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測量, measuring) 크기, 무게, 거리 등을 재어서 계산함(왕상7:47;렘33:22;롬11:33;엡3:8).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롬11:33)

측량줄(測量-, measuring line) 건축용구의 하나. 물건의 크기, 높이, 깊이, 길이, 넓이, 위치, 거리 등을 재는데 쓰는 줄(렘31:39). 예루살렘의 재건에 관련하여 씌어져 있다.

측은(惻隱, sympathy) 가엽고 애처로움(렘31:20;눅15:20). “에브라임은 나의 사랑하는 아들 기뻐하는 자식이 아니냐 내가 그를 책망하여 말할 때마다 깊이 생각하노라 그러므로 그를 위하여 내 마음이 측은한즉 내가 반드시 그를 긍휼히 여기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렘31: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상거가 먼데 아버지가 저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눅15:20)

층(層, floor, story) 포개어져 생긴 것(왕상7:5;겔42:6;행20:9).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앉았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 층 누에서 떨어지거늘 일으켜 보니 죽었는지라”(행20:9)

층계(層階, steps) 층 사이를 오르내리도록 만든 계단(출20:26;대하9:19;왕상10:20).

층대(層臺, steps, stairs) 여러 층으로 된 대(대하9:11;행21:35,40).

치다 ① (strike) 때리다(왕상20:35;민24:10;행7:59;막14:65) ② (attacked) 공격하다(레26:17;마26:67) ③ (fed) 기르다(창30:36) ④ (set up) 세우다(창12:8;겔12:13;마13:47). “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행7:59)

치도하다(治道-, politicize) 다스리다(시78:50).

치료(治療, healing) 병을 다스림(사38:16;말4:2;출15:26). “주여 사람의 사는 것이 이에 있고 내 심령의 생명도 온전히 거기 있사오니 원컨대 나를 치료하시며 나를 살려주옵소서”(사38:16)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말4:2)

치리(治理, charge of country) 다스리고 관리함(창41:40;신15:6;눅20:20). 장로교에서 교인으로서 교리에 불복하거나 불법한 자에 대하여 당회에서 증거를 수합․심사하여 책벌하는 일. “너는 내 집을 치리하라 내 백성이 다 네 명을 복종하리니 나는 너보다 높음이 보좌뿐이니라”(창41:40) “이에 저희가 엿보다가 예수를 총독의 치리와 권세 아래 붙이려 하여 정탐들을 보내어 그들로 스스로 의인인 체하며 예수의 말을 책잡게 하니”(눅20:20)

치리자(治理者, ruler) 다스리는 자. 최고위자(창45:8;행7:10). 왕의 다음 가는 자도 가리킨다. “그 모든 환난에서 건져내사 애굽 왕 바로 앞에서 은총과 지혜를 주시매 바로가 저를 애굽과 자기 온 집의 치리자로 세웠느니라”(행7:10)

치마(skirt, apron) 아래에 덧 두르는 옷. 여자의 아랫도리에 두르는 옷. 인류 최초의 옷으로 말해지고 있는 무화과나무 잎을 엮은 ‘치마’(창3:7), 옷자락 긴 여성의 의복(사47:2), 속치마(애1:9) 등에 대해서도 씌어져 있다.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창3:7)

치밀음(rising) 맹렬히 뻗쳐오름(창19:28). “소돔과 고모라와 그 온 들을 향하여 눈을 들어 연기가 옹기점 연기 같이 치밀음을 보았더라”(창19:28)

치부(致富, attaning wealth) 재물을 모음((렘17:11;창14:23;계18:3,19). “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자고새가 낳지 아니한 알을 품음 같아서 그 중년에 그것이 떠나겠고 필경은 어리석은 자가 되리라”(렘17:11)

치석(治石, trimming stone) 용도에 맞게 큰 돌을 치수대로 다듬거나 쪼갬(왕상6:7).

치소(嗤笑, scorn, derisive laugh) 빈정거리며 웃는 웃음. 비웃음(렘25:9,16,18).

치솟거리(scorn) 비웃음거리(렘51:37;미6:16). “너희가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모든 행위를 지키고 그들의 꾀를 좇으니 이는 나로 너희를 황무케 하며 그 거민으로 사람의 치솟거리를 만들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내 백성의 수욕을 담당하리라”(미6:16)

치스(cheese) 치이즈. 우유를 굳혀서 발효시킨 식품(삼상17:18;삼하17:29). 뻐터와 함께 가장 옛부터 인류에게 이용된 식품의 하나이다. “꿀과 뻐더와 양과 치스를 가져다가 다윗과 그 함께 한 백성으로 먹게 하였으니 이는 저희 생각에 백성이 들에서 시장하고 곤하고 목마르겠다 함이더라”(삼하17:29)

치심(置心, set your heart) 마음에 담아 둠. 항상 관심을 기울임(시62:10). “포학을 의지하지 말며 탈취한 것으로 허망하여지지 말며 재물이 늘어도 거기 치심치 말찌어다”(시62:10)

치욕(恥辱, disgrace, insult) 부끄러움과 욕됨(렘15:15,31:19;습3:18). “여호와여 주께서 아시오니 원컨대 주는 나를 기억하시며 권고하사 나를 박해하는 자에게 보복하시고 주의 오래 참으심을 인하여 나로 멸망치 말게 하옵시며 주를 위하여 내가 치욕 당하는 줄을 아시옵소서”(렘15:15)

치우다(carried) 거두어 다른 데로 옮기다(레26:10;삼하5:21).

치우치다(turn) 균형을 잃고 한 편으로 쏠리다(잠4:27;대하34:2;롬3:12). “우편으로나 좌편으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잠4:27) “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롬3:12)

치유(治癒, healing) 성경에 나타난 질병의 치유는 하나님의 온전하신 능력 가운데에 나타난다.

*구약에서의 치유(治癒)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이 바로 병에 걸리지 않는 효험 있는 치료제였다. 하나님께서 친히 의사가 되셨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생활 40년 동안 어떤 의사나 약도 필요치 않았다. 반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순종하지 않았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불순종에 대한 형벌과 진노의 표시로서 저주의 질병을 그들의 눈앞에 내리셨음을 볼 수 있다(신28;21-22).

*예수님의 치유(治癒)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에는 수많은 병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각종 질병으로 인하여 고통을 당하고 있었는데, 예수님께서 오셔서 그들을 치유해 주셨다. 예수님께서는 치유를 통해서 자신의 신성과 자신이 이스라엘의 왕이심을 분명히 보여 주셨다. 예수님의 모든 치유 사례는 즉각적이었다. 복음서에서 질병을 치유받은 사람들의 병은 그 당시로서는 불치의 병이었고, 그 대부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불치의 병이다(소경, 귀머거리, 중풍병, 벙어리, 문둥병 등).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믿음이 있든 없든 치유하실 수 있었다(마8;14;막8;22;눅14;4;요5;8).

*사도들의 치유(治癒) 신약성경이 완성되기 전까지 바울은 사람들의 질병을 치유하였다. 그러나 그의 사역이 끝난 무렵에는 바울도 자신의 동료인 트로피모를 치유할 수 없었으며(딤후4;20), 디모데에게는 약을 권하고 있다.(딤전5;23) 바을 자신도 그의 전생애를 통해 질병을 가지고 있었고(고후12;1-9), 그의 여행에는 의사인 누가가 늘 함께 다녔다는 것과, 그가 죽을 때에도 누가가 함께 있었다는 사실이다(딤후4;11). 치유의 은사는 AD68년 바울과 함께 끝났다(롬8;11;고전13;10). 사도들에게서 나타난 표적과 이적은 복음전파를 확산시키기 위해 사용되었다(롬15;18-19;고후12;12;히2;4). 그리고 그것들은 사도들의 권위를 확증하기 위한 것이었다.(행2;42-43) 만약 모든 그리스도인이 사도들이 일으킨 표적과 이적을 행할 수 있다면, 그러한 행위가 사도됨의 표적으로 쓰일 수는 없었을 것이다(고후12;12).

*치유의 은사(恩賜) 치유의 은사는 AD68년 바울과 함께 끝났다(고전13;10). 사도들에게서 나타난 표적과 이적은 복음전파를 확산시키기 위해 사용되었다(롬8;11,15;18-19;고후12;12;히2;4). 그리고 그것들은 사도들의 권위를 확증하기 위한 것이었다.(행2;42-43). 만약 모든 그리스도인이 사도들이 일으킨 표적과 이적을 행할 수 있다면, 그러한 행위가 사도됨의 표적으로 쓰일 수는 없었을 것이다(고후12;12).

치이다(seizes, back on) 무거운 물건의 밑에 갈리거나 눌리다(잠26:27;암3:5;욥18:9). “함정을 파는 자는 그것에 빠질 것이요 돌을 굴리는 자는 도리어 그것에 치이리라”(잠26:27)

치중(輜重, militaty supplies) 운반 도구나 운반 물품. 군수 물자의 운반 수단(사10:28).

치질(痔疾, hemorrhoids, ulcers) 항문에 나는 병(신28:27).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받게 되는 저주에 인용되어 있다. 독종(삼상 5:6,9,12,6:4,5,11)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친교(親交, koinonia, fellowship) 중생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된 그리스도인들이 사교적 관계나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일에 협력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친교는 외적이고 일시적인 차이점들을 초월한 본질적인 유사성을 그 필수요건으로 한다. 참된 교제는 참된 신자들 사이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코이노니아

친구(親舊, friend) 마음이 서로 통하여 오래 사귄 벗(잠27:17,19:6;요15:14;눅12:4). 친구에는 두 가지의 형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제1의 형은, 외견상의 친구로서 고난의 날에는 버려진다(잠19:4). 제2의 형은 진실한 친구로서, 형제보다도 친밀하다(잠18:24,17:17). ‘하나님의 친구’라는 명예로운 귀절은 아브라함에 대하여 쓰이고 있다(사41:8). “친구는 사랑이 끊이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까지 위하여 났느니라”(잠17: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잠27:17)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요15:14)

친근(親近, cling, hold fast) 사이가 매우 가까움(신10:20;수23:8;시148:14).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그에게 친근히 하고 그 이름으로 맹세하라”(신10:20) “오직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친근히 하기를 오늘날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수23:8)

친목(親睦, friendship) 아주 가까와 정이 두터움(창34:21;왕상5:12).

친밀(親密, intimacy) 아주 가깝고 친함(시25:14수23:8;잠18:24). “여호와의 친밀함이 경외하는 자에게 있음이여 그 언약을 저희에게 보이시리로다”(시25:14)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잠18:24)

친 백성(-百姓, my own possession ) 선민(딛2:14). 하나님이 자기의 소유로 삼고자 하여 많은 나라 백성 중에서 택한 백성이란 뜻이다.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딛2:14)

친속(親屬, relative) 가까운 친족(삼상18:18;겔11:15;막3:21,5:19). “예수의 친속들이 듣고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막3:21)

친수(親手, one's own hand) 자신의 손. 직접(신9:10;사45:12,34:17). “여호와께서 두 돌판을 내게 주셨나니 그 판의 글은 하나님이 친수로 기록하신 것이요 너희 총회 날에 여호와께서 산상 불 가운데서 너희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이니라(신9:10) “내가 땅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을 창조하였으며 내가 친수로 하늘을 펴고 그 만상을 명하였노라”(사45:12).

친족(親族, relative) 혈연과 혼인을 기초로 한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친족관계라 하고, 그 사람을 서로 친족이라고 한다(룻2:3;민27:11;딤전5:8;눅1:58). 히브리인 사회에서는 친척 중 쇠락한 근친자의 기업을 다시 사들여 그 집을 일으켜 줄 의무가 있었다(룻4:4-6;렘32:6-12). 친족관계는 출생, 혼인, 양자결연, 인지에 의해 발생하고, 사망, 이혼, 결연의 취소 또는 해소에 의해 소멸된다.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딤전5:8)

친척(親戚, relative, kinsman) 성이 같은 가까운 사이. 친족과 외척(창12:1;에8:6;롬9:3;눅14:12).“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창12:1)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찌라도 원하는 바로라”(롬9:3)

친필(親筆, write in my own hand) 손수 쓴 글씨(골4:18;몬1:19;살후3:17).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나의 매인 것을 생각하라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 찌어다”(골4:18)

친하다(親-, joined) 사이가 무척 가깝다(행12:20,17:34). “몇 사람이 그를 친하여 믿으니 그 중 아레오바고 관원 디오누시오와 다마리라 하는 여자와 또 다른 사람들도 있었더라”(행17:34)

친합(親合, join) 서로 친하여 합함(단11:34).

친히(親-, himself) 자신이 직접(창22:8;출24:12;벧후1:16;계11: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벧후1:16)

칠(seven) 7. 일곱. 완전수를 의미한다(창4:24;레26:21;잠6:31). ->수(7)

칠면석척(chameleon) 땅에 기는 부정한 것으로서 식용이 금지되어 있는 도마뱀류에 속하는 동물(레11:30). 공동번역에서는 ‘카멜레온’으로 번역하고 있다.

칠 배(倍) 성경에서 7은 완전수로, 완전한 갚음. 엄중한 형벌을 의미한다(창4;24;fp26;21;잠6;31) “너희가 나를 거스려 내게 청종치 않을찐대 내가 너희 죄대로 너희에게 칠 배나 더 재앙을 내릴 것이라”(레26:21)

7성사(7 sacraments) 천주교에서 구원을 이루기 위한 방편으로 지켜야만 되는 7가지 성례이다. 그러나 이것도 '크고 많은 구원의 수단'들 중의 일부라고 말한다(제2바티칸, 66).①성세 : 천국에 갈 수 있도록 영세 받아야 한다. ②견진 : 영세 받은 아이가 12세가 되면, 견진 받는데, 이것을 통해 그가 믿음으로 영접받게 됨을 뜻하는 것이다. ③성체 : 이 때 떡이 주님의 진짜 살, 포도주가 주님의 진짜 피로로 변한다고 믿는다. ④고해 : 영세 후의 범죄는 신부로부터 용서받게 되며 그가 일러 주는 대로 회개해야 한다. 지상에 사는 동안 또는 연옥에서도 형벌을 면죄함으로써 가볍게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능력을 교회가 갖고 있다고 믿는다. ⑤종부 : 마지막으로 환자에게 기름 붓는 것, 죽기 전 의식 잃은 사람이라도 종부를 받으면 대죄, 소죄가 다 용서받는다고 믿는다. ⑥신품 : 神父로서 성품 받는 사람의 영혼에 영적 표시를 남기게 한다. ⑦혼배 : 어떤 이유를 불문하고 이혼할 수 없다.

칠십(seventy) 70. 일흔(출24:1,9-11).->수(70)

칠십인역(七十人譯, septuagint) 기원전 200년 전후해서 에굽 알렉산드리아에서 살던 그리스어에 정통한 72인의 유대인 학자들에 의해 번역된 그리스어로 씌어진 구약성경을 말한다.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나 유대인 제2세들이 모국어(히브리어)를 모르기 때문에 그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기 위해 번역한 것이다. 전통적으로 현존하는 구약성경의 그리스어 번역본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전설에 의하면 프톨레마이오스 필라델푸스(기원전 285~247)통치 기간 중의 번역이라고 한다. 이 성경의 사본은 가장 오래된 것이 보존되어 있어 구약성경 본문의 비교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행18:28).

칠월 절기(-節氣, at the time of the festival in the seventh month.) 초막절(대하5:3;느8:14;왕상8:2). 유대 종교력으로 7월 15일부터 한 주간 지킨다.

칠칠절(七七節, feast of weeks) 유대인의 3대 절기중 하나(출34:22;민28:26;대하8:13). 초실절, 맥추의 초실절(출34:22) 또는 맥추절(출23:16)로도 불린다. 유월절에서 7주째, 즉 50일째에 거둔 밀의 첫 이삭을 드린 절기이다(신16:9-12). 유대교에서는 이 날을 시내산에서 율법 받은 날로 지켰다. 그들은 유월절을 유대 국민의 탄생, 칠칠절을 유대교의 탄생일로 중시하고 있다. 헬레니즘시대에는 오순절로 부르게 됐다(행2:1).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출34:22)

칠하다(漆-, coated, covered) 바르다(창6:14;출2:3;렘22:14).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에 칠하라”(창6:14)

칡(pueraria thunbergiana) 덩굴진 나무로 뿌리는 갈근이라 하여 전분이 많고 식용된다. 덩굴의 속껍질은 청올치라 하여 끈의 대용도 되고, 피륙도 짠다. 끈의 뜻으로서 삼손을 결박한 칡에 대해 씌어져 있다(삿16:7-9).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마르지 아니한 푸른 칡 일곱으로 나를 결박하면 내가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삿16:7)

침(spit) 입 속의 타액선에서 분비되는 끈기 있는 소화액(레15:8;막8:23). 침을 남의 얼굴에 뱉는 것은 심한 모멸의 소행이었다(사50:6;마26:67). 예수께서는 이것을 귀한 의료에 쓰셨다(막7:33,8:23;요9:6). “예수께서 소경의 손을 붙드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며 그에게 안수하시고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시니”(막8:23)

침궁(寢宮, chamber) 왕이 주무시는 내실(아1:4).

침노하다(侵擄-, invasion) 남의 나라를 쳐들어가다(대하21:17,28:18;마11:12).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마11:12)

침대(寢臺, beds) 사람이 누워 잘 수 있게 만든 대(행5:15). “심지어 병든 사람을 메고 거리에 나가 침대와 요 위에 뉘이고 베드로가 지날 때에 혹 그 그림자라도 뉘게 덮일까 바라고”(행5:15)

침례(浸禮, baptism) 세례.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주님으로 고백하고 하나님의 자녀 된 신분을 깨달은 자에게 흐르는 물에 몸을 담그게 하여 그 사실을 확인해 주는 성례이다(마3:16;행8;36). 즉 “당신은 이제 확실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라고 인을 쳐주는 성례이다.-> 세례와 침례

침례교(浸禮敎, baptist church) 17세기 초 영국의 스미드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유아세례를 인정하지 않고 세례를 강조한다. 이들에게는 특별히 규정된 신앙선언은 없으나 근본주의에 의한 구원, 천국과 지옥의 영원성, 성경이 신의 영감에 의한 것이며, 신앙생활을 평가하는 기준임을 주장하거나 믿는다. 이들은 세례와 주의 만찬의 의식은 인정하나 이것이 가톨릭적인 성사는 아니다. 그래서 세례는 교회의 일원이 되는 의식이고, 만찬은 그리스도의 현존을 상징할 뿐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특히 목사는 신자들에 의해 선출된다. 침례교의 주요 교단은 모든 사람이 일반적으로 구원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일반 침례파, 선택된 소수만이 가능하다는 특수 침례파, 신앙에 대하여 극단적인 자유를 주장하는 자유주의파, 성경의 자구적 해석을 주장하는 근본주의파 등이 있다. 한국에는 1889년 캐나다 선교사(M.C. Fenwick)가 입국하면서 1906년 강경에서 교단이 창립되었다.

침로(侵擄, invasion) 남의 나라를 쳐들어감(삼상30:14,27:10;시144:14).

침륜(沈淪, sinking, ruin) 멸망, 파괴(렘51:64;히10:39;딤전6:9). “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히10:39)

침망(寢網, reels, hut) 나뭇가지 같은 데 매달아 쓰는 그물 침대(사24:20). 최후심판 때 자연계는 폭풍과 지진에 의해 땅이 ‘침망’같이 흔들리고(사24:20), 해와 달은 빛을 잃어 무색해지는가 하면, 하늘의 군세와 지상의 왕들은 형벌을 받고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하여 여호와의 주권이 전 세계에 확립될 것임을 이사야는 예언하고 있다(사24:18-23).

침몰(沈沒, overflow, sweep over) 물속에 가라앉음(창 9:11;사43:2).

침묵(沈黙, silent)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잠잠히 있음(시83:1). “하나님이여 침묵치 마소서 하나님이여 잠잠치 말고 고요치 마소서”(시83:1)

침방(寢房, bedchamber, chamber) 자는 방(느3:30;전10:20). 거의 ‘침실’로 번역되어 있다(출8:3;삼하4:17;왕하6:12).

침 뱉다(spit) 모욕을 나타내며 경멸한다는 표시였다(민12:14;욥17;6;사50:6;마26:67;막14:65).

침범(侵犯, raid) 허락없이 들어와 건드림(왕하11:8;잠23:10;습2:8).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며 외로운 자식의 밭을 침범하지 말지어다”(잠23:10)

침상(寢牀, bed) 누워 자기 위한 휴식용 가구(창47:31,49:33;눅5:24;막7:30).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리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매”(눅5:24)

침소(寢所, chamber) 잠자는 곳(행12:20;히13:4;눅11:7). “모든 사람은 혼인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히13:4)

침수(寢睡, sleeping) 잠. 수면(단6:18).

침실(寢室, bed room) 잠자기 위한 방(왕상1:15;왕하6:12,11:2). 지혜자는 침실의 말도 삼가라고 경고하고 있다(전10:20).

침입(侵入, forcing) 침범하여 들어가거나 들어옴(눅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눅16:16)

침침하다(沈沈-, deep gloom) 어둡거나 흐리다(욥30:6;렘13:16).

침향(沈香, aloes) 인도에서 나는 어떤 나무 및 그 나무의 향기로운 진(시45:8;요19:39). 이 진은 장례 때 향료로 쓴다(아4:14). 몰약과 섞어 시체의 방부 처치에 썼다. “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요19:39)

침향목(沈香木, lign aloes) 침향나무(민24:6).

칭량(稱量, measure) 저울로 닮(사33:18).

칭송(稱頌, praise, enjoy favor) 칭찬하여 일컬음(시21:13,117:1;행2:47;눅4:15).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2:47)

칭술(稱述, recite) 자세하게 진술함(삿5:11).

칭예(稱譽, admiration) 칭찬하여 기림(렘13:11).

칭의(稱義, justification)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를 근거로 하여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법적 행위(롬3:28,8:20;요1:12). 소극적인 면은 죄의 용서이지만(롬8:32-34), 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영생에의 자격이 주어진다(요1:12).구약시대에 인간은 율법을 지키는 데서 의로움을 얻을 수 있었지만, 인간은 율법의 요구에 제대로 응하지 못함으로 구원 얻지 못하고 죄의 자각이 생길 뿐이었다. 이에 하나님은 인간을 의롭다 하는 새로운 방법을 취하셨다. 그것은 은혜로 말미암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한 것으로 인간은 다만 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의해 의로움을 얻는다(엡2;8). 이 구원의 역사를 통해 하나님은 자신의 의를 이루시고, 인간은 믿음으로 의로움을 얻는 것이다

*칭의의 목적(目的) 의에 거하는 자는 새 하늘과 새 땅에 거하게 한다(고전15:34;벧후3:13).

*칭의의 증거(證據) 선행에 의하지 않고(롬3:30),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은혜로 얻는다(롬3:24,30,5:17;행13:39)

*칭의의 특성(特性) ①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마암는 은혜이다(롬3:20-24;갈2;17;벧전3:9) ②중생이 영적 상태의 내부 변화라고 한다면, 칭의는 객관적 신분의 변화이다. ③하나님께서 의롭다하심으로 법적 신분이 의인이나 실제 상태는 죄인이다(창15:6;롬7;24). ④저신의 공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됨의 결과이다(롬5:18,19). ⑤점진적이 아니라 신앙을 가짐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완전하게 이루어진다.

칭찬(稱讚, praise) 좋은 점을 일컬어 기림(잠27:2;신26:19;눅6:32;고후10:18). “타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말며 외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말찌니라”(잠27:2) “너희가 만일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뇨 죄인들도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느니라”(눅6:32)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는 자기를 칭찬하는 자가 아니요 오직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니라”(고후10:18)

칭하다(稱-, call) 부르다(창1:5;민13:16;마1:16;눅20:44).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창1:5)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마1:16)

칭호(稱號, title of honor) 일컫는 이름(사45:4,44:5;호12:5). “내가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이스라엘을 위하여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찌라도 나는 네게 칭호를 주었노라”(사45:4)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호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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