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거운 짐(burden, heavy laden) 무거워서 지기 힘든 짐(출1:11;신1:12;마11:28;눅11:46). ‘무거운 짐 진자들’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첫째, 행함으로서 구원 얻는다는 율법주의자들이다. 둘째, 죄의 무거운 짐으로 말미암아 고생하는 사람들이다. 셋째, 인생의 염려, 고통, 불행 등으로 시달리는 사람들이다. 예수는 인생의 무거운 짐으로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을 ‘다 내게로 오라’ 명하시고, 그 명령을 ‘내가 너희로 쉬게 하리라’는 약속으로서 역시 짐이 되지 않게 해주시고 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11:28)
무겁다(heavy) 무게가 많다(출5:9;잠27:3;왕상12:4). “돌은 무겁고 모래도 가볍지 아니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분노는 이 둘보다 무거우니라”(잠27:3)
무게 물건의 무거운 정도->중수①
*무게의 단위(單位) 돈이 주조되기 이전에는 상품의 값을 지불할 때 보통 금속 덩어리(금, 은, 동)를 저울에 달아서 지불했었다. 세겔은 무게의 표준 단위로 되어 있었는데 후에 이것이 주화나 주화에 상응하는 가치를 지칭하는데 사용되었다. 유다에게 지불된 은 30은 아마도 세겔을 가리키는 말이었을 것이다. 구약에서 30세겔이라고 하면 한 사람의 노예값으로 주어지던 것이었다(출21:32).①게라(Gerah): 0.57g(세겔의 1/20) /0.15돈(출30:13) ②.드라크마(Drachma): 4.3g /4분의 1세겔 ③반 세겔(Beka): 5.7g/1.5돈(창24:22) ④세겔(Shekel): 11.4g/3돈(삼하14:26) ⑤므나(Minah): 570g/0.95돈(눅19:13-25) ⑥달란트(Talent): 약34kg(3000세겔) ⑦근(출38:25;왕상16:24;계16:21): 300데나리온.
무고(誣告, without relation) 거짓으로 꾸며 고발함(삼상19:5;시119:86;겔14:23).
무관(無關, not perceive) 아무 관계가 없음(욥33:14,34:27).
무교과자(無酵菓子, unleavened biscuit) 누룩을 넣지 않고 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과자(출29:2).
무교병(無酵餠, bread without yeast) 누룩을 넣지 않고 구운 둥글고 얇은 빵(창19:3;출12:17,39;23:15). 이에 대하여 누룩을 넣고 만든 것은 유교병이라 한다(출12:15).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직전 긴급한 상황 속에서 무교병을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만들어 먹었다.->무교절 “그들이 가지고 나온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남으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출12:39)
무교전병(無酵煎餠, unleavened bread) 누룩을 넣지 않고 구운 떡(레2:4;민6:15;삿6:21).->전병
무교절(無酵節, feast of unleavened bread) 누룩 없는 떡을 구워먹으며 지키는 절기(출12:17,34:18;마26:17,행12:3). 히브리력으로 니산월(태양력:3~4월)의 15일부터 일 주일 즉 유월절 다음날부터 7일간(14일 저녁부터 21일 저녁까지) 누룩 없는 떡을 구워 먹으며 지키는 절기이다(출12:15;레23:6;신16:16).->유월절
무교절의 첫날(first day of feast of unleavened bread) 유월절이 지켜지는 니산월 14일(마26:17;막14:12). “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으로 유월절을 잡수시게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막14:12)
무교절일(無酵節日, festival unleavened bread)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을 먹는 날(눅22:7;행12:3).
무교회주의(無敎會主義, non church movement) 교회는 신자 개인에 내주(內住)하시는 성령의 영적 통치를 받으므로, 조직체적 교회는 불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이들은 지나치게 신비주의적이 되고 말았다. 퀘이커파(Quakers), 다비파(Darbyites)가 이 정치 형태를 주장한다. 일본의 우찌무라 간죠와 그의 문하생들에 의해 형성된 신앙과 주장이다.
무구회태설(無垢懷胎說I, mmaculate conception) 성모 마리아는 다른 아담의 자손들과는 구별되는데, 그 순결한 영혼이 육신과 결합하는 순간부터 일체 모든 죄악에 오염되지 않았다. 이렇게 원죄의 오염을 받지 않는 이는 전 인류 중 다만 성모 마리아 한 분뿐이라는 것이다. 성경에 없는 천주교의 주요 교리이다.
무궁(無窮, forever) 끝이 없음(시102:24;합3:6;눅1:33;벧전4:11). 하나님의 속성이다(시147:5;욥36:5).
무기 ① (armor, weapons) 신체를 보호하거나 공격하는데 쓰이는 도구.-> 각 항목
무기고(武器庫, armory) 무기를 보관하는 창고. 병기고(사39:2).
무남독녀(無男獨女, only daughter) 외동딸. 사사 입다의 서원과 이행에 관련하여 그 외딸에 대해 씌어져 있다(삿11:34).
무너뜨리다(thrown down) 쌓인 물건을 허물다(겔35:4;삿7:13;눅21:6;딤후2:18). “너희 보는 이것들이 날이 이르면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리우리라”(눅21:6)
무너지다(collapse) 허물어지다. 내려앉다(잠11:11;렘50:40;눅11:17,6:49). “예수께서 저희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지며 스스로 분쟁하는 집은 무너지느니라”(눅11:17)
무녀(巫女, sorcerer) 귀신과 인간의 중개 구실을 한다하여, 길흉을 점하고 굿하는 여자(사57:3). ‘무당’이라고도 한다. 배교의 사람들을 말하는데 씌어져 있다. 사자의 영을 불러내기도 한다는 ‘여 마법사’를 말하기도 한다(출22:18).
무능(無能, lack of ability) 재능이 없음(사40:29).
무늬(tattoo) 여러 가지 모양(레14:37;렘12:9;창30:37).
무늬 놓다(cunning work) 무늬를 그리거나 수놓다(출36:8;레19:28). 피부를 바늘 등으로 꿰어, 피하조직에 색소를 주입하여 자기의 속한 신의 기호를 문신하는 이교적 관습(레19:18)도 있었는데, 이스라엘 종교는 엄금했다. “죽은 자를 위하여 너희는 살을 베지 말며 몸에 무늬를 놓지 말라 나는 여호와니라”(레19:28)
무당(巫堂, sorcerer) 귀신과 인간의 중개구실을 한다하여 굿하며, 길흉을 점치는 일에 종사하는 자(출22:18;신18:10). 이스라엘에서는 이들을 엄금했을 뿐 아니라 죽이라고 말하고 있다.
무더기(pile) 쌓아놓은 더미(창31:52;시33:7;미3:12).
무덤(grave. tomb) 시체를 묻는 장소(시30:3;창23:9;마27:66;요11:38). 사후에도 가족관계가 계속되는 것을 믿어, 유해는 동일가족의 분묘에 묻었다(창49:31;삼하2:32;왕상13:22). 그 때문에 무덤은 중요성을 가졌다. 아브라함이 막벨라 굴을 헷사람에게서 산 기사는 이것을 보여주고 있다(창23장). 고대는 선조의 묘지를 성소로 했으나(창35:20;민20:1), 후에 부정해진 장소로 생각하여 이에 접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멀리서 알아볼 수 있도록 매년 봄철에 석회로서 희게 바르는 습관이 생겨났다(마23:27).->매장, 화장
무덤 사이(in the tombs) 무덤과 무덤의 가운데 위치(사65:4;눅8:27;막5:5). 자연 동굴을 무덤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그곳에 부랑자가 살기도 하였다.
무덤에 내려가는 자(those who go down to the pit) 죽어 매장되는 자. 멸망의 위기에 처한 자(시143:7;잠1:12).
무도(舞蹈, dance) 음악에 맞추어 몸을 움직임으로써 감정이나 의사를 표현하는 일(삿21:21;애5:15). 거의 ‘춤’으로 번역되어 있다.
무라(Myra: 몰약) 소아시아 남쪽에 있었던 루기아 지역(행27:5).
무력(無力, powerlessness) 힘이 없음(신32:36).
무례(無禮, rudeness) 예의가 없음(잠21:24;시31:18;고전13:5).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하여 망령된 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잠21:24)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고전13:5)
무론(無論, of course) 말할 것 없이. 물론(창14:23;전8:6;롬2:1).
무론 남녀(whether men or women) 남자, 여자를 가릴 것 없이 모두(삼하6:19;출36:6;행9:2).
무론 대소(both small and greats) 크고 적음을 말할 것 없이 모두(욘3:5;창19:11;계19:5,18).
무론 사생하다(whether it means life or death) 죽기를 각오하고 행동하다(삼하15:21).
무료(無料) 공짜. ‘무료로 파심’(시44:12)은 ‘적에게 넘겨줌’을 의미한다.
무류성(無謬性, infallibility) 모든 사실들이 드러나게 되면 성경의 원본들은 그것들이 진술하는 모든 것 - 교리든, 도덕이든, 사회과학이든 물리과학이든 생명과학이든 간에 - 에서 전적으로 참이라는 것이 드러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무르다 ① (redeem)그 전 상태와 같이 되도록 하다. 돈을 주고 도로 찾다(룻4:4,6;레25:30) ② (mellow) 굳은 것이 물렁물렁하게 되다(겔24:4-5).
무를 자(kinsman redeemers) 소유를 물러서 되찾는 사람(룻3:12,2:20,4:14). 자식이 없는 과부와 혼인하여 자식을 낳게 해주는 친척을 말한다(룻3:9,12;4:1,3,6).
무릇(generally) 헤아려 생각하건대(창9:6,6:17;고전10:25;롬2:12).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었음이니라”(창9:6)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고전10:25)
무릎(knee) 넓적다리와 정강이 사이의 굽혀지는 마디의 앞쪽(단6:10;창30:3;롬14:11;행9:40).
무리(company) 여럿이 모여 이룬 한 동아리(창11:6,41:43;행4:31,32;벧전5:3). “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조금이라도 제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행4:32)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벧전5:3)
무망(無妄, unexpectedly) 뜻하지 아니함. 엉겁결에 함.
무명(無名, unknown) 이름이 없음. 알려지지 않음(고후6:9)
무법(無法, rude) 법이 없거나 도리에 어긋남(벧후4;3,2:7,3:17).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연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좇아 행한 것이 지나간 때가 족하도다”(벧전4:3)
무변성(無變性, immensity) 하나님의 속성을 가리키는 신학용어로서, 하나님의 본질은 어느 장소에도 제한되지도, 둘러싸이지도, 포함되지도 않고, 모든 공간을 꿰뚫으며 채운다는 뜻이다.
무사 ① (武士, warrior) 무예에 뛰어난 사람(욜3:9;나2:3;수17:1) ② (無事, nothing) 아무 사고 없음(삼상20:21;렘12:5;행23:24)..
무색(無色, feeling shame) 대할 낯이 없이 부끄러움(욥29:24;사24:23).
무섭다(fearful) 두려운 느낌이 들다(렘15:21;단7:7;마21:26;히12:21).
무성(茂盛, dense) 초목이 우거짐(창49:22;호10:1;막4:8).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창49:22)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자라 무성하여 결실하였으니 삼십 배와 육십 배와 백 배가 되었느니라 하시고”(막4:8)
무소(誣訴, false accusation) 거짓 꾸미어 소송을 함(눅3:14).
무소불능(無所不能, omnipotence) 무엇이든지 다 능통함(욥42:2). 하나님의 전능하심.
무수하다(無數-, numberless) 헤아릴 수 없이 많다(출8:24;대상12:40;히11:12).
무술람(Meshullam) ① 스바댜의 아들(대상9:8) ② 그핫 자손으로 성전 수리 감독자(대하34:12).
무슨(what kind of) 특성을 모를 때. 뜻 강조할 때(레6:7,7:26;골3:23;롬3:27).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골3:23)
무슬림(Muslim) 이슬람의 삶의 방식을 받아 들이고, 이슬람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자를 무슬림이라 한다. 다시 말하면 이슬람을 믿는 개인을 말한다.->이슬람
무시 ① (Mushi) 므라리 족속에 속하는 레위지파의 무시인의 조상(출6:19;민3:20,26:58;대상6:19) ② (無視, setting at naught) 업신여김(시73:20;요8:49;눅18:2).
무시로(無時-, any time) 아무 때나(레16:2;시71:3;엡6:18).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엡6:18)
무시아(Mysia: 죄인) 현재 마르마라 해와 헬레스폰트 해협의 남쪽(행16:7,8).
무식(無識, ignorance) 아는 것이 없음(사29:12;렘10:14;딤후2:23;히5:2).
무신론(無神論, atheism)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상이다. '하나님이 없는'이라는 뜻의 헬라어 atheos에서 유래한 이 말은 성경 중 엡2:12 에서 단 한번 사용됨. 원래 이 말은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인정하는 신을 거부하는 것에 사용되었다.
무신하다(無信-, unfaithfulness) 속이다. 신용이 없다(신32:20;삼상14:33).
무실레못(Meshillemoth: 저희들의 원수 같은 사람들) ① 에브라임의 자손으로 베레갸의 아버지(대하28:12)
무심중(無心中, in an ungarded moment) 아무 생각이 없는 동안(레5:4).
무안(無顔, shame) 부끄러워 볼 낯이 없음(시70:2,71:24).
무엇(what) 모르는 대상을 나타내는 말(창4:10,15:8;벧전4:8;요일3:22).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할찌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벧전4:8)
무여지게(bald) 털이 빠져 살이 겉으로 드러나게(미1:16).
무역(貿易, trade) 외국과 행하는 상업 거래(왕상10:15;겔27:20;사23:18). 외국에 파는 거래를 ‘수출’, 외국에서 사들이는 거래를 ‘수입’이라고 한다.
무역자(貿易者, merchants) 외국과 물건을 사고 바꾸는 일을 하는 사람(사23:8).
무역품(貿易品, merchandise) 수출, 수입을 하는 물품(겔27:33,34).
무역하는 객상(-客商, traders) 외국과의 수출입을 영업으로 하는 상인(왕상10:15).
무오성(無誤性, inerrancy) 원래 기록된 대로는 신구약 성경의 책들이 그 주장하는 것에 오류가 없다고 믿는 것이다.
무용(無用, useless) 쓸모없음(삼상16:18;전10:11).
무익(無益, useless) 이로움이 없음(잠10:2;전2:11;요6:63;딛3:9).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요6:63)
무인지경(無人之境, uninhabited) 사람이 없는 곳. 아무 것도 거칠 것이 없는 상태(레16:22).
무임장로(無任長老, presbyter without portfolio) 장로가 다른 교회로 옮겼을 경우에 그 교회가 당회의 결의로 제직회의 회원으로 참여시킬 수 있고, 성찬 나누는 일을 맡길 수 있다.
무임집사(無任執事, deacon without portfolio) 안수집사가 다른 교회로 옮겼을 경우에 그 교회가 서리 집사의 임무를 맡길 수 있고 안수집사로 투표를 받으면 위임 예식만 행하고 안수는 다시 하지 않는다.
무자비(無慈悲, merciless) 인정사정이 없음. 자비로움이 전연 없음(롬1:31).
무자하다(無子-, childless) 자식이 없다(창15:2;삼상1:2;눅1:7).
무자히(無子-) 죽을 때까지 아이가 없이(레20:20).
무장(武裝) 싸움을 위하여 장비를 갖춤(수6:9,4:13;눅11:21,22). “더 강한 자가 와서 저를 이길 때에는 저의 믿던 무장을 빼앗고 저의 재물을 나누느니라”(눅11:22)
무저갱(無底坑, abyss) 악한 영들이 갇혀 있는 곳(계9:1,20:3;눅8:31). ‘옥’(계20:7), ‘음부’를 가리킴(롬10:7). 사단을 형벌하기까지 일시적으로 가두는 곳.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계20:3)
무조건적 견인(無條件的 牽引, final perseverance) -> 궁극적 견인.
무조건적 선택(無條件的 選擇, unconditional election) : 하나님의 선택은 무조건적인 선택이다. 우리가 믿을 것을 보시고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했기 때문에 구원을 받는 것이다. unconditional election) : 하나님의 선택은 무조건적인 선택이다. 우리가 믿을 것을 보시고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했기 때문에 구원을 받는 것이다.
무죄(無罪, innocence) 죄가 없음(출23:7;신19:10;마27:24,12:7). 절대적 무죄는 하나님과 그리스도만의 속성이며(히7:26), 영광 받았을 때의 성도의 속성이기도 하다. “거짓 일을 멀리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출23:7)
무지개(rainbow) 대기 중에 떠있는 물방울이 햇빛을 받아 태양의 반대쪽 하늘에 나타나는 일곱 가지 색으로 된 반원형으로 나타나는 빛의 줄(겔1:28;창9:14;계4:3,10:1). 흔히 비가 온 뒤 일어나는 현상이다. 무지개의 7색의 아름다움은, 하나님의 영광의 상징(겔1:28), 또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진실과 은혜의 상징이기도 하다(계4:3).
무지개 언약(-言約, covenant of the rainbow) 노아 대홍수 후, 하나님은 무지개를 지정하여, 다시 큰 물로 땅을 멸하지 않을 약속의 표로 하셨다(창9:12-17).->언약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의 세상과의 언약의 증거니라”(창9:13)
무지러지다(wear out) 물건의 끝이 닳거나 잘라 없어지다(겔29:18).
무지무각(無知無覺, stupidity) 아는 것도 깨달음도 없음. 어리석어 깨닫지 못함(시82:5).
무지하다(無知-, ignorance) 아는 것이 없다(잠15:21;사45:20;욥42:3). “무지한 자는 미련한 것을 즐겨하여도 명철한 자는 그 길을 바르게 하느니라”(잠15:21)
무찌르다(defeat, crush) 적을 쳐서 짓부수거나 없애다(삼하22:38).
무천년설(無千年說, amillennianism) 천년왕국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징이고 그리스도의 지상에 있어서의 생애의 때부터 재림의 때까지의 일을 가리킨다고 풀이한다. 그리고 보통의 경우, 첫째의 부활은 신자가 신생하는 때에 그의 영이 죽음에서 부활하는 것을 가리키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무천년설의 과정(過程) 천년왕귝(계5:10)→대배교와 대환란→그리스도의 재림→대부활과 성도의 휴거→대심판→새하늘과 새땅
무할례(無割禮, uncircumcise) 할례를 받지 않음(롬2:25;갈5:6,6:15). 유대교에서의 할례의 유무가 중요한 조건으로 되어 있는데, 그리스도교는 그 차별이 없어 복음의 보편성을 실증했다(롬4:9;갈2:7;엡2:11).->할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가 효력이 없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갈5:6)
무할례자(無割禮者, uncircumcised) 이방인 이교도를 가리키는 말(롬3:30,4:11;고전7:18).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는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롬3:30)
무할례당(無割禮黨, uncircumcised)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엡2:11;골3:11). ‘이방인’
무함(誣陷, slander) 없는 사실을 그럴듯하게 꾸며 남을 곤란한 지경에 빠지게 함(출23:1;신19:18).
무형교회(無形敎會, invisible church) 창 세 이후 믿음으로 구원받은 모든 성도들로 구성된 우주적인 교회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완전한 교회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믿고 고백한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 무형교회의 교인이다.(고전1:2,10:32,12:13).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성령 안에서 하나 되며 믿음이 같은 영적인 교회를 가리킨다.->유형교회
무화과(無花果, fig) 무화과나무의 열매(왕하20:7;렘24:1;눅6:44;약3:12). 날 것 그대로, 또는 말려 먹기도 한다(삼상25:18). 약물효과도 있어서, 약용. 식용으로 되었다(사38:21). “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눅6:44)
무화과나무(無花果-, fig tree) 줄기 높이는 3-5m로서 팔레스타인의 중요한 과일 나무(창3:7;신8:8;요1:50;마21:19). 구약에서 무화과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하고 있다(렘8:13;호9:10;욜1:7;미7:1). 예언자들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번영하는 이스라엘을 ‘충실한 열매를 맺은 무화과나무’라고 불렀으며, 불순종하고 심판을 받은 이스라엘을 ‘열매 맺지 못하는 무화과나무’라고 불렀다(호2:12;사34:4). 열매 없는 무화과의 비유(눅13:6-9)는 유대인이 회개하는 일이 더딤을 경고로 주신 것이다.
무화과 뭉치(cakes of pressed figs) 무화과 열매를 말려 그것을 눌러 뭉치(덩어리)로 만든 것(삼상30:12). 식용(삼상25:18;대상12:40) 또는 종기의 약으로 쓴 일도 있다(왕하20:7;사38:21).
무화과병(無花果餠, fig cakes) 무궁화 열매를 가루로 만들어 구운 떡(대상12:40).
무흠(無欠, flawlessness) 흠이 없음(히8:7).
묵도(黙禱, silent prayer) 소리를 내지 않고 마음속으로 하는 기도(창24:45;욥15:4;느2:4). 예배를 시작하면서 드리는 묵도는 예배의 필수적 요소이다. 이 관습은 경건과 두려움의 성찬의 신비를 나타내고 또 그런 느낌을 불러일으키려는 의도에서 발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묵묵히(黙黙-, silence) 아무 말 없이(창 24:21).
묵상(黙想, contemplation, meditation) 마음으로 생각하고 기도하는 행위(창24:63;시77:12;수1:8). ‘묵상’(meditation) 이란 어원은 원래 라틴어 메디켈루스에서 온 말로 ‘약’(Medicine)이란 뜻이다. 약은 약 봉투에나 병에 담겨져 있을 때는 결코 몸에 효력이 없지만 그것을 몸 속에 투약 할 때는 약효를 나타낸다. 이와 같이 성경 말씀도 지식으로만 머리에 남아 있고 심령 속에 살아 있지 아니하면 우리의 신앙 성숙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여 오히려 거침돌이 된다. 그러므로 묵상은 내 인격이 말씀 속에 몰입되어 하나님을 체험하는 필수적 훈련이다. 즉 성경 사건 속에 내가 들어가고 성경 사건이 현실에 사는 나의 삶에 들어오는 것을 말한다.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수1:8)
*묵상의 목적(目的) ①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하기 위해서(고전1:8,9) ②매일의 인도를 받는 생활을 위해서(시119:105,112,119:130,133,143;8;계3;20) ③주의 형상(성품, 인격, 생활)을 닮기 위해서(시77:12;롬8:29;고후3;18;엡4;13)
*묵상의 방법(方法) 말씀 묵상은 내 인격이 말씀 속에 몰입되어 하나님을 체험하는 필수적 훈련이다. //1. 방해받지 않는 시간과 조용한 장소를 정한다(막1:35) //2.준비물(성경, 묵상 기록장, 볼펜, 시계 등 )을 갖춘다. //3.기도로 마음을 준비한다(시119:12,37:4-6;빌4:6,7) //4.성경을 통해 주시는 말씀을 찾는다. ①읽을 성경의 범위는 묵상용 자료(매일 성경) 또는 자신의 계획으로 정한다 ②말씀이 마음속에 스며들도록 성경을 천천히 음미하며 2~3회 읽는다. //5.마음에 와 닿는 구절을 깊이 묵상한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②내가 버려야 할 죄는 무엇인가? ③내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은 무엇인가? ④내가 순종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⑤내가 본 받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⑥내가 발견한 진리는 무엇인가? ⑦도고(이웃을 위한 기도)의 제목은 무엇인가? //6.들리는 음성, 떠오르는 생각, 감동, 깨달음 등을 놓치지 않고 기록한다. //7.주신 말씀을 내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8.주신 말씀을 잘 적용할 수 있도록 지혜와 능력을 구하는 기도를 한다(시119:101).
*묵상과 명상의 차이(差異) ① 묵상 : 살아 계신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어 말씀을 깊이 생각하면서, 하나님의 진리를 깨달아 생활과 인격에 변화가 생기기를 기대한다. 묵상은 마음을 채우는 것이어서 빈곳이 없어 다른 것이 비집고 들어오지 못한다. ② 명상 : 주문의 반복, 정신 집중, 자기 암시 등을 통해 자신을 비우고, 신비적인 초월감을 통해 현실에서 갖는 고통과 어려움을 잊고자 한다. 명상은 마음을 비우는 것이어서 빈곳에 다른 것이 쉽게 들어온다.
묵시(黙示, oracle. revelation) 주로 선지자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을 보여주시는 것(대하32:32;암1:1;나1:1).->계시. 이상
묵시록(黙示錄, revelation ) ->요한계시록
묵시문학(黙示文學, apocalyptic literature)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는 일을 내용으로 하고, 인간의 역사 및 그 고난의 의미를, 이상, 상징, 은어 등을 써서 해명하고, 미래에의 확신과 현재의 용기를 주려하는 의도를 가진 종말론적인 문학. 이런 종류의 문학은, 이스라엘에서는 포로 이후, 특히 마카비 시대에 발달한 것인데, 구약의 다니엘서, 신약의 요한계시록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부분적으로는 스가랴서 9장이하, 요엘서 3장, 이사야서 24-27장 등 이다.
묵시책(黙示冊, revelation) 하나님의 계시를 기록한 책(대하9:29(대하32:32).
묵은(old) 오래 된(레25:22;호4:11;롬7:6;고전5:7).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의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찌니라(롬7:6)
묵은 땅(fallow ground) 경작하지 않고 놀린 땅(렘4:3;호10:12).
묵인(黙認, silent approval, permit tacitly) 드러내지 않고 인정함(행14:16).
문(門, door) 드나드는 출입구(창4:7,6:16;눅13:24;요10:9). 특히 문은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의 입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눅13:24)
문간(門間, gate) 출입문이 있는 곳(겔40:19,37,49).
문둥병(癩病, leprosy) 피부병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레13:20;민12:10;눅5:13;마8:3). ‘나병’. ‘한센병’(Hansen's disease)이라고도 한다. 이 병을 앓는 사람은 공적인 예배에 참여할 수도 없으며, 사회로부터 분리되어 살 수 밖에 없었다(레13:45,46).
문둥병자(癩病者, leprosy) 나병에 걸린 사람((레14:32;민5:2;왕하5:1;막1:40). 육체적 고통 위에 세상의 멸시라는 정신적 교통의 이중의 고통을 참아가면서 살아야 했다(레13:44,45;삼하3:29;왕하7:3). 그러나 예수께서 선교의 시초에 먼저 문둥병환자를 깨끗이 해 주셨다(마8:3;막1:42;눅5:13).
문득(suddenly) 갑자기. 불현듯이(마2:9;막9:8;눅9:30).
문란(紊亂, disorder) ① 짐승과의 교합(레18:23). 하나님은 이러한 일이 발견되면, 짐승과 사람을 함께 죽이라고 지시하셨다(출22:19) ② 도덕이나 질서가 얽히어서 어지럽다.
문루(門樓, lookout on a gate) 문 위의 옥상 다락(삼하18:24,33). ‘다락방’으로 거의 번역되었다.
문벌 좋은 자(noble birth) 집안 환경이 좋은 사람(고전1:26). ‘신사적’(행17:11)으로도 번역.
문벽(門壁, jamb) 에스겔 성전의 계단을 중심으로 안뜰의 삼면(동, 서, 북)에 마련된 일련의 방으로 통하는 문에, 벽에서 튀어나온 기둥(겔40:9,41:1).
문빗장(bar) 문을 가로로 질러 잠글 때 쓰는 막대(삼하13:18;렘49:31;삼상23:7).
문상(問喪, condolence) ->상가, 절, 장례
문서설(文書說, documentary theory)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모세오경을 연구함에 있어서 적용하고 있는 가설로서 이들은 오경이 영감 받은 한 저자인 모세에 의해서 기록된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여러 시대에 걸쳐서 각각 기록한 신빙성 없는 문서 자료들을 비교적 후대의 히브리인들이 종교적인 목적으로 중복 혼합하여 편집할 책일 뿐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즉 오경의 모세 저작론을 부인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성경무오설에 흠집을 내고자 하는 의도가 숨어있다고 할 것이다. 문서설이 나오게 된 신학적 배경은 무엇보다도 성경의 영감을 믿지 못하고 하나님의 계시를 인간이성에 근거하여 인본주의적 이념으로 대치하려는 시도에 근거를 두고 있다.
문설주(門楔柱, doorframe) 출입구의 기둥 부분(출12:7-23).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명령(신6:9,11:20)에 따라 신6:4-5,11:13-21을 22행에 쓴 양피지 조각을 나무 또는 금속용기에 넣어, 집 문설주 오른쪽에 걸고, 외출과 귀가 때에 기도하면서 손대고 키스하고, 시121편8절(“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로다”)을 입으로 중얼거렸다. 뒷면에는 ‘샷다이’(전능자)라는 말을 써서, 그것이 케이스 밖에서 보이도록 했다.
문신(文身, tattoo) 피부나 피하조직에 상처를 내고 물감을 들여 글씨, 그림, 무늬 등을 새기는 행위(레19:28). 문신의 풍습은 이미 원시 시대부터 있었는데, 주술 종교적인 의례이기도 하고, 장식으로서 미학적(美學的) 의미도 지닌다. 그 밖에도 계급을 나타내는 것과 액땜을 위한 것, 또 결혼이나 출산 때 호적 대신에 행하는 수도 있다. 이로 인하여 성경은 문신 행위를 금하고 있다.
문안 ① (問安, salutation, greeting) 평안 여부를 묻는 인사(출18:7;삼하8:10;롬16:16;딛3:15). 히브리인의 문안은 호의의 표시 또는 축복의 표현이었다. 가장 흔히 씌어진 인사말은 다음과 같다. ① “하나님이 내게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노라”(창43:29;룻3:10;삼상15:13). ②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룻2:4). ③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눅24:36). ④ “안녕하시옵니까?”(마26:49). “평안할지어다”(마27:29;눅1:28). ⑤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왕상1:31). ⑥ “은혜와 평안이 있을지어다”(롬1:7;고전1:3) ② 문의 안쪽. 집(출20:10,40:44).
문을 높이는 자(builds a high gate) 자만하고 교만한자(잠17:19).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잠17:19)
문인방(門引紡, lintel) 기둥과 기둥 사이에, 문짝의 아래위로 가로지른 나무(출12:22,23). 위의 것을 상 인방, 아래 가로지른 나무를 하 인방이라고 한다. 솔로몬 성전의 문 인방에 대해 씌어져 있는데(왕상6:31), 벽의 5분의 1로만 되어있다.
문장(門帳, curtain) 문과 창에 치는 휘장(출26:36,37;민3:25,26). 성막 입구, 즉 성소에 들어가는 입구에 친 것을 말하고 있다.
문장부호(文章符號) <개역한글판 성경>이 완역 출간된 것이 1911년이고, 그 당시의 문장에는 문장부호가 없고, 지금의 쉼표에 해당하는 모점(,)만 문장 부호로 사용이 되었다. 한글 문장 부호는 1933년 이후, ‘한글맞춤법통일안’에서부터 사용이 되었는데, 성경은 그 이전에 번역된 것이다. 1979년에 신약만 문장 부호를 넣어서 출간한 적이 있었지만, 찾는 사람이 없어서 지금은 보급되지 않는다. 문장 부호가 있는 현대 문장으로 번역한 <성경전서표준새번역>이 있다.->괄호, 성경의 기호
문제(問題, problem) 해답을 요구하는 물음. 해결해야 하는 일(왕상10:1;대하9:1;행15:2,23:29).
문중(門中, family) 성과 본이 같은 일가들의 모임(행4:6).
문지기(door keeper) 문을 지키는 자(대상9:22,16:38;요10:3;막13:34). 구약시대에는 특히 성전 문을 지키는 자(대하23:19;스2:42;느7:1). ‘문을 지키는 자’(대상15:23)로도 번역되어 있다.
문지방(門地枋, threshold) 출입문 양쪽 문설주 아래에 가로 댄 나무나 돌(삼상5:4;겔47:1).
문채(文彩, beautiful style) 무늬(잠7:16). 문장의 아름다움.
문채있는 이불(linen) 무늬있는 이불(잠7:16). ‘보자기’(행10:11,11:5)로도 번역되어 있다.
문턱(threshold) 문짝의 밑이 닿는 문지방의 웃머리(습1:9,2:14).
문통(entrance ball) 문 입구. 현관(겔40:6,41:20,46:2).
문하(門下, all the feet) 스승 아래 있음을 말함(행22:3)
문학비평(文學批評) 한 작품의 시대나 저자의 생애에 관련시켜 해석하며 사회적인 환경과 시대를 관찰하며 성경의 보다 나은 이해를 얻기 위함이다.
문화명령(文化命令) 하나님을 위해서 땅을 통치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문화를 개발시키라는 명령. 창세기 1:28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이며, 동시에 인간에게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규정해 주시는 명령이라는 뜻에서 ‘문화 명령'으로 이해해 왔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1:28)
물(water) 생물의 생존에 있어서 잠시라도 없어서는 안 될 액체(창1:7;겔21:7;요3:5;엡5:26). 팔레스타인 지방에는 물의 확보가 생명과 연계될 만큼 물이 귀하였다. 물은 하나님의 은총(렘2:13;요4:10), 불안정의 표상(창49:4), 정결(겔16:4;히10:22), 성령(요4:14) 등의 상징으로 씌어져 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3:5)
물고기(fish) 물에 사는 어류(욘1:17;전9:12;마12:40,14:17). 성경에서 물고기의 종류들을 일일히 열거하지 않았다. 히브리어의 두 단어 <따그, 따가>인데 일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물고기를 의미할 뿐만이 아니라 조개류, 갑각류 및 바다에 사는 포유류까지 총 망라하는 말이다.
물고기 그림 물고기는 1세기 로마의 카타콤(Catacombs) 의 프레스코 벽화에서 발견된 후 고대 그리스도인의 상징이 되었다. 초대 교회 시대에(주후64년부터 250년간) 로마는 교회를 향하여 큰 박해를 했다. 성도들은 그리스도인이라는 서로의 신분을 은밀하게 밝히기 위하여 물고기를 나타내는 그림을 그려 보이거나 물고기 모형의 조각품을 소지하고 다니기도 했다. 한 그리스도인이 물고기의 반을 그려 놓으면 다른 사람이 나머지 절반을 거기에 그려 넣음으로써 서로가 한 신앙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카타콤은 공동묘지의 역할과 함께 일종의 지하 도시로서 외부의 침략에서 은신할 수 있는 미로였다. 미로에서 길을 찾는 표식이 바로 물고기 모양이었다. 물고기의 머리가 향하는 방향을 따라 그리스도인들이 예배장소를 찾아 왔다. 물고기가 그리스도인의 상징이 된 것은 성경의 사건들(요6:1-13,21:1-13;마17:24-27)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다.->익투스
물과 성령(born of water and Spirit)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요3:5)는 말은 ‘물’은 외적으로 죄를 회개하고 물세례를 받아 교회의 일원이 되는 것이고, ‘성령’은 내적으로 성령 세례를 받는 것으로, 신령한 사람으로 새로 태어남을 의미한다.
물구유(watering trough) 가축에게 물을 담아 먹이는 통(창30:38). 보통은 길이 1m, 높이 70cm의 것이었다.(창30:41). ‘구유’(출2:16)로도 번역하고 있다.
물다(hold in one's mouth) 아래 윗니로 눌러 놓치지 않다((욥13:14;창49:27;행28:3;갈5:15).
물댄 동산(well watered garden) 수목이 울창한 동산. 하나님의 영적 축복을 상징한다(렘31:12).
물동이(water jar) 물을 긷는데 쓰는 그릇. ‘동이’(요4:28;막14:13;눅22:10), ‘돌항아리’(요2:6)로도 번역되어 있다.
물돼지(goat. sea cow) 일명 ‘해달’(겔16:10;출25:5).
물두멍(laver. basin) 제사장이 수족을 씻는데 사용한 청동제의 대야(출30:18,38:8;대하4:6). 놋단과 성소 사이에 놓여 있었다. 제사장이 먼저 자신의 허물을 모두 회개하여야함을 의미한다.
물들의 성(city of waters) 랍바(물의 마을)의 다른 이름(삼하12:27). 요새의 북쪽에 바위를 뚫어 만든 큰 물저장소가 있는데, 요압은 먼저 이를 탈취하고 요새 전체의 영예를 다윗에게 돌리려고 다윗의 출전을 부탁했던 것이다.
물들지 않다(keep from polluted) 같아지지 않다. 닮지 않다(약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약1:27)
물러가다(retreat) 뒷걸음쳐 가다. 있던 곳에서 나가다(출12:28;창45:1;마27:5;행26:31).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마27:5)
물러나다 ① (leave) 하던 일을 그만두다. 있던 곳에서 나오다(창19:9;삼하18:30,20:22) ② (retreat)다른 쪽으로 옮기다. 들어서 밖으로 내다(삼상21:6).
물리다 ① (be bitten.) 아래윗니로 누르거나 질러서 상처를 입히다(렘8:17;전10:8) ② (gear) 마주 눌러 잡게 하다(출28:11,17,31:5).
물리치다(decline) 받아들이지 않다((시66:20;잠10:3;눅12:15;약4:6). “저희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눅12:15)
물매(sling) 작은 돌을 넣을 만한 가죽 조각 양 끝에 끈을 맨 것(삼상17:49,50;대상12:2). 끈의 양끝을 손에 쥐고서 머리 위에서 휘두르다가, 그 한 손 끝을 놓아 돌을 날려 어떤 목표를 맞추었다.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취하여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삼상17:49)
물맷군(slingers) 물맷돌을 전문적으로 던지는 사람(왕하3:25). 베냐민 사람은 이 기술에 뛰어나, ‘물매로 돌을 던지는 호리도 틀림이 없는 자더라’고 말해져 있다(삿20:16).
물목(物目, catalog of goods) 물품의 목록. 비용(출38:21).
물병(water bottle) 물을 넣는 병(삼상26:11,12,16).
물산(物産, ground, produce) 생산되는 산물(민35:3;신16:15). 농산물을 주신 것을 감사하는 초막절에 대해 씌어져 있다(느10:37).
물샘(fountains of water) 물의 근원으로서의 수원(출15:27;계8:10).
물세례(baptism) 회개의 세례이다(마3:11;막1:8). 물이 더러운 몸을 씻듯 더러운 영혼을 세례를 통하여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 성령이 아직 오시지 않은 상황에서 주었던 물세례는 회개와 구원의 표를 나타냈다. 신약시대에 와서는 할례를 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들에게 성령을 선물로 주셔서 내면적인 할례를 받게 하시고 물로 세례를 받아 하나님의 자녀 된 것을 공적으로 증거하였다(행8:36).-> 세례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막1:8)
물 없는 곳(arid places) 사막이나 광야(마12:43;눅11:24). 귀신이 사는 곳(레16;10;마4:1-11).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한 것(formed out of a water and by water) 궁창 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로 나누시고, 육지와 바다로 나누신 것을 뜻한다(벧후3:5).
물웅덩이(cistern) 인공적으로 물이 괼 수 있도록 판 웅덩이(대하26:10;사14:23,30:14).
물질(物質, matter) 변화할 수 있으며, 형상(form)을 수용하는 질료를 가리키는 말.
물품(物品, thing) 물건이나 제품(출12:36,22:7;겔27:12).
물항아리(pitcher, water jar) 물긷는데 쓰는 것(창24:14,15,17). ‘통’(왕상17:12)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물)항아리가 깨어지는 것은 죽음의 상징으로 되었다(전12:6).
물화(物貨, goodsw) 물품과 재화. 재산 가치가 있는 모든 물품(느10:31;겔27:24,25).
뭅빔(Muppim: 갈망) 베냐민의 한 족장(창46:21). 일명 ‘스부밤(민26:39), ’숩빔‘(대상7:12).
뭇 ① (many) 여러. 수많은(창15:5;삼하3:35;막9:35,1:22) ② (bundle) 나무를 작게 한 덩이씩 만든 묶음(신24:19;렘9:22;행28:3). “예수께서 앉으사 열 두 제자를 불러서 이르시되 아무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사람의 끝이 되며 뭇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하시고”(막9:35) “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뭇을 밭에 잊어버렸거든 다시 가서 취하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버려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신24:19)
뭇랍벤(muthlabben) 시편 9편의 표제어(시9:-). 노래의 곡조나 리듬을 표시한 것으로 본다.
뭇사람(many people) 여러 사람. 많은 사람(전5:9;막1:22;벧전2:17). “뭇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막1:22)
뭉치(bundle) 한데 합친 덩이(삿6:37;사38:21;삼상30:12).
뭉치다(lump, mass) 한 덩어리가 되게 하다(욥10:9;호7:4;삼상28:24).
뭉키다(lump) 여럿이 한데 모여 덩어리가 되다(욥41:22).
뭍(dry land) 바다에 대해 땅을 이르는 말(겔32:4). 창조의 제 3일째에 하나님께서 물을 한곳으로 모아 육지가 드러나게 하신 일에 대하여(창1:9,10), 예수께서 바다 위를 걸어가시기 전의 일에 씌어져 있다(막6:47).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칭하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칭하시니라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창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