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고(Neco: 때리다) 애굽의 제26왕조 제2대 왕(B.C. 609-593)(대하35:20). 유다 왕 요시야를 살해하였다(왕하23:29-30). 그 후 요시야의 후계자 여호아하스를 폐위시킨 그는 여호아하스의 형 엘리아김을 여호야김이라고 개칭하고 왕위에 세워 공물을 바치게 했다(왕하23:29-34;대하35:20-36:4). 그러나 B.C. 605년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의 반격으로 갈그미스 전투에서 참패하여 애굽에서 유브라데강까지 이르는 영토를 모두 빼앗겼다(왕하24:7;렘46:2).
느고다(Nekoda: 분별하다) 성전에서 일보던 사람(스2:48).
느다냐(Nethaniah: 주의 주신 것) ① 유대 방백 이스마엘의 부친(왕하25:23) ② 음악대 대장(대상25:2).
느다니야(Nethaniah) ① 그달리야를 죽인 이스마엘의 아버지(왕하25;23-25). ‘느다냐’(렘40:8)로도 기록되었다 ② 아삽의 아들(대상25:2,12) ③ 율법을 가르친 사람(대하17:7-9) ④ 여후디의 아버지(렘36:14,21).
느다넬(Nethanel: 하나님의 선물) ① 잇사갈 지파의 방백(민 1:8) ② 다윗의 형(대상2:14). 이 외에도 8명이 있다.
느다뱌(Nedabiah: 주께서 원하는 마음 주셨다) 사로 잡혀간 여고냐의 아들(대상3:18).
느도바(Netophah: 방울지다) 바벨론에 돌아온 백성들이 정착한 곳(스2:22;느7:26;대상2:54).
느디님(Nethinim: 주어진 자들) 제사장과 레위사람들에 수하에서 성전에서 잡일을 하던 사람을 일컫는 말(대상9:2;스2:43;느7:46)
느말리야(Remaliah: 주께서 높아지셨다) 이스라엘왕 베가의 부친(왕하15:25).
느무엘(Nemuel: 하나님께서 할례 주심) ① 시므온의 자손(민26:12) ②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의 형(민26:9).
느바욧(Nebajoth: 높은 곳) 이스마엘의 장자(창25:13,28:9,36:3;대상1:29).
느발랏(Neballat: 어리석은 비밀) 팔레스타인에 있는 한 지방(느11:34).
느밧(Nebat: 본다) 여로보암왕의 부친(왕상11:26).
느배(Nebai: 열매 많이 맺힘) 느헤미야와 맹약한 사람(느10:19).
느보(Nevo: 전령관) ① 바벨론 포로 시대에 이방 여자를 취한 자의 조상(스10:43) ② 바벨론과 앗수르인의 연설과 학문의 신(사46:1) ③ 느보성. 르우벤 지파가 건설함(민32:3;대상5:8).
느보산(Nebo) 높이 805미터, 모세가 죽기 전에 올라간 산(민33:47;신32:49,34:1-4). 성경의 ‘여리고 맞은 편 비스가산’과 동일 장소이다.
느부갓네살(Nebuchadnezzar: 느보야 그 경계를 보호하라) 갈대아 왕으로(주전 605-562) 새 바벨론제국 창건자. 갈그미스에서 애굽왕 느고를 파함(렘46:2).2) 예루살렘에 침입하여 시드기야를 왕위에 세움(왕하 24:1-8).3) 시드기야가 배반함으로 주전 588년에 예루살렘을 완전히 점령하였다(왕하 25:1).4). 다니엘이 그의 꿈을 해석한후 다니엘을 바벨론의 치리자로 삼음(단2:-)
느부사라단(Nebuzaradan: 느부가 자손을 줌) 주전 586년 예루살렘 포위시 느부갓네살의 근위대장(왕하25:8-20). 예루살렘 점령 후 예레미야를 우대함(렘39:11-14). 바벨론에서 임명한 총독 그달야가 암살된 후 예루살렘 성전과 왕궁을 모두 불사르고 고관 60 명, 백성 745명을 포로로 끌어가고 비천한 자만 남겨두었다(렘 52:12-30).
느부사스반(Nebushasban: 느부가 나를 구원함)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포위할 때 환관중의 한 사람(렘39:13).
느부심(Nebushim: 확장하다) 성전에서 일보던 사람의 이름(스2:50).
느비스심(Nephishesim)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느디님 족속의 조상(느7:52). ‘느부심’과 동일인(스2:50).
느시야(Nesiah: 현저함) 성전에서 일보던 사람(스2:54).
느십(Nezib: 수비한다) 유대 평야지대 아스나와 그일라 사이, 유다의 고을(수15:43).
느아랴(Neariah: 여호와의 종) ① 다윗 자손의 족장(대상3:22,23) ② 시므온인의 족장(대상4:42).
느이엘(Neiel: 하나님이 옮기시는 곳) 스불론에 가까운 곳으로 아셀자손의 사람의 지경 경계 이름(수19:27).
느헤미야(Nehemiah: 여호와에게 위로받음) ① 유다지파 하가랴의 아들로 바사 궁전에서 아닥사스다 I세(B.C. 465-424)의 신임을 얻어 술 맡 은 관원으로 있었다(느1:1-2:1). B.C. 445년에 유대 총독에 임명되어 예루살렘에 귀환, 성곽 중수에 에 매진하여 52일만 에 완수(느6:15-16). 12년간 예루살렘에 유함(느5:14). 1차 바벨론에 다녀와서 성전의 방 하나를 차지하고 있는 도비야를 쫓아냄(느13:6-7) ② 벧술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곧 아스북의 아들로 성곽 일부를 중수하였다(느3:16).
느헤미야서(느, Nehemiah) 히브리어 원어 성경에는 에스라서와 한 권이었으나 오리겐(Origen)이 두 책으로 구분하였다. //1.저자-느헤미야 //2.기록연대-총독 생활(B.C.444-425년 ?) 은퇴 후인 B.C.421-400년 사이에 과거를 회상하며 기록 //3.기록목적- 포로 생활에서 회복된 이스라엘에게 지속적으로 임하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깊이 있는 체험을 구속사적 관점에서 후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4.내용개요-①느헤미야의 예루살렘으로의 귀환(1:1-2:20) ②예루살렘 성벽 재건(3:1-7:73) ③율법 낭독과 언약 갱신(8:1-10:39) ④느헤미야의 남은 활동들(11:1-13:31)
느헬람 사람(Nehelamite) 거짓 선지자 스마야의 다른 이름(렘29:24,31,32)
느후스다(Nehushta: 구리) 엘리단의 딸로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내이며 여호야긴의 어머니(왕하24:8) B.C. 597년 여호야긴, 주요지도자들과 함께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다(왕하24:12,15).
느후스단(nehushtan: 놋조각) 이스라엘이 섬긴 놋으로 만든 뱀(민21:8).
느훔(Nehum: 불쌍히 여기다) 스룹바벨과 함께 바벨론에서 돌아온 사람중의 하나(느7:7). '르훔'이라고도 표기되었다(스2:2).
늑봉(勒捧, exact) 빚진 사람에게 돈이나 물건을 억지로 받아 냄(레6:2;왕하23:35,15:20).
늑징(勒徵, collect) 강제로 바치게 함(눅3:13).
늑탈(勒奪, plunder) 힘으로 빼앗음(레19:13;겔22:29;요10:12;막3:27). “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요10:12)
늘(always) 언제나(창44:5;출29:42;요7:6;눅18:5).
늘다(increase) 많아지다(시62:10;잠13:11).
늘어뜨리다(hang) 아래로 처지게 하다(습3:16).
늘어지다(be lengthened) 더 길게 되다(욥4:3,30:11).
늙다(become old) 나이가 많아지다(창18:12;시71:18;히11:11;요21:18).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줄 앎이라”(히11:11)
늙은이(the old) 나이 많은 사람(욜2:28;사47:6;욥12:12;행2:17;딤전5:1). “늙은 자에게는 지혜가 있고 장수하는 자에게는 명철이 있느니라”(욥12:12)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행2:17)
늣(hopping locust) 메뚜기의 일종(욜1;4,2:25;나3:15).
능(能, ability) 재주와 능력(슥4: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슥4:6)
능란(能爛, expect) 매우 익숙함(사3:3).
능력(能力, power)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시27:1;창31:29;고전4:20,1:18).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고전4:20)
능욕(凌辱, disgrace) 남을 업신여겨 욕보임(왕사65:7;하19:3;마20:19;히11:26).
능하다(能-, skilled) 익숙하다(수4:24;신10:17;시145:12;벧전5:6;눅1:49). “주의 능하신 일과 주의 나라의 위엄의 영광을 인생에게 알게 하리이다”(시145:12)
능하신 자(ruler) '전능하신 하나님'을 일컫는 말(딤전6:15).
능한 자(mighty one) 왕(시45:3), 지도자(겔17:13)를 가리킴.
능히(ably) 익숙하게(창27:23,13:16;마3:9,약1:21).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마3:9)
능치(capable) ‘능하지’의 준말. 익숙하지(창18:14;출4:10;막9:23;눅1:37).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9:23)
늦게(late) 일정한 때가 지나서(시127:2). “너희가 일찌기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시127:2)
늦은 비(spring rain) 봄비(신11:14;욥29:23;약5:7). 3, 4월경에 내려 곡물의 결실을 풍성케 하는 데서, 축복의 비로 여겨지고 있다(렘3:3;호6:3;욜2:23;슥10:1).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약5:7)
늦은비 신학(神學) 인류 역사의 종말에 성령의 늦은 비가 내리는 시대가 도래하게 될 것이라는 이 늦은 비 교리. 미국에서 시작된 오순절 신학의 기원으로, 터무니없는 교리이다. 성경 전체를 검색 해 보면 '늦은 비'라는 말이 총 7 번 정도 나오고 있지만 그 중에 어느 한 곳도 말세가 되어서 성령의 늦은 비가 내리게 될 것을 예언으로나 약속으로 기록된 경우는 없다(욥29:23;잠16:15;렘3:3,5:24;호6:3;욜2:23;약5:7).
늦추다(loosen) 느슨하게 하다(행27:40).
니가노르(Nicanor: 승리자) 예루살렘에서 헬라파 유대인들의 과부나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해 선택된 일곱 집사 중의 한 사람(행6:3-5).
니게르(Niger: 검다) 안디옥 교회 초기의 중요한 위치에 있던 선지자이자 교사인 '시므온'의 라틴어 이름(행13:1)
니고데모(Nicodemus: 이긴 백성) 바리새파 교인이며 유대 율법사요 산헤드린 공회 회원이었다. 예수께 나아와 도를 물을 때 중생과 속죄의 이치를 가르쳤다(요3:).2) 바리새파 교인들의 공회에서 예수를 정죄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반박(요7:51).3) 요셉과 함께 예수의 시체를 찾아다가 장사함(요19:38-42).
니고볼리(Nicopolis: 이긴 성읍) 마가야 서북 해안 마게도냐에 있는 성(딛3:12).
니골라(Nicolas: 백성의 승리자) 안디옥의 개종자. 신자가 된 희랍인. 예루살렘 교회에서 선택 받은 일곱 집사중의 한 사람(행6:5).
니골라당(nicolaitans) 에베소 교회와 버가모 교회에 있었던 이단의 일파(계2:6,15). 예수 안에서 모든 율법은 성취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율법은 필요가 없으며, 이 땅의 일들에는 전혀 구애받지 않으므로 음행을 행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어도 그것이 자기들을 나쁘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영지주의자들이다(계2:6,14,15,그노시스).
니느웨(Nineveh: 여신) 티그리스 강에서 동쪽으로 0.8km 떨어진 곳(창10:10;마12:41). 인구 60만의 대 도시(욘3:3,4:11). 요나의 외침을 듣고 통회 자복하고 구원을 얻음(욘3:4-10).
니도(Cnidus: 매임) 소아시아 서해 남부에 있는 도시(행27:7).
니므라(Nimrah: 물이 풍부함) 벧니므라와 같은 곳. 요단강 동편에 있던 한 지방(민32:3).
니므롯(Nimrod: 건장하다) 함의 장남 구스의 아들로 시날 4성읍과 앗수르 4성읍을 건축했다(창10:9-12).바벨론의 시조로서 그의 영역은 시날 땅의 바벨, 에렉, 악갓, 갈레까지 이르렀다(창10:8-10;대상 1:10;미 5:6).
니므림(Nimrim: 맑은 샘) 사해바다 북쪽 13km지점의 요단강으로 흘러들어가며 모압 평지의 경계선을 이루는 현재의 니므림(사15:9;렘48:34).
니산월(Nisan) 바빌로니아 달력의 첫째 달(느2:1;에3:7). 바벨론 포로 이후 유대인의 교회력으로 제 1월이다. 고대 가나안력의 아빕, 태양력의 3~4월에 해당한다. 유월절은 이 달 중간에 지켜졌다.->유대인의 달력
니스록(nisroch) 앗수르신인 큰 독수리(왕하19:37).
니케아 공의회(council of Nicaea) 로마 황제들의 그리스도교 박해가 끝난 후인 325년 여름에 개최된 것으로 첫 번째 범제국적인 종교회의이다. 324년에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로마제국의 동부에서 그의 정적인 리키니우스를 이기고 정권을 장악했을 때,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神性)문제를 둘러싸고 생겨난 아리우스 논쟁 때문에 분열의 위기에 놓였다.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이 분쟁이 국가적 차원에서 분열이 조장될 것을 걱정하여 황제 자신의 주선으로 그 당시 황제의 거주지인 니케아에서 종교회의를 개최케 했는데, 여기서 결정된 것이 바로 니케아신경이다. 이 신경의 특징을 나타내는 단어는 ‘호우시우스’인데 그 의미는 성자(聖子)는 성부(聖父)와 본질이 하나라는 것이다. 이 말은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코르도바의 오시우스(Ossius von Cordoba)의 말을 빌려 한 말이다. 그 당시 교회의 쟁점이 된 것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이라는 것이었다. 니케아 신조는 기독교회의 그리스도에 대한 가장 표준적인 신앙으로 남아 있다. 이외에도 니케아 회의는 아리우스의 추방, 부활절 날짜 재정, 멜리티우스(Melitius) 분파 문제 등을 다루었다.
니케아 신경(creed of Nicaea) “우리는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모든 것들, 천지의 창조주,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한 분을 믿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독생자이시며, 만세 전에 아버지로부터 나신 주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을 믿습니다. 그분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신 하나님이시며, 빛으로부터 나신 빛이시고, 참 하나님으로부터 나신 참 하나님이시고, 나시었고, 창조함을 받지 아니하시었으며, 아버지와 같은 본성을 가지시었고, 그분으로 말미암아 만물이 창조되었고, 그분은 우리 인간들을 위하여, 또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시어,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로부터 육신이 되시고, 사람이 되시었으며, 본디오 빌라도 치하에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히시고, 고난을 받으시고, 장사되시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시고, 하늘에 오르시어, 아버지 오른 편에 앉아 계십니다. 그분은 산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을 심판하시러, 영광 중에 다시 오실 것이며, 그분의 나라는 영원할 것입니다. 우리는 생명의 주님이시며 수여자이신, 성령을 믿습니다. 그분은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나시었고, 아버지와 아들과 더불어 예배와 영광을 받으시고,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의 거룩한 공적이고, 사도적인 교회를 믿습니다. 우리는 죄 사함을 위한 한 세례를 인정합니다. 우리는 죽은 자들의 부활과, 오는 세상의 생명을 고대합니다. 아멘.“
‘니케아 신경’의 의미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신경’이라고도 부르며 이단, 특별히 아리우스주의를 반대하는 초대기독교회의 정통신앙에 대한 진술이다. 이 이단은 삼위일체 교리와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해 정통교회와 달리 생각했고, 니케아 공의회에서 논박 당했다(325A.D.). 그러나 이 ‘니케아 신경’이 채택된 것은 니케아 공의회가 아니라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이다(381A.D.) 이 공의회에서는 니케아 공의회의 여러 가지 결정들과 성령에 관한 폭넓은 고백을 넣어 ‘니케아 신경’을 작성하였다. 니케아 신경은 로마제국의 동부에서 사용되었던 전형적인 것이다. 비록 중요한 차이점이 있었지만, 로마제국의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가 다 이 신경을 영예롭게 지지했다. 서방 교회는 이 시대에 동방교회에서 거부한 성령의 항목에 "그분은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나시었고"에서 "와 아들"(and the Son"=Filioque)이란 구절을 포함시켰다.
님시(Nimshi: 끌어냄) 예후의 조상(왕상19:16;대하 22:7;왕하 9:2,14,20).
닙산(Nibshan) 유다지파가 분배받은 성읍 중의 하나(수15:61,62).
닙하스(Nibhaz) 앗수르의 신 ‘개’(왕하1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