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용어사전 - 바 (보, 뵤)

by storybible posted Aug 0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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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① (保, security) 책임질 일 위한 일정의 선납금(행17:9). ‘보석금’으로도 번역됨 ② (洑, small irrigation) 물을 대기 위하여 둑을 쌓고 흐르는 물을 가두어 두는 곳. 저수지(잠21:1;겔31:4).

보게렛하스바임(Pochereth-hazzebeim: 산양을 매는 자) 솔로몬 종들의 선조로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한 자들(스2:57;느7:59).

보계(譜系, genealogical table) 계통을 밝혀 적은 것. 족보(대상4:3스2:62;;느7:5).

보고 ① (報告, account) 사실을 윗사람 또는 일반인에게 알리는 일(민13:27;단6:2;수14:7;행19:40) ② (寶庫, treasure house) 보물을 넣어 두는 창고(신28:12;단1:2). 신전은 가장 안전한 장소로서 보물의 보관소 역할도 했다.

보그루(Bocheru: 처음 남) 사울왕의 아들인 요나단의 자손으로 아셀의 아들(대상8:38).

보금자리(nest) 새의 둥우리(시84:3;사16:2), 높은 요해를 가리키고 있다(민24:21;렘49:16).

보김(Pochim: 우는 자들) 길갈 근처 벧엘과 실로 사이로 추정한다(스2:4,5).

보내기(send, forward) 다른 곳으로 옮기기(출7:14,8:2;행15:2,22).

보내다(send, forward) 다른 곳으로 옮겨가게 하다(창20:7,27:45;요일4:9;갈4:6).

보다 ① (read, see) 살피다. 확인하다(창32:25,9:16;요6:40,20:27) ② (rather than) 이름씨 아래에 붙어서 비교하는데 쓰임(신1:11;창41:40;벧전4:8;히3:3).

보드나도(Fortunatus: 행복) 스데바블 아가이고와 같이 아가야의 처음 익은 열매로 고린도 교회와 바울을 위로하였다고 전해진다(고전16:15-18).

보디발(Potiphar: 태양의 신, ‘라아’가 맡겨준 자) 요셉을 미디안 사람에게서 노예로 산 예굽의 고관(창37:36,39:1).

보디베라(Potipherah: 태양신에 속한 자) 애굽의 제사장. 딸 아스낫을 요셉과 결혼시킴(창41:45,50,46:20).

보디올(Puteoli: 샘) 나폴리 서쪽 11km 지점 현재의 폿촐리 항구(행28:13).

보라(behold) '보다‘의 명령형. 주로 뒤에 나오는 내용을 강조하거나 주의를 환기시키는데 사용되었다(창3:22;사6:7;행2:7;마1:23).

보라다(Poratha: 장식품) 아하수에로왕의 총리대신이었던 하만의 아들(에9:7-10).

보르기오 베스도(Porcius Fetus: 돼지) 유대 지방의 총독(행24:27).->베스도

보름(full moon) 열닷새 동안. 보름날(잠7:20),

보리(大麥, barley) 이삭에 까끄라기가 있는 곡식(왕하7:1;겔13:19;계6:6). 보리 추수는 밀 추수보다 약 2주일 전에 시작되어 소제물로 사용되었다(민5:15;겔45:13). 또한 보리는 밀보다 값이 쌌기 때문에(왕하7:1,16,18) 가축의 사료 (왕상4:28) 및 가난한 자들의 식량(레 23:22; 롯3:15)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교환의 매체로도 사용되었다(겔13:19;호3:2).

보리가루(barley powder) 보리를 볶아 빻은 것(민5:15).

보리떡(barley cake) 보리로 만든 떡. 농민 이스라엘을 상징한다(왕하4:42;삿7:13;요6:9,13). “누가 자비량하고 병정을 다니겠느냐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실과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떼를 기르고 그 양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고전9:7)

보리 추수(-秋收, barley harvest) 보리를 거두어들임.(룻1:22,2:23) 지방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5-6월에 해당된다. ‘맥추’(창30:14;출34:22;마2:11-), ‘보리 베기’(삼하21:9)로도 번역되어 있다.

보물(寶物, treasure) 가치 있고 귀하다고 생각하는 물건(신33:13-16;마6:20). 금은, 보화 등이 있고(왕하24:13;눅12:34), 신앙에 의해 하나님께 드려진 신성한 의미의 보물이 있다(왕상14:26).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마6:20)

보물고(寶物庫, treasure storehouse) 보물을 넣어두는 곳(왕하20:13;사39:2).

보발군(步撥軍, couriers) 보행으로 급한 공문을 전송하던 사람(대하30:6,10;렘51:31).

보배(寶貝, treasure) 귀하고 소중한 물건이나 재물(사33:6;시36:7;고후4:7;벧후1:4).

보배로운 산 돌(living stone) 예수님은 성도들에게 생명을 주시는 분임을 가리킴(벧전2:4).

보배합(treasures) 보물을 담아두는 상자(마2;11).

보병(步兵, foot soldier) 군의 주력이 되어 도보로 전투하는 군대(삼상15:4,4:10;행23:23,31). 이스라엘 군대의 편성은 처음은 보병뿐이었다(삿20:2).

보복(報復, vengeance) 앙갚음(삼상24:12;나1:2;렘51:56).

보블리오(Publius: 평민) 멜리데 섬의 대표자. 바울이 그의 아버지 병을 고쳤다(행28:7,8).

보살피다(supervise) 돌보아 주다(잠언31:27;대상23:4;대하31:13).

보석(寶石, jewels) 희귀하게 산출되는 광물(출39:7;슥9:16;계21:11).

*보석의 종류(種類) 성경에 나오는 보석들은 다음과 같다(출28:17-21,39:10-14;겔28:11-19;계21:19,20), ①홍보석 ②황옥 ③녹주옥 ④석류석 ⑤남보석 ⑥홍마노 ⑦호박 ⑧백마노 ⑨자수정 ⑩녹보석 ⑪호마노 ⑫벽옥 ⑬황보석 ⑭금강석 ⑮창옥 ⑯청보석 ⑰홍옥 ⑱황금 ⑲옥수 ⑳녹옥 ㉑담황옥 ㉒비취옥 ㉓청옥 ㉔자정

보세스(Bozez) 믹마스 통로의 북쪽에 있는 험한 바위산(삼상14:4,5).

보속(補贖, paenitentia) 로마 가톨릭에서 고백성사의 본질적요건의 하나로서 이미 지은 죄를 징계하는 벌이요 영혼의 허약함을 치료해 다시 범죄치 않도록 하는 약으로 간주하는 것에 대한 명칭. 세례 받은 후 범한 죄가 고백성사로 사해지나 우리가 갚아야 하는 잠벌(暫罰)까지도 사해지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보속이 필요한데, 전통적으로 자선금식기도를 이것의 세 유형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종교개혁자들은 이것을 비성경적이라는 이유로 반대했다.

보수 ① (報酬, remuneration, reward) 대가로 주어지는 금품(민18:31;겔29:19,20). 고마움을 갚는 일도 말한다(창29:15). ‘품값’(창31:41), ‘품 삯’(창31:7)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② (報讐, avenge) 앙갚음. 해를 입힌 자에게 원한을 풀기 위하여 해를 주는 행위(민35:12;삼상25:26). 복수(신32:35).

보수일(報讐日, avenge day) 원수 갚는 날(렘46:10).

보수자(報讐者, avenger) 죽은 자의 원수를 갚을 의무가 있는 형제나 친척(신19:12;수20:9;시8:2).

보수주의 (保守主義 conservatism) 보수적인 정치적 이데올로기 또는 진보주의에 대하여 현상유지적 태도 일반을 가리키는 말.. 미지에 대한 공포심, 과거로부터 이어온 습관에 관한 고집 등 어느 것이나 안전에 대한 본능적 욕구에 뿌리를 둔 개인 또는 집단의 심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보수주의 신학(保守主義 神學, conservative theorogy) 역사적 기독교의 본질적인 신앙과 교리를 옹호하며 지키는 신학. 진보주의 혹은 자유주의 신학과 대립되는 사상이다. 그러나 이것은 사고의 경향일 뿐이요 정확하게 규정된 어떤 내용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보수주의 신학 안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신학은 복음주의. 근본주의. 개혁주의(혹은 칼빈주의)를 다 포함한다. 칼빈주의가 강조하는 특징들은, ①하나님의 주권사상 ②성서의 개관적 권의 ③구원의 전적 은혜성 ④그리스도만이 교회의 머리이며 모든 권위의 원천 ⑤적극적 문화관 ⑥보통 은혜에 대한 깊은 인식 등이다.

보스갓(Bozkath: 고지대) 라기스와 에글론 사이에 있던 유다 지파의 성읍(수15:39;왕하22:1).

보스라(Bozrah: 요새) ① 사해 남동쪽 에돔의 난공불락의 성(창36:33;사34:6;렘49:13) ② 모압의 마을로 도피처의 하나(수20:1;렘48:24).

보습(補習, hoe, plowshare) 쟁기에 끼워 땅을 깊이 갈아엎는데 쓰는 삽 모양의 쇳조각(사2:4;욜3:10;왕하19:19).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란, 평화시대 도래를 상징하고, 반대로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고’란 전쟁의 날의 예표로 되었다. “너희는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찌어다 낫을 쳐서 창을 만들찌어다 약한 자도 이르기를 나는 강하다 할찌어다”(욜3:10)

보아너게(Boanerges: 우뢰의 자식) 예수님이 그의 제자 야고보와 요한 형제에게 붙인 별명(막3:17). 이들 형제가 과격한 성격을 가지고 또 열렬한 구변을 가진 때문이라고 해석된다(눅9:54).

보아스(Boaz: 유력자) ① 나오미의 남편인 엘리멜렉의 친척(룻2:1). 나오미의 며느리 룻을 취하여 그 증손으로 다윗왕을 낳고 예수의 조상으로 족보에 기록되어있다 (룻4:13,17,21,22;마1:5;눅3:32) ② 솔로몬 왕궁에 놋기둥 두 개 중 하나의 이름(왕상7:21).

보암직하다(pleasing to the eye) 볼만한 가치가 있다(창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창3:6)

보양(補陽, preservation of health) 몸을 건강하게 함(엡5:29).

보응(報應, punishment, avenge) 행한 대로 갚아줌(출34:7;잠22:4;골3:25;롬13:4). “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심이 없느니라”(골3:25)

보이는 교회(visible church) 유형교회. 지상에 있는 제도적 교회로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도 들어와 있다. 교인을 그리스도인이라 칭하고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공경하는 자이다.->교회의 구분.

보이지 않는 교회(invisible church) ->무형교회. 무형한 교회 교인은 오로지 구원받은 신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성원은 하나님만 아신다.->교회의 구분.

보이다(see) ‘보다’의 피동형(창15:17,13:15;약4:14;눅20:24).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 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뇨 너희는 잠간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약4:14)

보인(保人, advocate) 보증인. 중재자(욥16:19). 하나님은 우리의 ‘보인’이시다.

보자기(cloth) 물건을 싸는 작은 보((민4:6);삼상21:9;행10:11,11:5). 성막의 기물을 덮은 것을 가리키고 있다(민4:6-13).

보잘 것 없다(like nothing) 볼만한 가치가 없다(학2:3).

보장(堡障, guarantee, strongho) 피신처. 요새(시31:2;렘16:19;신32:38). ‘견고한 성’(사23:11;애2:2), ‘산성’(나3:12,14;욜3:16)으로도 번역하고 있다.

보전(保全, protect) 보호하여 안전하게 함(시140:1;창42:18;마9:17;롬11:18).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마9:17)

보조 ① (步調, follow) 걸음걸이의 속도나 모양(고후12:18) ② (補助, contributed) 보태어 도와 줌(느7:70).

보존(保存, preservation, give life) 잘 지니어 잃지 않도록 함((느9:6;창6:20;요12:25;눅17:33). 하나님은 만물을 창조하시고 여전히 만물을 유지하고 계심을 말한다. 세상이 죄로 인하여 부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여전히 그것을 보존하시는 것은, 그가 택하신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서 인류에게 베푸시는 일반적인 은혜와 오래 참으심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요12:25)

보좌(寶座, throne) 권세와 위엄을 상징하는 자리(창41:40;시11:4;히4:16;계4:4).

보주(保主) 보증인(욥17:3).

보증(保證, guarantee) 책임지고 틀림이 없음을 증명하는 일(잠22:26,11:15;히7:22;고후5:5). “너는 사람으로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이 되지 말라”(잠22:26)

보증물(保證物, pledge) 계약의 이행을 보증하여 상대편에게 주는 물건(욥17:3).

보충(補充, such distress) 부족한 것을 채움(창31:39;에7:4;고후8:14,9:12). “이제 너희의 유여한 것으로 저희 부족한 것을 보충함은 후에 저희 유여한 것으로 너희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평균하게 하려 함이라”(고후8:14)

보통(普通, common) 예사. 널리 통함(신3:11;삼상21:5;왕상12:31).

보통 규빗(common cubit) 팔꿈치에서 손가락 끝가지의 길이로 약 45cm의 길이(신3:11).->왕실규빗

보편교회(普遍敎會, universal Church)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성령 안에서 하나 되며, 믿음이 같은 범세계적인 하나의 교회. 영적인 무형교회를 가리킨다.

보편구원론(普遍救援論), universalism) ,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들을 원래 의도한 관계로 회복시키고 구원하실 것이라는 신학사상을 말한다. 즉 모든 사람이 구원받을 것이라는 견해를 취한다.

보편속죄(普遍贖罪)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셨으나 모든 이가 구원받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그릇 행하여 잘못된 길로 갔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이 부분적으로 실패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보편주의(普遍主義, universalism) 헬라인을 포함하여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전파되며 만인이 구원을 얻는다는 주장이다(눅2:29-32,3:4-6,4:25-27,14:23-24,24:47). 특수주의에 대조되는 말이다.

보하다 ① (補-, invigorate)음식이나 보약을 먹어 원기를 돕다(전10:17) ② (報-, inform) 기별하여 알리다(나1:15).

보한(Bohan: 엄지손가락) 르우벤의 아들(수15:6,18:17).

보한의 돌(stone of Bohan: 덮음) 르우벤 자손들이 유대와 베냐민의 경계 표시로 세운 돌(수15:6,18:17).

보행(步行, walking) 걷거나 걸어 다님(출12:37).

보행자(步行者, on foot) 걸어 다니는 사람(민11:21;렘12:5).

보혜사(保惠師, comforter. advocate) 변호자, 탄원자, 중보자로 ‘성령’을 가리킨다(요16:7).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성령은 오셔서 성도와 함께 있고, 속에 거하시면서(요14:16,17),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요15: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요14: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요15:26)

보호(保護, be care of) 도움을 주고 돌보아 지킴(신32;10;삼상30:23요10:28;행7;24).

보호자(保護者, protection) 약한 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는 사람(사19:20;민14:9;롬16:2). “너희가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줄찌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니라”(롬16:2)

보화(寶貨, treasury) 보물과 화폐의 총칭(사45:3;겔27:12;마13:44;눅18:22).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마13:44)

복(福, beatitude, bless) 번영과 행복을 초래하는 하나님의 은총(창1:28,49:25;계22:7;요20:29). 하늘의 복은 나누어주는 것이고, 세상의 복은 모으는 것이다. “네 아비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원천의 복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창49:25)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계22:7)

*복의 정의(定義) 1. 사전적인 복 '삶에서 누리는 좋고 만족한 현상과 거기서 얻는 기쁨과 즐거움. 가장 좋은 운수'를 말한다. 2. 동양적인 복 '운수', '행운'이라는 용어들에 '복'이라는 관념을 부여하여 사용하여 운명론적임이며, 자신의 선한 행위의 공덕에 대한 보상 물로 보는 인과응보의 사상을 갖고 있다. 3. 서양적인 복 '복'이 행운의 여신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측면이 있는가 하면, 인간 자신의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라고 생각하는 인본주의적 발상을 하기도 한다. 4. 세상적인 복 일반적으로 오복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복은 두 가지가 있다. 지도계층에서는 수(壽,오래 삶)·부(富,넉넉함)·강녕(康寧,건강함)·유호덕(有好德,덕을 베풂)·고종명(考終命,명대로 살다가 편히 죽음)을 말하고, 서민계층은 수(壽,오래 삶)·부(富,넉넉함)·귀(貴,귀하게 됨)·강녕(康寧,건강함)·자손중다(子孫衆多,자손이 많음)를 바라고 있다. 모두 세상의 액에서 벗어나고자 하거나, 세상의 안녕을 바라는 것이다. 5. 성경적인 복 히브리어 '베라카'는 '좋은 것'(good)을 뜻하는데, 주로 물질적 은택(material good)을 의미한다. 희랍어 '율로기아'(eujlogiva)는 주로 복음이 가져다주는 영적 선을 의미하지만, 때로 물질적 유익을 가리키기도 한다. 이에 비해 '마카리오스'(makavrio)는 복된 상태를 묘사하는 말이다. 그렇다면 '복은 하나님께서 보이시는 선의(善意, good will)로서 영적·물질적 은택을 통하여 나타나고 또 그로 인해 향유하는 행복한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적인 복의 특성(特性)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은, 주권성, 언약성, 은혜성, 영원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1.주권성 성경적인 복은 인간 편에서의 필요에 따른 요청에 의해서가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에 따라 베풀어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 편에서 주시는 복은 일방적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서 아무런 조건도 요구하지 않으신다. 따라서 누구나 복을 받고 싶다고 받는 것도 아니고, 받기 싫다고 받아지지 않는 것도 아니다.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적 섭리에 따라 주어지는 것이다(창5:2). 2. 언약성 성경적인 복은 하나님의 언약의 내용을 가르친다. 그리고 언약이란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실 복에 대한 약속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 이미 주시기로 작정해 놓으신 복, 즉 언약을 이루어 주시기로 구하는 것이 기도요, 축복, 곧 복을 비는 것이다. 따라서 축복은 기도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적인 기도는 이방 종교나 무속 신앙인들처럼 무엇이든지 자기 자신의 욕심대로 소원 성취를 비는 불공이나 염불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 것이다(마6:31-33). 3. 은혜성 이방 종교나 무속 신앙자들은 인과응보의 관념에 의하여 선한 행동의 인간 공덕에 따라 복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 적인 복은, 인간의 행동과 관계없이 거저 주시는 은혜성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복의 근원이 되게 하실 때도 아무런 조건이 없이 거저 은혜로 허락하신 것이다. 따라서, 성경적인 복은 행위의 대가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 다(신33:16). 4. 영원성 일반 은총에 속한 복은 현세적이고 육체적이기 때문에 영원성이 있을 수 없으나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은 영원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성경에서 약속하고 있는 복은 일반 은총에 속한 현세적이고 유형적인 것이 아니고 내세적이고 신령적인 것으로서 영원성을 가진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인 것이다. 이 복은 현세에서도 부분적으로 누리기도 하지만 영원한 세계에서 완전하게 누릴 수 있는 복을 말한다(대상17:27).

*복의 구분(區分) 창조주 하나님께서 피조된 인간에게 베푸시는 '복'을 성경에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 그 중 하나는 일반 은총에 속한 복이고, 다른 하나는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이다. 이들 구분은 상대적인 구분이라기보다는 종속적인 구분으로써 일반 은총에 속한 복은 어디까지나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을 보조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1. 일반 은총에 속한 복 택자나 불택자, 또는 신자나 불신자, 그리고 선한 자나 악한 자 모두에게 구별 없이 뜻을 따라 베푸시는 하나님의 일반 은총의 선물이다. 그리고 이것은 어디까지나 현세적이고 일반적이기 때문에 신자들만 현세에서 부귀와 영화를 누리는 것이 아니라 불신자들도 함께 누리게 되는 것이며, 자연 만물의 아름다운 혜택도 신. 불신 간에 함께 누리게 되는 것이다(창39:5). 2. 특별 은총에 속한 복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된 성도에게만 기쁘신 뜻을 따라 베풀어주시는 특별 은총의 선물을 말한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내세적이고 신령적이며 특수적이기 때문에 신자나 불신자가 구별 없이 받는 것이 아니고 택함 받은 자만이 받아 누리는 것이다. 성경이 말하는 '복'은 바로 이 같은 특별 은총에 속한 '신령한 복'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엡1:3).->복의 정의. 복의 종류. 복의 차이

*복의 차이(差異) 성경이 말하는 복의 원천은 하나님이시다(창1:28,12:3). 절대 주권자이신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쁘신 뜻을 따라 베푸시는 은혜의 선물임을 밝혀주고 있다. 이것은 복에 대한 동서양의 운명론적 입장이나, 인과응보론적 입장이나. 인본주의적 입장을 모두 배격한다. 1. 구약시대의 복 주로 물질적·현실적·가시적인 것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다.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선의'[내용]와 '물질적 은택'[형식]이 본질적으로 연접되어 있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선의[내용]는 반드시 물질적 은택[형식]을 통해 그 의미가 살아나도록 되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아브라함은 물질적 은택(자녀의 생산, 소유물의 증식, 민족의 번성, 영토의 획득)을 한껏 누렸고, 그렇게 향유하는 물질적 은택은 그가 하나님의 선의를 누리고 있다는 표시가 되었다. 이것은 아브라함뿐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 전체에게 해당되는 신적 작동 원리였다(창12:1-3). 2. 신약시대의 복 초자연적·영적·내면적 성격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다. 신약으로 오면서 하나님의 선의[내용]와 물질적 은택[형식] 사이의 이와 같은 긴밀한 연접 현상은 종지부를 찍는다. 오히려 신약시대에는 내용(하나님의 선의)만이 극명히 드러나고, 형식(물질적 은택)은 별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신약은 신앙의 자태에 있어 내면과 영적 실상을 현저히 드러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제 형식은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지도 않고, 내용의 노정을 유도하는 긴밀한 수단이 되지도 않는다. 심지어 신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선의를 충만히 누리면서도 물질적 은택은 전혀 향유하지 못하는 수가 있는가 하면, 물질적 은택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향유하고 있으면서도 하나님의 선의와는 거리가 한없이 먼 삶의 모습도 얼마든지 존재한다(마5:10-12). 3. 세상적인 복 ①개인의 행복을 이루는 것이다. ②보이는 복을 강조한다. ③세상적인 복은 소유를 원한다. ④다스림을 드높인다. ⑤고난은 저주이다.. ⑥이 땅에서 끝난다. 4. 성경적인 복 ①개인의 행복을 이루는 것이다(요6:38-40). ②신령한 복을 강조한다(엡1:3). ③나누는 것을 원한다(행20:35;눅6:38). ④섬김을 드높인다(막10:45). ⑤고난도 유익이다(시119:71). ⑥천국까지 이어진다(마24:31).

*복의 종류(種類) 성경에 '복'이란 낱말이 구약에 283회, 신약에 57회, 모두 340회 나온다. '복'이란 낱말의 쓰임을 살펴보면 복의 내용을 알 수 있는데 그 내용을 대별한 말씀이 창세기 49장 25절 말씀이다. 1. 위로 하늘의 복 신령한 복이며 믿음의 복이다(엡1:3). 2. 아래로 원천의 복 지하에서 샘솟는 물의 근원을 얻는 복이며, 생명의 복이다(사44:3). 3. 젖 먹이는 복과 태의 복 많은 자손을 가리키며, 생육하고 번성하는 복이고(창9:1,7), 기업의 복이다(시127:3).

*복과 축복의 구별(區別) '축복‘(祝福, 바라크, 유로기아)이란 내가 누군가를 위해 복의 근원 되시는 하나님께 복(베라카, 마카리오스)을 비는 일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한국의 기독교계에는 '축복하다'라는 말을 마치 '복 주다'라는 말처럼 이해하고 있다. 우리말 성경에 보면 이 두 가지 개념이 분명히 구별되어 쓰이고 있다. ①"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사...."(창1:28). -> 하나님께서 사람들(그들)에게 말씀하신 경우이다. ②"나로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창27:4). -> 이삭(나, 내)이 아들 에서(네게)에게 말하는 경우이다. ③"그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 맞추니 아비가 그 옷의 향취를 맡고 그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의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창27:27).

복고신학(復古神學, repristinationstheologie) 19세기 중엽 독일에서 자유주의 신학의 역사비평학적 경향에 반대하여 정통주의적인 성경영감설을 옹호하고 신조주의적 입장을 고수하려던 보수적 신학을 말한다.

복구(復舊, restore) 예전의 상태로 회복함(사44:26).

복되다(福-, blessed) 생김새나 됨됨이가 복스럽다(왕상10:8;출20:11;약5:11;요20:29).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자시니라”(약5:11)

복락(福樂, delight) 행복과 즐거움(시36:8).

복록(福祿, prosperity) 행운. 거두어들이는 각종 소득(욥21:16;30:15;잠13: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잠13:2)

복명(復命, report of one's mission) 명령에 따라 실천한 일을 보고함(대하34:16;겔9:11;왕하22:20).

복발(復發, recurrence) 다시 일어남(레14:43).

복병(伏兵, ambush) 적병을 기습하기 위해 숨겨둔 군사(수8:9;렘51:12;대하13:13).

복수(復讐, avenge) 앙갚음. 구약에서는 복수를 제한하고 있다’(신19:21;레24:27-30). 예수께서도 제자들에게 복수를 포기하고 원수를 사랑으로 이길 것을 요구하셨다(마5:38-48;롬12:17-21).

복술(卜術, divination) 점을 치는 일(겔12:24;레19:26;계18:23,9:21). 이스라엘에서는 엄금되었다.

복술의 예물(-禮物, fee for divination) 점을 본 대가로 주는 돈(민22:7).

복술자(卜術者, diviner) 점치는 사람(신18:10,14;슥10:2).

복역(服役, hard service) 종으로 일을 함(스9:9;사31:8). 포로생활을 의미한다(사40:2).

복음(福音, gospel)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기쁨의 소식(롬1:2,16;벧전1:25). 예수가 메시야로서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에 의해 속죄의 역사(일)를 완성하신 것이 복음이다.헬라어 ‘유앙-겔리온’으로 구약에는 이 뜻의 말이 ‘아름다운 소식’(사40:9,61:1), ‘기쁜 소식’(사41:27), ‘좋은 소식’(삼하4:10,18:27)으로 씌어져 있다.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롬1:2).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벧전1:25)

*복음의 명칭(名稱) ①구원의 복음(엡1:13) ②그리스도의 복음(롬15:19) ③영광의복음(딤전1:11;고후4:4) ④영원한 복음(계14:6) ⑤주 예수의 복음(행11:20) ⑥천국복음(마4:23) ⑦하나님 나라의 복음(눅4:43) ⑧하나님의 복음(롬1:1) ⑨하나님의 은혜의 복음(행20:24) ⑩화평의 복음(엡6:15)

*복음의 다른 표현(表現) ①경건에 관한 교훈(딤전6:3) ②구원의 길(행16:17) ③구원의 말씀(행13:26) ④그리스도의 말씀(골3:16) ⑤그리스도의 비밀(엡3:4) ⑥기쁜 소식(시40:9;사41:27;살전3:6) ⑦믿음의 도(유1:3) ⑧믿음의 말씀(롬10:8) ⑨바른 말(딤후1:13) ⑩비밀의 경륜(엡3:9) ⑪생명의 말씀(행5:20;빌2:16) ⑫소식(롬15:21;요일1:5,3:11) ⑬십자가의 도(고전1:18) ⑭아름다운 소식(사40:9,61:1) ⑮약속(행13:32,33) ⑯은혜의 경륜(엡3:2) ⑰은혜의 말씀(행14:3) ⑱자유하게 하는 율법(약1:25) ⑲좋은 소식(눅1:19,2:10,3:18;롬10:15) ⑳주의 말씀(벧전1:25) ㉑진리의 말씀(고후6:7;엡1:13) ㉒하나님의 말씀(살전2:13;벧전1:23) ㉓화목하게 하는 말씀(고후5:19)

*복음의 성격(性格) ①비밀의 계시(롬16:25,26;엡3:1-6,6:19;계10:7) ②초자연적인 기원(갈1:10-12) ③하나님의 능력(롬1:16;고전1:18) ④진리(고전15:1-4;갈2:5;골1:5) ⑤영원성(벧전1:25;계14:6)

*복음의 비유(比喩) ①겨자씨(마13:31,32;막4:30-33;눅13:18,19) ②좋은 씨(마13:24-30,36-43) ③누룩(마13:33) ④좋은 진주(마13:45,46;눅13:20,21) ⑤밭에 감추인 보화(마13:44) ⑥ 집주인(마20:1-16) ⑦잔치(눅14:16-24).

*복음의 특성(特性) 복음은 ①예수에 관한 하나님의 약속이다(롬1:2). ②아버지께로 부터 온 것이다(요17:7,8,14;살후2:13,14). ③사람의 뜻에 따라 된 것이 아니다(갈1:11). ④새 언약이다(렘31:31-34;히7:22,8:6-13,9:8-15,10:9,12:22-24).⑤율법과 대조 된다(눅16:16;요1:16,17;행 12:24,19:20;고후3:6-11). ⑥성도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롬1:16,17;고전15:1,2;엡1:13,14;약1:21). ⑦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다(딤후1:10). ⑧성도의 특권이다(마13:17). ⑨ 망하는 자들에겐 가리워진다(고후4:3,4). ⑩능력과 성령과 확신으로 된 것이다(살전1:5).

*복음의 힘(力) ①믿는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롬1:16) ②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함(롬1:17) ③구원하심(고전15:1-2) ④영광의 광채로 비침(고후4:4) ⑤진리를 지키게 함(갈2:5) ⑥교제하게 함(빌1:5).

*복음전파의 목적(目的) ①복음전파에 관한 예수의 명령이다(마24:14,28:18-20;막13:10,16:15;행5:20;10:15-18,16:25,26;고전1:18,21,24,25;엡3:8-11) ②모든 민족에게 증거하기 위함이다(마24:14). ③제자로 삼기 위함이다(행24:14). ④믿음에 이르게 한다(행15:7). ⑤하나님의 의를 나타낸다(롬1:17). ⑥ 복음에 순종케 한다(롬10:16,16:26). ⑦복음 가운데 서게 한다(고전15:1;엡 3:6). ⑧ 하나님께 돌아오게 한다(행14:15).

*복음전파의 근거(根據) 예수의 명령(마24:14,28:18-20;막13:10,16:15;행5:20;10:15-18,16:25,26;고전1:18,21,24,25;엡3:8-11)

*복음전파의 대상(對象) ①다른 동네(눅4:43) ②만국(막13:10) ③이방인(행825;갈2:2).

*복음 선포자(宣布者) ①바울(행13:32,33,20:24;롬15:29;고전9:16-18;갈2:2;골1:5,6,23) ②베드로(행10:34-36) ③빌립(행8:5) ④선지자들(롬1:1,2) ⑤선지자들(롬1:1,2) ⑥선택받은 사람들(벧전1:12) ⑦세례 요한(막1:1-4) ⑧예수(마4:23;막1:14,15) ⑨천사들(눅2:10,11;계14:6)

*복음 전파자의 소명(召命) ①구별되어(빌1:7,16,27), 택함을 받았다(행15:7;롬1:1) ②부르심을 받았다(행16:10) ③주의 성령이 임하여 기름을 부으셨다(눅4:18) ④하나님의 명령을 받고(고전9:16), 예수로부터 사명을 받았다(행20:24) ⑤위탁받고(살전3:2), 보내심을 받았다(눅4:43).

*복음전파의 방법(方法) ①다니면서 전파한다(마4:23,9:35;막16:15;눅9:6;행8:4;롬15:19). ②성전과 회당에서 가르치면서 전파한다(마4:23,9:35;눅20:1). ③병을 고쳐준다(마4:23,9:35;행 8:7). ④제자와 함께 다닌다(눅8:1). ⑤흩어져서 전파한다(행8:4). ⑥예수에 대해 가르친다(행 8:35). ⑦값없이 전한다(고전9:18;고후11:7). ⑧담대히 말한다(행14:3;엡6:19). ⑯ 영원히(계14:6).

*복음의 세계화(世界化) ①헬라어와 헬레니즘의 세계언어와 국제문화이다. 이는 민족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었고 그리스도교 신앙이 세계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②잘 정비된 로마의 행정체계와 도로망이었다. 효율적 제국통치를 위해 개발되고 정비된 이 길들로 최초의 선교사 바울과 제자들은 종횡무진 이동하며 선교할 수 있었다. ③유대교의 회당과 그 영향도 그리스도교 복음선교에 이바지하였다. 유대교의 구약성서와 그 도덕적 가르침에 의해 길들여진 여러 민족들은 그리스도교 신앙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시의 세계가 보편적 구원의 새 종교를 열망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로마제국의 혼란한 사회상, 부패하고 부도덕한 생활풍조를 수습할 도덕적 절제력을 제공한 것은 바로 그리스도교 신앙윤리였기 때문이다.->전도

복음서(福音書, evangels)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류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기록된 책.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말함. 복음서는 예수의 말씀과 그 행적의 기록이고, 그 중심은 십자가에 의한 죽으심과 부활이다. 신앙을 굳세게 하고 감화를 주기 위해 기록되었다(요20:30-31).->공관복음.

*복음서 기록 이유(理由) ①교리 교육의 교재가 필요 하여 ②기독교를 이방세계에 변증하기 위하여 ③복음의 영구적인 기록 이 필요하여 ④예배용 예식서가 필요하여

*복음서 기록이 지연된 이유(理由) ①사도들이 구두로 복음을 전하여 ②임박한 재림신앙 때문에 ③필요한 경비와 자료 수집 때문에

복음성가(福音聖歌, gospel Songs) 찬송가처럼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노래가 아니라 옆으로 전하는 성격을 띄고 있다. 즉 복음성가는 대상이 인간들이며, 구원받은 성도들이 간증하는 노래이거나 또는 성도들과 불신자들에게 교훈, 권면, 위로를 담아 전하는 것으로, 부흥집회나 전도용으로 사용하며 ‘아멘’ 코드를 붙이지 않는다.

복음적(福音的, evangelical) 복음(사복음서들에 의해 설명되어진 것으로서의)에속한 것 또는 복음(신약 전체에 의해 선언된 것으로서의)의 기본적 교리들에 일치하는 것을 뜻한다.

복음주의(福音主義, evangelicalism) 성경의 무오성(inerrancy)을 주장하고 말씀의 내적 의미와 성화를 강조하여 교회 제도와 교리의 의미를 축소시킨 신학 사상이다. 성경의 윤리적 가르침을 율법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으로 오해를 받고, 성경의 교훈들에 대한 상황적 해석을 반대하는 배타성이 심하다고 하여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복음주의 신학(-神學, evangelical theology)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고 성경에서 가르치는 근본적 교리를 믿고 그 위에 신학을 세운다는 것이다. 개혁주의 신학과 그 본질은 같으나 드러남에 있어서 소극적이고 내면화된 경향의 신학이다.->개혁주의 신학

복음찬송가(福音讚頌歌, gospel hymns) 하나님을 찬양하되 직접 하지 않고 하나님의 사랑, 구원의 역사와 수단과 방법, 십자가의 도, 하나님이 창조하신 만물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이며 ‘아멘’ 코드를 붙이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복음화(evangelized) . 복음이 전파되어 들은 자가 그리스도의 요구와 그를 따르고 순종할 필요를 깨달은 상황이다.

복장(服裝, garnent) 옷(창49:11;사9:5).

복종(服從, obedience) 명령 또는 요구에 그대로 좇음(신27:10;시144:2;엡5:21;빌2:8). 그리스도는 인간의 모양을 취하여 나타나셨을 뿐 아니라, 자기를 낮추시고, 십자가의 죽음도 사양치 않고 완전 복종하셨던 것이다. ‘복종’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중심적인 열쇠로 되는 사상이다.-> 순종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엡5:21)

복중(腹中, womb) 뱃속(렘1:5;창25:23;눅1:41,44). 하나님은 사람을 영원한 생명으로 예정하실 뿐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있어서의 그 사람의 직무에 대해서 미리 복중에서 출생하기 이전 택정하신다(삿13:5;갈1:15).

복직(復職, restored to position) 맡았던 직책에 되돌아옴(창41:13).

볶다(roast, parch) 불에 익히다(레2:14).

볶은 곡식(roasted grain, parchedgrain) 열을 가하여 먹을 수 있게 만든 곡식(레23:14;룻2:14;삼상17:17). 휴대용 식물로 가장 원시적인 제물의 하나였다.

본(本, example) ① 처음. 원래(창28:19;삿18:29;마8:12;눅2:39) ② 본보기가 될 만한 바른 방법(벧전5:3;딤전1:16;약5:10).

본곳(mainland) 본토. 고향. 원래의 장소(대하25:10;슥12:6;수4:18).

본국(本國, one’s home country) 태어난 나라(왕상10:13;단11:9;출12:19).

본궁(本宮, palace) 다윗이 살던 예루살렘 궁전(삼하20;3).

본남편(本男便, one’s first husband) 처음의 정식 남편(호2:7).

본능(本能, instinct) 학습할 필요가 없는 능력(유1:10). “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훼방하는도다 또 저희는 이성 없는 짐승 같이 본능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유1:10)

본도(Pontus: 바다) 소아시아 북부 흑해에 연한 험준한 지방(행18:2;벧전1:1).

본디오(Pontius: 다리) 예수를 심문하고 정죄한 빌라도의 고향(눅3:1;행4:27).

본디오 빌라도(Pontius Pilato) 유다에 부임한 로마 5대 총독(눅3:1;행4;27;딤전6;13).->빌라도

본래(本來, the beginning) 본디. 처음부터. 원래(수20:5;출4:10;요1:18;행3:10). ‘태초’와 동의어로 ‘창조시로부터(막10:6)’로 되어 있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1:18)

본문비평(本文批評, textual criticism) 사본작성 과정에서 (고의적으로 혹은 부주의로) 변경이 가해졌을 경우에 어느 문서에 본래 사용된 언어를 재건하는 것이다.

본물(本物, restitution) 본디 그대로의 물건(레6:5).

본받다(imitation) 그대로 물려받다(슥1:4;신18:9;요삼1:11;롬6:5). “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느니라”(요삼1:11)

본방언(本方言, language) 본래 그 지방의 말(행1;19). 여기서는 아람어를 가리킨다.

본부(本夫, husband) 본 남편(렘3;1).

본분(本分, duty) 마땅히 해야할 일(창38:8;전12:13;겔45:17).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킬찌어다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니라”(전12:13)

본성 ① (本城, own town) 으뜸이 되는 성. 고향(삼상28:3;스3:1;느11:3) ② (本性, nature) 처음부터 가진 성질(롬11:24,2:14;고전11:14)로서 사물이나 현상에 있어 원래부터 지닌 고유한 특성을 의미한다. 삼일성에 있어서는 아버지 하나님에 한정해서 쓰인다. 사람에 대해서는 ‘性情’으로도 많이 쓰인다.

본수(本數, primarily number) 원래의 수(창43:21),

본심(本心, one’s right mind ) 본 마음(애3:33).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며 근심하게 하심이 본심이 아니시로다”(애3:33)

본전(本錢, principal) 변리(이자)가 붙지 않은 밑돈(마25:27),

본족(本族, oneself people) 자기 민족(레25:41;렘30:21;대상4:38).

본주(本主, owner) 소유자(레27:24;민5:7).

본질(本質, essence, substance) 본바탕의 성질(갈4:8;엡2:3). 사물(事物)의 성격이 일정할 때, 그 사물을 다른 사물과는 다른 것으로서 성립시키는, 그 사물의 고유한 존재를 말한다.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엡2:3)

본처 ① (本妻, one’s first wife) 정실. 정식으로 맞아들인 처음의 아내(창28:9;막10:11) ② (本處, one´s native place) 본고장. 처음의 터(스6:5,7;슥14:10;삼상5:11). “이르시되 누구든지 그 아내를 내어버리고 다른데 장가드는 자는 본처에게 간음을 행함이요”(막10:11)

본체(本體, nature) 실상. 사물의 바른 모습(빌2:6;히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1:3)

본토(本土, one’s native country) 고향(창12:1,11:28;레24:22).

본토인(本土人, the native born) 고향 사람. 토박이(레24:16,22;수8:33).

본향(本鄕, homeland) 자기가 태어나 살던 곳(렘42:12;잠27:8;히11:14,16). ‘고향’(마13:54)으로도 인용되었다.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히11:14)

볼(cheek) 뺨의 한복판이 되는 부분”(신18:3).

볼기(hips) 엉덩이(사20:4;렘31:19;신14:5).

볼만한(perfect sight) 볼거리가 있는(수22:10).

볼모(hostage, pledge) 약속 이행을 위해 담보로 사람이나 물건을 잡혀두는 일(대하25:24;잠20:16;출22:26).

볼지어다(behold) '보라‘의 강조 어법(히2;13;계1;7,2;10). ’보라‘(마1;230, ’보시오‘(마12:2), 보옵소서’(눅18:28)로도 번역됨.

봄(春, spring of the year) 네 철의 하나, 보통 3, 4, 5월을 말한다. '봄'으로 번역된 말은 없고, ‘해가 돌아와서’(삼하11:1;왕상20:26;대상20:1), ‘해가 돌아오면(내년 봄)’(왕상20:22), ‘세초에 (해가 바뀌어 봄에)’(대하36:10)등으로 ‘봄’임을 나타내고 있다. 강우기도 끝나고 전쟁을 시작할 호기로 여겨졌다(삼하11:1).

봄비(spring drizzle, later rain) 3, 4월경에 내리는 비(슥10:1). ‘늦은 비’(신11:14;욥29:23).

봉사(奉仕, service) 받들어 섬김(창29:30;민4:23;벧전4:10;고후9:12). ①'노예가 되는 것', '섬기는 것(엡6:7) ②종교적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요16:2) ③성직자로서, 자선적으로, 전례상으로 바치는 봉사'(고후9:12) 등이 있다.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벧전4:10)

봉사자(奉仕者, minister) 봉사하는 사람(사61:6).

봉쇄(封鎖, blockade) 드나들지 못하도록 막음(렘13:19).

봉수교회(烽燧敎會) 북한의 대표적 그리스도교 교회. 1988년 9월 북한 정권이 수립된 후 최초로 세워진 그리스도교 교회이다. 평양시 만경대구역 건국동(옛 봉수동) 보통강변에 위치하고 있다. 약 2,135여 평의 부지에 1,2층 규모의 450석 좌석이 있는 본건물과 부속건물이 있다. 부지는 북한 당국이 무상으로 제공하였다. 북한 돈으로 약 50만원(건립 당시의 환율로 환산하여 약 25만 달러)이 든 것으로 알려진 건설비는 전국의 교인들이 낸 헌금과 해외의 기독교 단체와 교회에서 보내온 지원금으로 충당했다고 한다. 1988년 11월 6일에 첫 예배를 보았다.

봉안(奉安, enshrinement) 받들어 모시다(대상28:2).

봉양(奉養, take care of) 받들어 섬김(창45:11;왕상1:2,4).

봉양자(奉養者, supporter) 받들어 섬기는 자(룻4:15). “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자부가 낳은 자로다”(룻4:15)

봉우리(peak) 산봉우리(창8:5).

봉적(逢賊, arrowhead) 도둑을 만남(출22:12).

봉하다(封-, seal) 꼭 붙이거나 싸서 막다(사29:11;단6:22;계5:1).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책이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계5:1)

봉함(封緘, sealing) 봉투에 넣고 입구를 붙임(사8:16;단12:4,9).

봉헌(奉獻, devoted things) 물건을 받들어 바침. 제단에 바치는 일(민7:10,88;겔43:26). ‘헌물’(레23:38)로도 번역되어 있다.

봉헌식(奉獻式, dedication) 헌당식. 새로 지은 성전(예배당)을 하나님께 바치는 식(스6:16,17;느12:27).

봉헌예물((奉獻禮物, devoted things) 제단에 바치는 예물(민7:11,84,88).

뵈닉스(Phoenit) 그레데 섬 남쪽에 있는 항구(행27:12).

뵈뵈(Phoebe: 순결) 바울이 로마 교회에 소개한 고린도 겐그레아의 여집사(롬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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