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edge) 물건의 튀어난 모서리(겔4:9).
모계(謀計, trick, stratagem) 계획을 꾀함. 계책. 모략(렘19:7).
모나르키아주의(-主義, monarchianism) 2-3세기에 발생한 이단적 신학운동. 신(神)의 단일성(monarchius)을 강조한 나머지 삼위일체(三位一體)에서의 삼위의 구별을 부정하였다. 모나르키아 주의에는 다음 두 가지가 있다. ① 그리스도 양자설(養子說, adoptionism) ② 모달리스트(modalist) 또는 사벨리우스설(sabellianism) 이것은 성부(聖父)로서 수난(受難)했다고 주창하기 때문에 성부수난설(Patripassianism)이라고도 불린다
모년(暮年, old age) 늙은 나이(욥42:12).
모더니즘(modernism)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모독(冒瀆, profanity, blasphemy) 하나님의 영광을 욕되게 하는 행위, 또는 그런 말을 가리킨다(눅12:10;행26:11;롬2:24).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훼방)하는 자는 돌로 쳐 죽여야 할 것으로 율법에 명해져 있다(레24:16). 신약에서는 성령을 모독하는 자에 대해 씌어져있다.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받으려니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사하심을 받지 못하리라”(눅12:10)
모두(all) 남김없이 다(출1:5;창41:8;약2:10;마22:10).
모든(all, whole) 여러 종류. 전부(창1:31,3:20;고전2:10,15). 예수님께서 “모든 식물을 깨끗하다”(막7:21)고 하신 것은 식물이 사람의 마음을 더럽게 할 수 ddjqt다는 것을 밝히신 것이다.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고전2:10)
모든 이론(-理論, whole theory) 세상 학문(고후10:5).
모디오스(Modios) 부피의 단위. 8.7리터(마5:15;눅11:33)
모래(sand) 돌 부스러기(출2:12;신28:24;히11:11;마7:26). 상징적으로 사용될 때 무수하고 광활한 것, 무게, 견고치 못함 등을 의미한다(창22:17;수11:4;삿 7:12;삼상13:5;렘33:22;롬9:27).
모레(Moreh: 점치는 자) ① 아브라함이 장막을 쳤던 세겜 부근의 모레(창12:6;신11:30) ② 미디안 사람이 진을 쳤던 모레 산(삿7:1).
모레셋(Moresheth: 소유) 베이트 이브린 북쪽 2.6km 지점. 예언자 미가의 고향(미1:1,14;렘26;18).
모략(謀略, strategy) 남을 헤치려고 속임수를 써서 일을 꾸밈(삼하16:23;잠20:5,21:30). “사람의 마음에 있는 모략은 깊은 물 같으니라 그럴찌라도 명철한 사람은 그것을 길어 내느니라”(잠20:5)
모로(edge, corner) 모서리가 튀어난 쪽으로(겔4:9).
모르드게(Mordecai) ① 에스더의 사촌 오빠이며 양아버지(에2:7). 베냐민 지파 사람으로 가족은 여고니아와 같이 포로가 되었다(에2:5-6). 아하수에로왕 암살음모를 미연에 방지하였다(에6:1-11) ② 스룹바벨과 같이 돌아온 사람(스2:2;느7:7).
모르몬교(mormonism) 속칭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교회' 라고 한다. 이는 1830년 뉴욕 멘체스터에서 죠셉 스미스에 의해 창시되었다. 이들은 신구약 성경 외에도 스미스가 하느님의 계시를 받아 만들었다는 ‘모르몬경'을 경전으로 삼는다. 이들은 지금도 계시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삼위일체(고로브)는 진화에 의해 그 전능에 이르며, 물질은 영원하나 하나님에 의한 피조물이 아니라고 한다. 교인은 12세가 지나면 안수를 받고 성직자가 되는데 원래 전문적인 성직자는 없었다. 1843년 스미스는 계시에 의해서 일부다처제를 인정하였다. 한국에는 1951년 김호직이 미국에서 침례를 받고 부산에서 미군들과 예배를 봄으로써 시작되었다. 1962년 한국의 선교부가 발족하고 정기 간행물로는 ‘성도의 벗'이 있다.
모리아산(Moriah: 높은) ① 모리아산. 이삭을 하나님에게 제사 하려던 산(창22:2;대하3:1) ② 예루살렘 북동쪽에 있는 언덕. 오르난의 타작마당으로 솔로몬이 성전을 지은 곳(대하3:1).
모만(侮慢, insult, scoffers) 남을 업신여기고 저만 잘난 체함(잠29:8).
모맥(牟麥, wheat and barley) 밀과 보리(수3:15). 추수하는 시기는 4~5월경이다.
모면(謀免, escape) 꾀를 써서 어려운 고비를 벗어남(왕상15:22;전8:8). “생기를 주장하여 생기로 머므르게 할 사람도 없고 죽는 날을 주장할 자도 없고 전쟁할 때에 모면할 자도 없으며 악이 행악자를 건져낼 수도 없느니라”(전8:8)
모반(謀反, rebel) 나라에 반대하여 군사를 일으킴(삼하15:31;느6:6;왕상15:27).
모발(毛髮, hair) 털과 머리털(레13:33).
모본(模本, example) 본보기. 모형(행20:35). “범사에 너희에게 모본을 보였노니 곧 이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의 친히 말씀하신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찌니라”(행20:35)
모사 ① (Moza: 샘물) 에바가 낳은 갈렙의 아들(대상2:46) ② 사울의 자손 시므리의 아들(대상8:36,9:42) ③ (Mozah) 예루살렘 북서쪽에 위치한 베냐민 지파의 성읍(수18:26) ④ (謀士, counselor) 꾀를 내어 남을 도와 줌. 남을 도와서 조언하는 사람(대상27:32;대하25:16;롬11:34).
모살(謀殺, premediated murder) 계획적으로 사람을 죽임(출21:14;에2:21,6:2)
모세(Moses: 물에서 건져 냄, 아들) 레위 가계의 아므람과 요게벳 사이에서 태어난 모세는(BC 1526년경?), 바로의 이스라엘인 영아학살을 피하여 나일강에 버려졌는데, 다행히 바로의 딸 핫셈수트에게 구출되어 왕궁에서 양육되었다. 그가 40세 때 동포가 몹시 학대받는 것을 보고 분개하여 이집트인을 살해하고 미디안 땅으로 도망가, 그곳에서 유목민 미디안족의 사제 이드로의 딸 십보라를 아내로 맞아 게르솜과 엘리에셀이라는 두 아들을 얻었다. 80세 되던 해 호렙산에서 여호와에게서 민족을 해방시키라는 음성을 듣고 애굽으로 돌아와, 형 아론의 협조를 얻어 바로와 싸워 이겨서 히브리 민족의 해방을 이룩하였다. 이어 시내산에서 여호와로부터 십계명을 받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계약의 중개자가 되었다(출20:1-17;신5:6-21;출34:14-33). 그 후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에돔․모압의 광야에서 40년에 걸친 유랑생활을 계속한 끝에 마침내약속의 땅가나안으로 들어갔다(민33:1-). 모세는 여호와의 명에 의하여 요단강을 건너기 전 여리고 맞은 편 모압 땅의 느보산에서 향년 120세에 죽었다(신명33,34장). 모세가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민20:10) 한 것이 하나님의 신탁을 받아 능력을 행사하는 사역자로서의 자세가 아니었던 것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총회를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민20:12)
모세라(Mosera: 사슬) 아론을 장사한 곳(민33:38;신10:6).
모세롯(Moseroth: 결속) 애돔 경계선 옆 호르 산 근처(민33:30,31). ‘모세라’와 동일 지역 추정.
모세 오경(-五經, pentateuch, five books of Moses ) ① 창세기, ②‘출애굽’, ③ 레위’, ④ 민수기, ⑤신명기의 다섯 책을 말한다. 모세가 썼다고 해서 ‘모세 오경’이라고 부른다.->오경
모세의 율법(-律法, Mosaic law) 모세가 기록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다섯 책”(왕상2:3;눅24:44). 모세 오경(수23:6;요7:23). 하나님께서 십계명에 부가해서 모세에게 또 다른 율법을 주셨다(눅24:44;행13:39,15:5). 이 ‘모세의 율법’은 모세의 5경에 기록되어 장막의 지성소 안의 법궤 옆에 두어졌다(신31:23). 그 내용을 분류해 보면 제사법, 각종 절기, 결례법, 민법, 형법 등이다.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모세의 율법은 속죄의 제사법이다. 십계명은 이를 범하는 자에게 정죄와 형벌만이 있는 무서운 법이지만, 속죄 제사는 십계명을 범한 연약한 사람에게 죄 용서함을 주는 것이며, 정죄와 형벌에서 벗어나게 하는 은혜인 것이다. 다만 ‘모세의 율법’에 있는 속죄 제사로는 완전한 죄 용서함을 얻어낼 수 없는 불완전한 은혜이나,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제사는 죄 용서함을 가져다 줄 수 있으므로 완전한 은혜인 것이다.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릇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찌라”(왕상2:3).
모세의 자리(Moses' seat) 유대 회당 전면에 ‘모세의 좌석’이 있었다(마23:2).
모세의 책(-冊, books of Moses) 모세가 쓴 책(스6:18;느13:1;막12:26).->모세 오경
모숨(lock) 한 줌 안에 들 만한 분량(겔8:3).
모신(謀臣, bodyguard, strategist) 꾀를 잘 내는 신하. 성경에서는 ‘호위’를 뜻한다(삼상22:14).
모시다 손윗사람을 가까이서 받들다(왕상18:15;삼상16:16;요19:27;요이1:9).
모아댜(Moadiah: 하나님의 장식) 스룹바벨 시대의 제사장(느12:17).
모압(Moab: 아비의 소생) ① 롯의 맏딸과 롯과의 근친상간에서 태어난 아들(창19:37). 모압 족속의 조상이 됨 ② 사해 동쪽, 요단 동편에 있는 고원지대 전체(창19:37;출15:15;신2:10)
모압 길(Kir of Moab: 모압의 성벽) 모압의 읍(사15:1).
모압 족속 하나님을 떠나 이방신을 섬기며 악을 행하며(민21:29;신4;3), 이스라엘을 대적하였다(신23:3,4;삿3;13;왕하24:2). 바베론왕 느브갓네살에 의해 정복당하였고 로마에 의하여 멸절당하여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었다(사16:1-5).
모양(模樣, shape, form) 겉으로 나타나 보이는 생김새(창1:26;민11:7;살빌2:8;전5:22).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2:8)
모욕(侮辱, insult) 깔보아 욕되게 하는 것(삼상17:36,11:2;눅6:28;막15:29).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눅6:28)
모우님 사람(Meunim) 마온 사람(삿10;12). 에돔 부근 유다 남방 세일 산지에 살던 종족(대하20:1-30,26:7). ‘므우님 자손’(느7:52;tm2:50)으로도 표기됨.
모음(collection) 한 곳에 합침(사24:22;겔29:5;마23:37;눅13:34).
모의(謀議, consultation) 어떤 일을 꾀하고 의논함(창49:6;왕상1:7;요11:53,12:10).
모이다(meet) 여럿이 한 곳으로 오다(창1:9;민16:42;행2:46;히10:25).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행2:46)
모임(meeting) 한 곳에 모이는 일(시47:9;사33:4;고전11:17,34).
모자라다(not enough) 부족하다(요2:3;고후8:15). “기록한 것 같이 많이 거둔 자도 남지 아니하였고 적게 거둔 자도 모자라지 아니하였느니라”(고후8:15)
모집(募集, invitation, collection) 널리 구하여 모음(삼상28:1;딤후2:4).
모친(母親, mother) 어머니(창24:67;왕상1:11;막3:35;요19:26).
모태(母胎, mother's womb) 어머니의 태의 안(시71:6;사44:2;요3:4). ‘태’(창20:18;렘1:5;마19:12;눅1:42)로도 번역되었다. “내가 모태에서부터 주의 붙드신바 되었으며 내 어미 배에서 주의 취하여 내신 바 되었사오니 나는 항상 주를 찬송하리이다”(시71:6)
모퉁이 돌(corner-stone) 건축에 중요한 기초 돌로 모퉁이에 놓여지는 초석(욥38:6;렘51:26;엡2:20). 흔들리지 않는 믿음의 비유로 되었다(사28:16). ‘모퉁이 돌’은 교회의 초석으로서 또는 교회의 완성자로서의 두 가지 면을 나타내기 위해 인용되고 있다.‘그리스도’를 가리키기도 한다(벧전2:6).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엡2:20)
모퉁이 문(corner gate) 예루살렘 시가의 서북쪽 모퉁이에 있던 것인데, 오늘날의 욥바 문에 해당한다(렘31:38;슥14:10;왕하14:13).
모퉁이의 머릿돌(chief corner-stone) 건축이 끝난 다음 모퉁이를 누르기 위해 올려놓는 머릿돌(시118:22;행4:11;마21:42). 안정, 지지, 토대 등의 상징적인 의미로 씌어지고(사28:16;렘51:26), 교회의 머리, 또는 초석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준다(막12:10;눅20:17).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행4:11)
모해(謀害, doing harm) 속임수를 서서 남을 해침(시71:24;애3:60;잠3:29).
모형(模型, mold, pattern) 같은 모양의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한 틀 또는 줄인 모양(수22:28;히8:5,9:23). ‘식양’(출25:9), ‘형상’(신4:16;행7:43), ‘표상’(롬5:14)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신약의 영적 실재에 관해서 구약에 예시되어 있는 하나님의 표현 방법들의 하나이다. 흔히 모형은 한두 개의 상징을 동반한다. 예를 들면 대제사장은 그리스도의 모형인 것이다. “저희가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가라사대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좇아 지으라 하셨느니라”(히8:5)
목 ① (neck)머리와 몸을 잇는 부분(창33:4,27:40;눅17:2;막6:16) ② (wood) 우상을 만드는 재료 중의 하나(단5:23). “저가 이 작은 자 중에 하나를 실족케 할찐대 차라리 연자맷돌을 그 목에 매이우고 바다에 던지우는 것이 나으리라”(눅17:2)
목걸이(necklace) 목에 거는 물건의 총칭(시73:6). 권위(창41:42), 지혜(잠1:9), 미(겔16:11), 교만(시73:6)의 상징으로도 되었다. 약대의 목에도 걸었는데 귀신 쫓는 것으로 악마는 금속성의 음을 두려워한다는 생각에서다(삿8:26).
목격자(目擊者, eye witness) 직접 자기 눈으로 본 사람(눅1:2).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눅1:2)
목공(木工, carpenter) 나무를 다루어 물건을 만드는 목수(사41:7,44:13;렘29:2).
목구멍(throat) 입 속에 식도와 기도로 통하는 곳(시5:9,115:7;롬3:13). 입과 동일한 의미로 죄의 비유에 쓰였다. “저희 입에 신실함이 없고 저희 심중이 심히 악하며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저희 혀로는 아첨하나이다”(시5:9)
목기(木器, wooden container) 나무로 만든 그릇(레11:32,15:12).
목도(目睹, observation) 눈으로 봄(시59:10;신4:9;계11: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목도하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계11:9)
목도리(cloak) 비단 또는 아마포로 만든 부인용 복장(사3:22). 머리, 목, 얼굴 등을 쌌다.
목마르다(thirst) 목이 말라 물이 먹고 싶은 상태이다(신28:48;삿15:18;마5:6;요4:14). 어떤 것에 대한 갈망 상태를 표현하였다(시42:1).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마5:6)
목매다(hang by the neck) 목을 끈으로 묶다(삼하17:23;마27:5).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마27:5)
목매어 달다(hanging by the neck) 목을 묶어 높은 곳에 달다(민25:4;삼하21:6,9). 손과 발도 꺾어 나무 위에 달아 놓아 사람들로 보게 했다.
목매어 죽인 것(strangling) 목을 매어 숨을 끊어 죽게 한 것(행15:20,29). 목매어 죽인 동물의 고기는 완전한 피의 제거가 행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식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다(레17:14).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 할찌니라 이에 스스로 삼가면 잘 되리라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행15:29)
목백(牧伯, prince) 지방의 고위 관리(스1:8;애1:6;욥3:15).
목사(牧師, pastor) 교회의 직분으로 복음의 사역을 감당하는 사람이다(엡4:11). 노회의 안수로 임직함을 받아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고 성례를 거행하며 교회를 치리하는 자니 교회의 가장 중요하고 유익한 직분이다(롬11:13).
*목사의 구분(區分) 교회 목회자 중에 대표 격으로 교회를 맡고 있는 목사이면 ‘담임목사’라고 한다(엡4:11). 그러나 ‘담임목사’라고 ‘위임목사’는 아니다. ‘위임목사’가 되기 전의 목사를 법적으로는 ‘임시목사’라 하고, 공동의회에서 투표로 위임을 받아야 ‘위임목사’가 된다. ①위임목사: 노회의 위임을 받은 목사 ②임시목사: 시무 기간이 1년인 목사 ③부목사: 위임목사를 보좌하는 임시목사 ④교육목사: 성경과 기독교 교리를 교수하는 목사 ⑤무임목사: 담임한 시무가 없는 목사 ⑥기관목사: 총회, 노회, 교회관계 기관에서 행정, 신문 등에서 복음사역에 종사하는 목사 ⑦종군목사: 군인교회에서 목회와 전도를 하며 성례를 행하는 목사 ⑧전도목사: 교회가 없는 곳에 가서 교회를 세우고, 성례를 행하며 부흥 인도하는 목사 ⑨선교사: 다른 민족을 위하여 외지에 파송을 받은 목사 ⑩원로목사: 본 교회에서 20년이상 시무한 목사 ⑪은퇴목사: 목사가 연로하여 시무를 사면한 목사.
*목사의 의의(意義)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통합, 고신 교단의 헌법에 명시된 목사의 의의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①그리스도의 양 무리를 지키고 보살피는 자이므로 ‘감독’이다(행20:28). ②하나님의 말씀으로 양무리를 먹이므로 ‘목자’ 또는 ‘목사’이다(엡4:11;벧전5:2-4). ③양 무리의 모범이 되고, 그리스도의 집과 그 나라를 치리하는 자이므로 ‘장로’이다(벧전5:1-3). ④그리스도를 위해 봉사하므로 ‘사역자’ ‘일꾼’ 혹은 ‘집사’이다(고전4:1;고후3:6;빌1:1)이다. ⑤하나님의 보내신 자이므로 교회의 ‘사자’이다(계2:1;고후8:23). ⑥하나님의 뜻을 전파하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권하는 자이므로 ‘그리스도의 사신’이다(고후5:20;엡6:20) ⑦바른 교훈으로 권면하며 거역하는 자를 책망하여 깨닫게 하는 자이므로 ‘교사’이다(딤전2:7;딤후1:11;딛1:9). ⑧구원의 복된 소식을 전하는 자이므로 ‘전도자’라 한다(딤후4:5). ⑨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이므로 ‘청지기’(이다(눅12:42;고전4:1-2). ⑩그리스도에게 절대적인 순종을 하는 ‘그리스도의 종’이다(갈 1:10;딛1:1).
*목사의 유래(由來) 목사(pastor)는 종교개혁으로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개신교가 갈라져 나오면서 등장한 성직이다. 영국의 경우는 감리교, 침례교가 영국의 국교인 영국 성공회에서 갈라져 나오면서 등장했다.
*목사의 자격(資格)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합동) 헌법에는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만 30세 이상 자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행실이 선량하고 신앙이 진실하며, 범사에 칭찬을 받는 자이다(딤전3:1-7). ①해당 교단의 신학대학원(* 재학 중에 교육전도사로 종사함) 졸업 ->②노회의 강도사 고시(구두, 필기) ->③노회의 강도사 인허 ->④1개년 이상 교역종사 ->⑤노회의 목사고시(구두, 필기) ->⑥노회의 안수 ->⑦교회의 청빙 ->⑧노회의 임직식 -> ⑨교회에서 위임 예식 ->⑩위임(담임)목사
*목사의 권한(權限) 개신교의 예배를 집례하고 설교를 할 수 있으며, 예식 집전(집례), 축복권(축복기도와 안수를 할 수 있음)을 갖고 있다.
*목사 후보생(牧師 候補生) 교회의 준 직원으로, 목사직을 희망하는 자로 노회에서 자격 심사를 받고 신학에 관하여 수양을 받는 자를 가리킨다.
목상(木像, image) 나무로 만든 신상(레26:1;대하33:19;신7:5;왕하18:4).
목석(木石, wood and stone) 나무와 돌(신4:28;겔20:32;계9:20). 주로 우상을 가리킨다.
목소리 말소리(삼상12:15;수10:14;출23:21). “여호와께서 사람의 목소리를 들으신 이 같은 날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었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음이니라”(수10:14)
목수(木手, carpenter) 나무를 다루어 물건을 만드는 사람(왕하22:6;대상14:1;마13:55;막6:3). ‘목공’(사41:7,44:13;렘24:1)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예수께서는 아버지 요셉의 사후, 목수 일을 인계 받았던 것 같다.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모친은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마13:55)
목숨(life) 숨쉬며 살아가는 힘(왕상20:42;창12:13;마16:25;요일3:16). 살아가는 원동력 또는 생명력으로도 말해진다.→ 생명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마16:25)
목엽(木葉, leaves) 나뭇잎(사33:9).
목욕(沐浴, bathing) 몸을 씻는 일(출2:5;삼하11:2;요13:10).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요13:10)
목욕장(沐浴場, bathing place) 목욕하는 장소(아4:2;아6:6).
목욕통(沐浴桶, washbasin) ‘세탁기’라는 뜻(시60:8,108:9). 출토물에 의하면 길이 60cm, 넓이 40cm의 타원형, 밑 중앙에는 발을 놓는 대, 한쪽 구석에는 배수 구멍이 마련되어 있다.
목욕한 자(had a bath) 영적으로 거듭난 자. 회심한 자(요13:10). 그리스도를 믿고 죄 사함을 받아 거룩해진 성도를 말한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요13:10)
목을 베다(behead) 세례 요한이 참수형 된 일이 씌어져 있다(막6:16;눅9:9;마14:10). 로마 시민권을 가진 자는 십자가에 못박는 것이 허용되지 않아 바울은 참수형에 처해졌다고 전해진다.
목을 지키더라(waithing) 숨어서 기다리다. 노리다(눅11:54). 율법사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따져 묻고, 그 입에서 나오는 말을 책잡고자 하여 노리고 있었던 것이다.
목자(牧者, shepherd) 직업으로 양떼를 지키고 돌보는 사람(창13:8). 구약에서는 하나님은 목자(시23:1;사40:11), 또는 백성의 지도자로 목양자로 그려져 있다(렘23:4;겔34:2). 신약에서는 예수를 선한 목자(요10장)로, 또한 제자들도 목자로서 불리우고 있다(요21:15-;엡4: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요10:11)
목자장(牧者長, chief shepherd) 목자의 우두머리(삼상21:7) 또는 목회의 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상징적 명칭(벧전5:4). ‘크신 목자’라는 뜻으로서 영원한 계약의 피에 의해 속죄를 완성하신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있다(벧전5:4;히13:20).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벧전5:4)
목장(牧場, pasture) 가축을 놓아기르는 구릉이나 들판(시83:12;렘23:1;삼하7:8). ‘초장’(렘25:36)으로도 번역되었다.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목자 대 양의 관계로 파악하여, 이스라엘인을 양, 이스라엘국을 목장으로 비유하고도 있다(시79:13;겔34:3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목장의 양 무리를 멸하며 흩는 목자에게 화 있으리라”(렘23:1)
목적(目的, teleology) 이루려고 하는 일(전3:1;수22:24;딤전1:5).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나니”(전3:1)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딤전1:5)
목적론적 증명(目的論的 證明, teleological argument) 자연 만물이 질서를 유지하되 혼돈에 이르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그 질서를 유지하는 어떤 이성적 존재가 필연적으로 있다는 논증이다.
목전(目前, this moment) 눈앞 지금 당장(창38:7;욘2:4;겔28:25).
목축(牧畜, keeping sheep, cattle breeding) 가축을 사육하는 일(창34:5). 또는 그것을 번식시켜 수익을 얻는 일로서 생활을 영위하는 일(창46:32,34). 팔레스타인에서 정착하기 전의 이스라엘인은 유목생활자였다.
목회(牧會, ministry) 설교 및 의식의 집행, 교회의 운영 및 관리, 성도의 지도교육 및 훈련 등의 업무를 가리킨다.->목회자
목회서신(牧會書信, pastoral letters) 목회상의 문제를 많이 취급하고 있는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의 셋을 총칭하는 이름. 바울이 디모데와 디도에게, 교회의 관리에 대해여 필요한 것을 가르친 것으로서, 다른 편지와 성질을 달리하여, ‘목회서신’(또는 목회서간)으로 불리우고 있다. 세 편지의 공통의 특질은 이단의 배격으로 사도에게서 나온 올바른 건전한 교훈을 분명히 하고, 그것에 따라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딤전3:1;딤후2:11;딛3:8).
목회신학(牧會神學, pastoral theology) 실천신학에 속하는 한 분야로서 목회 행위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그러나 논리 중심이 아니고 활동 및 기능 중심의 신학이다. 전통적으로 이 용어는 실천신학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어 왔다. 한편 목사의 행위 가운데서도 설교와 예전 집행 행위를 포함한 교회관리 및 교회운영의 행위에 관한 학문으로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특별히 심리학적인 관점을 강조하면서 영혼을 돌보는 일에 중점을 두고, 이에 관한 이론적 또는 실천적 부문을 다루기도 한다.
목회자(牧會者, cleric) 교회를 섬기도록 부름을 받은 사람. ‘목사’와 목사 안수를 받기 전의 ‘전도사’, ‘강도사’를 포함하여 ‘목회자’ 또는 ‘교역자’라고 성도들과 함께 주님의 지상 명령을 수행하는 일에 중심에 서 있는 사람이다. 이들은 크게 나누어 대체로 세 가지 역할을 한다. ①목양의 역할 : 목자로서 신자들을 심방, 상담, 위로하는 기능이다. ②대화의 역할 : 성도의 교육과 예배를 주재하며, 전도를 하는 기능이다. ③관리의 역할 : 교회의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행위를 말하는데, 즉 교회를 보호, 육성하는 기능이다.
목회학(牧會學, pastoral theology) 목회학은 실천신학에 속하는 목회신학의 한 분파이다. 한국에서는 선교사들에 의해 목회신학이 목회학․설교학․목회상담학․예식서․헌법․교리문답서, 학습과 세례문답서 등으로 세분되어 소개되었다.
몫(share) 나누어 가진 부분. 맡은 임무(신21:17).
몬타니즘(montanism) 2세기 후반부터 3세기 초반에 프리지아에서 융성했던 이단적 기독교 운동으로 그리스도를 계시의 완성으로 보지 않았다. 성령을 통한 계속된 계시를 주장하고, 성령의 은사(방언과 예언)를 강조하였다.
몰각(沒却, lake understanding) 깨달아 아는 것이 없음(사56:11).
몰다(run after) 바라는 곳으로 가게 하다(삿3:31;창29:6;막1:12). “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막1:12)
몰라다(Moladah: 출생하다) 브엘세바 가까운 유대 남쪽에 있던 성읍(수15:26;느11:26).
몰렉(Molech) 암몬 족속이 섬기던 물의 신(레18:21,20:5;렘32:35). 인신 제사를 행하였다.
몰록(Moloch) 모압의 불의 신(왕하23:10). 이스라엘의 우상 신의 이름(행7:43)->몰렉
몰록의 장막(shrine of Molech) 왕 식굿((암5:26)으로 바벨론인들이 섬기던 ‘전쟁 신'(행7:43).
몰려(get together) 한쪽으로 밀리어(사59:19;미4:1;유1:11;눅8:29).
몰릿(Molid: 그가 생산한다) 에라벨의 자손으로 아비술의 아들(대상2:29).
몰몬교(mormnism)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의 교회(church of Christ of latter-day saints)라고 알려져 있는데, 1830년에 미국에서 요셉 스미스 2세(Joseph Smith, Jr, 1844년 6월 27일 감옥에서 살해됨)라는 거짓 선지자에 의하여 시작된 이단이며 오늘날 그 조직과 교세로 볼 때 몰몬교는 서구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이단으로 그 세력을 확대하고 있다.
몰사(沒死, extinction) 모두 죽음(삼하17:16;눅8:33;마8:32).
몰살(沒殺, annihilation) 모조리 다 죽임(수11:6).
몰수히(沒數-, all) 있는 수효대로 모두. 모조리(출8:31;왕상14:26;창47:14).
몰약(沒藥, myrrh) 상록수의 향내 나는 나무 진(창37:25;43:11;(마2:11;막15:23). 수요가 많았고 향수나 바르는 기름이나 향료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장례 지낼 때 좋은 냄새가 나게 하는 데 썼다(요19:29). 그 밖에는 마취제로 포도주에 넣었다(막15:23).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마2:11)
몰약 기름(oil of myrrh) 몰약에 기름 탄 것(에2:12). 나무에서 추출한 진액인 몰약에 기름을 타면 강한 향기가 난다.
몰약산(mountain of myrrh) 사랑하는 여인의 젖가슴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아4:6).
몸(body, soma) 인간의 신체적 존재. 영, 육을 포함한 인간의 존재(창2:24,3:7;고전12:17,15:44;롬12:1). ‘그리스도의 몸’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된 영적 공동체, 즉 교회를 말한다(엡1:23). 교회는 산 그리스도와 결합된 인격공동체이고, 각 사람은 세례에 의해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서 연결된다(고전12:12;롬12:5).->일원론. 이분설. 삼분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창2:2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 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고전15:44)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뇨”(고전12:17)
몸에 무늬(tattoo marks) 문신(레19:28). 자기들의 속하는 신의 기호를 소인, 화인 등으로 표시했는데, 지금은 바늘, 기타로 살갗을 찔러 먹물이나 다른 물감으로 글씨, 그림, 무늬 등을 그려 놓거나, 또는 그렇게 몸을 만든다. 이스라엘 종교의 입장에서는 이것을 엄금했다.
몸의 값(price for one's release) 몸이 팔린 값(레25:50). 히브리인으로 타국인의 노예로 된 자를 다시 사 돌리는 일에 관련하여 씌어져 있다. 무상으로 해방되는 희년까지의 년수와 사들인 값을 계산하여, 다시 사들이는 데 필요한 액수가 결정되었다.
몹(Memphis: 행복의 문) 애굽의 최초의 수도(호9:9).
몹시(greatly) 대단히(마8:6;계18:21).
못 ① (池, pool, pond) 천연 또는 인공으로 넓고 깊게 펜 땅에 늘 물이 괴어 있는 곳(삼하2:13;출7:19;요5:7,9:7). 종말의 묘사에 관련하여, 종말적 형벌의 곳으로서의 ‘불 못’에 대해 인용되어 있다(계19:20) ② (釘, nail) 아래 끝이 뾰족하도록 만들어 물건을 박도록 만든 나무나 금속성의 것(삼상31:10;겔15:3;마20:19;갈5:24). “이방인들에게 넘겨주어 그를 능욕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 박게 하리니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마20:19)
못되다(vicious, under) ① 모자라다. 일정한 기준이 되지 못하다(왕상10:7;사65:20;행1:5;눅15:13) ② 악하거나 나쁘다(슥11:17;욥6:7;눅6:43;마13:48).
못된 식물(food makes me ill) 보기 싫고 혐오스러운 식물(욥6:7).
못 본체하다(do not ignore) 보지 못한 것처럼 하다(신22:1,4;잠28:27).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 하려니와 못 본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많으리라”(잠28:27)
못자국(scar of nail) 못이 박혔다가 빠진 흔적(요20: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가로되 내가 그 손의 못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요20:25)
못하다 ① (cannot) 할 수 없다(창4:7,11:30;계20:15;눅8:12) ② (be inferior) 다른 것보다 낮다(창2:18;잠25:27;느5:9).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2:18)
몽둥이(staaff) 굵직하고 긴 막대기(사14:5,10:15;겔7:10).‘지팡이’(창49:10;출4:2)로도 번역되었다.
몽사(夢事, dream) 꿈에 겪은 일(렘23:25,27,2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몽사를 얻은 선지자는 몽사를 말할 것이요 내 말을 받은 자는 성실함으로 내 말을 말할 것이라 겨와 밀을 어찌 비교하겠느냐”(렘23:28)
몽설(夢泄, emission, wet dream) 밤에 자면서 꿈꾸다가 사정을 하는 것(신23:10).
몽조(夢兆, dream) 꿈자리(창40:5;단1:17).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단1:17)
몽치(club) 짤막한 몽둥이(마26:55;막14:48;눅22:52).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막14:48)
몽학선생(蒙學先生, custodian, supervison) 아이가 성년이 될 때까지 후견인으로서의 시중을 들고 보살피는 노예(갈3:25). 아이는 어려서는 이들의 감독에 복종하지만, 성년이 되면 그 감독을 떠나 아들의 신분으로 자유를 얻는다.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갈3:24)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갈3:25)
묘(墓, burying place) 시체를 묻은 곳(신34:6;대상10:10;행2:29). ‘무덤’(민19:16;막5:3), ‘묘실’(삼상10:2), ‘묘지’(마27:7)로도 번역되어 있다. 히브리인은 묘지를 중요시했다. 아브라함이 막벨라굴을 산 기사(창23장)는 이것을 말해주고 있다.
묘비(墓碑, pillar of tomb) 무덤 앞에 세우는 비석(창35:20). ‘주상’(신12:3)으로도 번역되었다.
묘성(昴星, pleiades) 황소자리에 있는 아름다운 별무리(욥9:9,38:31;암5:8). 일명 ‘북두칠성’.
묘실(墓室, burial place) 무덤 안(왕하9:28;렘5:16;창23:6).
묘지(墓地, burial field) 무덤이 있는 땅(왕하23:6;마27:7).
묘책(妙策, ingenious trick) 묘한 꾀(시64:6).
묘하다(妙-, exquisite) 색다르고 신기하다(렘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