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가히야(Pekahiah: 여호와가 눈을 뜨게 하심) 이스라엘 왕 므나헴의 아들(왕하15:23).
브곳(Pekod) 바벨론의 한 지명(렘50;21;겔23:23). 남부 티그리스 강 동쪽 평원에 거주하던 아람 종족을 가리키기도 한다.
브나(Bunah: 재주와 지혜가 있다) 유다자손으로 야라므엘의 아들(대상2:25).
브나야(Benaiah: 여호와가 세우셨다) ① 제사장 가족 여호야다의 아들(대상27:5;삼하23;20;왕상2:25) ② 에브라임의 바리돈 출신 다윗의 용장(삼하23:30;대상11:31) ③ 예루살렘 성막의 성가대원(대상15;18,20,16;5) ④ 법궤 앞에서 나팔 불던 제사장(대상15:24,16:6) ⑤ 여호사밧왕 대 에언하던 야하시엘의 조부(대하20;14) ⑥ 거짓 교훈을 가르치다 죽은 블라댜의 아버지(겔11;1,13) ⑦ 성전 보수시 헌물을 관리하던 레위인(대하31:31) 이방인 아내를 돌려보내겠다고 서약한 4 사람(스10;25,30,35,43).
브네브락(Beneberak: 우뢰의 아들) 욥바의 동남 지점 단 지파의 성읍(수19:45).
브네야아간(Bene Jaakan: 야아간의 아들) 광야생활 도중 이스라엘이 진을 쳤던 곳(민33:31,32). 일명 ‘브에롯 브네야아간’(신10;6).
브노(Beno: 그의 자식) 레위지파 므라리의 자손으로 야하시아의 아들(대상24:26,27)
브누엘(Penuel: 하나님의 얼굴) ① 유다인으로 그돌의 아버지(대상4:4) ② 베냐민지파 사삭의 아들(대상8:25) ③ 얍복강 상류 숙곳 동쪽(삿8:4,8,17).
브니누(Beninu: 우리들의 아들) 바벨론에서 귀환한 후 율법서약에 인친 레위인(느10:13)
브니엘(Peniel: 하나님의 얼굴) ① 그돌의 아버지(대상4:4,8:25) ② 얍복강 언덕, 야곱이 천사와 씨름해서 이긴 곳(창32:30;삿8:8;왕상12:35).
브닌나(Peninnah: 산호) 엘가나의 처(삼상1:2,4).
브다술(하나님이 속량해 주심) 므낫세의 족장으로 아들 가말리엘이 있다(민1:10,2:20,10:23).
브다야(Pedaiah: 하나님이 속량하심) ① 므낫세 지파 요엘의 아버지로 관원(대상27:20) ② 에스라가 강론할 때 죄편에 서있던 사람(느8:4) ③ 느헤미야 시대 레위인으로 곳간 감독(느13:13) ④ 유다 여호야김왕의 어머니인 스비다의 아버지(왕하23:36) ⑤ 여고냐의 아들이며 스룹바벨의 아버지(대상3:17-19) ⑥ 바로스의 아들(느3:25) ⑦ 살루의 조상(느11:7).
브다헬(Pedahel: 하나님이 보존하셨다) 납달리 지파의 족장 암미훗의 아들(민34:28)
브다히야(Pethahiah: 여호와의 열어주심) ① 아론의 자손으로 제사장 반열의 열아홉째 사람(대상24:16) ② 이방 여자와 결혼한 사람(스10:23) ③ 유다 지파의 세라족으로 비사왕의 신하가 되어 이스라엘 백성에 관한 사무를 취급한 사람(느11:24) ④ 회개운동에 앞장 선 레위인(느9:5)
브단(Bedan: 재판의 아들, 단의 아들) ① 므낫세 지파 울람의 아들(대상7:17) ② 사사 바락의 별명. 70인역에는 ‘바락’이라 하였고, 삼상12:11에는 ‘베단’이라 하였다.
브닷(Bedad: 분리) 에돔왕 하닷의 아버지(창36:35;대상1:46).
브도님(Betonim: 옻나무의 일종) 갓지파의 성읍(수13:26). 오늘날의 ‘길벳 바트네’로 추정.
브돌(Pethor) 유브라데강 서쪽 96km지점. 발람의 고향(민22:5;신23:4).
브두엘(Bethuel: 하나님의 집) ① 나홀과 밀가의 아들. 아브라함의 조카. 라반의 아버지(창22:23,24:15,24,47,50,25:20) ② 선지자 요엘의 아버지(욜1:1) ③ 유다의 남부에 있던 시므온 지파의 마을(대상4:30). 벧‘엘’(삼상30:27) 또는 ‘브둘’(수19:4)과 같은 장소로 추정함.
브둘(Bethul) 시므온 지파의 기업이 된 성읍(수19:4).
브드나도(Fortunatus: 행운) 에베소에 있는 바울을 방문한 고린도 교회의 신자(고전16:17).
브라가(Berachah: 찬양) ① 다윗을 도운 베냐민 지파 사람(대상12;3) ② 유다의 남쪽 드고아에서 서쪽으로 6km 지점(대하20:26).
브라심산(Perazim mount) 이사야의 경고에 등장하는 산(사28;21). ‘바알 브라심산’(삼하5;20;대상14:11)과 동일 지역 추정.
브라야(Bealiah: 여호와는 주 되심 ) 다윗의 부하 용사 중 한 사람(대상12:5).
브라이도리온(Praetorium) 예루살렘에서 로마 총독이 거주하며 업무를 수행하던 곳(막15;16;마27:27;요18;28).
브로고로(Prochorus 대장) 예루살렘 교회의 사도들이 뽑은 7인 집사중의 한 사람(행6:5).
브로다(Berothah: 식량) 팔레스타안 복부 변방에 있는 성읍(겔47:16). ‘베로대’(삼하8;8)와 동일 지역 추정.
브루기아(Phrygia: 박토) 소아시아 중앙에 위치한 지역(행2:10,16:6,18:23).
브루다(Peruda: 곡식의 낱알) 솔로몬 신복이 낳은 자손(스2:55). 일명 ‘브리다’(느7:57).
브리다(Perida: 곡식의 낱알) 솔로몬 신복이 낳은 자손(느7:57). 일명 ‘브루다’(스2:55).
브리스(Periz) 유대 산지(출33:2;신20:17;삿1:4,5).
브리스가(Prisca: 늙다) 바울의 동역자 아굴라의 아내(행18:2,18:26)로서 초대교회의 유력한 지도자(행18:18;롬16:3;딤후4:19). 일명 ‘브리스길라(행18:18).
브리스길라(Priscilla: 작은 노부인) 브리스가의 애칭(롬16:3;딤후4:19).->브리스가
브리스 족속(Perizzites: 미개인) 가나안의 초기 거민으로 산악 지대에 살면서(수11:3;삿1:4,5) 야곱이 두려워한 족속(창34:30). 후에 솔로몬이 노예로 삼은 족속이었다(왕상9:20,21).
브리아(Beriah: 재앙을 받음) ① 아셀의 아들(창40:17;민26:44;대상7:30) ② 에브라임의 제3자(대상7:21-23) ③ 베냐민 지파 엘바알의 아들(대상8:12,13) ④ 레위인 시므이의 아들(대상23:10,11).
브배(Bebai) 바벨론에서 귀환한 사람(스2:11;느7:16). 일명 '베배'(느10:15).
브살렐(Bezalel: 하나님의 그늘) ① ‘우리’의 아들. 성막치는 감독(출35:30;대상2:20;대하1:5) ② 바핫 모합의 아들(스10:30).
브소드야(Besodeja: 여호와의 비밀을 아는 자) 옛문을 중수한 므술람의 부친(느3:6).
브솔(Besor) 팔레스타인 남단에 있는 시내(삼상15:5,30:1-25).
브아랴(Bealiah: 여호와는 주님이시다) 베냐민 족속의 용사(대상12:5).
브알롯(Bealoth: 여자의 주인, 소유자들) ① 유대 남부에 있는 성읍(수15:24) ② 솔로몬의 12행정구역 가운데 바아나가 관할했던 지역의 성읍(왕상4:16).
브에라(Beera: 우물) ① 아셀사람 헤벨의 자손(대상7:37) ② 르우벤 자손의 조상(대상5:6). 브에롯(Beeroth: 우물들) 미스바 북쪽 1.6km 지점 기브온 고을(수9:17;스2:25;삼하4:2).
브에롯 브네야아간(Beeroth Bene Jaakan: 아간의 아들들의 우물) 이스라엘이 광야에 진을 쳤던 곳(신10:6). 일명 ‘브네야아간’(민33:31).
브에리(Beeri: 샘에 속해 있는) ① 에서의 아내인 헷 사람 유딧의 아버지(창26:34) ② 호세아 선지자의 아버지(호1:1).
브에스드라(Beesterah: 아스타르트 안에서) 레위 족속 게르손의 거주지(수21:27). ‘아스다룻’(대상6:71)과 동일함.
브엘(Beer: 우물) ① 모압 아르논 강 북쪽, 맛다나 근처로 추정(민21:16,17) ② 기드온의 아들 요담이 그 형 아비멜렉을 피하여 숨었던 곳(삿9:21).
브엘라해로이(Beer-Lahai-Roi) 살아계셔서 나를 감찰하시는 분의 우물) ① ‘하나님’을 가리킨다(창16:14) ② 브엘세바 서남 약80km 지점 이삭이 리브가를 만난 곳(창24:62,16:14).
브엘랴다(Beeliada: 주는 아신다) 다윗의 아들(대상14:7) ‘엘랴다’와 동일인(삼하5:16;대상3:8).
브엘세바(Beersheba: 일곱 우물, 언약의 우물) 브엘세바 동쪽 지점(창21:17,26:23;수15:28).
브엘엘림(Beerelim: 우물, 나무) 모압 아르논 강 북쪽, 맛다나 근처로 추정(사15:8).
브온(Beon) 르우벤 지파의 성읍(민32:3). ‘바알므온’(겔25;9), ‘벧므온’(렘48:23)과 동일 지역.
브올(Beor: 등불) ① 에돔왕 벨라의 아버지(창36:32;대상1;46) ② 모압 브돌인 선지 발람의 아버지(민20:11;벧후11:15) ③ (Peor: 광장, 시작) 모압에 있는 산(민23:28). 일명 ‘바알부올’(신4:3;호9;10).
브울래대(Peullethai: 여호와는 보수하신다) 레위지파 오벧에돔의 8째 아들(대상26:5,15).
블라댜(Pelatiah: 여호와는 구원하신다) ① 스룹바벨의 손자로 하나냐의 아들(대상3:21) ② 이시의 아들(대상4:42-43) ③ 브나야의 아들(겔11:24) ④ 갱신한 언약에 인을 친 대표자(느10:22).
블라스도(Blastus: 새싹) 헤롯 아그립바 1세의 시종(행12:20).
블라야(Pelaiah: 여호와는 놀라우신 분) ① 바벨론 포로 귀환 후 백성에게 율법을 가르친 레위인(느8:7;대상3:24) ② 유다지파 다윗의 자손으로 엘료에내의 아들(대상3:24).
블레곤(Phlegon: 불꽃이 타오른다) 바울이 문안한 로마 교회의 신자(롬16:14).
블레셋(Philistine) 영토는 욥바로부터 가사의 남쪽까지 이르는 서남부 팔레스타인의 해안 평야.
블레셋 족속(Philistines)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침입 이래 적대국으로서 여러 가지 복잡한 관계를 가졌던 민족이다. 마루나(물고기의 신) 혹은 아스다롯 등을 예배한다. 이스라엘 왕국이 건설된 후 그들의 세력은 약화되거나 기존의 가나안 문명권으로 동화되고 흡수됐다. 알렉산더의 헬라시대에 가서야 블레셋 족속은 멸망당하게 된다(출17:36;사20:1;삿16;23).
블렛 사람(Pelethites) 다윗왕 때의 브나야가 관할한 용볍부대(삼하8:18;왕상1:38,39).
블론 사람(Pelonite) 유다 남족의 산간 지역의 사람(대상11:27,36). 일명 ‘발론’(대상27:10).
비 ① (雨, rain)하늘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현상(창7:4;출9:33;마7:25;행28:2) ② (碑, mounment) 글을 새기어 세워 놓은 돌(창35:20) ③ (broom) 먼지, 쓰레기를 쓸어내는 청소 도구(사14:23). “지금부터 칠일이면 내가 사십 주야를 땅에 비를 내려 나의 지은 모든 생물을 지면에서 쓸어버리리라”(창7:4)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마7:25)
비결(秘訣, secret, key) 해결할 수 있는 비밀스런 방법(빌4:12).
비골(Phicol: 위대한) 그랄왕 아비멜렉의 군대장관(창20:2,21:22-32).
비공유적 속성(非公有的屬性, incommunicable attributes) 영원성, 무한성과 같이 하나님에게만 있는 독특한 성품으로 일명 본체적 속성(本體的 屬性)이라 불리운다. 자존성(自存性,롬11:33,34;시33:11;요5:26), 불변성(不變性, 시103:17;히13:8), 무한성(無限性, 시145:3,102:26;렘23:24),유일성(唯一性, 신4:35;롬11:36)을 가리킨다.
비교종교학(比較宗敎學, comparative religion) ; 서로 다른 종교의 역사 및 교리, 신앙행위에 대한 비교 연구, 1873년 사회학자 뮐러가 처음으로 종교간의 비교연구를 제창. 1890년 일반 종교학의 대명사처럼 쓰였다.
비굴(卑屈, meanness, servility) 줏대가 없고 품성이 천함(시145:14,146:8,107:39).
비그리(Bichri: 젊음) 다윗에게 반역한 베냐민 사람 세바의 아버지(삼하20:1-22).
비그왜(Bigvai: 행운) ①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스2:2,14) ② 느헤미야 시대에 백성의 두목(느10:16) ③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한 사람(스8:14).
비기다(compare to, liken to) 서로 견주어 보다(사40:18,46;5,14:14,).
비논(Pinon) 에서의 자손으로 에돔 족장(창36:41;대상1:52). 지명으로도 쓰인다.
비누(soap) 때를 씻어내는 물질(렘2:22).
비느아(Binea: 터져 나옴) 사울왕의 아들인 요나단의 자손으로 모사의 아들(대상8:37,9:43).
비느하스(Phinehas: 흑인) 아론의 손자이며 엘르아살의 아들(수24:33;출6:25;대상6:4,50).
비늘(scale) 물고기의 몸 표면을 싸고 있는 작은 조각(신14:10;레11:10;행9:18).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고기는 먹어도 좋은 음식으로 나온다.
비다(be hollow, empty) 아무 것도 없다(출27:8,38:7;마12:44).
비단(緋緞, silk) 명주실로 광택이 나게 짠 피륙의 총칭(암3:12;계18:12).
비돈(Pithon: 순진한) 사울왕의 자손으로 미가의 장남(대상8:35,9:41).
비돔(Pithom: 아툼의 집) 이집트 동편 현재의 텔엘 마스쿠타. 국고성(출1:11).
비두니아(Bithynia: 복중) 흑해 남안 브르기아 북쪽에 있는 지방(행16:6).
비둔(肥鈍, fat) 살이 쪄서 둔하고 느림(삿3:17;삼상4:18).
비둘기(pigeon, dove) 새의 일종. 길들이기 쉽고 평화를 상징함(창8:12;시55:6;마10:16;요1:32). 성경에서 비둘기가 처음 언급된 곳은 창 8:8이다. 노아가 방주에서 지면에 물이 감한 여부를 알고자하여 비둘기를 내어보냈다. “또 칠일을 기다려 비둘기를 내어놓으매 다시는 그에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더라”(창8:12)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마10:16)
비드론(Bithron) 아라바를 지나 마하나임에 이르기 전의 위치로 추정(삼하2:29).
비디아(Bithiah: 여호와의 딸) 바로의 딸로 유다 지파 베렛의 아내(대상4:18).
비라돈(Pirathon) 세겜의 서남지점 ‘파라돈’. 사사 압돈의 고향(사12:15;삼하23:30,대상11:31).
비람(Piram: 야생나귀) 여호수아에게 패하고 후에 죽음을 당한 야르뭇 왕(수10:3).
비로소(for the first time) 처음으로(창4:26;삿13:25;마4:17;행11:26).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마4:17)
비록(even if, though) 아무리 그렇다 할지라도(수17:18;창29:15;눅11:8;약2:11).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 주지 아니할찌라도 그 강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소용대로 주리라”(눅11:8)
비롯하다(begin) 그대부터 어떤 일이 시작하다(마10:2).
비루먹다(suffer from mange) 짐승의 살갗에 털이 빠지다(레22:22).
비루하다(鄙陋-, meanness) 행동이 천하고 지저분함(시12:8,101:3;나1:14). 사악한(시12:8;렘13:27).
비루한 자(scoundrel, worthless fellow) 형편없는 자. 쓸모없는 자(삼하16:7).
비류(匪類, bandit, base fellow) 사람답지 아니한 사람. 불량배. 동성애자(삿19:22;대하13:7;삼상10:27). 이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고 대적하는 무리들이다(고후6:15).->벨리알
비르사(Birsha: 악함의 아들) 아브라함 시대의 고모라 왕(창14:2,8,10,11).
비르사잇(Birsha: 상처들) 아셀의 자손으로 말기엘의 아들(대상7:31,40).
비몽사몽간(非夢似夢間, in a trance) 사실인지 꿈인지 가릴 수 없는 순간(행11:5,22:17,10:10).
비밀(秘密, secret, Mystery) 숨기고 공개치 않는 일(렘33:3;시27:5;딤전3:16). 하나님의 계시에 의하지 않고서는 알려지지 않는 일로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가리킨다(골1:27,2:2). “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골2:2)
비방(誹謗, slander, taunt) 악의에 찬 마음으로 헐뜯고 비웃는 일(민12:1;시79:4;눅5:30;히10:33). “바리새인과 저희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가로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눅5:30)
비방거리 헐뜯고 비웃어 말할 재료(신28:37;시79:4;사43:28).
비베셋(Pibeseth: 바스뎃의 집) 카이로의 동북 48km 지점(겔30:17;시53:45).
비비다(rub, chafe) 서로 맞대고 문지르다(민22:25;눅6:1).
비빈(妃嬪, queen and the royal concubine) 비와 빈. 후궁(에2:14;아6:8,9).
비사(secret) 비유로 쓰는 말(요16“25).
비상섭리(非常攝理) 일반 법칙을 초월하는 임시적 역사로 제 2원인의 매개없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능력에 따라 일어나는 이적을 말한다. 이러한 이적은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드러내기 위한 특별 수단이므로 가시적(可視的)특징을 갖는다.->섭리
비상하다(非常-, extraordinariness) 평범하지 아니하다(겔7:5;단5:14;사28:2).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즉 네 안에는 신들의 영이 있으므로 네가 명철과 총명과 비상한 지혜가 있다 하도다”(단5:14)
비석(碑石, tombstone) 사적이나 공적 등을 기념하기 위해 돌에 새겨 세운 돌(왕하23:17;삼하18:18;히9:4;마23:29). ‘주상’(왕하3:2), ‘돌기둥’(창35:14), ‘묘비’(창35:20;마23:29)로도 번역하고 있다.
비소(鼻笑, scornful smile) 코웃음(애2:16;겔23:32;욥27:23). 무시함을 의미한다.
비손(Pishon) 에덴 동산에 흘러 나오는 강 중의 하나(창2:11).
비스가산(Pisgah) 사해 모압땅 바위로 된 아바림 산 맨 꼭대기(민21:20;신3:27).
비스다(Biztha: 이중의 선물) 바사 왕 아하수에로의 입곱 어전 내시 중의 한 사람(에1:10).
비스바(Pispa: 확장) 아셀지파 에델의 아들로 족장이었다(대상7:38).
비스요다(Biziothiah) 브엘세바 근처의 유다지파 성읍(수15:28).
비슬람(Bishlam: 평화의 아들) 바사 왕 아닥사스다의 관리. 성전재건을 방해한 인물(스4:7).
비슷하다(similar) 닮은 점이 많아 거의 같게 여겨지다(왕상12:32;요9:9;계9:7).
비.시.(B.C.) Before Christ의 머리 글자. 예수님 탄생 이전의 해를 표시하며, ‘주전’, ‘예수 이전’, ‘서력 기원전’으로도 불리운다. 525년 스키티아 출신의 연대사가이자 신학자인 디오니시우스엑시구스가 교황의 명을 받아 <부활제의 서(書)>를 저작한 데서 ‘그리스도 기원'은 비롯된다. 9세기 샤를마뉴 시대에 일반화하여 오늘에 이른다. 독일에서는 v.Chr.G., 프랑스에서는 av.J.C.라고 약기한다.->에이.디(A.D)
비시디아(Pisidia) 소아시아 남쪽 밤빌리아 평원 북쪽에 있는 지방(행13:13,14:24).
비신화화(非神話化, demythologization) 1941년에 독일의 신약성서학자이며 신학자인 루돌프 볼트만(1884-1976)이 처음으로 조직적으로 제시한 신약성서의 한 해석 형식을 말한다. 비신화화의 목적은 성경의 신화론적 기사들을 제거하자는 것이 아니라 재해석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신화는 우주론적으로서가 아니라 마땅히 인간학적으로 또는 보다 나은 말로 실존론적으로 해석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자체적 문제로 제자들의 비판을 받았고,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비신화화 운동을 잘못된 성경관에 근거하여 모든 기독교의 역사적 근거를 파괴시켜 성경적 하나님 없는 기독교,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를 재현하려는 신자유주의 운동의 한 부분이라고 비평을 가한다.
비아 돌로로자(Via Dolorosa: 고난의 길) 예루살렘 성안에 있는 법정에서 성밖에 있는 골고다에 이르는, 약 800 미터 가량 되는 길을 가리킨다. 예수께서 몸소 십자가를 지시고 성밖으로 나가서, ’골고다‘라고 부르는 처형장으로 가실 때에 밟고 가신 그 길을 순례자들이 그렇게 부르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달리 ‘십자가의 길'이라고도 한다.
비용(費用, expense) 쓰이는 돈(출38:24;눅14:28;행21:24). “너희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찐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눅14:28)
비유(比喩, parable) 그것과 비슷한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함. 두 가지 상이한 영역의 행동이나 사건을 비교함으로써 아는 사실을 이용하여 알지 못하는 사실을 설명하는 것이다(잠1:6;시49:4;막4:34;히11:19).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막4:34)
*비유의 목적(目的) 예수님께서 비유를 사용하신 이유는 두 가지다. ①반대자들에게 비방할 빌미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서 비유를 사용하셨다. 비유의 경우 얼마든지 다른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대자들은 그 진의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다. 예수님은 이렇게 해서 반대자들에게는 계시를 닫고 숨기셨다. ②진리를 알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천국의 진리를 쉽고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비유를 사용하셨다. 대부분의 비유는 그 전후 문맥을 보면 왜 예수님께서 그 비유를 하셨는지에 대한 설명이나 단서가 나온다.
*비유의 종류(種類) 1. 직유 사물을 직접 비유하고, ‘처럼’, ‘같이’ 등의 말이 쓰인다(마10:16). 2. 은유 사물의 본 뜻을 숨기고 비유한다(마5:13). 3. 우화 특수한 경우를 비교 대상으로 삼는다(마20:1-15;눅15:11-32). 4. 풍유 자체로 다른 무엇을 상징하는 개별적인 요소들이 들어 있다(막12:1-12,4:3-9를 4:13-20와, 눅14:16-24를 마22:1-14와 견주어 보기). 5. 모범 이야기 이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경우를 보기로 들면서, 말하려는 내용을 제시하고 그것을 본보기로 따를 것을 권하거나 겁을 주어 그렇게 하지 않게 하는데 쓰이는 이야기를 가리킨다(눅10:29-37,12:16-21).
비자 ① (榧子, pistachio nuts) 비자나무의 열매(창43:11) ② (婢子, maid) 여자 종(창24:61;사24:2;마26:69,71). 여종(창16:1;잠9:3), 계집종(삼하14:7;갈4:22), 계집아이(행12:13)로도 번역되었다.
비척거리다(stagger) 몸을 잘 가누지 못하고 비틀거리다(시60:3).
비천(卑賤, humble) 지위가 낮고 천함(시136:23;애1:11;빌4:12;눅1:48).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빌4:12)
비취다(shine) 밝게 하다(출13:21;창1:15;마5:15;벧후1:19).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마5:15)
비취옥(翡翠玉, chrysoprase) 황녹색의 보석(계21:20).
비췸(shine) 밝게 함(욥25:3;요일2:8;눅17:24). “다시 내가 너희에게 새 계명을 쓰노니 저에게와 너희에게도 참된 것이라 이는 어두움이 지나가고 참 빛이 벌써 비췸이니라”(요일2:8)
비췸을 얻다(been enlightened) 복음을 듣고 빛이신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히6:4). “한 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한바 되고”(히6:4)
비탈(downward slope, ascent) 산이나 언덕의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곳(민21:15;막5:13;마8:32).
비틀거리다(stagger, totter) 몸을 가누지 못하고 쓰러질 듯하다(욥12:25;시107:27;사29:9).
비틀걸음(faltering steps) 몸을 가누지 못하며 걷는 모습(사51:17,22).
비틀비틀(with faltering steps) 몸을 가누지 못하는 모양(사24:20). “땅이 취한 자 같이 비틀비틀하며 침망 같이 흔들리며 그 위의 죄악이 중하므로 떨어지고 다시 일지 못하리라”(사24:20)
비틀다(twist, wring) 힘주어 꼬다(레1:15,5:8;잠30:33). “대저 젖을 저으면 뻐터가 되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는 것 같이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남이니라”(잠30:33)
비파(琵琶, harp) 현악기의 하나(대상13:8;시108:2;삼상10:5). ‘하-프’로 여겨진다.
비판(批判, judge)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비평하여 판단하는 일(마7:2;롬14:1). 예수께서는 남을 비판하지 말아야 할 것을 가르치셨다(눅6:37-42). 즉 다른 사람을 정죄하는 것은 하나님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롬4:10).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마7:2) “비판치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눅6:37)
비하(卑下, kenosis) 그리스도의 비하는 성자가 삼위간의 구원협약 pactum salutis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자기 자신을 헌신하였을 때, 즉 영원 전부터 시작되었다. 세계가 존재하기 이전의 선택이 가능하였던 것도 그가 비하를 수용하였기 때문이며(엡 1.4),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세계의 창조에서 감당한 그의 중요한 역할도 그의 사명과 연관되어 있는 것 같다: “아버지여 창세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 17.5). 비하히롯(Pi-hahiroth) 나일강 동쪽 믹돌 근처(출14:2,9;민33:7,8). 일명 하히롯(민33:8).
빅다(Bigtha: 정원사) 아하수에로 왕의 어전 7 내시(에1:10).
빅다나(Bigthana: 신의 선물) 에 6:2의 '빅단'과 동일인이다.->빅단
빅단(Bigthan: 하나님의 선물) 데레스와 공모하여 아하수에로 왕을 모살하려다가 모르드개의 고발로 미수하고 나무에 매달려 처형되었다(에2:21-23).
빈(empty) 아무 것도 없는. 텅빈(창37:24,41:27;눅1:80;마10:13).
빈곤(貧困, poverty, shortage) 가난하고 어려움(잠14:21). “그 이웃을 업신여기는 자는 죄를 범하는 자요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는 자니라”(잠14:21)
빈궁 ① (嬪宮, crown princess ) 왕세자의 아내(단5:2,3,23) ② (貧窮, destitution) 가난하고 군색함(시102:17;잠28:22;엡4:28;고전11:22). “도적질하는 자는 다시 도적질하지 말고 돌이켜 빈궁한 자에게 구제할 것이 있기 위하여 제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엡4:28)
빈누이(Binnui: 건물) ① 헤나닷의 아들로, 예루살렘 성벽을 중수함(느3:24,10:9). 노아댜(스8:33)의 아버지 ② 바벨론에서 귀향한 사람(느7:15). 일명 ‘바니’(스2:10) ③ 바핫모압의 자손(스10:30) ④ 바니의 자손(스10:38).
빈 들(desert, lonely place) 나무나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이 없는 들판(마14:13;눅1:80). ‘광야’(마3:1,4:1)로도 번역되어 있다.
빈민(貧民, poor people) 가난한 백성(욥29:12;사58:7;렘39:10).
빈손(empty hand)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 손(출3:21,23:15;룻3:17).
빈야드 운동(Vineyard movement) 존 윔버(John Wimber)에 의하여 발생한 운동으로 예수님과 사도들과 초대교회에 일어났던 성령의 역사가 오늘날에도 그대로 재현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이적, 신유, 귀신축출, 죽은 자를 살리는 일 등 초자연적인 것과 초대교회에 번성했던 방언, 예언, 통역 등 다양한 성령의 은사가 오늘날에도 계속 된다고 믿는 것이다. 內的으로 들려오는 음성이나 투사, 직관을 하나님의 음성으로 간주하여 신앙을 주관화하고 진동이나 넘어짐 낄낄대며 하루 종일 웃어대는 웃음, 몸부림치는 것과 같은 육체에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영적인 체험으로 간주하여 체험만이 신앙의 기초인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운동의 본질이 성장계시의 본래적 큰 진리를 벗어난 보조적 부수적인 것을 본 진리로 바꾸어 놓고 그것을 성경에서 찾아 보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경 말씀에 온전히 바탕한 진리로서 일어난 운동이라고 할 수 없다.
빈약(貧弱, poorness, scantiness) 가난하고 약함(시41:1). “빈약한 자를 권고하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저를 건지시리로다”(시41:1)
빈장(嬪嬙, concubiness) 임금의 첩. 후궁(왕상11:3). 주로 ‘첩’으로 번역되어 있다(창22:24;삿8:31).
빈천(貧賤, poverty and lowliness) 가난하고 지위가 낮다(왕하24:14,25:12;렘52:16).
빈핍(貧乏) 가난하여 가진 것이 없음(삼상2:8;사10:2,14:30). “빈핍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여 내 백성의 가련한 자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사10:2)
빈한(貧寒, destitution) 매우 가난하여 집안이 쓸쓸함(레25:35,39;신24:14)).
빌가(Bilgah: 유쾌함) ① 아론의 자손으로 다윗 시대의 제사장(대상24:14,19) ② 스룹바밸과 같이 바벨론에서 귀환한 예수아 시대의 제사장(느12:5-7).
빌개(Bilgal: 광휘) 느헤미야 시대의 제사장(느10:8). '빌가'와 동일인으로 보인다(느12:5,18).
빌다 ① (prey) 소원이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간절히 원하다(창27:36,38;벧전3:9;행4:31) ② (borrow) 대신 이용하다(왕하4:3,6:5;행2:23,7:25).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 하심이라”(벧전3:9)
빌다스(Pildash: 거미) 아브라함의 형제인 나홀이 밀가를 통해 낳은 여섯 째 아들(창22:22). 빌닷(Bilad: 벨이 사랑한다) 욥의 친구. 아라비아 동방 수아인이다(욥2:11;창25:2;대상1:32).
빌대(Piltai) 요아김 때 모아다 족속의 제사장(느12:17).
빌라델비아(Philadelphia: 형제 우애) ① 사데에서 동쪽의 소아시아 루디아 성읍(계3:7) ② 데가볼리 지역에 있던 성읍(수15;60). 오늘날의 ‘암만’
빌라델비아 교회(Philadelphia church) 말씀을 잡고 바른 신앙을 견지하는 교회(계3:7-13).
빌라도(Pilate: 창을 가짐) 빌라도는 유다 사마리아 에돔을 다스린 로마의 다섯 째 총독(주후26-36). 예수님의 재판을 주관하였으며(마27;17), 십자가형을 언도하였다(막15:15;눅23:24;요19;6). 일명 ‘본디오 빌라도’(눅3;1).
빌라도의 아내(wife of Pilate) 예수님을 옳은 사람(마27:19)이라고 불렀으며 빌라도에게 사람을 보내어 예수님에 대하여 꿈을 꾸고 상관하지 말라고 권하였다.
빌레도(Philetus: 사랑) 바울이 디모데에게 후메네오와 같이 멀리하라고 경고한 배교자. 그는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고 말해서 육체적 부활을 부정했다(딤후2:17,18).
빌레몬(Philemon: 애정있는 사람) 골로새인으로 바울의 전도를 받은 신자(몬1:10,11;골4:7-9)이며, '오네시모'라고 하는 노예의 소유주(골4:9).
빌레몬서(빌, Philemon) //1.저자-바울 //2.기록연대-바울이 1차로 투옥된 A.D.62년경 로마 옥중에서 기록함 //3.기록목적-주인의 재산을 훔쳐 도망친 노예 오네시모를 복음 안에서 개종시킨 후 그를 그리스도인인 주인 빌레몬에게 돌려보내면서 그를 용서하고 받아들일 것과 복음 전파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줄 것을 당부하기 위함이다 //4.내용개요-①인사(1-3) ②빌레몬을 위한 칭찬(4-7) ③오네시모를 위한 호소(8-22) ④맺는 말(23-25)
빌롤로고(Pilologus: 학문을 사랑하는 자) 로마에 있는 성도(롬16:15).
빌르암(Bileam: 정복한 땅) 서부 므낫세 지파 영토 안에 있던 성읍(대상6:70). ‘이블르암’(수17:11;왕하9:27)과 동일 지역 추정.
빌리다(lending) 돌려주기로 하고 얻다(눅6:34,35,11:5). “너희가 받기를 바라고 사람들에게 빌리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뇨 죄인들도 의수히 받고자 하여 죄인에게 빌리느니라”(눅6:34)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빌리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로우시니라”(눅6:35)
빌립(Philip: 말을 사랑하는 사람) ① 열두 사도 중 한 사람(마10:3;막3:18;눅6:14;행1:13). 뱃세다 출신(요1:44). 세례 요한의 제자였으나 예수님 의 부름을 받아들이고(요1:43), 나다니엘을 예수님께 인도하였다(요1:45,46). 승천 후, 소아시아의 브루기아에 가서 전도하다가 기둥에 매달린바 되어 순교했다고 한다. ② 예루살렘 교회에서 피선된 일곱 집사중의 일인(행6:1-6).
빌립보(Philippi: 빌립의 도시) 마게도냐 간지테스(Gangites)강의 강변(행16:14,20;1;빌4:15). 빌립보 교회는 바울이 2차 선교 여행 때 세웠다(행16:14,15).
빌립보서(빌, Philippians) //1.저자-바울 //2.기록연대-로마 옥중 생활 말기(A.D.62-63년) 어느 시점(2:23,24) //3.기록목적-빌립보 교인들의 헌금에 대해 감사(4:10,14-18)하고 투옥된 자신의 근황(1:12-26)을 알리며 율법주의를 경계하고(3:3-11)한 마음으로 연합할 것을 권고하기 위함이다(1:27,2:1-11,4:2-9) //4.내용개요-①인사(1:1-11) ②바울의 개인적인 상황(1:12-26) ③그리스도 안에서의 삶(1:27-2:18) ④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를 위한 계획(2:19-30) ⑤원수들과 위험에 대한 경고(3:1-4:9) ⑥바울과 그의 빌립보 친구들(4:10-20) ⑦맺는 말(4:21-23)
빌산(Bilshan: 혀의 아들) 고레스의 해방령에 따라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온 자(스2:2;느7:7).
빌어먹다(live as a begger) 남의 것을 얻어먹고 살다(시109:10;눅16:3).
빌하(Bilhah: 유순한) ① 라반이 라헬에게 준 여종(창29:29,30:3) ② 단과 납달리의 어머니(창 35:25). 르우벤과 근친상간의 죄를 저지름(창35:12).
빌한(Bilhan: 얌전한) ① 에셀의 아들로 호리 족속의 족장(대상1:42) ② 베냐민 후손인 여디아엘의 아들이며 이 지파의 족장이 된 일곱 아들의 아버지(대상7:10).
빔(pim) 구약 시대 무게를 재던 단위. 약 7g. '세겔‘(10g) 보다 약간 작은 단위.
빔할(Bimhal: 인내) 아셀의 자손 야블렛의 아들(대상7:33).
빗가다(go away) 빗나가다(시78:57).
빗갈(Bitgal: 관통의 아들) 이스라엘 예후왕 때의 군대장관(왕하9:25).
빗장(bar) 가로질러 잠그는 나무때기나 쇠 장대(신33:25,3:5;삿16:3).
빗장목(bars) 문을 가로질러 잠그는데 쓰이는 나무(레26:13).
빙거(憑據, evidence) 어떤 사실을 증명할 근거. 또는 그런 근거를 댐(눅6:7;빌1:28). “아무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를 인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이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저희에게는 멸망의 빙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빙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니라”(빌1:28)
빙물(聘物, dowry) 예를 갖추어서 방문하는 때 가지고 가는 예물(창34:12). ‘빙폐’(출22:17), ‘폐백’(삼상18:25)으로도 번역되어 있다.
빙자(憑藉, dependence) 남의 힘을 빌려 의지함(미4:5;호12:10;마9:34;행19:13). “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빙자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미4:5)
빙폐(聘幣, dowry, marriage presen) 공경하는 뜻으로 보내는 예물(출22:16,17). 남편이 아내 될 처녀의 대금으로서 아내의 아버지(장인)에게 지불한 예물이나 대금을 말한다.
빙하기(ice age) 창조론 기상학자인 마이클 오드(Michael Oard)는 '창세기 홍수로 유발된 한 번의 빙하기(An Ice Age Caused by the Genesis Flood,ICR, 1990) 라는 책에서 빙하기는 노아 홍수의 여파였을 것이라고 주장했다(창7,8장). 구약성경에 빙하기의 모습에 대한 말씀이 있다(욥기38:22,29,30).
빚(debt) 남에게 갚아야 할 돈(잠22:26;왕하4:7;롬13:8,15:27).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 주는 것은 동포의 의무로 생각하고, 이자를 취하는 일은 금지되어 있었다(출22:25;레25:36). “너는 사람으로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이 되지 말라”(잠22:26)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롬13:8)
빚다 ① (brew) 술을 담그다(사5:22) ② (foment) 가루를 이겨서 무엇을 만들다(사29:16).
빚진 자(debt) 남에게 갚아야할 돈이 있는 사람(겔18:12;삼상22:2;롬8:12,15:27).
빛(light) ① 무엇을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것(창1:5;시43:3;롬13:12;엡5:8). 빛은 하나님(시27:1), 예수님(요1:9), 성도(요12:36), 생명(욥3:9), 진리의 인도자(사42:6), 기쁨(욥29:24) 등 비유의 매체로 폭넓게 사용되었다. 어두움이 죄의 상징이라면 빛은 거룩과 순결의 상징이다(사5:20;롬13:12) ② 물체의 거죽에 나타나는 빛의 성질. 빛깔. 색(레13:55;창30:40;계17:4,9:17).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창1:5)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롬13:12)
빛나다(shine) 빛이 맑게 비치다(잠13:9,15:13,27:17;딛2:10;마17:2).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잠15:13) “떼어먹지 말고 오직 선한 충성을 다하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딛2:10)
빛의 아들(people of the light) 그리스도에 속한 자((눅16:8;요12:36;살전5:5).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떠나가서 숨으시니라”(요12:36)
빛의 열매(fruit of light) 진리의 능력(엡5:9).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다.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엡5:9).