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에 줄을 맸다고?

 

이스라엘에는 중요한 절기가 있습니다. 레위기 23장에 그 절기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를 이스라엘의 3대 절기라고 합니다.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입니다. 이 중에 무교절과 맥추절은 봄절기라고 하는데 이 봄절기를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누면 무교절은 유월절과 초실절이 함께하고 맥추절은 오순절, 칠칠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세 절기 중 가을절기는 수장절인데 이 수장절도 초막절, 장막절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초막절 전에 두 개의 절기가 더 있습니다. 그들의 종교력 7월에 해당하는데 이 달의 첫째 날인 71일은 나팔절이라고 하여 신년을 알리는 절기로 지키고 710일은 대속죄일이라고 해서 1년에 한번 모든 백성들의 죄를 속하는 날입니다. 그리고 715일이 초막절이 되는 것입니다. 이 가을 절기 중에 대속죄일에 하는 일들을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한국교회는 언제부터인가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성전에 들어가 짐승의 피를 뿌릴 때 죽을 수도 있다고 가르침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혹시나 대제사장이 자신도 모르게 부정해져 있다가 지성소에 들어가면 죄를 싫어하시는 하나님의 진노로 죽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래서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갈 때 그의 발목에 줄을 매고 들어갔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하나님 앞에서 부정한 모습이 있으며 죽게 되는데 그 때 밖에서 줄을 잡아 당겨 그 시체를 끌어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그가 죽은 것을 아는 방법은 대제사장이 입고 있는 에봇 받침 긴 옷 때문입니다. 그 옷에는 순금으로 만든 방울과 실로 석류모양을 만들어 서로 간격을 두어 번갈아 달았습니다. 그래서 대제사장이 움직일 때마다 방울 소리가 났는데 그 소리가 나지 않으면 그가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 하지만 이런 모든 이야기는 성경에 전혀 없습니다. 없을 뿐 아니라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성경에도 없는 이 이야기는 13세기 유대 신비주의자들에게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교회는 누가 언제부터 이런 것을 가르쳤는지 궁금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말에 대해 성경이 무엇이라 말하고 있는지 조사하거나 점검하지도 않고 가르친 우리들이 문제입니다. 저도 전도사 초년 때 위와 같이 가르쳤으니 저도 공범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성경강좌를 하다가 레위기 16장의 대속죄일 규례를 가르치면 듣는 이들이 하나같이 놀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성경을 읽다가 받은 충격을 그들도 받은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의 복장은 어떨까요? 레위기 163절에서 5절의 말씀을 보면 아론이 성소에 들어오려면 수송아지를 속죄제물로 삼고 숫양을 번제물로 삼고 거룩한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세마포 속바지를 몸에 입고 세마포 띠를 띠며 세마포 관을 쓸지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라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에게서 속죄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양 한 마리를 가져갈지니라라고 하였습니다. 대제사장은 그날 세마포 속옷을 입고 세마포 속바지를 입으며 세마포 띠를 띠고 세마포 관을 쓰고 들어가야 했습니다. 평소에 대제사장이 활동할 때 세마포 속바지를 입고 그 위에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청색으로 된 에봇받침 긴 옷을 입은 후에 에봇을 걸쳤습니다. 머리에는 세마포 관을 썼고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쓴 금패를 했습니다. 이러한 복장은 평소에 대제사장으로 활동할 때 입었습니다. 하지만 이 날은 에봇받침 긴 옷과 에봇 그리고 금패를 벗고 순전히 세마포 옷만을 입고 여호와 앞에 나아갔습니다.

 

이날 대제사장에게 세마포 옷만을 입게 한 것은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자는 그가 대제사장이라 해도 겸손하며 정결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평소에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백성들의 죄를 사해주는 역할을 행했지만 이 날은 그도 하나님 앞에서 용서받아야 할 자로 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날 대제사장은 지성소에 네 번 들어가게 됩니다. 한번은 지성소에 속죄소를 가리기 위해 피운 향을 집어넣기 위해 들어가고 두 번째는 자신과 집안을 위해 속죄한 수송하지의 피를 속죄소에 뿌리기 위해 들어가고 세 번째는 백성들의 죄를 속하기 위해 숫염소의 피를 속죄소에 뿌리기 위해 들어가며 마지막으로 속죄소를 가리기 위해 피웠던 향을 가지고 나오기 위해 들어갔습니다. 히브리서 97절을 보면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라고 하여 한번 들어간다고 하고 있지만 이는 백성의 죄를 위하여 드나든 횟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절차를 하나의 통합된 행위로 보고 한번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백성들의 죄를 위해 매년 세마포 옷을 입고 짐승의 피를 가지고 들어갔던 대제사장의 속죄의식은 백성들의 죄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는 당신의 흘리신 피를 통해 단번에 우리를 죄를 사하여 주셨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912절에서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라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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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에스더 2015.07.02 17:32

    어머나~~

     

    너무나 놀랄 일이네요.

     

    그간 말씀하셨던 모든 분들은 성경을 스스로 읽지 않고 들은데로 설교한 거네요 ㅠㅜ

     

    목사님의 열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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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 사랑 2018.08.08 15:35
    하림 님이 오히려 잘못 알고 계십니다.

    레위기 16장 1절에는 대속죄일에 대한 규례를 말하면서 하나님이 지정하지 않은 다른 불로 분향했다가 죽임을 당한 나답과 아비후가 < 죽임을 당한 사실 >을 상기시키고 있다는 점은 성소 안에서의 규례를 얼마나 철저히 지켜야 하는지를 잘 알게 해 줍니다.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갈 때 무시로 들어오지 말라고 했습니다 (2절). 지성소에는 대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 누구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일반 제사장도 들어가게 되면 <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그것은 지성소 안의 속죄소는 하나님께서 임재해 계시는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2절下).

    유대인들의 전통적 규례를 참조하시면 아실 수 있으십니다. 누가복음에 1장 21절에 "(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 백성들이 사가랴를 기다리며 그가 성전 안에서 지체함을 이상히 여기더라" 지체했다는 것은 평소 시간보다 더 시간이 걸렸다는 것이고 그가 죽지않고 살아서 지체하고 있다는 것은 밖에서 알 수 있는 장치?가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레위기 16장 1절 : 아론의 두 아들이 <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가 죽은 후에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니라

    레위기 16장 2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그리하여 < 죽지 않도록 하라 > 이는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레위기 16장 13절 :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 죽지 아니할 것>이며

    레 16장 17절 : 그가 지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서 자기와 그의 집안과 이스라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고 나오기까지는 < 누구든지 회막에 있지 못할 것>이며
  • ?
    하림 2018.08.10 17:20

    성경사랑님 감사합니다.
    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제가 말씀드린 것은 차원이 다른 말입니다.
    제가 본 글에서 말씀 드리는 본질은 지성소에 들어갈 때 발목에 줄을 매지 않았다는 것과
    그날은 대제사장도 세마포만 입고 들어갔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 촛첨입니다.
    그러나 님께서 말씀하시고 계신 나답과 아비후,

    그리고 사가랴의 예는 지성소가 아니라 성소의 향단 앞에서 벌어진 사건입니다.
    나답과 아비후가 죽은 장소가 10장 4절에 보면 성소라고 되어 있고
    사가랴도 일반 제사장으로 24반열 중 한사람으로
    성소에서 분향하다가(눅1:8,9절) 벌어진 사건입니다.
    관심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쓰실 때는 상대에 대한 존중과

    확실한 연구 후에 써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오류를 범할 수 있고 님도 그러실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다른 사람의 글에 대해 의견을 달 때는

    겸손하게 달아 주시는 것이 예의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내 생각에는 이런데.... 그 동안 저는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등의 글을 사용해서 자신의 의견을 겸손하게 필역해 주시는 것이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참고 할 때 예의라 여겨집니다.

    저희 홈에 들어 오셔서 회원도 가입하지 않고 예의 없이 말하거나

    이단 사상을 늘어놓고 가는 분들이 있어 종종 불편함을 겪습니다.

    이단들의 글이야 지워버리면 되지만 님처럼 의견을 제시해 주시는 분들에게는

    성의를 다해 답을 달아 드리지만 마음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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