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다(flow) 물이 낮은 곳으로 내려가다((민14:8;슥14:8;계22:2;행27:41).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민14:8)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계22:2)

흐르는 물(流水, running water) 정결케 하는 힘이 있는 것으로서, 정결의식에 쓰여졌다(레14:5,6,50-52,15:13).

흐리다 ① (overcast) 알아보지 못하게 하다. 환하지 않다(신34:7;삼상12:3계3:5;마16:3) ② (muddiy) 더럽혀지다(잠25:26;겔32:13). “모세의 죽을 때 나이 일백 이십 세나 그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신34:7)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계3:5) “의인이 악인 앞에 굴복하는 것은 우물의 흐리어짐과 샘의 더러워짐 같으니라”(잠25:26)

흑마(黑馬, black horses) 검은 색의 말(슥6:2,6).

흑석(黑石, costly stones) 검은 돌(에1:6).

흑암(darkness) 몹시 어두움(창1:2;삼하22:29;마4:16;유1:13).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창1:2)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 하였느니라”(마4:16)

흑암의 권세(-權勢, dominion of darkness ) 마귀의 지배권을 가리킨다(골1:13;엡2:1,2). 불신자들은 마귀의 권세 아래 지배되고 있다(엡2:1,2).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골1:13)

흑운(黑雲, dark cloud) 검은 구름(히12:18).

흑인신학(black theology). 억압받는 흑인의 입장에서 해석하는 기독교 신학.

흔단(釁端, seed of alienation, seed of spoken) 틈이 생기는 실마리. 원인(삼하2:27). ‘흔단의 말’은 전쟁놀이를 유도한 어리석은 제안(삼하2:14)을 가리킨다.

흔들다(shake) 앞, 뒤, 위, 아래로 움직이다(출29:26;삼하22:8;눅6:38;마24:29). “너는 위임식 수양의 가슴을 취하여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으라 이는 너의 분깃이니라”(출29:26)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6:38)

흔연히(欣然-, jotful, rejoicing) 마음이 흐뭇하게.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행8:39).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흔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행8:39)

흔적(痕跡, marks, brand) 자취. 표시. 자국(레13:28;사1:6,3:24;갈6:17). ‘낙인’으로도 번역되었다. “이 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가졌노라”(갈6:17)

흔하다(common) 많이 있어 얻기 쉽다(왕상10:27;대하9:27,1:15).

흔히(many) 많이. 자주(삼상3:1;삼하20:18).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삼상3:1)

흘리다(drop) 떨어지게 하다(창9:6;민35:33;눅9:39;계16:6).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었음이니라”(창9:6). “귀신이 저를 잡아 졸지에 부르짖게 하고 경련을 일으켜 거품을 흘리게 하며 심히 상하게 하고야 겨우 떠나가나이다”(눅9:39)

흙(dust) 지구 표면을 이루는 물질(창2:7,3:19;눅6:49;고전15:4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창2:7)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주추 없이 흙 위에 집 지은 사람과 같으니 탁류가 부딪치매 집이 곧 무너져 파괴됨이 심하니라 하시니라”(눅6:49)

흙에 속한 자(a man of dust) 흙으로 만들어진 자(고전15:47). ‘아담’을 의미한다(고전15:48). ‘하늘에 속한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고전15:49).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고전15:47)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고전15:49)

*흙으로 만들어진 것 사람(창2:7), 들짐승과 새(창2: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창 2:19)

흙무더기(heaps of rubbish) 쓰레기 더미(느4:2,10).

흙 집(houses of clay) 인간의 육체(욥4:19).

흠(欠, blemish, defect) 성하지 않는 부분(레1:3;신17:1). 신약에서는 주로 도덕적 결함을 ‘흠’으로 말하고 있다(엡5:27;빌2:15;골1:22).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엡5:27)

흠모(欽慕, adore, desire) 기쁜 마음으로 생각하고 그리워함(사53: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사53:2)

흠정역성경(欽定譯聖經, King James Version: KJV) 흠정(欽定)이란 ‘왕이 몸소 제정함’이란 뜻이다. ‘킹 제임스(KJV) 성경’이라고도 한다. 1604년 영국왕 제임스 1세가 “전 영국 교회가 하나님 예배 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성경번역을 명령하여 성공회와 청교도 성직자 및 평신 도로 구성된 54명에 의해 1611년 완성되었다. 종교개혁의 일환으로서 10세기 이후 발간 된 각종 영역 성경에 입각, 왕과 교회의 권위로써 통일시킨 표준역으로, 내용면에서도 독일어의 루터역 성경과 쌍벽을 이루는 명역으로 알려져 있다. 장중한 문체, 간결하고도 힘 있는 표현, 유려하고 격조 높은 리듬,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미지 등의 특징으로 인하여‘영어 산문의 가장 숭고한 금자탑’으로 평가되고 있다. 처음 출판된 이래 수 세기를 경과한 오늘날까지 영국 국민뿐만 아니라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두터운 사랑을 받아왔다.

흠향(歆饗, accept the fragrance of sacrifice) 제물을 받으심. 열납(창8:21;레26:31).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흠향하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의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아니하리니”(창8:21)

흡수(吸水, drinks) 빨아들임(신11:11,33:19;히6:7).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의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히6:7)

흥기(興起, lifted, exalted) 감동되어 떨쳐 일어남(욥5:11). “낮은 자를 높이 드시고 슬퍼하는 자를 흥기시켜 안전한 곳에 있게 하시느니라”(욥5:11)

흥분(興奮, stirred up) 감정이 복받쳐 일어남(학1:14).

흥왕(興旺, grew and multiplide) 잘 되어 크게 일어남(시92:7;느2:10;행19:20,12:24). “악인은 풀 같이 생장하고 죄악을 행하는 자는 다 흥왕할찌라도 영원히 멸망하리이다”(시92:7)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행19:20).

흥하다(興-, become greater, increase) 잘 되어 가다(잠14:11;욥22:23;요3:30).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잠14:11)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하니라”(요3:30)

흩날리다(blow off) 흩어져 날리다(욥39:19).

흩다(scatter) 모여 있던 것을 헤어지거나 퍼지게 하다(창11:9;시112:9;마26:31;고후9:9). “그러므로 그 이름을 바벨이라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거기서 온 땅의 언어를 혼잡케 하셨음이라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더라”(창11:9)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오늘밤에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기록된바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의 떼가 흩어지리라 하였느니라”(마26:31)

흩어진 자(diaspora) 팔레스타인 밖에 살면서 유대 종교 규범과 생활관습을 유지하던 유대인들(시147:2;슥11:16;행11:19;요11:52).->디아스포라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을 인하여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도를 유대인에게만 전하는데”(행11:19)

희귀(稀貴, rareness) 수가 적어 매우 귀함(삼상3:1;사13:12).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삼상3:1)

희년(禧年, year of jubilee) 안식의 해를 7회 거듭한 후에 오는 제 50년째의 해. 또는 이스라엘에 있어 50년째마다 찾아오는 자유와 해방의 해(레25:10,11,13). 일명 ‘요벨의 해’라고도 한다. 옛 이스라엘에서는 50년째마다 소유 질서를 본디대로 되돌렸다. 왜냐하면 소유 토지는 다른 사람에게 넘길 수 없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기 때문이다(기업). 이스라엘 민족에 속한 노예들은 이 해에 자유를 되찾는다(레25:8-55). 이 제도는 사회정의의 이상이었는데 참된 희년은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심으로 성취되었다(눅4:18,19). “그 오십 년은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다스리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레25:11) “이 희년에는 너희가 각기 기업으로 돌아갈찌라”(레25:13)

희다(white) 우유나 눈의 빛깔과 같다(출16:31;레13:25;마5:36;계19:14). “네 머리로도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마5:36)

희락(喜樂, pleasure, joy) 기쁨과 즐거움(잠12:20;전2:26;롬14:17;갈5:22).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에는 궤휼이 있고 화평을 논하는 자에게는 희락이 있느니라”(잠12:20)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14:17)

희락의 날(times of rejoicing, day of gladness) 축제일(민10:10). “또 너희 희락의 날과 너희 정한 절기와 월삭에는 번제물의 위에와 화목제물의 위에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리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민10:10).

희락의 절기(-節氣, happy festivals, cheerful feasts) 명절(슥8:19).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월의 금식과 오월의 금식과 칠월의 금식과 시월의 금식이 변하여 유다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가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실과 화평을 사랑할찌니라”(슥8:19)

희랍(希臘, Greece)→헬라

희롱(戱弄, mocked) 장난삼아 놀림(창21:9;삿16:10;엡5:4;마27:29). 성적으로 유혹함에도 쓰인다(창39:17).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엡5:4)

희망(希望, hope) 되었으면 하는 바람(사21:4;행2:26). ‘소망’(시71:5;고전13:13)으로 거의 번역되어 있다. “이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였고 내 입술도 즐거워하였으며 육체는 희망에 거하리니”(행2:26)

희미하다(poor reflection) 또렷하지 못하고 어렴풋한 상태이다(고전13;12). 당시의 거울은 구리나 쇠판으로 만들어 오늘날 유리로 만든 거울처럼 또렷하지가 않았다.

희색(喜色, glad countenance) 기쁜 얼굴 빛(잠16:15;사60:5).

희생(犧牲, sacrifice) 도살 또는 도살된 제물을 의미한다. ‘제사’란 말로도 번역되어 왔다. 성경에 처음 희생 제도가 나타나기는 하나님이 가죽옷을 지어 입히심으로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인간이 처음으로 희생의 제물을 드리기는 아벨이었다. 노아가 비로소 제단을 쌓았고, 그 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대를 이어 제단을 쌓으며 희생을 드린 기록이 있으며 이스라엘이 민족적으로 희생을 드리며 제도화되기는 유월절의 어린 양의 희생을 드림으로써 시작이 된다. 그후 제사장들만이 성소에서만 희생을 드리도록 되었다. 이같이 피흘려 드리는 희생제물은 곧 장차 나타날 그리스도의 그림자였음은 물론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은 곧 구약의 희생 제도의 완전한 성취이다. 결국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며 헌신하는 그 생활이 곧 하나님에게 드리는 희생의 제사이며 이로써 그리스도의 희생과 연결되어진다.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고전5:7)

*희생의 제사 ①번제, ②화목제, ③속죄제, ④속건제 ⑤소제

희생의 똥(offal from festival sacrifices) 희생제물의 똥(말2:3). 하나님께서 제사장의 얼굴에 이 ‘희생의 똥’을 바르신다는 것은 그들이 똥처럼 멸시받는 자들이 되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그들은 똥을 제거함과 같이 하나님에게서 버림을 받는다.

희소(稀少, rareness) 드물고 적음(느7:4;사10:19,13:12).

희한하다(稀罕-, too difficult, extraordinary) 썩 드물다. 매우 신기하다(단2:11;행19:11).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희한한 능을 행하게 하시니”(행19:11)

흰 돌(white stone) 초기교회 당시 연회의 초대 시 흰 돌(테세라)을 주었다(계2:17). 이 돌을 가진 자만이 연회에 참여할 수 있었다.

흰 두루마기(white robe) 승리와 성결의 표로 여겨진다(계6:11). “각각 저희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가라사대 아직 잠시 동안 쉬되 저희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계6:11)

흰옷(white clothes) 흰 빛깔의 옷(행1:10;계7:13). 아무런 흠도 없는 순결을 의미한다.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행1:10) “장로 중에 하나가 응답하여 내게 이르되 이 흰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뇨”(계7:13)

히라(Hirah: 고상함) 아둘람 사람으로 유다의 친구(창38:1,12).

히람(Hiram: 고상한 자의 형제) ① 두로왕.. 다윗과 솔로몬이 성전을 지을 때 많은 도움을 주었다(삼하5:11,12;왕상9:10-14.10:22) ② 두로왕이 솔로몬에게 보낸 금속과 장식의 직공(왕상 9:13,40,45;대하2:13-후랍).

히브리 사람(hebrew: 건너오다 ) 이스라엘 사람(창14:13;출2:6,3:18;삼상13:3;욘1:9). 포로기 이후 시대에서는 ‘히브리 사람'이란 이름이 유다 사람들이 스스로를 가리키는 이름이 되었고, 팔레스타인 출신 유대인들을 가리킨다(욘1:9;고후11:22;빌3:5). “열고 그 아이를 보니 아이가 우는지라 그가 불쌍히 여겨 가로되 이는 히브리 사람의 아이로다”(출2:6)

히브리인(hebrew: 강을 건너온 사람) 이스라엘인과 혼용해서 사용되었다. ‘이스라엘’이 종교, 사회적 개념으로 분류된 이름이라면, ‘히브리’는 인종, 민족적 개념을 내포한다.

히브리서(히, Hebrews) 히브리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 어떻게 우리의 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으며, 인류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평화가 주어지게 되었는지, 그리스도의 제사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1.저자-초대교회 전승에 의하면 바울, 바나바, 누가, 아볼로, 클레멘트 등이라는 엇갈린 견해가 있으나 확실치 않음 //2.기록연대-A.D.95년에 씌어진 클레멘스 1서에서 본서를 인용한 것과 디모데의 석방 기사가 언급된 것으로 보아(13:23) 60 후반으로 추측됨 //3.기록목적-유대교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변증서로 기독교로 개종한 유대인들 중 동족의 박해를 못이겨 유대교로 되돌아가려는 자들에게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증거함으로써 배교를 방지하고 복음 전파를 촉진시키기 위함이다 //4.내용개요-①하나님의 계시를 완성하신 그리스도(1:1-3) ②그리스도는 천사보다 뛰어나다(1:4-2:18) ③그리스도는 모세와 여호수아보다 뛰어나다(3:1-4:13) ④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분은 뛰어나다(4:14-7:28) ⑤그리스도의 언약은 뛰어나다(8:1-9:22) ⑥그리스도의 희생은 뛰어나다(9:23-10:39) ⑦믿음의 우위성(11:1-12:29) ⑧마지막 권면과 결론(13:1-25)

히브리어(hebrew) 히브리인의 언어. 대부분의 구약의 책들은 원래 히브리어로 씌어졌다. 성경은 히브리어를 ‘유다 방언’(왕하18:28), ‘가나안 방언’(사19:18)’으로 지칭하고 있다.

히브리파 사람 이스라엘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유대인들(행6:1). 또는 히브리 문화에 깊이 젖어 있던 사람들을 말한다. 그들은 주로 아람어를 사용했으며, 선민의식에 젖어서 다른 민족에 대해 배타 의식이 강했다.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행6:1)

히스기(Hezeki, Hizki, 나의 힘) 베냐민 사람 엘바알의 아들(대상8:17).

히스기야(Hezkiah 하나님의 힘) ① 유다의 열네 번째 왕으로 아하스와 아비야 사이의 아들이다(대하29:1;왕하18:2). 여호와 신앙에 대한 배신을 척결한 유능하고 경건한 통치자이다(왕하18:3-8).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기도의 응답으로 생명을 15년 더 연장 받았다(사38:10-20) ② 느아랴의 아들로 스룹바벨의 자손(대상 3:23) ③ 바벨론 포로 이후에 느헤미야와 함께 팔레스타인으로 귀환한 한 가문의 조상(스2:16;느7:21). 일명 ‘아델’(느10:17) ④ 선지자 스바냐의 조상(습1:1).

히에라볼리(Hierapolis: 거룩한 성) 터키 라오디게아 북쪽 10km 지점 ‘파묵칼레’(골14:3).

히엘(Hiel: 하나님은 생존하심) 여리고를 재건하다가 아들 아비람과 스굽을 잃었다(왕상16:43). 이것은 여호수아가 예언한 것이 응하였다(수6:26).

히위 족속(hivites) 함의 아들인 가나안의 후손(수9:7:창10:15-17). 한 때 히위 족속 하몰의 아들 세겜이 야곱의 딸 디나를 강간하여 욕보이자 야곱의 아들들이 그들에게 보복한 일이 있다(창34:2).

힉가욘(higgaion) 시9:16의 말미에 ‘셀라’와 병기되어 있는 음악기호. 이곳에서 소리를 높이는 기호로 쓴 것으로 여겨진다. ‘명상한다’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서 휴식하기 위한 기호라는 해석도 있다.

힌(hin) 12록. 3.66리터(출29:40;겔46:5). 액체의 부피 단위로 3.66리터(레19:36). 1/4힌은 1.5 리터 짜리 병으로 반병이 약간 넘는 양이라고 할 수 있다.

힌놈의 골짜기(valley of Hinnom) 예루살렘 남쪽의 골짜기(수118:16,5:8;느11:30). 이 골짜기의 아래쪽 일부가 도벳인데, 거기서는 악명 높은 이교적인신 희생이 행해졌다(왕하23:10;대하28:3,33:6). 그래서 예레미야는 여기가 `살륙의 골짜기'라 부를 날이 온다고 말했다(렘7:32,19:6). 여기서는 성읍의 파기물을 소각하는 불이 늘 타고 있었다고 한다. ‘힌놈의 골짜기’는 신약 시대에 이르러 게헨나, 즉 지옥(마5:22;막9:43)의 원형으로 되었다.

힐기야(Hilkiahl: 여호와는 나의 재산) ① 히스기야의 궁내 대신 엘리야김의 부친(왕하18:18) ② 유대왕 요시아 때에 제사장으로 살룸의 아들(대상 1:13).

힐난(詰難, reprimand, question) 캐고 따져서 비난함(막8:11;행4:14,11:2). “바리새인들이 나와서 예수께 힐난하며 그를 시험하여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구하거늘”(막8:11) “또 병 나은 사람이 그들과 함께 섰는 것을 보고 힐난할 말이 없는지라”(행4:14)

힐렌(Hilen, 요해) 유대 자손의 성읍(대상 6:58). '홀론'(수15:51)과 동일지역.

힐렐(Hillel, 그는 찬양하였다) 사사 압돈의 부친(삿12:15).

힐문(詰問, rigid question) 트집 잡아 따져서 물음(창43:7;시35:11;롬9:20;눅11:53).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롬9:20)

힘(streanght, poweer, energy) 다른 것을 움직이게 하는 근원이 되는 것(출15:2;슥4:6;약5:16). 성경에서는 보다도 특별한 힘, 눈에 보이지 않는 힘과 그 힘의 참된 소유주에 대해 많이 말하고 있다. 헬라어에서 권능(행1:8), 능력(행8:10;고전1:18), 힘(고후3:3;히11:11;계1:16)은 다이나마이트와 같은 복음의 힘을 보여주는 말이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비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출15:2)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5:16)

힘쓰다(practice, devote) 힘을 다하다(대하31:4;렘29:7;골4:2;딤후4:2). “기도를 항상 힘쓰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골4:2)

힘의 강력(-强力, greatness of power)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음으로부터 일으키셨던 놀라운 힘을 말한다(엡1:19). 이 힘은 지금도 믿는 자 안에서 역사하고 있다.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1:19)

힘입다(owe) 남의 신세를 지다. 남에게 도움을 받다(창49:24;시5:7;마12:28;요20:31).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마12:28)

힘줄(tendon, string) 근육의 바탕이 되는 희고 질긴 것. 혈관이나 혈맥을 두루 이르는 말(창32:32;수11:6;골2:19). “그 사람이 야곱의 환도뼈 큰 힘줄을 친 고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지금까지 환도뼈 큰 힘줄을 먹지 아니하더라”(창32:32) “머리를 붙들지 아니하는지라 온 몸이 머리로 말미암아 마디와 힘줄로 공급함을 얻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심으로 자라느니라”(골2:19)

힛대(Hiddai: 위엄) 다윗의 30인 용사 중의 한 사람(삼하23:15).

힛데겔(Hiddekel) 에덴동산에서 발원한 4대 강중의 하나(창2:14). 헬라어 성경에는 ‘티그리스’(Tigris)(단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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