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all) 모두(창2:1,6:22;골3:17;갈3:28).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3:17)
다고 다고(give give) 계속적으로 요구함을 의미함. ‘다오’의 옛말(잠30:15).
다곤(dagon) 생산의 번성을 위하여 만들어진 블레셋 사람의 우상(삿16:23;삼상5:4;대상10:10). 반은 인간이고 반은 물고기이다.
다그몬 사람(Tahchemonite) 다윗의 삼용사의 두목 요셉밧세벳이 소속하고 있던 종족(삼하23:8).대상 11:11의 병행 기사에는 ‘하그몬 사람’으로 되어 있다.→학몬 사람
다냐안(Danjaan: 심판) 팔레스타인에 있는 지방, 요압이 조사한 땅(삼하24:6).
다녀가다(look a person up) 어떤 곳에 들렸다가 가다(행15:3,41,17:1).
다녀보다(go to a place and back) 어떤 곳에 들려서 구경하다(슥1:11).
다녀오다(be back) 어떤 곳에 들렸다가 오다(욥1:7,2:2).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땅에 두루 돌아 여기 저기 다녀왔나이다”(욥1:7,2:2)
다니다(go to and from) 일정한 곳을 지나가고 지나오다(민14:7;창3:14;요8:12;막6:6).
다니엘(Daniel: 하나님이 나의 재판장이심) ① 바벨론으로 잡혀가서 느부갓네살 왕이 시동으로 선발되어 3년간 갈대아 인의 학문과 방언을 배웠다(단1:3-16). 느부갓네살왕의 꿈을 해몽하고(단2:), 그 후 제3치리자가 됨(단5:-) ② 다윗의 둘째 아들. 가멜 여자 아비가일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대상 3:1) ③ 포로 되었다가 에스라와 함께 돌아온 이마다의 후손(스8:2)이며 느헤미야의 권면을 받아 맹약 에 인친 자이다(느10:6).
다니엘서(단, Daniel) ‘구약의 계시록’이라 할 수 있다. //1.저자-다니엘 //2.기록연대-다니엘 생애 말기, 곧 바벨론 함락(B.C.539)직후 고레스9년(B.C.530)경인 B.C.6세기 후반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 //3.기록목적-인간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이방 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우월성을 보여 주며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성취될 종말론적인 나라를 계시함으로써 핍박과 포로생활의 설움 가운데 있던 유대인들을 위로 격려하고,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참된 소망을 불어넣기 위함이다 //4.내용개요-①다니엘과 친구들(1:1-6:28) ②다니엘의 환상(네 짐승,7:1-28, 양과 염,8:1-9:27, 하늘의 사자,10:1-11:45, 종말의 때,12:1-13)
다닥치다(come near) 서로 마주쳐서 부딪치다(레5:3,11:36).
다단(Dathan: 강하다) 르우벤 자손으로 고라와 함께 모세에게 반항하다가 땅속에 삼키움을 당한자(민16-;신11:6;시106:17).
다대오(Thaddaeus: 칭찬함) 12사도중 한 사람(마10:3;막3:18)이며 작은 야고보의 동생(마10:3;막3:18). ‘유다’라고도 부른다(눅6:16;행1:13).3). 같은 열심당원인 야고보와 시몬에게 예수님에 대한 증거를 듣고 주님을 믿고 제자가 되었을 것이다. 다대오는 훗날 시리아로, 아라비아로, 페르시아로 찾아다니면서 복음을 전했다. 그는 특별히 아르메니아에서 주된 활동을 벌였다. 바돌로매와 더불어 동역하면서 그 도시 에뎃사(Edessa)에서 놀라운 선교의 활동을 펼쳤다. A.D 301년에 벌써 그 나라가 기독교화 될 만큼 복음으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끼쳤다고 기록되고 있다. 파사(페르시아)에 가서 전도하다가 칼에 맞아 죽었는데 끝까지 예수님을 증거하고 이름의 뜻대로 찬양하며 숨을 거두었다고 한다. '유다서'의 저자이다.
다드몰(Tadmor: 다메섹) 수리아 평원의 비옥한 요아시스에 위치(왕상9:18).
다듬다(trim prune)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다(신10:1;왕상5:18;대상22:2).
다듬은 돌(dressed stone) 도구를 써서 가공한 돌(출20:25;왕하22:6;왕상6:36). 원시적인 계단은 다듬지 않은 돌 그대로 만들고, 가공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그러나, 에스겔이 그린 성전에서는 희생 수를 놓는 대(겔40:42), 솔로몬의 성전(왕상5:17)에는 다듬은 돌을 썼다. 서민의 집이 흙벽돌로 세워진 시대에, 다듬은 돌로 집을 세우는 것은 사치로서 비난되었다(암5:11).
다라 (Dara: 그가 알았다 세라가 낳은 유다의 아들(대상2:6).
다락(roof chamber) 옥상에 위치한 작은 방(왕상17:23,6:5;행9:39). 신약 성경에서 다락은 이층 이상의 건물의 위층을 말한다(행1:13).->마리아의 집
다락방(garret) 다락처럼 만들어서 꾸민 방(왕상6:10;렘22:14;막14:15;눅22:12).
다락방 전도운동(evangelism movement) 우리가 처해 있는 곳에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이 있는 줄 믿고, 전도의 지역에 침투해 들어가서 전도하기 위한 성경 공부 활동. 다락방이 이단으로 정죄된 가장 큰 문제는 구속사를 마귀와의 대결로 보는 잘못된 마귀론에서 비롯되었다. ‘전도하기 위해서는 기도를 통해 마귀의 세력을 결박하라'고 하며, '성도에게는 기도하면 천사를 동원할 수 있는 천사동원권이 있다.'고 주장한다. 구원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것과 마귀의 일을 멸하는 것 이 두 가지가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것이 진짜 복음이라고 한다.
다랄라(Taralah: 그의 증거하는 것) 예루살렘 서북쪽의 베냐민 지파의 한 성읍(수18:27).
다레아(Tahrea or Tarea: 속이는 방) ① 이스라엘 사람(대상8:35) ② 미가의 아들(대상9:41).
다르곤(Darkon: 대단히 빠른 것) 솔로몬의 종의 이름(스2:56).
다르다 ① (Darda: 지식의 보배) 마홀의 아들(왕상4:31). ② 같지 않다(사55:8;롬12:6) “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고전15:41)
다르닥(tartak) 아와 사람들이 만들어 숭배한 신 ‘나귀’(왕하17:31).
다르단(Tartan) 히스기야를 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여호와의 진노로 십팔만 오천 명이 하룻밤에 모두 죽었다(왕하18:17;사20:1).
다른 교훈(-敎訓,, false doctrines) 복음에 반대되는 교훈(딤전1:3,6:3;히13:9). 내용은 그노시스적(gnosistic), 율법 주의적이었던 듯하다(딤전1:7). “여러 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써 굳게 함이 아름답고 식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식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히13:9)
다른 불(unholy fire) 여호와 예배에 인정되어 있지 않은 방법으로 얻은 불(민3:4,26:61;레10:1). 즉 거룩한 제단의 불이 아닌 불을 가리킨다. 제단의 불은 신성한 것으로서, 분향하기 위해서는, 제단의 불을 쓰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 위반은 죄로 문책되었다.
다른 색(different color) 다른 육체. 정상적인 관계가 아닌 것(유1:7).
다른 신(foreign god) 여호와 하나님 이외의 신(출20:3;호13:4;신6:14). 십계명 제 1계명으로 섬기는 일은 금지되어 있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출20:3)
다리(leg) 몸통의 아랫부분에 붙어 서거나 걷거나 하는 일을 맡은 부분(신28:35;계19:16;요19:33).
다리오(Darius: 강박하는 사람) ① 메대의 다리오는 벨사살이 변사한 뒤를 이어 바벨론을 통치한 자(단5:31). 120방백을 감독하는 3인중 다니엘을 그 한 사람으로 삼았고 다니엘이 사자굴에서 이적으로 구출된 후 전국에 선포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였다. ② B.C. 521년에 대 바사 왕으로 선언한 히스다페스의 아들로 역사상 대전략가중의 한 사람이다(스6:15). ③ 바사의 다리오는 바사의 마지막 임금 ‘고노마노’인듯 하다. B.C. 330년에 알렉산더 대왕에게 패망하였다.
다릭(daric) 페르시아 금화. 무게 약8.4g(대상29;7;tm2;69;느7;70). 구약의 유일한 주화이다.
다림(plumbing, leveling) 수평, 수직을 알아보는 일(왕하21:13).
다림 줄(plumb line) 건축용구의 하나로, 수직인가를 헤아려 보는데 쓰는 줄(암7:7,8;슥4:10). 여기서의 ‘다림줄’은 하나님의 의로서 다림줄에 의해 헤아려 본 결과 이스라엘의 잘못된 의가 드러났다.
다마리(Damaris: 어린 암소) 아덴에서 바울의 전도로 회개한 여인(행17:34).
다만(only, merely) 오직 그뿐(신5:29;왕하5:17;마7:21,8:8).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마7:21)
다말(Tamar: 종려나무) ① 야곱의 아들 유다의 며느리. 유다는 실수하여 그와 동침하였다(창38:6;롬4:12;대상2:4) ② 이복형 암논이 연모한 다윗의 딸(삼하13:1-4;대상4:9) ③ 압살롬의 딸(삼하14:27) ④ 사해 남쪽 끝에 있는 성읍(47:19,48:28).
다메섹(Damascus: 활발) 수리아의 수도이며, 현재 시리아의 수도 다마스커스(창15:2;삼하8:5,6). 바울이 회심한 곳(고후11:32;행9;11).
다바네스(Tahpanhes) 이집트 동부 애굽의 성읍(렘2:16). 그다랴가 암살 된 후 예레미야와 유대 사람들이 이곳으로 이주(렘43:7,44:1,46:14).에스겔이 이 성 멸망을 예언(겔30:18).
다밧(Taphath: 몰약의 기름) 솔로몬의 딸인데 방백 벤아비나답의 아내가 되었다(왕상4:11).
다베라(Taberah: 불에 탄다) 바란 광야의 한 장소.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후에 이곳에 이르러 하나님을 원망하여 하나님 불로 멸하신 후 이 이름이 되었다(민11:1-3;신9:22).
다볼(Tabor) ① 스볼론의 한 성. 므라리인에게 준 땅(수19:22;대상6:77) ② 벧엘 근처이다. 사울이 사무엘에게 기름부음을 받고 이 길로 돌아갔다(삼상10:3).
다불과(多不過, at the most) 많다고 해야 고작(고전14:27).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고전14:27)
다볼산(mountain of Tabor) 이스라엘 평원 동북편에 1,312피트의 높은 산(시89:12;렘46:18;수19:22). 잇사갈과 스볼론 지경에 있다(수19;22).
다브네스(Taphenes: 왕의 아내) 애굽의 왕비로서 그의 여동생이 솔로몬 왕의 적이었던 에돔 하닷의 아내가 되었다(왕상11:9).
다브랏(Daberath: 순복함) 다볼산 서쪽에 위치한 팔레스타인에 있는 한 지방(수19:12).
다브림몬(Tabrimmon: 림몬은 선하다) 다메섹 왕으로서 벤하닷의 부친(왕상15:18).
다브엘(Tabeel: 하나님은 선하시다) 페르시아 관리(스4;7).
다브엘의 아들(son of Tabeel) 어머니가 수리아 공주인 다브엘에서 태어난 사람(사7;6).
다블래 사람(Tarpelite) 오스납발에 의해 사마리아로 이주된 앗수로 지방인들(스4:9).
다비다(Tabitha: 사슴) 신자 욥바의 아내로 선행과 구제사업으로 칭찬을 받던 사람 도르가라고도불렀다(행9:36-40).
다소 ① (Tarsus: 기쁨) 소아시아의 동남 길리기아의 수도이며 바울이 태어난 고향(행9:11). ② (多少, large or small) 많고 적음(레25:16;민26:56,13:18).
다소간(多少間, more or less) 얼마쯤. 어느 정도(삼상25:36).
다수(多數, numbers) 많은 수효(출23:2;빌1:14;행15:35), “다수를 따라 악을 행하지 말며 송사에 다수를 따라 부정당한 증거를 하지 말며”(출23:2)
다스리는 자(rules govermor) 보살피고 관리하는 자(삼하23:3;왕하25:12;느3;16). 무리를 이끄는 자(마2:6;롬12:8;딤전3:12).
다스리다(manage, administer) 보살피고 관리하다(창1:28;단11:3;요17:2;딤전5:14).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1:28)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요17:2)
다시(over again) 하던 것을 되풀이하여 또(창4:12,9:15;롬14:9;눅20:36).
다시스(Tarshish: 전쟁) ① 베냐민의 자손(대상7:10) ② 바사의 일곱 방백 중의 한사람(에1:4) ③ 서바나 남방 지중해 연안에 있는 중요한 무역 시장. 달시스(Tarshish)라고도 부른다(사23:1-14;욘1:3;사66:19).
다신교(多神敎 ,polytheism) 각자 전담하는 전문 영역이 있고 다른 신들보다 뛰어난 능력 때문에 각기 인간의 경배의 대상이 되는 여러 신들이 존재한다는 생각. 고대 세계가 다신교적 신앙을 견지하고 있었다.
다신론(多神論, polytheism) 각자 전담하는 전문 영역이 있고 다른 신들보다 뛰어난 능력 때문에 각기 인간의 경배의 대상이 되는 여러 신들이 존재한다는 생각. 유일 신관을 지닌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를 제외한 거의 모든 신앙 체계가 바로 다신론의 범주에 속해 있다. 다신론적 문화의 특징은 많은 귀신적 유령적 세력들에 대한 신앙을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초자연적인 존재들은 해를 끼치는 존재로 알려져 있다.
다신의 신(fertility god) 음식제물을 바치는 대가로 인간의 농작물의 풍작이나 가축의 번식을 eh와줄 능력이 있다고 생각되는 많은 가나안 신들을 총칭한다.->바알. 아세라
다아낙(Daanach) 므깃도 남쪽에 있는 가나안의 한 성읍(수12:21;삿5:19;왕상4:12).
다아낫 실로(Taanath Shiloh) 에브라임 지파 경계에 있는 성읍(수16;6).
다원론(多元論, pluralism) 일반적으로 모든 존재는 궁극적으로 환원시킬 때 다수의 독자적인 존재 또는 요소들로 나누워질 수 있다고 보는 형이상학적인 이론이다. 따라서 일원론과 반대되는 이론이며 이원론이 궁극적인 두 실재만을 구별하는데 비해서 다원론은 실재가 다수임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그 다수의 실재가 질적으로도 매우 큰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다원주의(多元主義 , pluralism) 다른 모든 가치들 위에 군림하는 특정가치나 중심가치를 인정 하지 않고 저마다의 다양한 가치가 인간 삶의 본질이라고 보는 철학방법론이다. 최고 또는 궁극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맥락과 상관없이 도덕적 권위를 지니는 가치가 존재할 수 있 다고 생각한다. 여러 종교를 포용한다는 말은 그것들을 통합하는 상위의 원리를 추종한다는 전제 가 있을 때만 가능하며, 상위의 종교원리는 또 하나의 새로운 종교를 추구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종교는 신앙보다 이성에 근거하고 있는 자연종교 또는 종교라는 이름의 이성주의에 불과하다..
다윗(David) 이새의 아들로서, 소년시절 사무엘이 사울 왕의 후계자로 지목하였다. 성장하여 사울 왕을 섬기고 블레셋의 거인 골리앗을 돌로 때려죽여 용맹을 떨쳤으나, 사울의 질투로 적대시 당하였다. 그러나 사울의 아들인 요나단의 우정과 보호를 받아, 사울 사후 BC 1000년 유대의 왕, BC 994년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 그리고 예루살렘으로 신의 언약궤를 옮기고, 제사제도를 정하였으며,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유대교를 확립하였다. 그러나 만년에는 자식들 간에 왕위계승의 싸움이 일어나는 등 평온하지 못하였다. 또 하프의 명수였고, 시인으로서도 명성을 떨쳤으며, 구약성경 시편의 상당부분은 다윗이 지은 것이라고 알려졌다. 그의 사적은 구약성경 사무엘 상 l6장 이하와 열왕기 상 2장, 역대기 상 11~29장에 자세히 기록되었다.
다윗성(City of David) 다윗이 여부스 족속으로부터 빼앗은 시온 산성(삼하5:7;대상11:7;대하5;2). 나중에 ‘예루살렘’으로 개명되었다.
다윗의 나라(kingdom of David) 유대인들이 메시야가 강림하셔서 재건할 것으로 믿은 새로운 다윗 왕국(막11:10).
다윗의 뿌리(root of David) 메시야를 가리키는 형용적 칭호. 다윗의 후손으로서의 메시야를 가리킨다(사11:1,10). 표면적인 왕국은 끊겨 멸망되어도, 다윗에게 약속된 은혜는 끊기는 일 없이, 그리스도에 의해 성취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계5:5,22:16).
다윗의 씨(David's family) 다윗의 혈통.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요7:42;딤후2:8).
다윗의 열쇠(key of David) 다윗 성. 하늘의 예루살렘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권세를 가리키는 말. 그리스도만이 우리들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실 수도 있고, 또 거부하실 수도 있는 절대적 권위를 가지신 분이시다(사22:22;계3:7-13).
다윗의 위(-位, David's throne) 다윗의 왕위. 이스라엘 왕권(사9:7;왕상2:12;눅1:32).
다윗의 자손(-子孫, David's decendants) 다윗의 후손(왕상11:39;렘33:22;마1:1,22:42). 요셉(눅1:27)과 예수 그리스도(막10:47)를 지칭하고 있다. ‘다윗의 자손’이 메시야를 가리키는 것은, 구약에 예언되어 있던 일이다(삼하7:12,13).
다윗의 장막(-帳幕, house of David) 다윗 왕조를 가리킴(사16:5).
다윗의 집(house of David) 다윗의 혈통(삼하3:1;대하21:7;눅1:69,2:4).
다음(next) 바로 뒤(수5:12;레5:10;막4:28;고전12:28).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막4:28)
다자하다(多子-, sons) 아들이 많다(신33:24).
다정히(多情-, tenderhearted) 정이 많게(삿19:3).
다지다(harden) 누르고 밟아서 단단하게 하다(미3:3).
다치다(get hurt) 부딪치거나 맞아서 상하다(출21:22;렘12:14).
다투다(quarrel) 서로 옳다고 옥신각신 하다(창13:7,8;딛3:2;히6:16). “아무도 훼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딛3:2)
다툼(quarrel) 다투는 일(잠10:12;삼하22:44;빌2:3;딛3:9).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잠10:12)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잠17:19)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빌2:3)
다툼거리(source of contention) 서로 맞서서 다투게 만드는 소재(시80:6).
다하다(finish) 마음이나 힘을 모두 쏟다(신6:6,4:2;막12:30,33).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5)
다하스(Thahash: 너구리) 르우마에게서 난 나홀의 아들로서 아람족의 조상이다(창32:24).
다한(Tahan: 야영) ① 에브라임 족으로서 다한인의 조상(민26:35) ② 앞에서 말한 다한의 제 4대손(대상7:25).
다핫(Tahath: 하부) ① 레위의 세 아들 중 한 사람인 그핫의 계보에 속한 앗실의 아들(대상6:24,37). 다핫에게서 우리엘과 스바냐 등 두 종족이 나왔다. ② 에브라임 사람 베렛의 아들(대상7:20) ③ 에브라임 사람 엘르아다의 아들(대상7:20) ④ 광야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유숙한 곳(민33:26,27)
다행히(多幸-, fortunate) 운수가 좋게(행26:2).
다호마스(nighthawk) 부정한 것으로서 식용이 금지되어 있는 새(신14:15;레11:16).
닥치다(come near) 가까이 다다르다(삿20:48).
닦다(rince) ① 고르게 하다(신19:3;렘18:15;고전3:11;히6:2) ② 깨끗이 하다(레6:28).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3:11)
단 ① (Dan: 심판관) 라헬의 시녀 빌하가 낳은 야곱의 아들(창30:6,49:17) 모세의 축복을 받음(신33:22) ② (壇, altar) 높직하게 만든 자리. 돌로 쌓은 제단(창8:20,13:4;계8:5). 여호와께서 하나님이 되시는 증거(수22:34) ③ 이스라엘 북쪽 경계지방에 있던 성(삿18:29,17:-).
단나(Dannah: 낮은 땅) 헤브론 13km 지점의 유다지방 고원에 있던 성(수15:49).
단단하다(hard, solid) 야무지다(삿16:14;히5:14;막14:44;히5:14).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히5:14)
단련(鍛鍊, temper discipline) 몸과 마음을 굳세게 닦음(시12:6;욥23:10;계1:15).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도다”(시12:6)
단 마음(good will) 친절한 마음. 호의. 선의. 기쁜 마음. 성심(엡6:7). “단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엡6:7)
단 물(fresh water) 써서 마시지 못하는 물을 모세가 나무 가지를 물에 던지니 물이 달아졌다(출156:22).
단번(單番, only once) 단 한 번(수10:42;히9:12). 하나님의 아들의 속죄행위가, 단번(1회)으로 완전하고, 또 영원한 효력을 가진다(롬6:10;히7:27).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으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롬6:10)
단비(showers) 꼭 필요할 때 알맞게 내리는 비(시65:10;미5:7). 원어는 ‘많다’는 뜻으로서, 대량으로 쏟아지는 비를 가리킨다(신32:2;시65:10;렘3:3). ‘소낙비’(시72:6), ‘소나기’(렘14:22)로도 번역하고 있다. “나의 교훈은 내리는 비요 나의 말은 맺히는 이슬이요 연한 풀 위에 가는 비요 채소 위에 단비로다”(신32:2)
단 뿔(homs of the altar) 번제단과 향단의 네 모퉁이에 뿔 모양으로 튀어나게 만든 부분(레9:9;왕상2:28;출29:12). 하나님의 능력과 거룩함을 대변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단산(斷産, cessation of child bearing) 아이를 더 이상 낳지 않음. 아이를 낳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킨다(히11:11).
단성론(單性論 onotheism, monophysitism)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오직 하나의 성, 즉 인간이 된 신성밖에 없다고 주장하는 이단설이다. 유티케스가 주창했으며 알렉산드리아 총 대주교 디우스코르스가 지지하였다. 이 교리는 451년 소집된 칼케톤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배척되었다.
단속(團束, regulation) 주의를 기울여 보살핌(출21:29,36;시32:9).
단쇠(amber) 뜨거워진 쇠붙이. 거룩한 영광의 광채를 표현하거나, 하나님의 이상에 인용되어 있다(겔1:4,8:2).
단신(單身, single) 홀몸, 혼자의 몸(출21:3,4;사51:2).
단언(斷言, assertion) 딱 잘라서 말함(고전15: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바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15:31)
단의지론(單意志論, monothelitism) 은 예수의 한 인격안에 두개의 본성이 있지만 오직 신적 의지만 있다고
단일신론(單一神論, henotheism) 다른 초자연적인 존재(혹은, 신들)를 부인하지 않으면서 하나의 신만을 예배하는 것을 가리킨다. 오직 성부 하나님만이 유일한 신임을 주장함으로써 극단적인 유일신 사상을 대변했다. 그리스도를 구주로 간주하지만, 신은 숫자적으로 하나뿐이어야 한다는 데 집착했다. 이 단일신론은 2가지 형태로 발전했는데, 하나는 역동적 단일신론(또는 양자론)이고 다른 하나는 양태적 단일신론(또는 사벨리우스주의)이다.->양태론적 단일신론. 역동적 단일신론
단장(丹粧, decoration) 꾸며 맵시를 대는 일(삼하13:18;사61:10;계21:2;딤전2:10). 외적인 단장(장식)보다도 선행 등으로 마음의 단장을 제일로 할 것이 권해져 있다.
단장품(丹粧品, ornament) 단장하는 데 쓰이는 물품(출33:5,6).
단정 ① (端正, correct) 모습이나 몸가짐이 흐트러짐 없이 얌전하고 깔끔하다(딤전2:2,3:11;롬13:13) ② (斷定, decide) 분명한 태도로 결정하고 명확하게 판단을 내림(레13:59).
단정코(conclusion) 딱 잘라서 말하건대. 반드시(민14:35;겔20:33;렘39:18).
단지파(Dan tribe) 이 지파의 역할은 재판권에 관한 것이었다(창30:6). 이 예언은 단 지파인 삼손을 통해 성취되었다. 삼손은 20여 년 동안 이스라엘의 사사로 지내면서 백성들을 재판하며 또한 블레셋을 격퇴시켜 벡성들의 안전을 지켰다.
단창(短槍, short spear) 호신용이나 던지는 데 쓰이는 짝은 창(수8:18;삼상17:45,22:6). ‘창, ’작은 창’으로도 번역하고 있다(욥39:23,41:29;렘6:23,50:42).
단촉(短促, urgency) 때가 바싹 다가옴. 수명이 짧음(시89:45,47,102:23).
단축(短縮, shorten) 기준보다 짧아지게 함(고전7:29).
단풍나무(丹楓-, plane tree) 잎이 손바닥 모양으로 늦은 가을에 붉게 변함(겔31:8).
단후멧(Tanhumeth: 선물) 느도바 사람으로서 스라야의 부친(왕하25:23).
닫다(close) 열려있는 것을 제자리로 돌이켜 막다(창7:16;왕하4:4;마6:6,23:13).
닫히다(be shut) 닫음을 당하다(잠17:28;창20:18;행21:30;눅4:25).
달 ① (月, month) 일 년을 12로 나눈 것의 하나(창7:11;계22:2). 한 달은 양력으로 30일 또는 31일이고 음력으로는 29일 도는 30일이다. 옛 이스라엘의 새해는 가을에 시작되었다. 그렇지만 주전 722년 이후에는 새해가 봄에 시작되는 앗수르의 달력을 상거래와 무역에 받아들였다. 포로기가 끝난 뒤에 유대인들은 신 바벨론의 달력을 썼다. 출애굽을 기념하는 유월절을 한 해의 시작으로 삼음으로써 좋은 뜻(출애굽을 새 시작으로 본 것. 출12:2)으로 새해를 시작하게 되었지만, 이스라엘의 절기는 옛 가나안의 달 이름 가운데서는 다음 넷이 비교적 오래 쓰였다. ①에다님(왕상8:2)- 1월 또는 7월, ②불(왕상6:38)- 2월 또는 8월. ③아빕(출13:4,23:15,34:18,신16:1)- 7월 또는 1월 ④시브(왕상6:1,37)- 8월 또는 2월.. ② (moon) 지구의 위성. 달빛(창37:9;시8:3;계21:23;마24:29)->바벨론의 달력 ③ (reeds) ‘달뿌리풀’의 준말(사19:6). 볏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뿌리줄기가 땅 위로 뻗으며, 가을에 갈색의 작은 꽃이 이삭처럼 핀다. 냇가의 모래땅에 자란다. 달, 혹은 달풀이라고도 한다.
*달의 명칭(名稱, name of month) (가나안 명칭, 바벨론 명칭) ①첫째 달(아빕, 니산)-태양력 3,4월 ②둘째 달(시브, 이야르)-태양력 4,5월 ③셋째 달(-, 시반)-태양력 5,6월 ④넷째 달(-, 담무스)-태양력 6,7월 ⑤다섯째 달(-, 압)-태양력 7,8월 ⑥여섯째 달(-, 엘룰)-태양력 8,9월 ⑦일곱째 달(에다님, 티쉬리)-태양력 9,10월 ⑧여덟째 달(불, 마르헤스완)-태양력 10,11월 ⑨아홉째 달(-, 기르로)-태양력 11,12월 ⑩열째 달(-, 데벳)-태양력 12,1월 ⑪열한째 달(-스밧)-태양력 1,2월 ⑫열두째 달(-, 아달)-태양력 2,3월
달게(submit to pain) 감사함으로. 기쁘게(잠15:32;막6:20;시60:4).
달궈지다(be heat) 불에 대어 뜨겁게 하다(겔24:11;호7:4).
달다 ① (hang) 물건을 일정한 곳에 있게 하다(출39:7;에7:10;눅5:19;행5:30) ② (weigh)저울로 무게를 헤아리다(삼하14:26;창23:16;레26:26;마26:15) ③ (sweet) 꿀이나 설탕 맛과 같다(시119:103;잠16:24;약3:12;계10:9).
달란트(Talent) 중량의 단위(출37:24;대상29:7;계16:21). 화폐로 은 1달란트는 6000드라크마. 금 1달란트는 은 15달란트. 무게로 약 34kg에 해당되었다. 로마의 은화로 따지면 6천 데나리온(6천명의 하루품삯: 6000명×50000원=3억)이다(마25:15-28). 구약시대는 3천세겔에 해당한다(출25:39). 예수님의 비유에 언급된 일만 달란트는 천문학적인 돈이다(마18:24-).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 지은 죄가 많다는 것을 비유로 말해주고 있다(마25:20).
달려(run) 뛰어(합2:2;창33:4;막15:36,6:33).
달리(differently) 다르게. 다른 방법이 없음을 말한다(레7:24;겔20:14;눅10:1;행17:21).
달리기(race) 빠르게 달음질하기(출14:25;시19:5)
달리다 ① (run) 빠른 속도로 가거나 오다(시18:29;나2:4;출9:23) ② (hang)일정한 곳에 붙어 있다(창40:19;삼하18:9;마18:6) ③ (sag) 생각이 기울어 쏠리다(삼상14:6).
달리다굼(talitha koum) ‘소녀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는 뜻. 아람어의 원형은 ‘탈레타 쿠미’(귀여운 소녀야 일어나거라)인데 마가가 헬라어로 음역하는 과정에서 ‘달리다굼’이 되었다(막5:41).
달마누다(Dalmanutha) 갈릴리바다 서쪽 해안에 있는 마을. 예수께서 4,000명을 먹이신 기적을 일으킨 장소(막8:10).
달마디아(Dalmatia) 로마 영토 일루리곤의 남쪽 지역(딤후4;10).
달매(Talmai: 밭고랑) ① 헤브론에 살던 아낙인의 자손(민13:22;수15:14;삿1:10) ② 그술 왕으로 다윗의 아내(압살롬의 모친) 마아가의 부친(삼하3:3,13:37;대상3:2).
달몬(Talmon: 포로) 성전 문지기의 한 사람으로 그가 세운 가족의 이름(대상9:17).2) 스룹바벨과 함께 포로 귀환 때에 돌아온 자손이다(스2:42;느7:45).
달본(Dalphon: 진실하다) 하만의 아들(에9:7).
달빛(moon light) 달에서 나오는 빛(사30:26).
달시스(Tarshish: 금속의 정련) 노아의 아들 야벳의 손자이며 야완의 아들(창10:4;대상1:7).
달아나다(run) 도망치듯 빨리 내닫다(창14:10;렘49:24;요10:12;고전9:24).
달음박질(run) 달려가는 걸음(사40:31;암2:14;롬9:16).
달음질(run) 달음박질의 준말(삼하18:27;삿7:21;빌2:16;고전9:24).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도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나로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빌2:16)
달콤하다(sweetish) 맛이 알맞게 달다(아5:16).
달팽이(snail) 껍데기를 등에 지고 기어다니는 동물(시58:8). 달팽이가 기어 다니면서 끈적끈적한 흔적이 남기는데 옛날 사람들은 이것을 달팽이의 몸이 녹아내리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기어 다닐수록 몸이 점점 줄어들어 드디어 없어져 버린다고 생각한 것이다.
달하다(達-, reach, gain) 일정한 정도에 이르다((출3:9;시88:2,119:170).
닭(rooster) 날짐승으로 가축에 속함(욥6:6;마26:34;요18:27). 신약 시대에는 닭을 많이 기르고 있었다. 그래서 새벽에 닭이 우는 소리를 듣고 시간을 헤아리게 되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마26:34)
*닭 울 때(rooster crows) 오전 0~3시(막13:35). 로마식 야간의 4경의 구분은 ①초경(저물 때:오후 6시~9시), ②제2경(밤중:오후 9시~12시), ③3경(닭 울 때:오전 0시~3시), ④4경(새벽:오전 3시~6시)이다. 한편 유대식의 3경의 관습도 행해지고 있었다.
닭의 알 흰자위(white of an egg) 견디기 어려운 고난의 비유. 맛없는 식물의 비교에 씌어진 말(욥6:6).
닳다(boil away) 갈려서 작아지다(욥14:19).
담 ① (wall) 흙이나 돌 따위로 쌓아 집의 둘레를 막은 울타리(창49:22;겔13:14;엡2:14) ② (upholstered) 담요. 융단 같은 것(아3:10;겔27:20).
담군(carrier) 무거운 물건을 나르는 일꾼(왕상5:15;대하2:2,18).
담그다(soak) 액체 속에 넣어두다(레11:32).
담다(put in) 그릇 속에 넣다(출16:33;왕하2:20;마13:48;계8:5).
담당(擔當, charge) 어떤 부분의 일을 맡음(사53:6;민18:1;히9:28;롬15:1).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히9:28)
담대(膽大, bold) 겁이 없고 용기가 대단함(수1:6;신1:38;요16:33;요일5:14).
담력(膽力, pluck) 매우 용감스러운 기운(대하25:11;딤전3:13;고전8:10).
담론(談論, discussion)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음(삼상12:7).
담무스(tammuz: 충성된 아들) 바벨론의 농경 신(겔8:14).
담배(cigar) 성경에 담배에 대하여 언급된 것은 없다. 그러나 담배는 니코틴 등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 성분이 있어 기독교에서 금하고 있다. 천주교에서 신부에게 담배와 술을 허용하고 있는 것은 독신 생활에 대한 보상이나 잘못된 것이다. 무엇보다 신앙인은 담배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의지하여야 되기 때문이다.
담보(擔保, custody) 어떤 사람이나 일에 대해 보증하는 일(창43:9,44:32;잠6:1).
담부(擔負, laborers) 짐을 어깨에 매고 등에 짊어짐((대하34:13;느3:5,4:10).
담아(put in) 그릇에 넣어(출16:33;창43:11;행9:25;막6:25).
담임목사(擔任牧師, archpriest) 지교회의 강도(설교)와 치리의 직무를 맡은 목사. ‘위임목사’나 ‘당회장’은 법적 명칭이라 할 수 있고 ‘담임 목사’는 일반적 명칭.->목사
담즙(膽汁, gall) 소화액의 하나(애3:5,19). 담즙은 쓴맛이 있고, 쓸개진을 분비한다
담책(擔責, charge) 담당한 책임. 맡아보는 사람(삿19:20).
담화(談話, talk) 어떤 일에 대한 견해나 태도를 공적으로 밝힘(삼상9:25).
담황옥(淡黃玉, topaz) 보석의 일종(계21:20).제사장의 흉패를 장식하였다(출28:17-20;겔28:13).
답관체(踏冠體, acrostic poem) 히브리 시의 표현 방법 중의 하나로서, 각 절의 첫 글자를 히브리 알파벳 순서를 따라 배열하는 형식을 말한다. 답관체 형식의 시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는 시편에서 가장 긴 시편 119편이다. 시 119편의 경우에는 각 알파벳 글자마다 8절씩 배열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1-8절)은 히브리 알파벳의 첫 글자인 ‘알렢’으로 시작하고 있으며, (9-16절)은 히브리 알파벳의 두 번째 글자인 ‘베트’로 시작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시를 배열하다 보니 시119편은 무려 176절이나 되는 긴 시가 되었다. 답관체의 형식은 히브리어 알파벳을 가지고 썼기 때문에, 이것은 히브리 시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답답하다(feel anxious) 애가 타고 속이 갑갑하다(렘4:19;왕상20:43;고후4:8;눅12:50).
답례(答禮, return salute) 받은 것을 도로 갚는 일(대하9:12).
답바옷(tabbaoth: 좋은 시간) 한 느디님 사람(느7:46).
답밧(Tabbath: 경축함) 요단강 동편 갈골과 헤레스 비탈에 있는 한 지방(삿7:22).
답베셋(Dabbesheth: 약대의 혹) 스볼론 서쪽에 있는 지방(수19:11).
답부아(Tappuah: 사과) ① 갈렙의 자손 헤브론의 네 아들 중 둘째 아들(대상2:43) ② 요단 서쪽 성읍 중의 하나(수12:17) ③ 세겜 서쪽 에브라임 북쪽 경계에 있는 성읍(수15:34).
답장(答狀, answer) 받은 편지에 대답하는 편지(대하2:11).
답조(答詔, written reply) 응답하기 위하여 조사한 사실을 적은 문서(스5:5).
닷드내(Tattena: 가르침) 유브라데 서해안 관할구의 파사 총독으로 다리오에게 유대인에 관한 옛기록을 조사해 달라고 간청하였다(스5:3,6:6).
닷딤훗시(Tathimhodshi: 훗시의 낮은 땅) 길르앗과 다냐안 사이에 있는 땅(삼하24:6).
닷새(five days) 다섯 날(민11:19;행20:6,24:1).
당 ① (堂, shrine) 신을 모셔 놓은 집(삼상5:5;왕하10:27,5:18). ‘당집’의 준말 ② (黨, faction) 이해를 같이하는 무리의 단체(민16:1;눅22:58;롬2:8).
당국자(當局者 :autorities) 일을 직접 맡아보는 자리에 있는 사람(요7:26,48).
당기다(draw) 끌어서 가까이 오게 하다(시7:12;왕하9:24;마9:16;막2:21).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기운 새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되느니라”(막2:21)
당당히(堂堂-, justifiably) 의젓하게(엡3:12).
당돌히(唐突-, rudely) 조금의 꺼리김이나 어려움 없이 올차고 다부지게(막15:43).
당세(當世, presentday) 그 시대(창6:9).
당시(當時, at that time) 그 때(창6:4;민26:10;히12:11;행13:36).
당신(當身, you) 상대될 사람을 일컫는 말(창18:5;수1:17;막1:24;마3:14).
당아(塘鵝 pelican, cormorant) 식용이 금지되어 있는 부정한 새(시102:6;습2:14;레11:18). 이것은 또한 황폐의 정황묘사에 씌어져 있다.
당연하다(當然-, reasonable) 마땅하다((시58:1;렘10:7;엡6:20;히10:29).
당일(當日, that day) 그 날(창17:26;레22:30;눅23:12).
당장(當場, mmediately) 일이 일어난 바로 그 때(잠12:16;신7:10;눅19:11).
당 짓는 것(factions) 매수되어 무조건 당쟁에 몰두하는 것을 말한다(고후12:20).
당처(當處, actuar spot) 어떤 일을 당하고 있는 바로 그 곳. 부위(삿7:21;왕하5:11).
당첨(當籤, prize winning) 제비에 뽑힘(대상26:14-16).
당치 않다(unreasonable) 이치에 맞지 아니하다(신24:16;레19:17;롬9:33;행6:10).
당파(黨派, party) 주의 주장을 같이 하는 사람끼리 모인 갈래(행5:17).
당하다(當-, meet with) 직접 겪다(시25:3;사45:17;약5:13;벧전3:16).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약5:13)
당황(唐慌, perplex) 놀라서 어쩔줄 모름(사32:10,11;눅9:7).
당회(堂會, board of trustees) 장로교, 성결교 등에서, 교회 안의 목사와 장로가 모이는 회합. 모든 교인의 신앙 행위를 관찰하고 학습․입교․세례 따위의 사무를 처리하며, 장로와 집사의 선출․출교(黜敎)․해벌(解罰) 따위를 감독한다. 장로교회의 경우 지교회 목사와 치리 장로로 조직하되 세례 교인 25인 이상을 요하고, 교회의 각 기관을 감독하고 교인의 신앙과 행위에 대한 모든 일을 맡아본다(행14:23;딛1:5).
당회장(堂會長, moderator) 지교회 당회의 회장으로 당회 시 회의를 주재한다. 자격은 지교회 담임 목사가 될 것이나 특별한 경우에는 당회의 결의로 본 교회 목사가 그 노회에 속한 목사 1인을 청하여 대리 회장이 되게 할 수 있다.
닻(anchor) 배를 한 곳에 머물러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긴 줄에 매어 물에 던지는 무거운 쇠나 나무로 된 물건(행27:13,29;히6:19).
닿다(reach) 사이에 빈틈없이 붙다(창11:4).
대(臺 ,tower) 성읍의 요해를 굳게 하기 위해 성벽에 마련된 높은 탑(창11:5;겔16:24,31). 또는 공성의 수단으로 쌓은 받침대(사29:3).
대강(大綱, an outline) 대체의 줄거리(대하12:7;고후1:14;행24:4). “너희가 대강 우리를 아는 것 같이 우리 주 예수의 날에 너희가 우리의 자랑이 되고 우리가 너희의 자랑이 되는 것이라(고후1:14)
대강이(head) ‘머리’의 속된 말(삼하3:8). ‘머리’(창3:15), ‘두목’(출18:25), ‘어른’(출6:14) 등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대강절(待降節, advent) 교회력의 첫 시작을 알리는 절기로서 성탄절 4주전부터 시작하여 성탄절까지 계속되는 절기이다. 이 기간 중에는 왕 되신 우리 주님의 오심을 위해 회개를 비롯하여 여러 형태로 준비하는 기간이다. 11월 30일에 가장 가까운 주일에 시작하여 성탄절 전까지 4주간 지킨다(마24:36-44;눅2:1-14)->대림절
대개(大蓋, for) 성경에는 없지만 주기도문의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에 나오는 말로 ‘왜냐하면’이라는 의미이다. 마태복음 6장 9절을 보면 송영을 시작할 때 헬라어 '호티(hoti)'가 있다. 중국어 성경에서 초기엔 '호티'를 '大槪', '大蓋'로 번역을 했는데, 1930년대 이를 참조해서 우리말로 번역을 했다. 그런데 이 '호티'는 아무런 뜻이 없이, 문장을 이어주는 구실만을 한다. 그래서 ‘대개’가 ‘대체로’라는 의미로 오해될 소지가 있어 생략을 하였다. 우리말로 번역했을 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마6;9). 단지 찬송가에 인쇄된 주기도문에는 ‘대개’라는 말이 그대로 남아있다.
대군(大軍, great prince) 군사의 수효가 많은 군대(사36:2;단11:13;왕하18:17).
대궐(大闕, royal palace) 왕이 사는 곳(에3:2,5:9,6:10).
대금하다(貸金-, len야ng money) 돈을 빌려주다. 돈놀이하다(시15:5).
대낮(daytime) 낮의 한가운데. 정오. 또는 백주(욥5:14,11:17). 환히 밝은 낮(렘15:8;암8:9). 오전과 오후의 중간의 빛을 말한다. 하나님을 버리고 하나님께 저주된 자는 대낮에도 밤과 같이 더듬게 된 것이 말해져 있다(신28:29;사59:10).
대노(大怒, wild rage) 크게 성냄. 몹시 화냄(렘21:5). “진에 가까이 이르러 송아지와 그 춤추는 것을 보고 대노하여 손에서 그 판들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리니라”(출32:19)
대다(put) 닿게 하다(출24:11;삿7:6;막4:29;눅11:46).
대답(對答, answer) 요구나 질문에 답함(창20:4,41:16;눅4:4;막11:2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하기를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눅4:4)
대대(代代, successive generation) 여러 세대(창17:7;출31:13;민18:23).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창17:7)
대대로(代代-, successive generation) 대를 이어서 계속(창17:9;출16:33;엡3:21;눅1:50).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창17:9)
대략(大略, account) 간단하게 간추림(창2:4;삿9:49;단7:1).
대로(大路, high way) 폭넓은 큰길(민20:17;신2:27). 대상이 다니는 무역로이다. 대로(도로)의 황폐는 국가의 쇠망의 표로 말해진다(레26:22).
대리석(大理石, marble) 석회석이 고열이나 고압으로 해서 생긴 돌(에1:6). 아름다운 건축재이다. ‘화반석’(아5:15;대상29:2)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대림절(待臨節, Advent)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과 공심판을 기다리고 준비하는 기간(마24:30). 성탄 4주전 주일부터 12월 24일까지를 말한다.->대강절
대맥(大麥, barley) 밀(사28:25).
대머리(baldhead) 머리카락이 없는 머리(왕하2:23;레13:40-42). 치욕과 불행의 상징으로 되었다(사3:24;렘47:5;미1:16). 나실인이 서원을 끝낸 때에는 민 머리카락은 여호와에의 희생 예물로서 바쳐졌다(민6;18;행18;18,21:24).
대면하다(對面-, meeting) 서로 얼굴을 대하고 마주보다(창32:30;욥16:8;고후13:2,10). ‘서로 대면하자’(왕하14:8)는 싸움하자는 선전 포고이다.
대문(大門, gate) 집의 입구에서 가장 큰 문(눅16:20;행12:13,14).
대문짝(door of the gate) 대문의 문짝(삼상21:13).
대변(大便, dung, filth) 사람의 똥(신23:13;사36:12;왕하18:27).
대사(大事, great thing) 큰 일. 일생에 있어 중요한 의식을 이르는 말이다(시71:9;126:3;렘45:5).
대상(隊商, caravan) 낙타 등을 이용하여 상품을 운반하는 교역단체. ‘카라반’(사막지방의 대상)을 일컫는다(사21:13;창37:25;삿5:6).
대서(代書, writing for another) 본인을 대신하여 글을 씀(롬16:22).
대선지자(大先知者, great prophet) 성경 연구의 편의상 선지자를 대, 소선지자로 나누는데, 그 경우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의 4인을 대선지자로, 다른 12인을 소선지자로 부른다. 인물의 대소가 아니고 대선지자는 긴 글의 저서를 남기고, 소선지자는 성문예언서의 비교적 짧은 글을 남기고 있다.
대성통곡(大聲痛哭, waling) 크게 소리내어 슬피 우는 것(삼하13:36,15:23;삿21:2).
대소간(大小間, big and small) 큰 일이건 작은 일이거나 아울러(삼상22:15).
대소사(大小事, matters great and small) 크고 작은 모든 일(삼상20:2).
대속(代贖, atonement) 대신해서 속죄한다(출13:13,34:20;민18:15).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음으로써 그 보혈(寶血)로 인류의 죄를 대신 씻어 구원한 일. 노예나 포로는 자기 스스로 몸값을 지불할 능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대신해서 그의 몸값을 지불하고 그를 속죄하는 것을 가리켜서 ‘대속’이라고 할 수 있다.->구속, 속량, 속죄
대속물(代贖物, redeem) 속죄의 대가로 내놓은 물건(욥33:24;마20:28;막10:45). 예수께서 죄의 노예로 되어 있는 인간을 해방시켜 하나님의 것으로 하기 위해, 그 자신의 생명을 ‘속전’(대속물)으로 바치셨다(마20:28;막10:45,→요1:29).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20:28)
대승(hoopoe) 식용이 금지되어 있는 부정한 새(레11:19;신14:18). 대승은, 그 머리에 깃 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신 ① (大臣, aministrator) 일반적으로 정치를 맡은 장관들(창12:15;대상18:17;막6:21) ② (代身, replacement) 다른 것으로 바꾸어 갈아 채움(창22:13;창11:3;고후5:20;눅11:11)
대싸리(broom) 명아주과의 1년생 풀. 줄기 째 잘라서 비를 만드는데 쓴다. 공동체의 존경되고 있던 욥이 조소의 대상으로 된 묘사에 씌어져 있다(욥30:1-15).
대야(basin) 둥글고 넓적한 물그릇(민4:14;출27:3;요13:5). 손발 따위를 씻는데도 쓰고, 제단용으로도 썼다.
대언(代言, speaking for another) 남을 대신하여 말함(겔37:7,10;계19:10). “이에 내가 그 명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 일어나서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겔37:10)
대언의 영(paraclete) 보혜사 성령님(계19:10).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더러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거는 대언의 영이라 하더라”(계19:10)
대언자(prophet) 대변자, 변호자, 중보자를 가리키는 용어. 모세의 대변자인 아론에 대하여(출7: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2:1)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성도의 대변자가 되어주시는 예수에 대해 씌어져 있다(요일2:1)
대연(大宴, grand feast) 크게 베푼 잔치(창21:8).
대왕(大王, great king) 앗수르왕을 가리켜 씌어진 별칭(왕하18:19,28;사36:13).
대요리문답(大要理問答, larger catechisms) 주로 성인과 목사의 교리 교육과 설교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총 196문답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의 각 조항을 더욱 자세하게 주석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 요리문답서는 1647년 가을에 심사와 승인을 받기 위해 의회로 보내졌으며, 에딘버러 총회는 1648년 7월 20일에 대요리문답을 승인하면서 이 요리문답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며, 공인된 교리, 예배, 권징, 교회 정치에 위배된 것이 전혀 없다"라고 선언했다. 이 결정 사항은 1649년 2월 7일 스코틀랜드 의회에서 비준을 받기도 했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
대우(待遇, treatment) 예를 갖추어 신분에 알맞게 행동함(수2:14;창34:31;마17:12;히12:7).
대인(大人, great man) 권세를 지닌 자(잠25:6;욥32:9;마20:25;막10:42).
대작하다(大作-, violent) 바람, 구름, 파도 따위가 크게 일어나다(욘1:4;행27:14).
대장(大將, captin) 군대의 우두머리(겔38:7;나3:17;창37:36). 시위대장(창40:3,4), 병거의 장관(왕상22:31-), 천부장(민31:48;요18:12), 성전 맡은 자(눅22:4) 등을 가리킨다.
대장군(大將軍, commander) 장군의 우두머리(삿5:14).
대장군의 지팡이(commander's staff) 전쟁에서 지휘하거나 명령을 내릴 때의 막대기나 홀(삿5:14).
대장부(大丈夫, brave man) 건강하고 씩씩한 사나이(민13:33;욥:38:3;삼상4:9).
대장장이(smith) 쇠를 달구어 각종 연모를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왕하24:14,16).
대저(大抵, generally) 대체로 보아서. 대개(시1:6;사28:10;눅1:37;롬2:28).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시1:6)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눅1:37)
대적(對敵, antagonism) 적과 서로 마주함(창14:20,22:17;엡6:11;막13:8).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창22:17)는 ‘원수의 성문을 부수고 성을 점령할 것이다’를 의미한다.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엡6:11)
대전(大殿, palace) 예루살렘 성전의 성소(대하3:5). 지성소에 비하여 배의 크기이다.
대접(large bowl) 위가 넓적하고 운두가 낮은 그릇(출37:16;눅11:39;왕상7:45;계5:8). 금대접, 은대접 등도 있었다(대상28:17;스8:27). 음식물을 담은 넓적한 접시를 가리킨다(마23:25;계17:1).“주께서 이르시되 너희 바리새인은 지금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나 너희 속인즉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도다”(눅11:39)
대접하다(待接-, entertainment) 손님을 맞이하여 음식을 주거나 인격적으로 대하다(창12:18;출2:20;마7:12;히13:2). 족장시대의 반 유목 생활에 있어서는, 길손을 잘 대접하는 일은 성스러운 의무이기도 했다(창18:1-8).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눅6:31)는 그리스도교 윤리의 근본 원리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한 것이며, 이 권면의 귀한 가치와 효용이 지대한 데서 ‘황금률’이라 이름 붙여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마7:12)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롬12:13)
대제사장(大祭司長, chief priest) 제사장직의 우두머리(민35:25;슥3:1;히4:14,7:27). 하나님 앞에서 백성의 중보자로, 예배에 관한 사항을 지휘했다. 시내산에서의 언약(계약)후, 아론이 최초의 대제사장으로 임명되고(출27:21,28장), 아론의 집의 어른 된 자가 대제사장의 직무를 계승했는데, 율법상 결격 사유가 없는 한 장자가 상속했다(레21:16-23). 대속죄일에는 지성소에 들어가,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죄 위해 1년에 1회의 속죄 의식을 행했다(레16:34). 또한 우림과 둠밈으로 하나님 앞에서 뜻(판단)을 구했다(출28:30;민27:21). 공회(산헤드린)가 종교상의 문제를 심의하는 때에는 의장으로 되었다(마26:57;행5:21). 당초 대제사장은 종신직이었는데, 후에는 헤롯 및 로마정부가 임의대로 임명했다. 히브리서에서는 그리스도가 우리들의 대제사장이 심을 가르쳐 주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찌어다”(히4:14)
*대제사장의 기도(祈禱, prayer) 요한복음 17장에서 예수님께서 하신 기도(요17:1-26).
*대제사장의 두건(頭巾, mourner) 730cm의 천을 머리에 싸매어 감고, 앞면에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긴 금속판을 달았다(출28:36,38)
*대제사장의 옷(clothes) 에봇, 에봇 받침 긴옷, 흉패, 우림과 둠밈, 두건, 수놓은 코트, 견대, 반바지로 구성된다(출28:4).
*대제사장의 흉패(胸牌, emblem) 25.4제곱센티미터쯤 되는 크기로 주머니가 될 수 있도록 두 겹으로 만들었다. 열두 지파의 이름을 새긴 열두 개의 보석으로 장식되었고,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주는 우림과 둠밈을 넣은 주머니였기 때문에 ‘판결흉패’라고 불렀다(출28:30).
대주재(大主宰, Lord) 큰 주인.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미4:13;행4:24;계6:10).
대진하다(對陣-, confront of armies) 양쪽 군사가 마주하여 진을 치다(수10:5,31;대하13:3).
대질(對質, confront) 두 사람의 말이 어긋날 때 마주 대하여 따짐(대하13:3(욥9:32).
대척(對蹠, antipodism) 어떤 일에 대하여 정반대가 됨(창31:36).
대추나무(palm tree) 팔레스타인의 중요한 과수의 하나. ‘대추야자’를 가리킨다(욜1:12).
대취(大醉, dead drunkenness) 술에 크게 취하다(삼상25:36).
대패(plane) 목공구의 일종(사44:13). 목재의 면을 밀어 곱게 깎는 연장인데, 우상이 목공에 의해 만들어진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풍자에 인용하고 있다.
대표(代表, represent) 여러 사람을 대신하는 사람(민1;44).
대풍(大風, strong wind) 큰 바람(욘1:4;렘25:32;계6:13).
대하여(對-, about) 행위의 대상으로 하여(출20:16;창42:9;롬6:10,11;요16:8-11).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찌니라”(출20:16)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으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찌어다”(롬6:10,11).
대한성서공회(大韓聖書公會, Korea Bible Society) ① 1887년 영국성서공회 만주지부 총무 S.텔리가 한국의 성서사업을 겸하여 6,060권을 반포하였고 같은 해 선교사 H.G.언더우드를 위원장으로 하는 한국성서위원회를 조직하여 번역위원회와 개역위원회를 두었다. ② 1895년(고종32) 영국성서공회는 서울에 한국지부를 공식 개설하고 ③ 1900년 7월 신약성서 번역․출판, ④ 1910년 구약성경 번역, ⑤ 1911년 3월 구약성서를 출판하였다. ⑥ 1906년 개역위원회가 신약성서를 개역하여 한글 최초의 공인역성서를 출판하였고, ⑦ 1937년에는 개역성서를 간행하였다. ⑧ 1938년 대영성서공회의 명칭이 조선성서공회로 변경되었으나 1940년 일제의 탄압으로 활동을 중단하였다. ⑨ 1945년 8․15광복과 더불어 다시 문을 연 뒤 1947년 재단법인 대한성서공회로 재출발하여 1949년 6월 21일 UBS(세계성서공회연합회)에 가입하였다. ⑩ 1960년부터 연간 100만권을 출판하였으며, 1967년에는 신약성서를 다시 번역하여 출판하였다. ⑪ 가톨릭교회와 함께 1968년 4월 구약공동번역위원회, 1969년 1월 신약공동번역 위원회를 구성하고 1971년 공동번역신약성서와 1977년 공동번역성서를 발행하였다. 기구는 기독교대한감리회․기독교대한성결교회․대한구세군․대한성공회․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한국기독교장로회․한국루터교회 등 8개 교단과 선교부에서 선임한 성서위원 및 재단이사로 구성된다.
대한예수교장로회(大韓 -敎長老會, The General Assembly of Presbyterian Church in Korea) 한국 개신교 교파의 하나. 예수교장로회는 칼빈주의에 입각한 장로교 교리, 즉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 의한 장로회 헌법과 12신조 및 대소교리문답의 교리를 기본신조로 하는 교파이다.->장로교. 기독교의 교파
대항(對抗, rivalry) 서로 맞서서 버팀(레26:24;시17:13;눅21:15;약5:6).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재와 지혜를 너희에게 주리라”(눅21:15)
대해(大海, great sea) 지중해를 가리킨다(민34:6;겔47:20;수1:4). 지중해는 ‘서해’(신11:24;욜2:20), ‘블레셋 바다’(출23:31) 등으로 불리웠다. 장래 할 날에는 사해에도 지중해처럼 물고기가 풍부히 살게 될 것이라고 말해져 있다(겔47:10).
대환난(大患難) 말세에 적그리스도의 출현으로 엄청난 박해와 큰 환난으로, 주님이 재림하시기 이전에 세상을 물리적으로 심판하시는 것(마24:5-31;계6;15-17,12:7-10,13:1-18,20;4-6;단9:27). //1) 7년 간의 고통과 슬픔이 있게 될 것이다(마 24:5-31;계 6:15-17;단 9:27) //2) 적 그리스도가 일어나 사람들에게 짐승의 표를 받게 하고 자기를 경배하도록 요구할 것이다(계 13:1-18) //3) 공중 권세 잡은 사탄은 7년 환난의 중간에 지상에 내려와 하나님을 대항하도록 사람들을 미혹하여 발악을 할 것이다(계12:7-10,13-17) //4)예수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짐승의 표를 받지 않고 순교를 당한 144,000명의 유대인들은 주님의 지상 재림시 부활하게 될 것이다(계 20:4-6)->환난
대회(大會, assembly) ① 성대한 모임. 하나님 백성 전체의 모임(민29:35;시35:18;습3:18). ② (synod) 한 지방 안 모든 노회(3개 이상 노회가 있어야 함)를 관할하는 회를 가리킨다. 노회의 상위 기관으로 권한과 직무를 가진다.
대회향(大茴香, cummin) 목란과에 속하는 나무의 열매(사28:25,27). 남부 중국과 안남 지방이 원산으로서, 흥분, 구충제로 쓰이는 것인데, 선지자 이사야는 농부가 각종의 농작물을 적절하게 취급하듯 하나님께서 백성을 알맞게 취급하심에 인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