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게랏 사람(Mekerathite) 다위을 도왔던 헤벨 사람(대상11;36).

므고나(Mekonah: 견고한 자리) 시글락 부근에 있던 유대 성읍(느11:28).

므깃도(Megiddo) 애굽에서 다메섹으로 통하는 통로(수12:21;사1:27;왕상4:12).-> 아마겟돈

므나(minah) 무게의 단위(눅19:13,16,20). 1 므나는 50 세겔(겔45:12), 은570g(눅19:13-25), 1/60 달란트이다. 구약시대의 ‘마네’와 같다(왕상10:17;스2:69;느7:71,72).

므나헴(Menahem: 위로자) 이스라엘의 16대 왕이며 가디의 아들(주전771-760). 군대 장관직에 있다가 사마리아에 올라가 살룸왕을 죽이고 왕위를 탈취하였다(왕하15:14).

므낫세(Manasseh: 잊어버리게 하다) ① 요셉의 아들(창46:20). 므낫세가 차지한 땅은 요단강 동서에 있으며 각각 므낫세 반지파라고도 부른다(민34:13-55) ② 유다왕(주전687-642)으로 히스기야의 아들이며 그 어머니는 헵시바였다(왕하21:1-18;대하33:1-20).

므낫세 지파(tribe of Manasseh) 므낫세 후손(민32:33-41;수17:1-7).

므누홋(Menuhoth) ->마나핫

므니(Meni) 수명을 계수하여 운명을 결정하는 신(사65:11). 가나안인들이 섬기던 신이다.

므단(Medan: 분쟁) 아브라함의 후처 그두라가 낳은 아들(창25:2;대상1:32).

므두사엘(Methushael) 가인의 후손 중 한 사람(창4:18).

므두셀라(Methuselah: 대확장, 창 던지는 사람) 성경에 나타난 인물 중 가장 오래 산 사람(969세). 셋의 6대 손 에녹의 아들, 노아의 조부(창5:21;눅3:37).

므라다임(Merathaim: 이중반역) 바벨론을 상징하는 이름(렘50:21).

므라리(Merari: 쓰다) 레위의 세째 아들(창41:11;출6:11)로 므라리 족속의 시조(민3:17,4:29).

므라야(Meraiah: 그가 높여졌다) 스가랴 족속 중 제사장의 족장이 되었던 사람(느12:12).

므라욧(Meraioth: 반역, 고통) ① 스라히야의 아들. 아마랴의 아버지(대상6:6;스7;3) ② 아히돕의 아들. 사독의 아버지로 제사장(대상9:11;느11;11) ③ 헬개가 족장인 제사장 가문(느12:15).

므레못(Meremoth: 높은 곳) ① 제사장 우리야의 아들(느3:4,21) ② 이방인의 아내를 본국으로 돌려보내기로 약속한 사람(스10:36) ③ 율법을 지키기로 약속한 제사장(느10:5) ④ 예수아를 따라 귀환한 제사장(느12:3)

므로닥(Marduk) 바벨론의 주신, 전쟁의 신. ‘마르둑’(렘50:2).

므로닥 발라단(Merodach-baladan) 발라단의 아들이며 바벨론 왕(사39:1;왕하20:12).

므리바(Meribah: 다툼) 르비딤 근처(출17:7).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으로 반석을 쳐서 물이 낸 곳(민20:13;신32:51,33:8). 일명 ‘맛사’(출17;7).

므리바 가데스(Meribah Kadesh) 신 광야 가데스 바니야 근방에 있었던 곳(겔48:28).

므리봇 가데스(Meriboth Kadesh) 남방의 경계(겔48:28). 므리바 가데스와 동일 지역.

므립바알(Merib-baal: 바알의 영웅) 요나단의 외아들(대상8:34,9:40). 일명 ‘므비보셋’

므무간(Memucan: 박사) 아하수에로 왕의 일곱 방백 중 한 사람(에1:14).

므바앗(Mephaath) am라리 자손에게 주어짐 성읍(수21:37).

므분내(Mebunnai: 하나님이 지으셨다) 다윗의 용사(삼하23:27).

므비보셋(Mephibosheth: 부끄러움을 해치는 자) ① 사울의 손자이며 요나단의 아들. 본명 ‘므립바알(대상8:34). 다윗의 후대를 받았다(삼하4:4,9:6,16:1-4) ② 사울과 리스바의 아들(삼하21:8).

므세사벨(Meshezabeel: 하나님의 구원) ① 성벽 재건에 동참한 므술람의 선조(느3:4) ② 언약에 인친 사람(느10:21) ③ 유다의 아들 세라의 자손. 브다히야의 아버지(느11:24).

므셀레먀(Meshelemiah: 주는 나의 행복) 성전 문지기를 맡고 있던 고핫인(대상9:21,26:1).

므소바(Mezobah) 다윗의 용사 야아시엘이 살던 곳(대상11:47).

므술람(Meshullam: 상 주었다) ① 요시아 왕 시대의 서기관 사반의 조부(왕하22:3) ② 스룹바벨의 아들(대상3:19) ③ 엘바알의 아들(대상8:17,18) ④ 베레가의 아들(느3:4,30) ⑤ 살루의 아버지(대상9:7;느11:7) ⑥ 대제사장 사독의 아들(대상9;11;느11;11) ⑦ 마아새의 증조부(대상9;12) ⑧ 이 외에 12명이 있다(대상5:13;스8:16,10:15,29;느3:6,8;4,10;7,20,12:13,16,25,33).

므술레멧(Meshullemeth: 상 주다) 므낫세 왕의 왕비이며 아몬왕의 모친(왕하21:19).

므실레못(Meshillemoth: 저희들의 원수같은 사람들) 에브라임의 수령(대하28:12;느11:13).

므실레밋(Meshillemith: 화해하는 것) 마아새의 증조이며 임멜의 아들(대상9:12).

므아라(Mdarah: 굴) 시돈에 속한 굴이 있는 지방의 명칭(수13:14).

므오노대 (Meonothai: 하나님의 거처 그나스인의 족속으로서 옷니엘의 아들(대상4:14).

므오느님(Meonothai: 무당) 엘론 모오나임을 번역한 말(삿9:37).

므우님(Mehunim) 사해 동남쪽의 소수민족(느7:52). 일명 ‘모우님’(대상4;41), ‘마온’(대하20;1).

므우님 자손(-子孫, sons of Meunim) 성전 노예로 되어 있던 사람들의 일군(스2:50;느7:52).

므헤다벨(Mehetabel: 하나님은 은혜를 주심) ① 에돔왕 하달의 아내(창36:39;대상1;50) ② 거짓 예언자 스마야의 조부(느6:10).

므홀랏 사람(Meholathite) 한 이방 족속. 사울의 맛딸 에랍의 남편 아드리엘이 므홀랏 사람이다(삼상18:19;삼하21:8).

므후만(Mehuman: 습관) 아하수에로의 7종무관 중의 한 사람(에1:10).

므후야엘(Mehujael: 하나님은 선언하는 자) 가인의 증손(창4:18).

므히다(Mehida: 유명한) 느디님 사람의 이름(스2:52;느7:54).

므힐(Mehir: 상급) 글룹의 아들(대상4:11).

믈랴댜(Melatiah: 여호와는 근원이시다) 기브온 사람(느3:7).

미가(Micah: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뇨) ① 사사시대에 에브라임 산지에 살던 사람(삿17:1-13) ② 맛다냐의 아버지(대상9:15;느11:22) ③ 므비보셋의 아들(삼하9:12;대상8:34) ④ 웃시엘의 아들 고핫의 제사장(대상23:20) ⑤ 압돈의 아버지(왕하22:12;대하34:20) ⑥ 이사야와 같은 시대(주전 725-700경)의 예언자로 미가서의 저자. 블레셋 지경의 모라셋 출신(미1:1) ⑦이 외에 4인이 있다(대상5:5,9:15,23:20;느10:11).

미가서(미, Micah) 탁월한 수사로 생생한 언어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1.저자-미가 //2.기록연대-유다 왕 히스기야(B.C.728-697)시대로서 미가가 예언 활동을 마무리한 시점인 B.C.700년경 //3.기록목적-이스라엘 및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과 장차 도래할 영광스러운 메시야 왕국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서 경성케 할 뿐 아니라 암담한 현실 속에서도 결코 소망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인도하기 위함이다 //4.내용개요-①개론(1:1) ②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한 심판(1:2-3:12) ③회복과 희망의 말씀(4:1-5:15) ④경고와 심판에 대한 자비의 승리(6:1-7:20).

미가야(Micaiah: 누가 여호와와 같으랴) ① 이들라의 아들. 아합왕 때의 예언자(왕상22:8;대하18:7) ② 여호사밧 시대의 한 방백(대하17:7) ③ 여호야김 시대의 유다의 지도자(렘11:12) ④ 요시아 왕이 성전에서 얻은 율법책에 대하여 여호와에게 묻기 위하여 보낸 사람 중의 한 사람 악볼의 부친(왕하22:12)인데, ‘미가’라고도 하였다’(대하34:20) ⑤ 르호보암의 처, 아비야의 모친(대하13:2)인데 ‘마아가’라고도 하였다(대하 11:20) ⑥ 아삽의 후예(느12:35) ⑦ 느혜미야가 예루살렘성을 봉헌할 때 나팔을 분 제사장 중의 한 사람 (느12:14) ⑧ 예레미야의 예언서를 시드기야 왕가에 모인 일반 관원에게 포고한 사람(렘36:11-13).

미가엘(Michael: 하나님과 같은 사람 누구리요) ① 정탐군으로 뽑힌 아셀 지파 스둘의 아버지(민13:13) ② 두 사람의 갓 사람(대상5:13-) ③ 레위 사람(대상6:40) ④ 잇사갈 사람(대상7:3) ⑤ 베냐민 사람(대상8:16) ⑥ 여호사밧의 아들(대하21:2) ⑦ 다윗의 관원으로 오므리의 부친(대상27:18) ⑧ 스바댜의 자손(스8:8) ⑨ 천사장 미가엘(단10:13,21;유1:9;계12:7). 일곱 수호신 가운데 하나이다. 선민의 수호자, 하나님의 세력을 나타내는 천사로 그려져 있다.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군 미가엘 뿐이니라”(단10:21)

미각(味覺, palate) 혀로 맛을 느껴서 아는 감각(욥6:30).

미간(眉間, middle of forehead) 두 눈썹 사이(출13:16;신6:8).

미갈(Michal: 누가 하나님 같으랴) 사울왕의 작은 딸(삼상14:49). 다윗왕의 첫 아내(삼상14:49). 사울에 의해 발디(발디엘)의 아내가 되었다가(삼상25:44), 다윗에게 돌아옴(삼하3:12-14).

미구에(未久-, before long) 오래 되지 않은 동안에(렘51:33;사29:17;행25:4).

미그론(Migron: 단층) ① 게바 부근의 사울의 진지(삼상14:2) ② 믹마스 북쪽에 2키로 지점 지금의 막룬(사10:28).

미그리(Micri: 근심, 지식) 베냐민의 수령으로 엘라의 조부(대상9:8).

미글롯(Mikloth: 멸시한다) ① 기브론 부근에 살던 베냐민 가족의 조상(대상 8:32,9:37) ② 다윗을 섬기던 부지휘관(대상27:4).

미냐민(Miniamin) ① 히스기야왕 때 레위인(대하3:15) ② 요아김 대제사장 시대의 발대 족속의 족장(느12:17) ③ 예루살렘 성벽 봉헌식에 나팔 불던 제사장(느12:41). 일명 ‘미야민’(느10:7).

미덴(Mithenite) 다윗의 30용사인 요사밧의 출신지(대상11:43).

미동(美童, cult prostitute) 매음하던 남자(신23:17;왕하23:7;고전6:9). ‘신전 남창, 남창, 남색하는 자’라고도 한다. 이 이교적 관습은, 여호와 종교의 순수한 윤리성을 해치는 데서 엄히 금지되어 있었다(신23:17-18;딤전1:10).

미드라쉬(midrashic) 랍비들은 문서화된 율법을 해석하고 응용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규례들을 만들어냈다. 이 과정을 ‘다라쉬’(해석)라고 불렀으며, ‘미드라쉬’(주석)는 성문화된 본문에서 그 숨겨진 의미를 찾아내는 과정을 의미하였다. 이 미드라쉬에는 두 부분이 있었다. ①‘할라카’(걷는다)는 시민법과 종교법에 관한 규례로 되어있다. 여기서는 사람이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율법을 따라 걸어갈 것인가(할라크)를 가르쳐 준다. 다시 말해서 할라카는 구약 성경의 율법을 해석한 일종의 주석으로서 유대교의 구전, 즉 성문화되지 아니한 율법이었다. ②.‘학가다’(말하다)는 율법과 관계없는 랍비 문학이다. 이는 구약의 설화를 발전시킨 것으로서 많은 전설과 민속문화들로 되어있다. 미드라쉬는 스룹바벨의 성전이 파괴되기 전에는 랍비들의 관심사였으며, 그 이후로는 그들의 점유물이 되었다.

미드르닷(Mithredath: 미드라 태양) ① 바사의 창고지기(스1:8) ② 아닥사스다 론기마느스의 한 관리(스4:7).

미들레네(Mithredath: 종말) 소아시아 본토에서 서쪽으로 17km 떨어진 레스보스(Lesbos)섬. 레베스의 수도(행20:14).

미디안(Midian) ① 아브라함과 그두라의 소생(창25:2;대상1:32). 미디안인의 조상(창37:28) ② 아라비아 반도 북서부 지역. 미디안 족속의 땅과 그곳의 부족이름(민25:6;삿7:19).

미랄래(Milalai: 말 잘하는 사람) 레위 사람의 음악대원(느12:36).

미려골(尾閭骨, backbone) 꽁무늬 뼈. 궁둥이 뼈.(레3:9). '엉치뼈‘, ’궁둥이뼈‘로도 번역되었다.

미련(未練, fool, folly) 어리석고 둔함(욥5:2;전1:17;고전1:18;롬16:19).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

미련한 자(fool) 어리석고 둔한 사람(삼상25:25;잠26:11;고전3:18;마25:8). ‘어리석은 자’(잠14:8), ‘우매한 자’(시38:5), ‘지혜없는 자’(잠7:7) 등으로도 씌어져있다. “분노가 미련한 자를 죽이고 시기가 어리석은 자를 멸하느니라”(욥5:2)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기우고 그 입술을 닫히면 슬기로운 자로 여기우느니라”(잠17:28).

*미련한 자의 특성(特性) 잠언에 제시된 미련한 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자기의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긴다(잠1:7) ②지식을 미워한다(잠1:22) ③자기행위를 바른 줄로 여긴다(잠12:15) ④분노를 당장에 나타낸다(잠12:16) ⑤미련한 것을 나타낸다(잠13:16) ⑥교만하여 매를 자청한다(잠14:3) ⑦입은 미련한 것을 쏟는다(잠15:2) ⑧아비의 훈계를 업신여긴다(잠15:5) ⑨어미를 업신여긴다(잠15:20) ⑩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한다(잠18:13) ⑪다툼을 일으킨다(잠20:3) ⑫생각은 죄이다(잠24:9) ⑬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한다(잠26:11) ⑭자기의 마음을 믿는다(잠28:26) ⑮ 스스로 높은 체한다(잠30:32).

미루다(infer) 추측하다. 살피다(눅1:3).

미르마(Mirma: 교활한 말) 베냐민 사람 사하라임의 아들(대상8:10).

미리(beforehand) 먼저(창46:28;대상29:16;롬1:2;갈3:17).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롬1:2)

미리 아심(foreknowledge) 하나님의 경륜에 있어서의 지식의 완전성을 나타내는 용어(벧전1:2). 장로교회의 예지, 예정의 교리를 뒷받침해 주는 근거이다(롬8:29).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찌어다”(벧전1:2)

미리암(Miriam: 높이운 자) 아므람과 요베겟의 딸로서 아론과 모세의 누이(민28:59;출7:7).어린 모세를 구하려고 애를 썼다(출2:4,8). 홍해를 건널 때는 승리의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었다(출15:20).

미말(微末, very little) 아주 작음(고전4:9). '마지막‘, ’맨 끝자리‘로도 번역되었다.

미명(未明, early in the morning) 날이 밝을 무렵(삿19:25;왕상3:21;막1:35;마28:1).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막1:35)

미문(美門, beautiful gate) 예루살렘 성전의 동쪽, 이방인의 뜰에서 부인의 뜰로 들어가는 문(행3:2,10). ‘아름다운 문’이라는 이름이 있었다.

미쁘다(faithful) 진실하다(고전10:13;딤후2:11). 자신이 한 말이나 약속을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신실하게 준행하다(딛1:9).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딤후2:11)

미사 ① (Mizzah: 두려워 함) 에돔인의 족장 르우엘의 아들(창36:13). 일명 ‘밋사’(대상1:37). ② (missa) 천주교 최대의 성찬 의식. 하나님을 찬미하고 속죄를 원하며 다시 은총을 기도하는 것으로서, 예수의 최후의 만찬을 본떠서 행한다.

미사엘(Mishael: 하나님 된 자) ① 모세와 아론의 숙부. 웃시엘의 아들(출6:22;레10:4) ② 에스라가 율법책을 낭독할 때 그 좌편에 섰던 자(느8:4) ③ 다니엘의 세 친구중의 하나. 환관장이 ‘메삭’이라고 고침(단1:6,7).

미살(Mishal) 아셀 지파의 영토 안에 있는 레위 자손의 성읍(수19:26,21:30).

미살산(Mizar: 작은 산) 헬몬산과 요단강 사이에 있던 작은 언덕으로 추정(시42:6).

미삼(Misham: 검사) 베냐민 사람 엘바알의 아들(대상8:12).

미션(Mission) 성경에 보면 '가서 제자 삼으라'는 말씀이 나온다. 오늘날 사람들은 이것을 ‘미션’이라 한다. 라틴어 ‘mitto'에서 나온 것으로, ‘보내심을 받았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미쉬나(mishnah) 구전된 유대인들의 율법을 지칭하는 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칭. 족장 랍비 유다(A.D.135 출생)에 의해 편집된 구전 율법의 수집 본으로서, 6부로 3분되어 있으며, 각 부는 63개의 논문 또는 소책자로 차례차례 정리되어 있다. 이 책에는 편집자 당대에 이르기까지 팔레스타인의 학교에서 가르친 유대인들의 종교-율법의 모든 체계가 포괄되어 있어 탈무드의 기초가 되었다. ‘유전’(막7:3-15)은 미쉬나를 가리킨다. 미쉬나는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① ‘씨앗’에서는 농경법과 땅 경작에 있어서의 종교적 의무 등을 다룬다. ② ‘절기’에서는 안식일을 비롯 종교적 절기들을 다룬다. ③ ‘여자’에서는 혼인, 이혼, 간통, 서원 문제 등을 다룬다. ④ ‘손해’에서는 민사 및 형사 문제를 다룬다. ⑤ ‘성물’(聖物)에서는 희생 및 동물 문제를 다룬다. ⑥ ‘정결’에서는 사람이나 물건의 깨끗한 여부를 다룬다.→탈무드

미스갑(Misgab: 안전) 모압 땅에 있던 성읍(렘48:1). ‘요새’로도 번역되었다.

미스라임(Mizraim: 성읍) ① 함의 자손(창10:6,13;대상1:8) ② 애굽의 히브리식 이름. 아벨미스라임(창50:10,11).

미스라 족속(Mishraites: 확장하다) 갈렙의 자손으로 기럇여아림의 네 족속(대상2:53).

미스로봇마임(Misrophoth-maim: 더운 물) 두로와 악고 중간에 있는 지방(수11:8,13:6).

미스마(Mishma: 순종하다) ① 이스라엘인의 씨족의 조상(창25:14;대상1:30) ② 시므온인의 조상(대상4:25).

미스만나(Mishmanah: 기름지다) 갓 사람으로서 다윗의 한 용사(대상12:10).

미스바(Mezpah: 감찰한다) 일명 ‘미스베’ ① 라반이 쫓아와서 언약하고 경계표로 쌓은 돌무더기(창31:48,49;삿10:1) ② 헬몬산 아래 히위족의 거주지(수11:1-9) ③ 유대의 서남방 세펠라 지방의 한 작은 성읍(수15:38) ④ 베냐민의 한 성읍(삼상7:5-16;수18:26;호5:1) ⑤ 모압의 미스바(삼상22:3) ⑥ 길르앗의 미스바(삿10:17,11:11,29;34).

미스발(Mizpar: 수효) 스룹바벨과 같이 귀환민을 지도한 사람(스2:2). 일명 ‘미스베렛’(느7:7).

미스베(Mizeph) ‘미스바’의 남성형(수13:26;삼상22;3;느7;7)-> 미스바

미스베렛(Mijamin) 귀환한 백성을 지도한 사람(느7:7). 일명 ‘미스발’(스2:2)

미신(迷信, superstition) 합리적 내용을 갖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는 신앙이나 의식. 속신에 의지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대부분의 낡은 습속들이 미신으로 간주되었다.

미야민(Mijamin) ① 다윗 시대의 제사장(대상24:9) ② 이방여인과 이혼했던 사람(스10:25) ③ 새 언약에 인친 사람(느10:7) ④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한 제사장(느12:5).

미운 물건(vile images) 악습. 제우스 신상 등 가증스러운 물건(겔11:18;단12:11;렘16:18).

미운 물건의 시체(lifeless forms of their vile images) 우상을 조롱하는 말(렘16:18).

미움(hate) 밉게 여기는 마음(잠10:12;삼하13:15;마10:22;눅16:15). 구약에서는 하나님도 미워하신다는 개념이 나오는데, 그것은 감정적인 증오가 아니라 종교적인 의미에서(말1:3), 주를 미워하는 자(민10:35), 우상을 섬기며 악을 행하는 자(신12:31)를 미워하신다고 표현되어 있다. 예수께서는 미움의 대상인 원수까지도 사랑하라고 가르치셨다(마5:44). 미움은 하나님의 사랑에 적대하는 마귀의 일이기 때문이다(요3:20,8:44).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잠10:12)

미워하다(hate detest) 몹시 싫어하다(창37:4;시119:163;롬12:9;요일3:15). “사랑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롬12:9)

미이라(mirra) 시신을 부패하지 않도록 보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물질로 처리하는 법. 애굽사람들이 창안했는데, 그것은 내세에서의 영혼의 상태는 신체의 보존에 직접적으로 의존해 있다는 사상에 기인된 것이었다. 성경의 실례로는 야곱(창50:2,3)과 요셉(50:26)의 경우가 있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은 시체를 만지는 것을 부정한 것으로 간주했으며(민5:1-4,19:11-22) 따라서 미이라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 야곱과 요셉의 경우는 그들의 고향 가나안에 묻힐 때까지 그 몸을 보존해야 하는 필요성에 의한 것으로 추측된다.

미야민(Mijamin) ① 제사장 제6반의 조상(대상24:9;느10:7) ② 바로스의 아들(스10:25).

미장이(靡匠-, mason) 흙을 바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왕하12:12;22:6).

미전도 종족(unreached people) '미전도'라는 말은 '숨겨진', '잊혀진', '무시되어진' 또는 '닿지 못한'의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미전도 종족이란 '타문화권의 도움 없이 자신의 종족 스스로가 복음화하기 위한 적절한 사람들이나 자원이 될 수 있는 독립적인 그리스도인의 공동체가 없는 집단'을 말한다. 선교학적인 측면에서는 각 종족 당 기독교인이 5% 이하인 종족을 미전도 종족의 범위에 포함시킨다.

미지근하다(lukewarm) 따뜻한 기운이 조금 있다. 영적인 상태가 덥지도 차지도 않은 상태를 말한다(계3;16,19).

미처(yet) 아직 거기까지는(행12:14). “베드로의 음성인줄 알고 기뻐하여 문을 미처 열지 못하고 달려들어가 말하되 베드로가 대문 밖에 섰더라 하니”(행12:14)

미천(unworthy) 신분이나 지위가 보잘 것 없다(욥40:4;시119:141)

미치다 ① (reach) 이르게 되다. 끼치게 되다(창21:2;레12:8;마16:22;롬3:22) ② (go mad) 정신에 이상이 생기다(삼상21:13;나2:4;행26:24,25).

미학(美學, esthetkcs) ; 美의 표준, 본질에 연관된 철학의 한 갈래를 말한다. 신학적 미학은신적계시의 감성적 차원보다는 인식적 바탕 위에 거의 전일한 집중과 창조에 대한 성경 교리의 부적절한 파악을 반영하고 있다.

미항(Havens) 그레데 섬 남해안에 있는 작은 항구(행27:8-11).

미혹(迷惑, bewitchery, perplexity) 무엇에 흘림(잠20:1;신11:16;약5:20;막13:6).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약5:20)

미혹의 영(spirt of falsehood) 진리를 따르지 못하게 하는 사단을 가리킨다(요일4:6).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요일4:6)

믹네야(Mikneiah: 주의 소유) 레위인으로서 성전 음악 대원(대상15:18,21).

믹다렐(Migdal-el) 납달리 지파의 지경 안에 있는 성읍(수19:38).

믹달갓(Mikneiah: 행운의 신 갓의 탑) 유다 서남쪽에 있는 성읍(수15:37).

믹달엘(Migdalel: 하나님의 탑) 게데스의 북쪽 5km 지점. 납달리의 성읍(수19:38).

믹담(miktam: 죄를 덮는다) 시 16, 56, 57, 58, 59, 60편의 제목(표제). ‘속죄의 시’로 해석하는 학자가 있다. 이와는 달리 ‘황금의 시’로 해석하여 걸작임을 말하고 있다.

믹돌(Migdol: 망대) ① 이집트 동쪽 국경 빅터 호수 북서쪽.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넌 근처에 있던 지방(출14:2;민33:7) ② 유대인이 거주한 애굽의 한 성읍(렘44:1,46:14;겔29:10).

믹마스(Michmas) 벧엘 동남쪽 현재의 묵마스 와디에 있는 도시(삿10:28;삼상13:23).

믹므다(Minni: 숨은 곳) 세겜 동쪽에 있는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경계선(수17:7,16:6).

민간(民間, private) 일반 백성들의 사회(겔18:18;대하19:4;벧후2:1;행5:12).

민니(Minni) 아라랏과 아스그나와 같이 바벨론의 습격자로 기록되어 있는 백성(렘51:27).

민닛(Minnith) 랍바(암만) 사사 입다가 점령한 암몬인의 20성읍중의 하나(사11:33).

민닛 밀(wheat of Minnith) ‘민닛’(Minnith)이라는 곳에서 생산되는 밀(겔27:17).

민답하다(悶沓-, overwhelm) 딱한 생각으로 가슴이 답답하다(겔3:15,4:16,17).

민망(憫惘, sorrt) 답답하고 딱하여 안타까움(욜1:18;마9:36,20:34;요12:27). “예수께서 민망히 여기사 저희 눈을 만지시니 곧 보게 되어 저희가 예수를 좇으니라”(마20:34)

민수기(민, Numbers) 책이름은 히브리어로 ‘베미드바르(bemidbar)로 ’광야에서‘(in the wilderness)라는 뜻으로 이 책의 첫 구절을 따서 제목을 붙였다. 라틴어 성경에는 ’리베르 누메리(liber numeri)라고 책 제목을 붙였는데 이 말은 ‘셈 하는 책’이란 뜻이다. 한국어 성경에도 이에 따라 ‘민수기’(백성들의 수를 센다)라고 이름했다. //1.저자-모세 //2.기록연대-다른 모세 오경과 동일한 B.C.1446-1406년 //3.기록목적-고통스러운 광야 여정이 불순종으로 인한 징계와 선민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연단의 의미가 있음을 밝힘으로써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께 대한 더 큰 신뢰를 회복하게 함이다 //4.내용개요- ①첫 인구 조사(1:1-4:49) ②다양한 율법과 규례(5:1-8:26) ③두 번째 유월절(9:1-23) ④시내 산에서부터 모압까지(10:1-21:35) ⑤모압에서 일어난 사건들(22:1-32:42) ⑥애굽에서 모압까지 여정의 요약(33:1-49) ⑧요단 강을 건너기 전의 가르침(33:50-36:13).

민요(民擾, tumult, uproar) 국민들이 일으키는 불평(마26:5;막14:2).

민장(民長, officials) 백성의 우두머리(느4:14,5:17,13:11).

민족(民族, nation, people) 동일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지리적, 정치적 이해 관계로 결속된 집단(창12:2;신28:1;마24:14;막13:8). ‘백성’(창17:14,48:4), ‘국민’(신4:33)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창12:2)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24:14)

민족들의 집회(assembled peoples) 경건한 사람들(시7:7).

민중(民衆, people) 국민의 무리(신20:1;수11:4;마14:5).

민중신학(民衆神學, minjung theology) 1970년대 한국의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사회적 전기, 즉 자유주의 그리스도인들의 체험을 정치적, 사회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이 점에서, 민중신학은 한국적 신학이요, 남미가 겪어온 경제적 착취와 대회 의존관계의 구조악에서 출발한 해방신학과 다소간의 차이가 있는데 해방신학과 민중신학의 역사적 배경을 일별하면 이 두 가지 신학이 역사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민회(民會, people's association, assembly) 정규적으로 소집되던 정치적 단체(행19:39). 민회는 성읍의 지방 의회로 매달 3회 개최되었다고 한다.

믿는 자(believer) 신자.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사람(요1:12,3:16,18).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믿다(信, faith) 의심하지 않고 곡 그렇다고 여기다(욘3:5;창15:6;롬10:10;요3:12).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믿음(信, faith) 믿는 마음(롬10:17;합2:4). 신앙(벧후1:5-7). 하나님을 신뢰하고(히11:1-3),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는 것이다(롬10:9;요1:12;계3:20).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10:17)

*믿음의 근원(根源) ①하나님의 선물(엡2:8;롬10:17,12:3;벧후1:1) ②그리스도의 말씀(롬1:2,16,10:17;요20:31;행4:4).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믿음의 목적(目的) ①구원받기 위함(행16:31;롬10:13;막16:16) ②영생을 얻기 위함(요3:16;5:24,6:47;엡3:12).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믿음의 대상(對象) ①하나님(막11:22;딤전2:4) ②예수 그리스도(요14:1,11;갈2:16,20;히12:2) ③성경말씀(갈3:22;딤후3:15). “또한 우리를 무리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옵소서 하라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님이라”(살후3:2)

*믿음의 방법(方法) ①말씀을 듣는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10:17).②들은 말씀을 믿는다."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믿음의 증거(證據) 성령의 열매(갈5:22,23)가 삶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 믿는다고 말하는데 열매가 삶으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야고보는 이러한 믿음을 가리켜 죽은 믿음이라고 불렀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5:22,23)

*믿음의 성장(成長) ①성경을 묵상하는 생활(딤후3:15-17) ②기도의 생활(살전5:17;엡6:18)③교제의 생활(행2:42,46;히12:14빌1:6) ④거듭난 생활(요3:3;약2:22;요일3:18)

*믿음의 종류(種類) ①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약2:1;행20:21) ②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딤후1;13;딤전1:14) ③온전한 믿음(히10:22) ④구원함에 이르는 믿음(행14:9;히10:39) ⑤거룩한 믿음(유1:20) ⑥보배로운 믿음(벧후1:1) ⑦큰 믿음(마8:10,15;28;눅7:9) ⑧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롬14:2) ⑨굳은 믿음(골2:5) ⑩거짓이 없는 믿음(딤후1:5;딤전1:5) ⑪적은 믿음(마6:30,8:26,14:31,16:8,17:20) ⑫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눅17:6) ⑬행함이 없는 믿음(약2:17,18,20,26) ⑭죽은 믿음(약2;26) ⑮적은 믿음(마6:30,8:26,14:31,16:8,17:20) ⑯연약한 믿음(롬14:1) ⑰전파하는 믿음(롬10:8).

*믿음의 장애요소(障碍要素) ①사람의 영광을 구하는 것(요5:44) ②회개하지 않는 것(히6:6,12:17) ③욕심을 부리는 것(약1:15) ④행함이 없는 생활(약2:26) ⑤세상의 근심을 하는것(고후7:10) ⑥세상과 짝하는 것(요일2:15,16)

*믿음의 결과(結果) ①죄 사함 받음(행10:43;골1:14) ②구원받음(벧전1:9;엡2:8;행16:31;요3:16,5:24) ③하나님의 자녀 됨(요1:12;갈3:16) ④하나님을 기쁘시게 함(히11:6) ⑤성령의 은사 주심(갈4:14;엡1:13) ⑥건강을 얻음(마9:29,10:1;약5;15) ⑦마음의 평안을 얻음(요16:22,33) ⑧풍요로운 삶을 가짐(막9:13;빌4:13;시128:1,2)

*믿음과 신념의 차이(差異) 믿음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말하고, 신념은 자신을 의지하는 것을 말한다.

믿음으로 믿음에(faith from first to last) (롬1:17)에 나오는 용어로 하나님의 구원을 얻는 것도 믿음이고 믿은 후에도 계속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뜻이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롬1:17)

믿음의 방패(-防牌, shield of faith)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 밝히실 것이며, 결코 악한 자가 이기게 하시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엡6:16).

믿음의 비밀(-秘密, deep truth of the faith) 그리스도에 의해 제시된 복음을 말한다(딤전3:9).

믿지 아니하는 자(unbeliever) 신앙이 없는 자(요3:18;요일5:10;고전14:22).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요3:18).

① (wheat) 참밀 또는 소맥으로 주요 곡물(신8:8,32:14;요12:24;눅16:7). 성경에서 밀은 하나님의 심판(마3:12), 돌보심(시81:16), 저주(욥31;40), 신부의 아름다움(아7:2) 등에 사용되었다. ② (蜜, wax) 꿀 찌꺼기를 끓여 짜낸 기름(시68:2,97:5;미1: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12:24)

밀가(Milcah: 여왕) ① 하란의 딸로서 롯과 이스가의 누이이다. 아브라함의 동생 나흘과의 사이에서 여덟 자녀를 낳았으며, 리브가의 할머니이기도 하다(창11:29,22:20-23,24:15,24,27) ② 슬로브핫의 다섯 딸 가운데 하나(민26:33,27:1,36:11;수17:3).

밀가루(fine flour) 밀의 씨알을 분쇄하여 정제한 가루(겔46:15;왕상4:22;계18:13).

밀곰(Milcom) 암몬 족속의 국가 신(왕하11:5,33,23:13).

밀 까부르듯 하다(sift as wheat) 시험하다(눅22:31).

밀다 ① (push) 앞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하여 힘을 주다(막5:24;행27:15;엡4:14) ② (shave) 깎거나 문지르다(삿16:19;겔27:31;레14:9).

밀뜨리다(pushed) 갑자기 힘있게 밀어버리다(욥30:12;겔34:21;행7:27).

밀라노 칙령(edict of Milan) 313년 2월 로마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와 리치니우스(Licinius)가 밀라노에서 회담하고 6월에 발표한 칙령으로, 로마제국의 전 영토 내에서 그리스도교의 자유를 허용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박해시대에 몰수되었던 교회의 재산이 모두 반환되었고, 그리스도 교인을 속박하던 모든 법률은 폐지되었다. 이 칙령은 리치니우스가 막시미누스 다자(Maximinus Daza)를 무찌른 후, 오리엔트 총독에게 보낸 <박해자의 죽음에 대하여>(De mortibus persecutorum, 348)란 서한 속에 실려 있었고, 이것이 다시 락탄시오(Lactantius)와 에우세비오(Eusebius)에 의해 인용되어 전해져 있다. 이 때문에 밀라노칙령은, 양 황제의 의견차이로 인하여 밀라노에서 공포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칙령이라기보다는 동방지역의 총독들에게 보낸 포고문의 형식이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밀랄래(Milalai: 웅변) 레위족속으로 악사로 봉사한 사람(느12:36).

밀레도(Miletus: 피난민) 소아시아 서해안에 있는 항구(행20:17;딤후4:20).

밀로(Millo: 토성) ① 예루살렘 동쪽 언덕에 있는 시온의 여부스인의 성터(삼하5:9;대상11:8) ② 세겜 근처 그리심산 동쪽 기슭(삿9:6,20).

밀로궁(Millo's palace) 유다의 요아스왕이 살해된 장소(왕하12:20).

밀리온(million) 로마의 ‘마일’로 1,480m에 상당하는 길이의 단위이다(마5:41).->리

밀실 ① (chambers) 남방의 여러 성좌(욥9:9,37:9) ② (密室, secret room) 골방. 비밀로 사용하는 방(사26:20;겔21:14).

밀알(kernel of wheat) 밀의 낟알(요12:24). 어떤 일의 작은 밑거름이 되는 것’에 비유하여 쓰인다. 예수님 자신(한 알의 밀)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무수한 죄인을 구원하심(많은 열매를 맺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모든 사람들이 살아갈 원리를 밝혀주시는 말씀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12:24)

밀어내다(push out) 밀어서 밖으로 나가게 하다(행19:33).

밀접(密接, close, intimate ) 아주 가까운 관계에 있음(시119:31).

밀 추수(-秋收, wheat harvest) 밀을 거두어들임(룻2:23). 보리추수 보다 약 한달 늦어지므로, 5월 중순에서 6월 중순 사이에 이루어졌다. 이것은 곡물 수확의 최종이고, 농업생활을 일단락 짓는 한 때로서 ‘칠칠절’이 행해졌다(출34:22).

밀치다(push roughly) 힘주어 밀어 버리다(시118:13;민35:20;눅4:29).

밉갓(Miphkad: 지정한 곳) 예루살렘에 있는 한 문(느3:31).

밉게(hateful) 마음에 들지 않고 싫게(대상21:6,19:6;겔36:31).

밉살(Mibzar: 요해) 에돔의 족장(창36:42;대상1:53).

밉삼(Mibsam: 기쁨) ① 이스엘인 중의 한 사람(창25:13;대상1:29) ② 시므온 사람(대상4:25).

밉할(Mibhar: 선택) 다윗의 한 용사(대상11:38).

밋가(Mithcah: 상쾌) 이스라엘인의 한 야영지(민33:28).

밋딘(Middin: 확장한 것) 유대 평야 지방에 있던 한 도시(수15:16).

밋사(Mizzah: 두려워 함) 에돔의 족장(대상1:37). '미사'로도 표기되었다(창36:13).

및(and) 그리고. 또(창9:12;신14:29;고전10:28;히4:12).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및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고전10:28).

밑(bottom) 아래. 아래쪽(창24:2;출6:7,18:10;말4:3).

밑받침(underlay) 밑에 받치는 물건(겔43:13,14,17).

밑층(ground floor) 맨 아래 층(욘1:5).

밑판(bottom board) 밑이 되는 판(출25:31,37:17;민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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