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醋, vingar) 과즙으로 만든 술이 시어진 것(민6:3;잠10:26,25:20). 나실인에게는 금지되었다(민6:3). 서민은 떡(빵)조각을 이 초에 찍어 먹었다(룻2:14) ② (初, first) 처음(삿7:19;렘26:1;겔26:1).

초개(草芥, straw, stubble) 지푸라기. 짚의 부스러기(출15:7;시83:13;옵1:18). 연약함을 가리킨다.

초경(初更, in the night) 구약 시대 밤의 삼경의 최초의 시각(애2:19), 오후 6-10시에 해당된다. 군대에 있어서의 밤 파수의 처음 시각이라는 뜻이다.

초급(峭急, disturb, prompt) 성미가 날카롭고 매우 급함(욥20:2,21:4,19:27).

초달(楚撻, lashing) 회초리로 볼기나 종아리를 때리는 일(잠13:24).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잠13:24)

초대(招待, invite) 모임에 와 줄 것을 부탁함(슥3:10).

초등(超等, excelling) 등급을 뛰어넘음(창49:3).

초등학문(初等學問, the basic principles of the world) 초보적인 교훈(갈4:9;골2:8,2:20). 성경에서는 초보적인 종교상태(원시종교)를 의미한다.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뿐더러 하나님의 아신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한 초등 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하려 하느냐”(갈4:9)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골2:8)

초림(初臨) 처음 옴. 예수님의 탄생은 하나님의 아들이 육신을 입고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신 사건이므로, 이 사건을 예수님의 초림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마1:23-25).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요셉이 잠을 깨어 일어나서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 아내를 데려왔으나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마1:23-25)

초막(草幕, booth, shelter) 나무 가지나 풀로 엮어 만든 집(느8:15;레23:43;눅9:33;마17:4).“두 사람이 떠날 때에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하되 자기의 하는 말을 자기도 알지 못하더라”(눅9:33)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 유월절(무교절)과 칠칠절(오순절, 맥추절, 초실절)과 함께 이스라엘 백성(히브리인)의 3대 축절의 하나(대하8:13;레23:34;요7:2). ‘수장절’이라고도 부른다(출23:16,34:22). ‘장막절’로도 번역하고 있다. 티쉬리월(양력9~10월)의 15일(추분 일에 가까운 만월)부터 1주간, 후에는 8일간으로 연장하여 지켜졌는데, 첫날과 끝 날에는 성회가 있었다. 가을의 추수로서, 올리브, 포도, 무화과 등을 거두어들이고, 이것을 감사하면서 해를 끝마치는 년말 추수의 감사제이고, 동시에 신년제이기도 했다. 주께서 정해 주신 바에 따라, 절기를 지키는 동안은 밭에 초막을 세우고 그곳에 거한데서 초막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다(레23:40-43).

초망(草莽, net, seine) 물고기를 잡는 그물의 일종(합1:15,16). 이것은 길이 400m, 깊이 6m 정도의 것으로, 어떤 것이든 빠져나갈 수 없도록 그물코로 잘 엮어져 있는 것이다.

초모(招募, conscript) 불러서 모음(왕하25:19;렘52:25).

초목(草木, vegetation) 풀과 나무(창2:5;왕상4:33;사42:15).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경작할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창2:5)

초보(初步, elementary, first steps) 그리스도교의 첫걸음(히5:12), 시작에 대해 씌어져 있는데(히6:1), 그리스도에 대한 초보적인 견해를 가리키고, 이것을 차츰 뒤로 하여 완전으로 향하여 성장하도록 권해져 있다.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히5:12)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히6:1)

초본(抄本, abstract, copy) 원본에서 필요한 부분을 옮겨 적은 문서(스5:6;에3:14,8:13).

초산(初産, first childbirth) 첫아이를 낳음(렘4:31).

초상집(初喪-, house of mourning) 초상이 난 집. 사람이 죽거나, 죽어서 장사지내기까지의 동안을 ‘초상’이라고 한다(전7:5,14). 유대인의 복상기간은 7일간이 보통이었다(창50:10). 전도자는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치 집에 가는 것보다 더 낫다’고 말하고 있다(전7:2). 잔치 집은 우리 인생이 유한하다는 것을 잊게 만들고, 쾌락에 빠져 살게 만든다. 그러나 초상집에 가면 인생의 마지막이 어떤 지를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초상집은 우리의 삶이 유한하며, 그 후에 창조주의 심판이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준다. 그러므로 초상집에 가는 사람은 방종했던 삶을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잔치 집보다 초상집을 찾는 것이 더 낫다(전7:2,7:4).

초실절(初實節, feast of first fruits) 유대인의 3대 축절.. 칠칠절, 맥추절로도 불렀다(출34:22).

초월(超越, exalt, transcendence) 어떤 한계나 기준을 넘음(시97:9). ①지식의 주체를 "뛰어넘어 서 있는" 어떤 이상이나, 사물이나 존재를 가리킨다 ②모든 유한한 존재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존재, 즉 모든 존재의 근원이며 근거가 되는 하나님을 가리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③상상할 수 있는 모든 존재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어떤 범주들을 가리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여호와여 주는 온 땅 위에 지존하시고 모든 신 위에 초월하시니이다”(시97:9)

초인(招引, invite, win over) 불러들임. 끌어들임(행14:19). “유대인들이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 와서 무리를 초인하여 돌로 바울을 쳐서 죽은 줄로 알고 성밖에 끌어 내치니라”(행14:19)

초일일(初一日, the first day of the first month) 1일. 초하루(민29:1;신1:3).→ 월삭

초자연 계시(超自然啓示, supernatural revelation) 특별계시. 선택된 자들에게만 하나님의 특별한 의도에 따라 자연 질서를 초월한 방법들을 통하여 주어지는 계시이다.->특별계시

초자연주의(超自然主義, supernaturalism) 자연주의와 합리주의에 대항하여 계시의 초자연적 성격과 자연적 이성으로 이해될 수 없는 지식의 원천으로서의 계시의 특별한 중요성을 변호하기 위해 대두된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초반의 많은 신학적 경향들을 가리킨다.

초장(草場, pasture) 풀밭. 소나 양 등의 가축을 놓아기르는 넓은 산이나 들판(시23:2;겔34:31;사5:17).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의 생활 경험에서,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목자와 양의 관계로 파악하여, 그들의 신앙생활의 내용을 풍성하게 했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 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시23:2) “내 양 곧 내 초장의 양 너희는 사람이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겔34:31)

초췌(憔悴, emaciation, looking bad) 얼굴이 해쓱하고 파리함(단1:10).

초태생(初胎生, first born) 처음으로 태어난 생물(출13:2,12;민8:16). 이스라엘에 있어서, 초태생은, 특별한, 가치 있는 것으로 인정되었다. 장자는, 아버지의 재산 상속 시, 다른 아들의 2배를 받았다(신21:17). 초태생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하나님 위해 성별되어야 했다(출13:2). 그것은 출애굽 시 하나님에 의해 구원된 것에 유래한다(출12장).->처음 난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출13:2)

초하루(first day) 그 달의 첫째 날로, 태음력의 매달 1일(대상23:31;스7:9;대하2:4). ‘월삭’으로도 말해져 있다. 이 날에는 제사가 행해졌다(삼상20:5,18,24;왕하4:23;겔45:17).

초혼자(招魂者, one who consult dead) 영매의 일종(신18:11;사8:19). 죽은 자의 영을 불러 묻는 일로서, 사울은 영매하는 여인(신접한 여인)에 의해 죽은 사무엘에 물은 바 있다(삼상28:8-19). 이것은 이스라엘에서는 엄금되는 일이었다.

촉(鏃, tenon) 뾰족하게 튀어나온 것(출26:17,19;욥20:25). 성막의 주요 구조부인 조각목 널판을 서로 연하게 하기 위해 쓰인다.

촉급(促急, urgency, closely) 여유가 없이 몹시 급한 상태(삼하1:6).

촉범(觸犯, defy) 눈을 맵게 하다(사3:8). 하나님의 진노를 초래한 부정행위를 말한다.

촌(村, village) 도시에서 떨어져 있는 시골의 마을(느6:2;창25:16;마9:35). 촌과 성읍의 구별은 성벽의 유무에 있었다(레25:29-32;삼상6:18). 그러나 그 경계는 유동적이어서 베들레헴은 ‘동네’(성읍)로도(눅2:4), ‘촌’(요7:42)으로도 불리고 있다. “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마9:35)

촌락(村落, village) 시골마을(레25:31;사42:11;슥2:4).

촌촌(村村) 마을마다(에9:19).

촛대(candlestick, lampstand) 촛불을 켜서 꽂아놓는 대(단5:5;왕하4:10;계1:20). 순금으로 만들었고 일곱 가지가 있다. 이 촛대는 빛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업이다(요1:4-59,3:19-21,12:35-36,엡5:814). 주로 ‘등대’(출25:31)로 번역되어 있다.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계1:20)

촛밀(wax) 꿀벌의 집을 만드는 주성분에서 취한 것(시22:14). 같은 원어가 ‘밀’로도 번역되어 있다(시68:2,97:5;미1:4). 불에 녹기 쉬운데서, 형용적으로 공포, 실망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인용되어 있다.

총(寵, loved) 총애. 사랑(창29:31,33).

총계(總計, census, grand total) 전체의 수를 모아 계산한 것(민1:46,3:43,2:9).

총괄 갱신설(總括 更新說, (recaptulation) 이레네우스 (130-202)의 주장으로, “그리스도께서 그 안에, 죄인으로서 우리에 속한 모든 인생의 단계를 총괄해 새롭게 하셨다. 그의 순종은 아담의 불순종을 보상한 것이고, 이것은 우리의 삶에서 윤리적인 변화를 이루게 했다.” 이 설도 죄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와 거룩하심으로 죄에 대해 우리가 지불해야 할 대가를 무시하고 있다(롬6;23).

총담(總擔, sackcloth, blanker of horsechair) 검은 염소털로 만든 옷감. 말세(계6:12) 징조의 하나로 인용되어 있는 말로 ‘밝은 날이 빛을 잃음’으로 쓰고 있다. 이 표현은 요엘(2:31),이사야(13:10), 아모스(8:9), 학개(2:7)의 반영인데 마가복음(13:8,24,25)에 기록되어 있는 데, 하나님의 형벌을 받아야 할 7계급의 사람들이 모두 완전히 천지 대변동에 의한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이다(계6:12-17).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총담 같이 검어지고 온 달이 피 같이 되며”(계6:12)

총독(總督, governor, proconsul) 지방의 관리에게 주어진 명칭(스6:7;느5:14;행24:1;눅2:2). 조세 업무를 감독하고 중요한 경우에는 재판관으로 활동해야 했는데, 사형 판결을 내리고 집행하게 하는 것은 총독의 권한이었다. 또한 군대를 통솔할 수 있었다. 성경에서는 빌라도(주후 26-36년)와 벨릭스(52-60년)와 베스도(60-62년)가 총독으로 등장한다. “닷새 후에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어떤 장로들과 한 변사 더둘로와 함께 내려와서 총독 앞에서 바울을 고소하니라”(행24:1)

총동원 주일(總動員 主日) 예수를 믿지 않는 사람들을 많이 초대하여 함께 예배하는 주일을 말한다, 교회는 유용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긍정적으로 접하는 계기를 만들어, 이들로 하여금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총리(總理, president, ruler) 행정부 내각의 수반, 또는 수장의 지위에 있는 장관(창41:43;단6:3). 요셉은 애굽의 수상이었던 때, 총리로 불리웠다(창42:6). 바사(페르샤)에 있어서는 총독의 상위에 있는 3명의 최고관의 명칭이 총리였는데, 다니엘은 그 중 1인이었다(단6:2-7).

총리대신(總理大臣, second to the king) 왕의 ‘다음 가는 자’(대하28:7). ‘총리대신’으로 번역하고 있다. 어떤 측면에서는 군의 대장이나 재상을 말하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총명(聰明, understanding) 뛰어난 이해력(출36:1;왕상3:12;딤후2:7;약3:13). “내 말하는 것을 생각하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딤후2:7)

총무(總務, charge, overseer) 전체적인 사무(창39:4).

총수(總數, total number) 전체의 수(대하26:12;렘52:30;민26:2).

총유(總有) 단체적 색채가 가장 강한 공동소유 형태. 다수인이 하나의 단체로서 결합되어 있고, 목적물의 관리․처분은 단체 자체의 권한으로 하지만, 단체의 구성원들은 일정한 범위 내에서 각각 사용하고 수익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는 공동소유의 형태를 일컬으며, 교회 재산의 경우 교회에 출석하는 모든 교인이 공동으로 소유한다는 것을 뜻하는 법률용어이다.

총회(總會, council) ① 선택된 사람들의 모임(신33:4;히12:23;민16:2).->공회 ② (general assembly) 대한예수교장로회의 모든 지교회 및 치리회의 최고회로 각 노회에서 파송한 목사와 장로로 조직하며, 노회에서 제출하는 안건을 접수하여 처리하고 교회 간의 교통과 신뢰에 힘쓴다. “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명하였으니 곧 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신33:4)

총회의 날(day of the assembly)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전수 받던 날을 기념하는 날(신18:16).

촬요(撮要) 회의결의서. 요점만 골라 모음. 회의록을 지칭하는데 쓰인다.

최고한 법(-法, royal law) ‘사랑의 법’을 말한다(레19:18;약2:8). 모든 율법의 근본이기 때문에 불리운 명칭이다. “너희가 만일 경에 기록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한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약2:8)

최후(最後, finally, last of all) 마지막(렘31:17;막12:6;히6:16). “오히려 한 사람이 있으니 곧 그의 사랑하는 아들이라 최후로 이를 보내며 가로되 내 아들은 공경하리라 하였더니”(막12:6)

최후의 만찬(最後 晩餐, last supper) 예수가 십자가에 매달리기 전날 밤에 열두 제자와 마지막으로 나눈 저녁 식사(마26:26-28).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하루 전에 제자들과 마지막 유월절 식사를 하시면서 다가오는 그의 죽음의 의미를 그의 몸의 상징이 유월절 빵과 피의 상징인 포도주로써 희생적 죽음의 의미를 가르친 것이다. 자신의 죽음으로 인해 죄와 죽음으로부터의 출애굽이라는 새로운 구속적 의미가 성취될 것임을 선언하심으로 ‘성만찬’을 제정하셨다.→주의 만찬. 성만찬.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26:26-28)

최후의 심판(審判, final judgement)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세상을 심판하실 날을 정하셨다(행17:39;마25:31-34). 택한 자들을 영원한 구원에서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영광을 나타내시고(롬9:28;엡2:4-7), 불순종한 자를 영원한 벌로서 하나님의 공의를 나타내기 위하심이다(롬2:5,6;살후1:7,8).

*심판의 성격(性格) 부활 후에 장차 이루어질(요50:29;행24:25), 가시적 사건으로(벧후3:10) 영원한 운명을 확정한다.

*최후의 상태(狀態) ①의인은 새 하늘과 새 땅에서(계21:1-4) 영원하며(계21:3,4) 완전하며(고전13:12,15:49) 평화로우며(마25:46;계21;3) 영화로운 삶을 살게 된다(계7:9,10). ②사단과 악인은 유황불의 영원한 고통이 있는 지옥이다(마13:42;계20:10,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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