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용어사전 - 다 (도, 됴)

by storybible posted Aug 06,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① (道, way)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시86:11.25:8;고전1:18;약1:22) ② (道, province) 행정구역의 한 단위(왕상20:15;단2:49;에3:12). ‘영지’(행23:34)로 번역되어 있다 ③ (degree) 각도의 단위(왕하20:9-11).->십도

도가니(crucible) 강한 열로 금속을 용해시키는 내열성 용기(잠17:3). 하나님은 그 종을 고난의 도가니에 의해 연단하시고(잠27:21), 사람의 말은 위선과 허위로 차서 사람을 매혹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완전하고 순수하여 사람을 살린다(시12:6).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번 단련한 은 같도다”(시12:6)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잠17:3)

도갈마(Togarmah) 노아의 증손이며 야벳의 손자(창10:3;대상1:6).

도겐(Tochen: 적합한 분량) 시므온의 한 촌락(대상4:32).

도고(禱告, intercession) 남을 위하여 간구하는 기도(딤전2:1). 기도의 제 1은 ‘간구’로서, 결핍, 필요를 고백하는 일이다. 제 2는 보다 큰 은혜를 구하는 ‘기도’이다. 제3은 ‘도고’이다. 그리스도인은 자기뿐 아니라 교회 위해, 나아가서는 교회 이외의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것이다. 제 4는 기도에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감사’이다(빌4:6;엡5:20;살전5:18;딤전2:1). 감사는 하늘에 있어서 영구히 드려지는 것이다.→중보기도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딤전2:1)

도그마(dogma) ‘좋게 보이는 것’이라는 희랍어에서 유래. 일반적으로 어떤 사상의 공식적인 신앙같은 것에 적용되며 교의는 근본적인 문제이다. 신학적인 의미의 교의는 교회에 의해서 명백하게 인정되고 임명된 권위자들에 의해 제정된 교리에 적용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의는 교리나 교훈보다 범위가 협소하며 모든 교리는 교의적 지위를 갖지 못한다.

도끼(ax) 나무 등을 찍는데, 또는 자르는데 쓰는 도구(렘10:3;신19:5;마3:10;눅3:9).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상징적, 또는 형용적으로 씌어져 있다(사10:15;겔26:9).

도끼질(wielding an ax) 도끼로 찍거나 패거나 하는 일(삼하12:31;대상20:3).

도나투스 주의(Donatism) 북아프리카의 도나투스 주의자들은 규율(discipline) 문제를 구실로 하여 주후 4세기에 교회에서 갈라져 나간 최초의 기독교인들이었다. 이들은 이단은 아니며 성도의 교제는 거룩하고 배교자의 성례는 무효이며 자기 교파만이 진정한 교회라고 주장한다.

도다님(Dodanim: 떨어짐) 야벳의 손자이며 야완의 아들이다(창 10:4;대상1:7).

도다와후(Dodavahu: 하나님의 사랑) 엘리에셀의 부친(대하20:37).

도단(Dothan: 누은 물) 요셉이 형제들에게 붙잡혀 팔린 곳(창37:17-36). 예언자 엘리사가 살던 곳(왕하6:13-19).

도대(Dodai: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 아호아 사람으로 이월 반장(대상27:4).

도덕감화설(道德感化說, moral influence theory) 아벨라드 (Abelard) (A.D. 1076-1142)의 주장으로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에 대한 속죄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기 위해 그의 피조물들과 함께 나눈 것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의 죽음은 그의 죄 많은 피조물들과 고통을 나누시며 그들의 고뇌와 슬픔을 직접 담당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시고 나타내신 것을 말한다. 이 고난의 사랑은 죄인들이 사랑하게 응하도록 일깨우게 하고, 감화시켜, 도덕과 윤리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곧 죄의 권세에서 해방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도덕론적 증명(道德論的 證明, moral argument) 이 사회는 권선징악을 권장하는 도덕적 판단이 있다. 개인의 양심도 악을 미워하는 성향이 있다. 개인의 도덕적 성향은 곧 이 사회를 도덕적 주권자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다.

도덕법(道德法, moral law) 10계명을 가리킨다. 이것은 시대를 통하여 영원불변한 것으로서, 크게 대신(對神) 계명과 대인(對人) 계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신 5:7-21).->십계명

도덕신학(道德神學, moral theology) 인간의 도덕적 행위에 관한 기독교 신학을 말할 때 사용하는 명칭이다. 일반적으로 '기독교 윤리'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도도(Dodo: 사랑함) ① 사사중의 한 사람으로 돌라의 조부(삿10:1) ② 다윗의 용사중 한 사람. 엘르아살의 부친(삼하23:9;대상11:12) ③ 다윗의 용사 엘하난의 부친(삼하23:24;대상11:26).

도랑(trench) 폭이 좁은 작은 개울(왕상18:35,38;욥28:10).

도랑물(ditch water) 폭이 좁은 작은 개울물(잠5:16).

도략(道略, counsel) 조언이나 권면. 나라를 다스리는데 필요한 충언(잠8:14,11:14).

도량 ① (道量) 너그러운 마음과 깊은 생각 ② (度量, generosity) 재거나 되거나 하여 사물의 양을 다짐(욥38:5).

도량형(度量衡, weights and measures) 길이, 넓이, 부피, 무게 따위의 단위를 재는 단위 법 및 기구의 총칭(레19:35). 도는 길이, 양은 부피(분량, 체적), 형은 무게를 각각 재는 것을 의미한다 ① 길이와 거리 : ①손가락(1.85cm) ②손넓이(7.4cm, 4손가락의 넓이) ③뼘(22.2cm, 3개의 손넓이) ④규빗(44.4cm,. 2뼘) ⑤긴 규빗(51.9cm, 7개의 손넓이) ⑥걸음(88.9cm) ⑦길(180cm, 4규빗) ⑧척량 장대(266.7cm, 6규빗) ⑨스다디온(170~190m, 400규빗) ⑩5리(1480m, 8스다디온) ⑪ 하룻길(32km) ② 무게 : ①게라(0.57g) ②베가(5.7g) ③빔(7.6g) ④세겔(11.4g) ⑤므나(571.2g, 50세겔) ⑥달란트(34.27kg, 60므나) ⑦마네(326g) ③ 부피 : ①록(0.3L) ②갑(1.2L, 4록) ③오멜(2.2L, 10에바) ④힌(3.6L, 12록) ⑤스아(7.3L, 2힌) ⑥에바(22L, 3스아) ⑦밧(22L, 3스아) ⑧레덱(110L, 5에바) ⑨고르/호멜(220L, 10에바) ⑩주발(0.46L) ⑪되(1.1L) ⑫ 말(7.4L) ⑬통(38L)->해당 용어

도로 ① (道路, road) 일반의 교통에 쓸 수 있도록 토지에 마련된 통로(레26:22;신19:3;애1:4). 주로 ‘길’로 번역되어 있다 ② 본래와 같이(호6:1;마26:52;눅6:38).

도륙(屠戮, slaughter) 옳고 그름을 가라지 않고 모두 무찔러 죽임(출32:27;삼상14:14;수10:10). 같은 원어가 ‘도살', 살륙’으로 번역된 곳도 여러 곳 있다.

도르가(Dorcas: 노루) 욥바에 있는 신도(행9:36-40)2). 베드로가 소생시킨 사람(행9:36).

도르트 신조(canons of Dort) 1618-1619년에 네덜란드에서 작성된 개혁주의 교리문서이다. 1610년, 네덜란드 개신교도 중 알미니우스를 추종하는 사람들이 개혁주의 교리, 특히 네덜란드 신앙고백을 부정하면서 네덜란드 개혁교회 측에 다섯 가지 이의를 제기하였다. 도르트 신조는 알미니안주의자들이 제기한 각 문제에 대한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노회(synod) 측에서 답변/결정을 담고 있다. 그것을 요약한 것이 소위 칼빈주의 5대 강령이다.

도리(道理, reason) 사물의 정당한 이치. 바른 길(잠4:2;창19:31;(히3:1,4:14).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히3:1)

도리깨(flail) 탈곡용의 농구.

도리어(on the contrary, instead) 추측이나 기대와 반대로(창49:24;시109:4;벧전3:9,4:16).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 하심이라”(벧전3:9)

도마(Tomas: 쌍둥이) 12제자의 한 사람(마10:3;막3:18;눅6:15). 요한복음에는 ‘디두모’란 이름으로 씌어있다(요11:16,20:24,21:2). 그리스도 부활 후 예수님의 손에 못 자국을 보기까지는 믿지 않다가(요20:25), 본 후에 믿음을 확실히 하였다(요20:26). 전설에 의하면 파르티아, 인도 등지에 가서 전도하다가 창에 맞아 순교했다고 한다.

도마뱀(lizard) 식용이 금지되어 있는 부정한 동물(레11:29,30;잠30:28). 곤충, 지렁이 등을 먹고 산다. 위험에 직면하면 꼬리를 흔들어 적을 유인한 다음, 꼬리를 잘라 적이 당황하는 동안 도망친다.

도마 복음서(gospel of Thomas) 대략 A. D 2세기경에 희랍어로 기록되어 보존되다가 이집트의 옥시링쿠스(Oxyrhynchus, 그리스어 본)에서 파피루스 형태로 발견되었다. 모두 114편의 어록으로 구성되었다. 기독교는 도마복음이 기존 복음서와는 많이 다르다는 이유로 정경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도마복음에서 예수는 동양의 스승의 모습으로 나오지 신의 대변인, 신의 아들로 나오지는 않는다. 예수는 자신을 통하여서 아니라 제자들 각자의 내면 자각을 통하여 하늘나라에 갈 수 있음을 말한다. 이것은 정통기독교도가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도말(塗抹, painting) 덧발라서 가림. 완전히 덮어 없애버림(렘18:23;시51:1;골2:14).

도망(逃亡, flee) 피하거나 쫓기어 달아남(창19:17,19;마24:20;막13:14).

도모(圖謀, scheming) 어떤 일을 이루려고 방법을 꾀함(시20:4;슥8:17;롬12:17,13:14).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롬12:17)

도무지(utterly, entirely) 아무리 해도. 이러고저러고간에(합2:19;민6:5;마5:34;고전5:10).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마5:34)

도바도니야(Tobadonijah: 주 여호와는 선하시다) 이스라엘 백성을 가르치기 위하여 여호사밧이 임명하여 유대로 보낸 레위사람(대하17:3).

도백(道伯, govemor) 지방의 일을 맡아보는 기관의 우두머리(단3:2,3,27).

도벨(Tophel: 황폐) 사해에서 남동쪽에 있는 마을. 광야 생활 중 유숙지(신1:1).

도벳(Tophet: 사르는 곳) 힌놈 골짜기에 있는 지역(대하28:3;렘7:31;왕하23:10)

도보(徒步, walk) 걸어서 감(시66:6;민20:19;막6:33;행20:13).

도비야(Tobiah: 여호와는 선하시다) ① 여호사밧 왕이 유대 각지에 율법을 가르치기 위하여 파견한 레위인중 한 사람(대하17:8) ② 유대인과 혼혈한 암몬인으로 산발랏에게 붙어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성을 증수할 때 방문한 사람(느2:10,19) ③ 바벨론에서 귀환한 족속의 한 족장(스2:60, 느 7:62) ④ 바벨론에 남아있는 포로의 예물과 헌금을 가지고 예루살렘에 돌아 온 사람(슥6:10).

도살(屠殺, slaughter) 마구 찔러 죽이는 일(시44:22;약5:5;롬8:36).

도살장(屠殺場, place of slaughter) 짐승을 잡는 곳(사34:7).

도성(都城, capital city) 정치적 중심으로서 왕이 살고 있는 왕궁이 있는 왕성, 또는 수도를 가리키는 명칭(에2:5;단4:30;히12:22,13:14).

도수(度數, total) 얼마인 정도(삼하24:2,9).

도수장(屠獸場, slaughterhouse) 소, 돼지 등의 짐승을 잡는 곳(사53:7,렘50:27,51:40).

도시(都市, city) 정치적 기능을 말하는 도읍의 ‘도’와 상업적 기능의 시가의 ‘시’의 합성어(막6:56;유1:7;눅8:27). 도시라는 말과 관련되어 있는 말들은 거의가 죄와 관련되어 있고, 불신앙과도 관계가 되어있다.

도아(Toah: 겸손함) 레위 족속 그핫의 자손(대상6:34).

도엑(Doeg: 염려하다) 에돔인으로 사울의 목자장으로 사놉의 명령에 의하여 아히멜렉과 놉 땅제사장 등 85인을 살륙한 자이다(삼상21:7,22:9-22).

도와(help) 힘을 보태어(출2:17;시60:11;막9:22).

도우(Tou: 웃는 것) 하맛 왕으로서 다윗 왕에게 문안한 사람(대상18:9).

도움(help) 남을 돕는 일. 도와 줌(시46:1,115:11;엡4:16).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시46:1)

도읍하다(都邑-, capital) 서울로 정하여 거주하다(수13:21,12;삿4:2).

도이(Toi: 방황한다) 하맛왕인데 다윗이 하닷에셀의 군대를 격파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아들 요람을 보내어 다윗 왕에게 문안하였다(삼하8:9;대상18:9).

도임하다(到任-, arrive) 임무를 맡은 곳에 이르다. 부임하다(행25:1).

도장(圖章, seal) 나무, 돌, 뿔에 이름을 새긴 물건(창38:18,25;아8:6).

도적(盜賊, thief)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빼앗는 사람(출22:3,7;마6:19;벧후3:10). ‘도둑’과 동의어. 모세의 율법의 규정은 십계명에 “도적질하지 말라”(출20:15)고 했고,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그 액수의 두 배를 배상하거나 그것에 상당한 몫을 노예로서 일해야 했다(출22:1-4). 신약에서는 경고 없이 은밀하게 닥치는 일에 대한 비유로 사용되고 특히 주의 날인 재림과 관련해서 깨어 있을 것에 대한 교훈에 사용된다(마24:43;눅12:39;살전5:2;벧후3:10;계3:3).

도적질(盜賊-, theft) 남의 소유물을 훔치거나 빼앗는 행동(출22:1;엡4:28;마6:20). ‘도둑질’과 동의어. 도적질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면 첫째, 자기 자신의 것 즉 하나님이 내게 맡기신 것에 대한 청지기로서의 사명에 대한 소홀함이다. 둘째, 이웃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이다 셋째는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소유물에 대한 도적질은 십계명의 제 8계명에서 절대 금하고 있다(출20:15;신5:19).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마6:19)

도주(逃走, escape) 도망하여 달아남(행7:29).

도케데파(docetae) 물질은 악하므로 그리스도는 육신을 입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 육체는 환영일 뿐이라고 말하면서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한다.

도포(道袍, ceremonial dress) 남자가 예복으로 입던 겉옷(욥29:14).

도피(逃避) 도망하여 피함(신4:42;렘4:6;수20:4).

도피성(逃避城, city of refuge) 우발적 사고로 살인하였을 경우에 도피성으로 피신하게 하여 무죄한 피를 흘리지 않도록 보호한 후에, 재판에 따라서 판결을 받게 하였다(민35:11). “너희를 위하여 성읍을 도피성으로 정하여 그릇 살인한 자로 그리로 피하게 하라”(민35:11)

*도피성의 의미(意味, meaning) ① 하나님께서는 죄가 없는 자의 피 흘리는 것을 금하신다. ② 그리스도는 죄와 사탄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 의가 되어주시는 온전한 피난처(도피성)이시다. ③ 예수 그리스도는 참 성전이시며, 어깨에 하나님 나라의 정사를 메셨고, 우리 중보자가 되신다(민35:11).

*도피성 선정(選定, selection) 도피성은 총 여섯 개였으며, 성읍의 위치는 도망자가 그중 어느 도피성에든 하룻길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돼 있었다(48㎞ 이내). 그 이유는 사고가 생겼을 경우에 어느 곳에서든지 신속하게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신19:6;민35:15). 도피성의 위치와 지명의 뜻은 다음과 같다. //1.요단동쪽: ①게데스(갈릴리산지: 성소)-> 성전되신 그리스도(요2:19;수12:22). ②세겜(에브라임산지: 목, 어깨)->정사를 메신 그리스도(사9:6;창12;6). ③헤브론(유다산지: 친교, 동맹, 교통)->중보자 그리스도(고후5:18-19;수20:7). //2.요단서쪽: ④베셀(르우벤평지: 요새)-> 피난처이신 그리스도(시91:2;신4:43). ⑤라못(길르앗지역: 높은 곳)->존귀하신 그리스도(왕상4:13). ⑥골란(바산지역: 추방, 기쁨, 둥글다)->성도의 기쁨인 그리스도(롬5:4).

*도피성에 들어갈 수 없는 사람 하나님께서는 분명한 죄를 자은 자들이 도피성으로 피신하여 형벌을 면하는 일이 없도록 다음과 같은 사람들은 도피성에서 받아들이지 않도록 지시하셨다(민35:16-21). ①철 연장으로 사람을 쳐서 죽인 사람 ②사람을 죽일만한 돌을 들고 사람을 죽인 사람 ③사람을 미워하여 밀쳐서 죽이거나, 기회를 보아 무엇을 던져서 사람을 죽인 경우 ④원한으로 인해 손으로 쳐서 죽인 사람.

*도피성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 다음과 같은 경우의 사람들은 도피성에서 반드시 받아들여야 했다(민35:22-34). ①원한이 없이 우연히 사람을 밀쳐서 사람을 죽인 경우 ②기회를 엿보지 않고 우연히 무엇을 던져서 사람이 죽은 경우 ③보지 못하고 사람을 죽일만한 돌을 던져서 사람을 죽인 경우

*도피성에서의 판결(判決, judgment) 살인한 혐의를 가지고 도피성을 찾아왔을 때는 그 성읍의 장로들이 성문 앞에서 그가 범한 일에 대하여 자세한 사건의 전모를 들었다. 그리고 정당한 판결을 받게 하기까지는 그를 보복하는 자의 손에 넘겨줄 수가 없었다. 만일 재판 결과 그가 고의로 살인한 것이 드러나면 그는 반드시 보복을 받게 했다. 그러나 그가 고의로 살인한 것이 아닌 경우에는 도피성으로 보내어 그를 보호하도록 지시했다. 그러면 그 사람은 그 해의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그 안에서 살면서 원수들의 손으로부터 보호를 받았다. 그러나 만일 그 사람이 성을 벗어나면 더 이상 보호를 받을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법적인 보호의 테두리를 벗어났기 때문이었다. 그 사람은 그 해의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는 그 성에 머물러야 했으며,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는 집에 돌아갈 수가 있었다(민35:25).

도합(都合, total) 모두 보탬(창46:27;겔48:35;민7:85).

도후(Tohu: 쇠약한 ) 사무엘의 조상(삼상1:1).

① (毒, poison) 생물의 건강 및 생명을 해치는 성분(신32:33;왕하4:40;약3:8;롬3:13) ② (lizard) 오지그릇이나 질그릇의 일종(욜2:24,3:13). 운두가 높고 중배가 약간 불러 있고 위쪽에 작은 손잡이가 양쪽에 달려 있다. 이 원어는 ‘포도즙 틀’(민18:27), ‘포도주 짜는 곳’(슥14:10)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약3:8)

독사(毒蛇, viper) 독을 가진 뱀(사11:8,14:29;마23:33;행28:3). 사람이 물리면 죽는다(잠23:32;사59:5;렘8:17). ‘귀머거리 독사’(시58:4)는 사악한 악인을 뜻한다.

독사의 자식(-子息, brood of vipers) 뱀처럼 기만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마3:7,12:34). 마귀의 자식(눅3:7). 사막에 있는 뱀들은 막대기처럼 위장해 있다가 갑자기 덤벼들어 상대방을 공격한다(행28:3). 사두개인과 바리새인의 외식과 이기적인 행동이 뱀의 행동처럼 사악하게 느꼈다.

독사의 쓸개(gallbladder of viper)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것(욥20:14).

독생자(獨生子, only begotten son) 하나님의 외아들(요3:16). 하나이시며 유일한 분(요일4:9).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기 위해 이 지상에 보내지신 분이시라는 것이다(요1:18).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3:16)

독생하신(one and only) 하나이며 유일하신. 예수님을 가리키는 말(요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1:18)

독수리(eagle) 몸집이 크고 사나운 새(출19:4;눅17:37;마24:28). 식용이 금지된 조류의 목록에 들어 있다(레11:13-19;신14:12-18). 구약에 있어서 독수리는 먼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사랑하셨는지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출19:4). 또한 힘과 위엄의 상징으로 나타난다(사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사40:31)

독신(獨身, celibacy) 혼인하지 않고 혼자 사는 사람. 구약에서는 독처하지 말라고 했으며(창2:18), 혼인하지 못하면 불행이라고 생각했다(삿11:37-40;사4:1). 신약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일꾼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 독신을 인정해 주고 있다(고전7:8;마19:11,12;눅14:20). 니케아 종교회의(A.D.325년)에서 사제와 집사는 임직식 이전에는 혼인을 하여도 임직 후에는 혼인을 할 수 없도록 규정했다. 엘비라 종교회의(A.D.306년)에서 처음으로 성직자들의 독신이 제도화되었다.

*독신 권면의 이유(理由, reason) 결혼을 하나님이 주신 복으로 여기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잠18:22)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렘16:2), 바울은 성도들에게(고전7:26) 독신으로 지내라고 하셨다. 그것은 전쟁에 나가 죽는 징벌과 환난의 때를 대비하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독신

독실(篤實, sincerity) 성실하고 극진함(창42:11,33;욥17:9).

독자(獨子, only son) 외아들(창22:2;렘6:26;눅7:12).

독자반응비평(讀者反應批評, reader's response criticism) 본문과 수신자들 즉 독자들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관계에 관심을 기울인다. 따라서 독자 반응 비평에서 본문의 의미는 저자가 본문에 표현했거나 본문의 표현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본문을 읽는 동안에 본문과 독자가 만나는 점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여긴다.

독종(毒腫, mailgnant tumor) 아주 독한 부스럼(삼상5:9,12). 출애굽기에 의하면 제 6재앙으로 애굽에 임한 병인데 천연두로 여겨지고 있다(출9:9,10,11).

독주(毒酒, poisoned liquor) 매우 독한 술(레10:9;민6:3). 제사장이 성전에 들어갈 때(레10:9;겔44:21), 왕이 재판을 할 때(잠31:4,5) 이것을 삼가야 했다. 일반인도 마시는 것이 비난되었다(사5:11;삼상1:15;삿13:4;눅1:15). 그러나 이것은 보통의 음료로 취급되고(신29:6), 제의에 관제로 드려졌다(신14:26;민28:7).

독처(獨處, single life) 혼자 살거나 거처하는 것. ‘아담이 독처하는 것’이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지 못하다고 기록하고 있다(창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2:18)

독초(毒草, poisonous plant) 유독성의 식물. 우상숭배에 대한 비유로 쓰고 있다(신29:18).

독촉(督促) 몹시 조름. 재촉함(신15:2;잠16:26;출5:13).

독하다(毒-, spitefu) 마음이 매몰차고 모질다(전7:26;신32:24;약3:14;계16:2).

독핫(Tokhath) 요시야 왕 때 여선지자로 홀다의 남편이었던 살룸의 아버지(대하34:22). '디과'로 표기된 곳도 있다(왕하22:14).

돈(money) 상품교환의 매개물(신23:18;창43:15;딤전6:10;히13:5). 구약에서의 달란트, 미나, 세겔 등은 화폐의 단위가 아니라 금, 은의 무게, 중량을 의미하고 있다. 주조 화폐가 처음으로 쓰인 것은 포로 후의 페르샤(바사)화폐로서, 에스라와 느헤미야서에 금화 ‘다릭’이 기록되어 있다(스2:69;느7:70-72).->화폐 “창기의 번 돈과 개 같은 자의 소득은 아무 서원하는 일로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가져오지 말라 이 둘은 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임이니라”(신23:18)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6:10)

돈궤(money box) 동전을 넣는 작은 상자(요12:6,13:29).

돈 뭉치(bundle of money) 돈을 묶은 덩이(창42:35).

돈 바꾸는 자(money-changer) 환전업자. 성전에서 요금을 받고 돈을 바꾸어 주던 사람(마21:12;막11:15;요2:15). 유대인은 인구 조사 때, 20세 이상 된 사람은 모두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렸다(출30:13-15). 이것은 후에 해마다 드리는 일로 되고, 다시 자유로이 드렸다(막12:41). 성전에 드리는 돈은 예루살렘에서 쓰이던 유대 화폐가 아니면 안 되었기 때문에, 먼 나라에서 예루살렘 순례로 온 유대인(디아스포라)은 그 소지한 외국 화폐를 바꿀 필요가 있었다. 반 세겔을 환전하는데 탈무드에 의하면 1콜루보스(그리스의 청동화폐)로서 24%의 수수료를 주었다.

돋는 햇볕(rise sunlight) 깨끗하고 밝은 상태. 선한 인간의 삶을 표현한다(잠4:18).

돋다(branch out) 솟아오르다. 드러나다(창19:23;삼하23:4;약1:11;마13:6).

돋아나다(branch out) 솟아오르다. 드러나다(사13:10;슥6:12).

돋우다(raise up) 위로 높아지게 하다(사40:4,49:11).

① (Dor: 요새) 가이사랴 북쪽 약 13km 지점의 지중해 해변항구(수11:1;삿1:27;왕상4;11) ② (stone) 광물질의 단단한 덩어리(출20:25;레20:27;히11:37;마23:37) ③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고 있다(시118:22;행4:11;마21:42).

돌감람나무(wild olive) 산이나 들에 절로 나서 자란 감람나무(롬11:17,24). 이방인을 가리킴.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롬11:24)

돌구덩이(hollow) 돌이 깔린 구덩이(사14:19).

돌기둥(pillar of stone) 곧추세워 놓은 거룩한 돌. 언약 맺은 것을 기념하고 경계를 표시하기 위해(창35:14), 무덤에(창35:30;삼하18:18 비,비석), 성소를 기념하여(창28:18;출24:4), 신들의 형상 대신 또는 우상으로(출34:13;레26:1;신7:5,주상) 세웠다.

돌단(-檀, stone platfom) 돌로 쌓아올린 계단(신27:5).

돌담(Stone wall) 돌로 쌓은 담. 고대의 성읍은 돌담의 성벽으로 되어 있었다(잠24:31;신3:5,성벽;수6:5). 게으른 자를 경계하는 데 인용되어 있다.

돌 뜨는 곳(quarry) 돌을 파내 다듬는 곳(삿3:19,26). 우상을 만드는 곳을 가리킨다.

돌라(Tola: 벌레) ① 잇사갈의 아들이며 돌라 족속의 조상이다(창46:13;민26:23) ② 잇사갈지파 부아의 아들로서 아히멜렉 다음의 사사가 되어 23년간 이스라엘을 다스림(삿10:1,2).

돌랏(Dolad: 후손) 남 유다에 있는 시몬의 성읍(대상4:29).

돌레마이(Ptolemais) : 상무) 악고. 지중해 연안 악고만 북단에 있는 성읍(삿1:31;행21:7).

돌로 치다(stoning) 모세 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형집행의 유일한 방식(레24:16;민14:10;요8:7,10:32). 이때 두 명 이상의 증인이 있어야 하고(신17:6), 그들이 먼저 돌을 들어야 한다(신17:7). 돌로 쳐 죽이는 일은 성 밖에서 행해졌다(레24:14;왕상21:10,13;행7:58). 이것이 가장 일반적인 사형법이 된 것은 팔레스타인 지방에 돌이 많았기 때문이다. “저희가 묻기를 마지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가라사대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요8:7)
1.돌로 쳐 죽이는 죄목 신성모독(레24:16), 우상숭배(신13:6-10), 안식일 준수 위배(민15:32-36), 이방 종교적 마술행위(레20:27), 간음(신22:22,24) 등 10종이었다.
2.돌로 맞아 죽은 예 ①아간과 그의 가족들(수7:16-26) ②스데반(행7:58,59). 예수는 예루살렘이 선지자를 돌로 쳐죽였다고 책망했다(마23:37;눅13:34).
3.돌로 쳐 죽이도록 한 아유 ①죄를 지은 자를 공동으로 처벌함으로 공동체가 연대 책임의식을 갖게 하기 위한 것이다(레20:2). ②공개적으로 죄인을 처형함으로 죄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출31:14,15).

돌리다 ① 옮기다. 미루다(출13:2;삼상18:8;고후4:15;벧전4:16) ② 움직이게 하다(삿16:21;겔4:8).

돌무더기(heap of stones) 돌로 쌓인 더미(왕하19:25;사37:26;삼하18:17). 돌무더기를 쌓은 경우는 돌에 맞아 죽은 자의 부끄러운 행위를 기억나게 하기 위해(수7:26), 언약의 증거로서(창31:48), 경계를 나타내기 위해서(창31:42)였다. 한 도시나 집이나 제단이 돌무더기가 되리라는 경고는 패망이 임박했음을 알려주는 것이 된다(욥15:28;사37:26).

돌밭(field of stone) 경작이 힘든 거친 밭(마13:5,20;막4:5,16).

돌비(石碑, tables of stone) 돌로 다듬은 비석. 시내산에서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율법과 십계명이 기록된 돌판(출31:18). 바울은 자기와 모세를 비교하고 바울의 직분은 모세의 직분 이상임을 단언하고 있다(고후3:3-18).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고후3:3)

돌아가다 ① (return) 처음의 곳으로 다시 가다. 전에 있었던 상태로 되다(창3:19;출4:19;마13:44;눅24:12) ② (die) 죽다’의 높임말(민27:13;창15:15;요19:30) ③ 둥글게 움직여 가다(출28:34;왕상7:20;겔1:18).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요19:30)

돌아보다(look back) 몸이나 고개를 돌려서 보다(창19:26;시40:4;고후4:18;마25:43).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고후4:18)

돌아오다(turn) 갔던 곳으로 다시 오다(창18:14;시126:6;눅10:6;행11:21).

돌이키다 ① (turn around) 고개를 돌리다(창9:23;신9:15;눅17:31;23:28) ② (get back) 본디 모습으로 돌아가다. 마음을 고쳐 달리 생각하다(출19:3,10:19;엡5:4;눅22:32).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엡5:4)

돌입(突入, inrush) 마구 뛰어 들어 감(삿20:37).

돌쩌귀(hinge) 문짝을 여닫기 위해 문설주와 문짝에 박아 맞추도록 된 쇠붙이(왕상7:50;잠26:14).

돌쳐(repent) 돌이켜. 지난 일을 생각하여(출14:2;슥1:6).

돌파(突破, break) 쳐서 뚫어 깨뜨림(출19:21,24).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영광을 범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돌판(石板, tables of stone) 십계명이 기록된 돌의 판(출24:12,31:18;신10:1).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으로 되어 있다. 이 돌판은 ‘증거판’(출31:18), ‘증거의 두 판’(출32:15,16), ‘언약의 돌판’(신9:9)으로 말해져 있다. 처음 돌판은 부서지고(출32:19) 두 번째로 만들어졌다(신10:1-4). 이 돌판은 언약궤에 보관되었다(출25:16). 사도 바울은 이것을 사람들의 천거서와 자기 천거서의 비유로 인용하고 있다(고후3:3). “여호와께서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출31:18)

돌항아리(metertes) 액체의 부피 단위로 39.5리터에 해당한다(요2:6).

돕(Tob: 선한 땅) 바산의 남 길르앗 동에 있는 한 지방(삿11:2;삼하10:6,13,14).

돕가(Dophkah) 홍해와 시내산 사이에 있는 지방. 출애굽 중 거하던 곳(민33:12,13).

돕는 배필(helper) 배우자. 적절한 구원자(창2:18,20).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2:18)

돕는 자(helper) 남을 위하여 애쓰는 사람(시54:4;창2:18;히4:16고후1:24). “하나님은 나의 돕는 자시라 주께서 내 생명을 붙드는 자와 함께 하시나이다”(시54:4)

돕다(relieve) 남을 위하여 애를 쓰다(시79:9;사50:9;행20:35;눅22:43).

① (東, east) 해 돋는 편(창13:11;암8:12;시103:12). ‘동방(마2:1,2), 동편(마24:27;계21:13)으로 번역되고 있다. ’동이 서에서(시103:12)‘라는 말은 무한히 먼 거리를 뜻한다. ② (銅, copper) 구리(신8:9;마10:9;막6:8). 구약에서는 ‘놋쇠’로 거의 번역되어 있다. 신약에서는 ‘돈’(막6:8,12:41), ‘구리’(고전13:1)로도 번역되어 있다 ③ (洞) 마을. 동네(눅10:1).

동거(同居, living in the same house) 한 집에서 같이 사는 것(수6:17;창13:6;(마1:18;벧전3:7).

동관(同官, fellow official) 같은 등급의 관리(마18:28,29,33).

동국(東國, eastern country) 동쪽 나라(창25:6).

동남 ① (童男, boy) 사내아이. 소년(욥3:3;슥8:5) ② (東南, east and south) 동쪽과 남쪽 중간의 방위(왕상7:39;행27:12).

동남 동녀(童男 童女, boys and girls) 사내아이와 계집아이(욜3:3;슥8:5). 하나님의 백성을 포로하여 노예로 삼은 여러 나라들이 동남, 동녀까지도 기생과 술을 위해 희생시켰다.

동남방(東南方, south-east) 동쪽과 남쪽의 사이(대하4:10).

동네(city) 여러 집이 지역적으로 모여 사는 곳(대하13:19;대상18:1;눅2:11;마2:23).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눅2:11)

동녀(童女, girl) 계집아이. 소녀(왕상1:4;시68:25;욜3:3).

동독하다(董督-, super intendence) 바로 잡아 감독하다(왕상5:16;대하34:13).

동등(同等, same rank) 자격, 가치 등이 같음(사40:25;눅20:36;요5:18). “저희는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니라”(눅20:36)

동력적 영감설(動力的 靈感說, dynamic inspiration) 성령의 영감은 있되, 그 영감이라는 것은 다만 기록자의 지적 능력이나 영적 지각력을 극도로 심화 향상 시킨데 불과하다고 보는 견해이다. 그러나 이 견해는 성령의 초자연적 영감을 부인하는 셈이다.

동록(銅綠, copper-rust) 금속 거죽에 생기는 푸른 녹(마6:19,20). 금속 화합물의 막. 예수께서 지상에만 제물을 쌓는 어리석은 일을 가르치심에 있어서 인용하고 있다.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마6:20)

동료(同僚, colleague) 같은 일자리에 있는 사람(스6:13,3:8,4:17).

동류(同類, same class) 같은 무리. 같은 종류(시45:7;잠28:24;눅22:37;히1:9).

동리(洞里, village) 성벽이 없는 작은 마을(삼상6:18).

동맹(同盟, alliance) 같은 목적으로 서로 돕기로 한 약속(사7:2;창14:13;행23:13). 족장시대에 가족들, 씨족들, 부족들 간의 동맹이 매우 빈번했다(창14:13,31:44,25:28,38:2).

동무(friend) 벗. 친구(단2:18;삿7:13;행7:27;눅5:7).

동문(東門, east gate) ‘미문’(행3:2,10)이라고 불리는 예루살렘성의 가장 장엄한 문(겔10:19,11:1,43;4). ‘왕의 문’(대상9:18)으로 불렸고, 특별 문지기가 있었다(대하31:14).

동문간(東門間, inside in the east) 동쪽 문이 잇는 곳(겔40:10).

동문지기(東門-, keeper of the east) 동쪽 문을 지키는 사람(대하31:14;느3:29).

동물(動物, animal) 움직이는 모든 생물(창8:199;3;시69:34).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심에 있어서, 동물이 창조된 것은 제 5일과 제 6일이다(창1:20-30). 성경은 모든 동물을 짐승, 육축, 새, 기는 것, 물고기로 분류하고 있다(창1:20-30,6:7,7:14,8;19).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이 될찌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창9:3)

동방(東方, east) 동쪽, 동쪽에 있는 지방(창2:8;겔47:8;마2:9;계16:12).

동방교회(東方敎會, eastern church) 로마 제국의 동․서방은 언어, 인종, 문화 등의 차이가 극심했다. 거리 문제도 있었지만, 동.서방 황제들의 정치적 야심, 주교들의 야심, 교황들의 잘못 등으로 동․서방이 나뉘기 시작하였다. 동방교회는 교황청과 교계적 친교를 갖지 않았지만, 사도로부터 내려오는 서품도 유효하며, 성체성사 등 참된 성사들을 보존하고 있다. 또, 사도로부터 교부들을 통해 내려오는 소중한 옛 전통을 보존하고 있다.

동방박사(東方博士, magi from the east) 동방박사가 드린 예물이 세 가지(황금, 유향, 몰약)로 나오는 것을 보고 우리는 박사들이 세 명이었다고 추측하고 있다. 박사들이 드린 세 가지 예물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황금은 왕으로 오신 예수님, 유향은 제사장으로 오신 예수님, 그리고 몰약은 십자가에서 죽으실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다.(마2:1-12).

동방 사람(東方-, people of the people) 팔레스타인의 동쪽 지역에 살던 거류민과 유목민을 가리킨다(삿6:33;욥1:3;창29:1).

동복(同腹, uterine) 한 어머니의 배에서 태어난 사람(신13:6).

동북(東北, east-north) 동쪽과 북쪽의 사이(단11:44).

동사하다(同事-, joint enterprise) 함께 일하다(삼상14:45).

동산(東山, garden) 울로 둘러싸인 작은 구역(창2:9;사58:11;요19:41,18:1).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최초로 거처케 해 주신 곳은 에덴에 창설하신 동산으로서 낙원이었다(창2:8-,3:24;겔28:13,31:8-9). 한편으로 동산은 종종 이교적 예배가 행해지는 장소였다(사1:29-65:3).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창2:9) “예수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요19:41)

동산지기(東山-, gardner) 정원이나 동산의 관리인(요20:15). 성경 여러 곳에 동산지기를 시사하는 언급이 있다(왕하10:19-23;사17:10;눅13:8).

동생(同生, brother) 같은 항렬에서 자기보다 나이가 적은 사람(창37:26,27;눅8:21,15:32).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 모친과 내 동생들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이 사람들이라 하시니라”(눅8:21)

동서 ① (同壻) 두 사람 이상의 여자(남편) 사이에 있어서 그 사람들의 남편(아내)이 형제간임으로 맺어지는 관계의 일컬음(룻1:15) ① (東西, east-west) 동쪽과 서쪽((대상12:15;슥14:4;마8:11).

동서남북(東西南北, east and west, south and north) 사방(창13:14,28:14;눅13:29).

동성애(同性愛, homosexuality) 이상 성욕 중에서 성애의 대상으로 동성을 택하는 것. 이런 습성은 고대 근동과 바울 당시에 널리 퍼져 있었으며(창19:4,5;삿19:2;롬1:27;고전6:9) 성경은 이런 자들을 정죄한다(레18:22,20:13).

동심(動心, inciination) 마음의 움직임(살후2:2). “혹 영으로나 혹 말로나 혹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아니할 그것이라”(살후2:2)

동안(during) 시간적인 사이(창8:22;레13:46;요2:19;마25:10).

동양(東洋, orient) 아시아 지역(왕상4:30). “솔로몬의 지혜가 동양 모든 사람의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난지라”(왕상4:30)

동업자(同業者, partner) 함께 일하는 사람(눅5:10).

동역자(同役者, fellow worker)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함께 힘써 일하며 수고하는 사람(롬16:3). 바울이 동역자로 부른 사람들은 브리스가와 아굴라(롬16:3), 우르바노(롬16:9), 디모데(롬16:21;살전3:2), 아볼로(고전3:9), 디도(고후8:23), 에바브로디도(빌4:3,2:25), 아리스다고와 마가와 유스도(골4:10,11;몬1:24), 빌레몬(몬1:1) 등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3:9)

동이(jar) 질 그릇의 일종(슥9:15;막14:13). 모양이 둥굴고 배가 부르며, 아가리가 넓고 양옆에 손잡이가 있는데, 흔히 물 긷는 때 쓰인다(눅22:10).

동이다(bind) 잡아매거나 묶다(왕상18:16,21:27;벧전1:13,5:5).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찌어다”(벧전1:13)

동일 ① (同日, same day) 같은 날(레22:28) ② (同一, identity) 서로 똑 같음(출12:49;레24:22;히13:8;행15:11).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히13:8)

동일 본질(同一 本質, consubstantiality, homoousios) 영원하신 성자, 혹은 로고스와 성부 간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니케아 회의의 신조에서 사용되었다.

동작(動作, action) 몸놀림(삼하5:24;잠20:11). “비록 아이라도 그 동작으로 자기의 품행의 청결하며 정직한 여부를 나타내느니라”(잠20:11)

동정(同情, compassion) 남의 곤란 및 불행을 가엾게 여기고, 또는 남을 이해하여 그와 같은 느낌을 가짐(욥29:24;딤전6:18;행28:2).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딤전6:18)

동정녀(童貞女, virgin) 동정을 그대로 지닌 숫처녀. ‘마리아’를 가리키는 말이다.

동정녀 탄생(誕生, virgin mary) ‘마리아’가 처녀의 몸으로 성령의 감응을 받아 잉태하여 예수가 탄생하신 것을 말한다(마1:18-25;눅1:34-38). 이것은 예수께서 몸을 입으시고 이 세상에 오셔서 보내신 생애가 순전히 하나님의 선물이고 세상 안에서는 이끌어낼 수 없다는 신앙에서 이해해야 한다. 이 선물을 받아들이고 그 능력의 터전 위에서 사는 사람들도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난' 자들(요1:13,3:5-6;갈4:29)이라고 할 수 있다.

동족(同族, same clan) 같은 겨레붙이(레25:25,18:26;갈1:14;고후11:26).

동종(同種, same clan) 성과 본이 같은 일가(대상15:17).

동쪽(east) 해가 뜨는 방향. 성경에서는 팔레스타인을 중심으로 동쪽의 바다는 사해를, 동방 사람은 요단강 동쪽에 있는 땅의 거주자를 말한다. ->동편

동참(同參, worshipping together) 모임에 함께 참가함(사63:9;계1:9).

동철(銅鐵, copper and iron) 구리와 쇠(창4:22;수6:19,24).

동침(同寢, sleep together) 남녀가 잠자리를 같이함(창4:1,39:10;마1:25).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창4:1)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마1:25)

동편(東便, east side ) 동쪽 방향(창3:24;욘4:5;마24:27;계21:13).

동포(同胞, brethem) 한 겨레. 같은 민족(출2:13;레19:18;삼하15:20).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레19:18)

동풍(東風, east wind) 동쪽에서 불어오는 건조한 바람(출14:21;욘4:8;호13:15).

동하다(動-, move) 움직이다(레11:10;욜3:12;요5:4).

동해(東海, Eastern Sea) 동쪽 바다. 사해를 가리키는 명칭(겔47:18;슥14:8;욜2:20).

동해보복법(同害報復法, lex talionis) 일대 일의 보복으로 제한한 법(레24:17-22). 상해 별로 상한선을 두어 무제한 복수를 못하게 한 것이다(출21:23-25). 예수께서는 ‘동해보복법’을 철폐하시고, 복수하는 것보다도 악을 갚는 데 선으로써 하라고 하셨다(마5:38-48).

동행(同行, going together) 목적을 같이 함(창5:24,6:9;마5:41;눅2:44).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고”(마5:41)

동향(東向, eastern exposure) 동쪽을 향함. 동쪽 방향(느12:37;겔11:1,48:21).

돛(mast) 바람의 힘을 받아 배가 밀려가도록 하는 돛대에 다는 넓은 천(겔27:7;사33:23;행27:40).

돛대(rig) 돛을 달기 위해 배 바닥에 세운 기둥(잠23:34;겔27:5;사33:23).

돛대 줄(tackle) 배의 조종에 관련하여 사용되는 줄(사33:23).

돼지(pig, swine) 부정 동물의 대표 중 하나(신14:8;레11:7;마7:6;벧후2:22). ‘탈무드’에서는 돼지는 불결한 것의 대표로 되고, 이것을 사육하는 자는 혐오되었다. 유대인도 이스람교도도 돼지고기를 절대로 먹지 않는다.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마7:6)

돼지의 피(blood of pig) 우상숭배에 바치는 제물을 가리킨다(사66:3).

돼지 코(pig's snout) 돼지가 숨쉬는 기관(잠11:22). 못생긴 것의 비유로 쓰이고 있다.

되(measure) 곡식이나 액체를 다스 데 쓰는 용기(신25:14,15;잠20:10;사40:12;계6:6). 한 말의 10분의 1을 가리킨다. 1에바는 22리터인데, ‘되’로 번역했다.

되다(succeed) 이루어지다(창1:5,31;벧전5:3;계21:7).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벧전5:3)


Articles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