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주의(包括主義, inklusivismus) 제2바티칸공의회 이후의 가톨릭의 모델이고 이론의 중요한 개척자는 칼 라너(K. Rahner)이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초자연적 본성 안에 이미 선험적 계시가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에게 제공된 은혜는 인간본성에 대한 외적 부가물로 주어진 게 아니라 인간의식의 심리학적 구조 안에 주입되어 있다. 계시하고 있는 은혜와의 만남은 다양한 실제적 삶의 정황 가운데서 경험될 수 있고 이러한 신경험은 계시만이 아니라 구원도 포함된다. 따라서 비그리스도교 종교들도 신의 구원계획에 긍정적으로 포함되는 수단일 수가 있다는 이론이다.

포도(葡萄, grape) 포도나무에 열리는 열매(신23:24;창40:11;고전9:7;눅6:44). 맏물 포도는 수확하는 포도를, 끝물 포도는 이삭 줍는 포도를 가리킨다(삿8:2). 포도액이 피를 연상케 하는데서 심판의 상징으로 되고 있다(애1:15;계14:19,20,19:15). “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갈 때에 마음대로 그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가하니라 그러나 그릇에 담지 말것이요”(신23:24) “누가 자비량하고 병정을 다니겠느냐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실과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떼를 기르고 그 양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 ”(고전9:7)

포도나무(vine) 포도가 열리는 나무(왕상4:25;창9:20;요15:1,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15:5)

포도원(葡萄園, vineyard) 대규모로 가꾸는 포도밭(레19:10;출22:5;마20:1;눅13:6). 팔레스타인에는 포도원이 언덕 위나 경사진 곳에 많았는데(사5:1;욜3:18), 많은 손이 가야 하는 것이어서, 소유자의 집착은 강렬했다(왕상21:3). “너의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며 너의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타국인을 위하여 버려 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레19:10) “천국은 마치 품군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마20:1)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vinedresser)->포도원지기

포도원지기(vinedresser) 대규모로 가꾸는 포도밭을 지키는 사람(아1:6;사27:3,61:5).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왕하25:12;대하26:10;렘52:16)로도 번역하고 있다.

포도주(葡萄酒, wine) 포도를 주원료로 한 양조주(민6:3;창14:18;막2:22;요2:10). 음주관습은 성경의 여러 곳에서 비난하고 경계하고 있지만(삼상1:14,25:36;암6:6;사5:11,28:1;엡5:18), 연회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알콜은 사용되었다(창43:34;학1:6;삿9:13;잠31:6). 포도주는 약용에도(잠31:6;눅10:34;딤전5:23), 예배에도 쓰였다(출29:40;레23:13). 세지 않은 포도주는 팔레스타인의 식탁에 흔히 보였다(민6:20;신14:26;대하2:15;느5:18;마11:19;딤전3:8). 팔레스타인에서는 고기나 야채가 부족하여 포도주는 그것을 보충하는 것이었다(시104:14,15;잠4:17). “포도주와 독주를 멀리하며 포도주의 초나 독주의 초를 마시지 말며 포도즙도 마시지 말며 생포도나 건포도도 먹지 말찌니”(민6:3)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와 부대를 버리게 되리라 오직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느니라 하시니라”(막2:22)

포도주 틀(wine press) 포도를 압착하여 포도주를 만드는 용구(욜3:13;신15:14;계14:19,19:15). 포도를 밟아 짜는 압착통과, 압착통에서 흘러내리는 액즙을 받도록 되어 있는 수용통이 있다.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욜3:13)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계14:19)

포로(捕虜, captivity) 사로잡힌 적의 군인이나 백성(시53:6;겔30:18;눅4:18). 고대에는 적은 몰살시켰는데(수6:21;삼상15:18), 후에는 피정복민을 포로로 하고 이들을 부역시키는 방법을 취하게 되었다(수9:21,23,27).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눅4:18)

포로기 이전(preexilic) 바벨론 유수가 시작되기 전. 즉 주전 586년 이전의 시기.

포로기 이후(postexilic) 주전 539년 이후.

포수(砲手, hunters) 총포에 의해 짐승을 잡는 사냥꾼(렘16:16).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탈 근대주의,탈 현대주의로 표현한다. 어느 특정 종교가 절대적인 진리나 가치를 주장할 수 없다는 종교에서의 가치중립적인 태도. 즉 절대적인 종교는 있을 수 없고 모든 종교는 상대적이라는 주장이다.

포승(捕繩, chain) 죄인을 잡아 묶는 노끈(전7:26), 악한 성품의 여인을 비유하고 있다(전7:26).

포악(暴惡, enemy, adversary) 사납고 악함(욥6:23;렘46:16).

포장 ① (布帳, curtain) 빙 둘러막게 천으로 만든 것(출27:11,19,40:33) ② (褒獎, stimulation) 칭찬하여 북돋아 줌(삼상19:4;벧전2:14). “혹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장하기 위하여 그의 보낸 방백에게 하라”(벧전2:14)

포학(暴虐, tyranny, extortion) 성질이 매우 거칠고 사나움(잠29:13;겔옵1:10;18:18).

포학자(暴虐者, ruthless) 성질이 매우 거칠고 사나운 사람(사25:4).

포행(暴行, violence) 사납고 거친 행동(행21:35). “바울이 층대에 이를 때에 무리의 포행을 인하여 군사들에게 들려가니”(행21:35)

포행자(暴行者, violent man, violent aggressor) 거칠게 행동하는 사람(딤전1:13). “내가 전에는 훼방자요 핍박자요 포행자이었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딤전1:13)

폭(幅,, curtains) 너비(출26:1,2;출36:8).

폭양(曝陽, burning sun) 뜨겁게 내려쬐는 볕(사25:4,5).

폭우(暴雨, driving rain) 세차게 내리는 비(잠28:3;겔38:22;사30:30). “내가 또 온역과 피로 그를 국문하며 쏟아지는 폭우와 큰 우박덩이와 불과 유황으로 그와 그 모든 떼와 그 함께 한 많은 백성에게 비를 내리듯하리라”(겔38:22)

폭포(瀑布, cataracts) 흐르는 물이 거의 수직으로 떨어지는 곳(시42:7), 이 말은 삼하 5:8에서는 ‘수구’로 번역되어 있다.

폭풍(暴風, storm) 세차게 부는 바람(렘23:19;사30:30;히12:18).

표(標, mark, semeion) 증거가 될 만한 것 또는 보아서 알기 위한 표지. 마음에 심어둔 확신(창4:15;민6:7;벧전3:21;계13:17).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않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케 하시니라”(창4:15)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벧전3:21)

표류(漂流, swept away) 물에 떠서 흘러감(삿5:21).

표면적(表面的, outwardly) 겉으로 나타난(롬2:28).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롬2:28)

표명(表明, expressioin) 의사나 태도를 드러냄(마26:73). “조금 후에 곁에 섰던 사람들이 나아와 베드로에게 이르되 너도 진실로 그 도당이라 네 말소리가 너를 표명한다 하거늘”(마26:73)

표목(標木, guideposts) 길잡이 되는 표지(렘31:21). 포로의 이스라엘 귀환에 있어서 여호와의 배려에 관련하여 말하고 있다.

표백하는 자(漂白, fuller) 희게 하는 사람. 깨끗하게 하는 사람(말3:2). ‘세탁자’(왕하18:17;사7:3,36:2)로도 번역하고 있다. 그들은 직업적인 한 계급을 이루고 있었다(막9:3-).

표범(leopard) 검정 무늬가 있는 사나운 짐승(렘13:23;사11:6;계13:2). 묵시문학에서는, 바사(단7:6), 로마(계13:2)의 세계 세력의 상징으로 되고 있다.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계13:2)

표상(表象, symbol) 어떤 개념이나 말로도 설명하기 어려운 것을 구체적인 것에 의해 표현하는 일(창9:12,13;롬5:14). 아담이 그리스도의 표상(예형)이라는 언급이 있다.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노릇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라”(롬5:14)

표시(表示, making signs) 드러내어 보임(욥36:33;행24:10;눅1:22). “총독이 바울에게 머리로 표시하여 말하라 하니 그가 대답하되 당신이 여러 해 전부터 이 민족의 재판장 된 것을 내가 알고 내 사건에 대하여 기쁘게 변명하나이다”(행24:10)

표적(標的, sign) 표징. 초자연적인 능력이 외부에 드러나는 일로서 진리임이 증거 또는 묵시되는 일(출12:13;시74:9;마16:4;롬15:18). ‘이적’과 동의어로 씌어진 경우가 많은데, ‘이적’은 초자연적인 능력에 의해 생겨나는 사건을 주로 가리키고, 권위의 증명이라는 의미에서 ‘표적’(표징)으로 말해지는 바, 대개의 경우 ‘이적과 표적(기사)’이라는 표준적인 표현으로 되어 있다(신28:46;신4:34;렘2:20). 예수에 접한 많은 사람들은, 예수의 ‘이적’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표적’을 보아 알았다(요2:11,3:2). 따라서 이것을 이해할 수 없는 자들과 다만 이상한 현상만을 구하는 자들에게는 예수는 ‘표적’을 주시기를 거부하셨다(마12:33;막8:11;눅2:12;요2:18). 하나님께 대한 예수의 순종, 십자가야말로, 참된 표적이기 때문이다(마12:39;막15:39;눅2:12).->기사. 기적, 이적.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찌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출12:13)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저희를 떠나가시다”(마16:4)

표준새번역성경(標準新飜譯聖經) 기독교가 ‘공동번역성경’을 사용하지 않게 되자, ‘대한성서공회’는 다시 기독교 단독으로 원문에 근거해서 충실한 번역 성경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다. 그리고 마침내 1993년에 ‘표준새번역성경'을 출판했다. 그러나 이 번역판은 여러 가지 교리 문제와 용어 문제로 인해서 각 교단에 수용되지 못했다.

표징(表徵, sign) 겉으로 드러나는 뚜렷한 점(창17:11;겔20:20;출4:8). 대개 하나님과 택한 백성 간에 맺어진 '언약의 표적'을 가리킬 때 사용 되던 용어이다.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창17:11) “또 나의 안식일을 거룩하게 할찌어다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에 표징이 되어 너희로 내가 여호와 너희 하나님인줄 알게 하리라 하였었노라”(겔20:20)

표하다(表-, put a mark) 드러내다. 나타내다(대하32:33;겔9:4).

표호(票號, name) 이름. 표제(출3: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출3:15)

푯대(goal) 목표로 세우는 대. 행동을 통하여 달하려는 최후의 겨냥 물(욥36:32;빌3:14).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가노라”(빌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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