:13) “보라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기를 예비하였으나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하리라 나의 구하는 것은 너희 재물이 아니요 오직 너희니라 어린 아이가 부모를 위하여 재물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요 이에 부모가 어린 아이를 위하여 하느니라”(고후12:14)
폐단(弊端, evil) 좋지 못하고 해로움(전5:13,16,6:1).
페를 끼치다(being a burden) 부담을 주다(고후11:9,12:13,14). “또 내가 너희에게 있어 용도가 부족하되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함은 마게도냐에서 온 형제들이 나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라 내가 모든 일에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조심하였거니와 또 조심하리라”(고후11:9) “내 자신이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한 일밖에 다른 교회보다 부족하게 한 것이 무엇이 있느냐 너희는 나의 이 공평치 못한 것을 용서하라”(고후12:13)
폐물(幣物, refuse) 쓰지 못하게 된 물건(애3:45). 죄로 인해 버려진데 대해 씌어져 있다.
폐백(幣帛, price for the bride) 혼인 때 신랑이 신부에게 주는 예물(삼상18:25). 성경에서는 주로 신랑이 신부의 아버지에게 지불한 신부의 대금을 말하고 있다. ‘빙물'(창34:12), ‘빙폐'(출22:17)로도 번역되어 있다.
폐병(肺病, consumption) 폐장에 관한 질병의 총칭. 배신의 징벌로 임할 재난의 하나로 기록되어 있다(레26:16;신28:22).
폐부(肺腑, mind) 폐. 마음의 깊은 속(렘17:10,20:12).
폐었다(spread out) 펼치다. 날개를 활짝 펴서 속죄소를 덮은 상태를 말한다(왕상6:27).
폐일언(蔽一言, in short) 한마디 말도 할 것 없음(히7:7). “폐일언하고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 복빎을 받느니라”(히7:7)
폐하다(廢-, abolish, destroy) 버리거나 없애다(레26:44;왕상15:13;마5:17;고전13: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마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